Vfol 1 - Vfol 4   
 
제목 :  "사랑의 산 불꽃"
            Vfol (Vivid Flame of Love)
저자 : 십자가의 요한 (방효익 역) 
 
책소개 :
이책은 십자가의 요한의 관상기도의 체험을 담고 있는 신비신학적 작품이다. 
 
십자가의 요한의 신비신학과 신비 체험이 담긴 서정시와 그 해설서로 "사랑의 산(생생한) 불꽃"이 제목이다. 
 
■ 서론  
 
십자가의 요한은 4개의 시로 표현하고 그에대한 해설을 하였다. 
 
1.  그 내용이 매우 내적이고 영적인 것들이어서,  영적인 것들은 감각을 뛰어넘으므로 이것들을 설명하기에는 적절한 용어가 부족하고, 그 실체(의미) 에 대하여 설명하기에는 어려움이 뒤따른다.
더 나아가서 만일 깊은 잠심(거둠) 에 젖은 영혼이 아니라면 정신(영적인 것)의 핵심에 대하여 잘못 말하기 때문이다. 
 
*주) "잠심(거둠)이란 영혼이 자기의 모든 (감각기관의) 능력을 거두어 들이며, 자기 하나님과 함께 자신의 안으로 들어가기 때문이다.
그러므로 거룩한 신비로 말미암아 황홀해진 의지가 주님께 대한 사랑으로 가득 차 있고 수동적인 쉼(홀로 있고 싶어짐)에 들어간다.
그래서 잠심의 기도란 "오성을 가지고 많은 추리를 하라는 것도 아니고, 거창하고 아리송한 명상을 하라는 것도 아니다. 오직 주님 만을 바라보고 있으라는 것뿐이다.
다시 말해서 주님의 포로가 된다는 것을 확신하면서 좀 더 맛깔스럽고 푸짐하게 즐기기 위해서 감관의 모든 능력을 자기 안으로 집중시키는 단계를 말하는 것이다. 
 
2.  하나님께서 선물을 주시려는 영혼들에게 숭고하고 특별한 은혜를 주신다. 그분께서는 성부와 성자와 성령을 사랑한다면 그 영혼에게 오실 것이며, 그 안에 머무실 것(거처를 그와 함께 하리라)이라고 말했다(요 14:23). 
 
3.  이 세상에서도 도달할 수 있는 하나님 안에서의 변화라는 완덕의 더욱 완전한 상태에 대하여 말한다. 이런 변화의 상태에서 훨씬 더 완전해지고 진한 사랑에 대하여 다룬다. 
 
십자가의 요한은 시간과 수련을 통해서 더욱 높은 상태에 이르게 되고  더 뜨거운 사랑을 할 수 있게된다고 한다. 
 
이 수련에 대하여 장작 불에 대한 비유를 든다. 비록 장작이 변화되었고 불과 하나가 되어 있다 할지라도 불이 더 뜨거워지고 장작이 불 속에 더 머무른다면 장작이 훨씬 더 뜨거워지고, 타오르면서 장작에서 불꽃이 튀어나오고 불길이 일어날 때까지 이루어진다. 
 
4.  알아들을 것은 사랑의 불 가운데서 이미 많이 변화되었고 내적으로 자격을 갖춘 영혼을 말하는 것이다.
그 영혼은 단지 불과 일치되어 있는 것뿐만아니라 자신 안에서 이미 생생한 (산) 불꽃이 타노르고 있다.
영혼은 이것을 느끼고,  사랑의 불꽃 속에서 타오르면서, 그리고 자신 안에서
일어나는 결과들에 대하여 강조하면서 이 노래들 안에서 사랑의 친밀하고 미묘한 달콤함을 말한다.


                                                                                              2014. 11. 5
         
                                                                           http://www.koabbey.com
                                                                        관상기도 고려수도원  박노열


2014-11-05-23-41-40-1.png




God Bless You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