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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장 그리스도인의 삶의 훈련

 

 

Q. 우리가 아무런 공적도 없이 그리스도를 통해 은혜로 우리 죄와 그 죄의 비 참한 결과들로부터 구속받았다면, 왜 선을 행해야만 하는가?

A. 자신의 피로 우리를 구속하신 것과 마찬가지로, 그리스도께서는 또한 우리가 우리의 모든 삶으로 하나님의 선하심에 감사하며, 하나님께서 우리를 통해 영광을 받으시며, 더 나아가 우리 믿음의 열매에 의해 우리가 우리의 믿음을 확인받으며, 우리의 공손한 행동으로 우리의 이웃들을 그리스도께로 인도할 수 있도록, 자신의 형상을 따라 자신의 성령을 통하여 우리를 새롭게 하시기 때문이다.

하이델베르그 요리문답

 

그리스도인의 삶은 단순히 그리스도를 믿고 모든 일을 우리가 원하는 대로 하는 것이 아니다. 개혁주의 전통은 평생 동안 그리스도인들을 따라다니며 괴롭히는 복잡한 것들과 모호한 것들을 단순화하려고 노력한 적이 전혀 없었다. 그랬으면 하는 우리의 바람에도 불구하고, 우리는 모든 사람들이 겪는 고통, 당혹감, 의심으로부터 자유롭지 못하다. 칼빈은 이를 매우 분명하게 표현했다: "그리스도께서 자신과 함께할 자로 인정하시고 선택하신 사람은 곤란과 노고와 불안이 많은 생애, 즉 각양각색의 재앙이 가득한 생애를 보낼 각오를 해야 한다." 우리는 다른 사람들이 겪는 인간적인 상황에 면역되어 있는 것이 아니다. 그리스도인의 믿음이 어느 누구에게도 영혼을 시험하는 존재의 비극들을 면제시켜 주지 않는다. 우리가 아무리 열심히 기도하고. 우리의 신앙이 아무리 깊다 하더라도, 우리는 계속적으로 어려움을 겪는다.

자신들이 "간명한 복음"이라고 부르는 것을 믿는 사람들이 있다. 이 말에서 이들이 의미하는 것은 강한 믿음을 통해 고통이나 좌절을 경험하지 않고 놀라운 축복을 얻을 수 있다는 것이다. 고난으로부터의 이러한 면제에 대한 약속들은 거의 언제나 무지한 고통과 깊은 좌절을 낳는다. 일이 기대했던 대로 되지 않을 때, 사람들은 스스로를 탓하게 될 뿐이었다. 이들은 신자가 치유 받지 못하고, 결혼 생활이 회복되지 못하고, 아이들이 구원받지 못하는 것은 신자에게 무엇인가가 결핍된 것이 있기 때문이라고 생각한다. 사람들은 축복을 구하는 이 사람에게 충분한 믿음이 없었거나 이 사람의 삶 속에, 성령의 사역을 가로막는 아직도 해결되지 않는 죄가 있을 것이라고 생각한다.

십자가는 그리스도인의 삶의 중심적인 은유이다. 물론 우리도 다른 사람이 겪는 어려움들을 당한다. 그뿐만 아니라 우리에게는 십자가에 못 박히신 분의 제자들로서 우리의 십자가를 지고 자발적으로 당하는 특별한 고난도 있다. 자신의 십자가를 진다는 것은 단순히 모든 사람들이 겪는 고통을 참아 낸다는 것 이상을 의미한다. 대부분의 인간적인 고난들 가운데, 우리가 자발적으로 당하는 고난은 없다. 이 고난들은 우리에게 일어나는 것이다. 그러나 또 다른 종류의 고난이 있다. 이것은 우리가 예수의 제자로서 예수의 이름으로 스스로 당하는 고난이다. 칼빈은 십자가를 지는 것이 자기 부인의 중심적인 형태이며, 따라서 그리스도인의 순종의 필수적인 초점이라고 말했다. 그리스도인들은 자신의 십자가를 지는 사람들이다. 그러나 이러한 종류의 자기 부인은 단순히 고통과 비극에서의 훈련에 불과한 것이 아니다. 칼빈은 십자가를 지는 데에는 기대치 않았던 축복이 있는 경우가 많다고 말했다. "역경의 고통이 많을수록 그리스도와의 사귐이 더욱 확실하게 보장된다는 것은 십자가의 모든 고통을 완화하는 데 얼마나 큰 도움이 되는지! 주님과 사귐으로써, 고난은 자체가 우리에게 복이 될 뿐 아니라 우리의 구원을 촉진하는 데 큰 도움이 된다."

우리가 당하지 않아도 될 고난이 가져다주는 영적 유익들에도 불구하고, 자신의 십자가를 지는 것은 결코 쉬운 일이 아니다. 어려움들이 우리가 피할 수 없는 저주로써 외부로부터 우리에게 주어지거나 그리스도인의 순종이라는 자발적인 훈련으로 주어지거나 간에, 우리에게 주어지는 어려움들은 실제적으로 파괴적이다. 이 어려움들 속에는 축복이 담겨있을 수도 있다. 그러나 그 축복은 고통과 눈물 가운데서만 발견될 수 있을 뿐이다. 인간적 고난을 참아 내는 것을 그렇게도 어렵게 만드는 것은 많은 인간적인 고통이 부당하게 주어지기 때문이다. 그 고난이 제자의 삶의 한 부분임을 마음속으로는 알고 있다 할지라도, 우리는 실제로 그 고난에 준비되어 있지 못하다. 그리고 그 고난이 우리에게 닥쳤을 때, 우리는 하나님께서 우리를 버리셨다고 느낄 때가 많다.

현대의 많은 그리스도인들은 회심 전의 삶과 의심과 어려움으로부터 자유로운 그리스도 안에서 새로운 삶을 날카롭게 구분한다. 이러한 태도와는 대조적으로, 개혁주의 전통은 회심한 자들도 이러한 고통들을 계속 당한다고 주장한다. 그리고 몇몇 자유주의 개신교인들은 그리스도인의 믿음 성장은 점진적인 개선을 의미한다는 태도를 취한다. 그러나 이들의 태도와는 대조적으로, 개혁주의 전통은 그리스도인의 싸움은 더 쉬워지지 않으며, 온전함을 향한 은혜 안에서의 성장은 오르막과 내리막이 있으며, 이것이 우리의 겸손을 유지시켜 준다고 주장한다. 개인적인 어려움 속에서, 사무엘 루더포드(Samuel Rutherford)는 이렇게 썼다: "나는 그리스도인이 되는 것, 이웃에 계신 하나님을 찾는 것이 쉬운 일이라고 생각했다. 그러나 하나님께서 나로 통과하게 하시는 바람과 골짜기와 오르막과 내리막들이 왜 그리 힘든지!" 4)

십자가의 훈련은 세상의 선물들에 대한 우리의 사랑과 더 높은 가치에 대한 열망, 즉 하나님께 대한 우리의 충성심을 테스트하는 훈련이다. 칼빈은 고난을 하나님께서 현세에 대한 과도한 사랑으로부터 우리를 떼어놓으시는 데 사용하는 주된 방법임을 강조한다. 하나님께서는 고난의 사건들을 사용하셔서 "우리가 세상에 대한 이러한 사랑에 지나치게 얽매이지 않도록 우리를 끌어내신다." 그는 또한 우리가 현세를 경멸해서는 안됨을 강조한다: "이렇게 현세는 하나님의 선하심을 우리에게 이해시키는 것임에도 불구하고 아무 가치도 없는 듯이 무시한다는 것이 옳은 일인가? 그러므로 우리는 현세 생활도 하나님께서 아낌없이 주시는 은혜 중의 하나로 생각하며, 결코 배척해서는 안된다는 생각을 가져야 한다." 우리가 현세를 내세보다 덜 중요한 것으로 여기게 된다면, 우리는 현세와 현세에 주어진 선물들을 거부함으로써 잘못을 범할 수 있다. 신자로서 고난을 당할 때, 우리는 자신들의 슬픔과 하나님의 은혜를 의지하려는 의지 사이에서 헤맨다. 여기에 대한 어떤 쉬운 해결책도 없다. 그리스도인의 삶의 문제에 대해 칼빈이 제시한 한 가지 중요한 단언은 내적인 모순에 대한 것이다. 신자들의 마음속에서는 "인간성에 배치된다고 느끼는 것을 피하고 무서워하는 자연적인 심리와 이러한 여러 가지 고난까지도 헤쳐 가면서 하나님의 뜻을 따르려는 선에 대한 의지가 서로 싸우고 있다." 한편에서의 희생에 대한 우리 자신의 두려움과 거리낌에 대한 정직한 시인과 다른 한편에서의 그리스도께 충성하려는 우리의 열망 사이의 싸움은 일평생 동안 계속되는 싸움이다.

그리스도인의 삶은 너무나 어려우며 너무나 모호하다. 그렇기 때문에, 쉬운 해답들에 대한 유혹도 마찬가지로 크다. 우리는 모두 우리의 삶을 지금보다 더 순조로운 걸음으로 만들고 싶어한다. 우리는 모두 하나님께서 우리에게 기대하시는 것에 대해 더 분명하고 덜 모호하시기를 바란다. 우리는 모두, 적어도 때때로, 하나님께서 우리의 혼란과 의심 가운데서 더욱 분명하게 임재 해 계시기를 바란다.

하나님께 충실하기란 매우 어려운 일이다. 그 때문에 하나님의 백성들은 "세상에 살면서도 하나님께 충실하는 것이 어떻게 가능할까?"라는 질문에 대한 해답을 찾아 왔다. 이것은 결코 대답하기 쉬운 질문이 아니다. 모든 문화는 그 문화에 속한 사람들이 상상할 수도 없을 정도로 그들의 의식과 생활을 형성해 왔다. 한 문화 속에서 살아남기 위해서는 그 문화에 어느 정도 순응하는 것은 불가피한 일일 것이다. 그러나 하나님의 백성은 그들의 문화의 정체성과는 다른 정체성을 유지해야 한다. 자신들의 문화 속에서의 증거 사역을 가능하게 해 주는 내적인 자원들을 가지고 있는 사람들은 어떤 면으로는 특별한 사람들이 될 필요가 있다. 믿음에 대한 표징들을 보여 줄 수 있는 능력은, 그들의 믿음이 자랄 수 있고 자신들의 믿음을 고백한 하나님께 순종하며 살 수 있는지의 여부를 결정해 줄 것이다.

그리스도인의 삶은 그 삶을 보여줄 수 있는 어떤 형태, 즉 어떤 중심적인 방법을 가져야만 한다. 우연에 맡겨진다면, 그리스도인들은 최근의 문화적 유행에 휩쓸리거나 일종의 우상 숭배에 빠지기 쉽다. 몇몇 분명한 우선순위들이 없다면, 우리는 위기들이 닥칠 때 그에 대해 획일적인 반응을 보이거나, 무엇이든지 간에 가장 큰소리로 우리의 관심을 요구하는 것에 우선순위를 두기 쉽다. 이러한 일이 우리에게 실제로 일어날 때, 우리는 다른 사람들과 다른 일들에 대한 책임감 때문에 하나님을 위한 시간을 갖지 못하게 되고 만다. 그리스도인의 삶의 형태는 경건이나 영성이다. 주의 깊은 자기 훈련과 믿음의 공동체에서 주어지는 힘을 통해서만, 그리스도인들은 믿음에 뿌리를 둔 영성을 세우고 유지할 수 있다. 영적생활은 그저 의무에 지나지 않는 종교로 전락하지 않기 위해서 끊임없는 실천이 요구되는 생활이다.

구약에서 율법의 일차적인 기능은 언약 백성들이 주변 국가들의 낯선 문화에 흡수되지 않도록 그들을 보호하는 것이었다. 레위기의 성결 법전은 이를 매우 분명히 보여준다. "너희는 그 거하던 애굽 땅의 풍속을 좇지 말며 내가 너희를 인도할 가나안 땅의 풍속과 규례도 행하지 말고 너희는 나의 법도를 좇으며 나의 규례를 지켜 그대로 행하라 나는 너희의 하나님 여호와니라"(18:3-4). 매일 행해진 수십 가지 크고 작은 의식들은 이스라엘 백성들에게 강한 영향을 미쳤다. 그들은 자신들이 누구인지 알고 있었다. 이스라엘은 다른 민족으로부터 분명하고 철저한 구별 가운데 존재했다. 그리고 그들의 삶은 다른 민족은 의식들에 의해 삼켜지지 않도록 주의 깊게 계획된 양식들에 의해 형성되었다. 율법이 이러한 목적을 잘 성취했다. 히브리 민족은 그 수가 적었고, 세계적인 강대국들 틈바구니에 낀, 상대적으로 보잘 것 없는 민족이었으며, 많은 민족들에 의해 멸시를 받았음에도 불구하고 그들은 낯선 사회들 속에서 살아남았고 그들의 정체성을 보존했다.

신약 교회는 이와 똑같은 문제에 관심을 가졌다. 신약 교회에서는 서로 돕는 생활이 형성되었으며, 그 결과 신약 교회는 그것이 하지 않았던 일들에 의해서가 아니라 그것이 가졌던 서로 돕는 생활의 긍정적인 성격에 의해, 그것이 처한 문화 속에서 그 모습을 뚜렷이 드러냈다. 누가는 사도행전에서 이 교회의 모습을 묘사하고 있다: "믿는 무리가 한 마음과 한 뜻이 되어 모든 물건을 서로 통용하고 제 재물을 조금이라도 제 것이라 하는 이가 하나도 없더라. 사도들이 큰 권능으로 주 예수의 부활을 증거하니 무리가 큰 은혜를 얻어"(4:32-33). 여기에는 탐욕과 종교적 냉소주의와 소수의 부자 엘리트들과 노예든 자유민이든 간에 다수 대중의 가난한 자들 사이의 섬뜩한 불평등이 존재하는 세상에서 확연히 그 모습을 드러낸 한 공동체가 있다. 비록 많은 복잡한 설명들이 있기는 하지만, 그리스도인의 믿음이 로마 제국을 얻은 것은, 그 믿음이 삶에 대한 새로운 비전을 제시했기 때문이었다. 이 믿음은 세상 속에서의 새로운 존재 방법을 제시했다. 그 속에서는 사람들이 중요하게 취급되며, 서로간의 사랑과 보살핌이 있으며, 위해서 살고 죽을 만한 무엇인가가 있었다.

그때 이후로 그리스도인들은, 예수의 제자라는 사실에는 우리가 가져야만 한다고 문화가 말하는 어떤 것들에 대한 포기와 그와 동시에 하나님과의 관계에서 우리가 누구인가를 분명하게 해 줄 수 있는 어떤 것들에 대한 실천이 포함된다는 사실을 깨닫기 위해 여러 가지 다른 방법으로 싸워 왔다. 비본질적인 것들을 벗어 던지는 것과 영적 생활의 규칙적인 실천들을 행하는 것, 이 두 훈련 모두 생명력 있는 영성을 유지하는데 있어 중요한 부분들이다. 영적인 삶은 이러한 두 영역들에 의해 표현되고 양육된다. 우리가 믿는 것은 우리의 행동에 의해 형성되며, 우리의 행동은 우리가 믿는 것에 대한 표현이다.

삶을 위한 확인할 수 있는 한 양태를 세우는 방법을 결정하려는 싸움에서, 그리스도인들은 매우 다른 길들을 택해 왔다. 어떤 그리스도인들은 터툴리안의 인도를 따랐다. 그는 3세기 사람으로 많은 일들이 그리스도인들에게 전적으로 옳지 못하다고 선언했다. 그리고 여기에는 다음과 같은 것들이 포함되었다: 극장 출입, 이는 이교도 예배 의식들에서 기원되었기 때문이다. 화장품 사용, 이는 합당하지 못한 자만심을 불러일으키기 때문이다. 콘스탄틴이 기독교를 로마 제국의 정치 세력으로 만든 이후로, 많은 지각 있는 그리스도인들은 수도원 공동체로 물러났다. 왜냐하면 여기에서 그들은 세상적인 유혹으로부터 상대적으로 자유로울 수 있었고 기도와 영적 생활에 헌신할 수 있었기 때문이었다. 그러나 계속 세상 가운데 살고 있었던 대부분의 그리스도인들은 그들이 살고 있는 다양한 문화들을 어느 정도까지 수용해야 하며, 확연히 다른 생활 양식을 따름으로써 과연 어느 정도까지 이러한 문화로부터 스스로를 보호해야하는가라는 문제와 씨름하지 않을 수 없었다. 이러한 두 진영 간의 긴장이 그때 이후로 줄곧 교회에 존재해 왔다. 스스로를 문화로부터 멀리하고자 하는 그리스도인들은 지나치게 꼼꼼하고 엄격한 것으로 여겨져 왔으며, 반면에 문화에 적응해 온 사람들은 세상의 길로 "나갔다"는 비난을 받아 왔다.

자신의 목회생활 전체를 통해 칼빈은 제네바를, 사람들이 행동으로 믿음을 표현할 수 있는 도시, 의가 지배할 수 있는 도시로 만들고자 했다. 그것은 결코 쉬운 일이 아니었다- 그 때문에 그는 친구를 잃었고 좋은 평판도 잃었다. 그러나 그는 그리스도인은 율법 없이는 살 수 없으며, 율법 없이 살 경우 파멸의 위험을 겪을 뿐이라는 것을 확신했다. 자유 가운데서 율법을 받았을 때, 하나님의 율법은 영적 온전함을 위한 기초를 제공할 수 있었다. 하나님의 율법은 그리스도인들로 하여금 삶의 위험들을 통과할 수 있도록 그들을 인도해 줄 수 있으며 당혹스러운 유혹들 가운데서 그들을 도와 줄 수 있는 경건에서 자라도촉 해 줄 수 있었다. 율법에 대한 우리의 순종은 하나님께서 우리에게 행하신 것에 대해 우리가 자유롭게 드리는 감사의 한 부분이다. 율법은 우리가 우리의 구속자로 알고 있는 하나님께 충실하고자 할 때 우리를 인도함으로써 우리의 약함 가운데서 우리를 도와준다.

개혁주의 전통이 율법에 대한 순종을 그리스도인의 자유의 한 부분으로 이용하는 데서 순종을 율법주의의 한 형태로 만드는 잘못을 자주 범했다. 그렇기는 하지만 양심의 인도자로서의 율법사용에 대한 존중은 그렇지 않았을 경우 제한이나 제재가 없는 삶이 될 수 있는 우리의 삶에 꼭 필요한 교정 수단을 제공한다. 율법의 도움이 없다면, 중요한 결정들을 내리려 할 때 우리는 아무런 도움도 받지 못하는 처지가 되고 말 것이다.

우리의 청교도 조상들은 그들 자신의 방법으로 정체성과 정결(purity)의 문제를 이해하려 노력했다. 그들은 왕권과 특권이 세워지고, 소수의 손에 부가 집중되는 사회 질서 속에서 소수로 살았다. 청교도들은 그들이 부와 허식과 예식의 위험성들이라고 지각한 것들에 저항했다. 그들은 이러한 과도한 것들을 피할 수 있는 삶의 방식의 필요성을 강조했다. 이들은 칼빈의 충실한 제자들이었으며, 현세에서 신중하고 주의 깊게 사는데 대한 칼빈의 관심을 공유했으며, 끝없는 소유에 대한 욕망에 저항했다. 왜냐하면 이러한 소유욕이 모든 것을 지배하지 못하도록 하기 위해서는 이 소유욕을 제어해야만 했기 때문이었다.

그들은 상황에 반응하는 가운데 청교도들은, 부와 왕궁의 과도한 사치에 참여하는 모든 행동을 단호히 거부하게 되었다. 따라서 이들은 도박뿐만 아니라 춤. 극장 출입, 화장품, 보석 착용들을 금지했다. 이들은 또한 성탄절과 관련하여 지나친 화려한 장식을 경멸하게까지 되었다. 이들은 돈에 대한 사랑과 그들이 저항하는 탐욕과 불의에 사로잡혀서는 안된다는 것을 절감했다.

이들이 직면한 위험들은 많았다. 이들 가운데는 자신의 도덕성에 대해 부당한 자만심을 가지며, 따라서 자신들의 특별한 기준에 미치지 못하는 사람들을 냉혹하게 판단하는 경향이 있는 사람들이 있었다. 청교도들의 잘못이 그들의 언명에 있었던 것이 아님은 분명하다. 그러나 정결함에 대한 이들의 야심적인 추구는 이들로 하여금 문화에 대한 거부에 지나치게 관심을 가지게 만들었다. 이들은 인간의 타락에 의해 깨어진 하나님의 질서를 회복하면서 구속받은 자들과 거룩한 사람들의 사회를 조직하기 시작했다. 그러나 스스로의 열심에 빠진 이들은 인간 본성의 약함을 잊어버렸다. 이들은 인간은 다른 사람들의 잘못은 정죄하면서 자신의 잘못은 쉽게 정당화하려 한다는 사실과 사람들이 그들의 뜻에 자유롭게 동의할 때에만 그들의 정결함과 도덕성의 기준들이 그 사람들의 삶에 적용될 수 있다는 사실을 망각했다. 이들은 자신들의 가치들을 전체 사회에 적용하려 했다. 그러나 그 사회는 그들의 언명을 공유하지 않았으며, 청교도의 도덕적 기준들에 의해 명령받기를 꺼리는 사람들로 구성된 사회였다. 청교도들은 불행히도 그들의 판단주의(judgementalism), 도덕주의, 그리고 독선으로 유명하게 되었다.

청교도주의의 위험들은 19세기에 더 넓은 사회 속에서 그리스도인들이 인정받고 하나가 될 수 있는 방법들을 분명하게 규명하는 데 더 많은 관심을 가졌던 개신교인들에 의해 과장되었다. 이들은 금지된 활동들의 목록들을 작성했다. 목록의 항목들은 교단들과 단체들에 따라 매우 다양하기는 했지만 기독교 신앙을 진지하게 취급해야 함을 보여주기 위해 마련된 일정한 형태로 고정된 일반적인 금기들이 있었다. 보석, 화장품, , 극장. 도박 등에 대한 청교도의 금기들 외에도, 이들은 흡연과 음주도 첨가시켰다. 이들은 절제를 전적인 금주로 재규정하는 데까지 이르렀으며 그 결과 성찬식의 포도주를 포도 주스로 대체하기까지 했다. 이것은 많은 보수주의자들을 경악시켰고, 보수주의자들은 포도 주스는 예수에 대한 모욕이며 성경 위반이라고 믿었다. 후에 활동사진을 보는 일도 이러한 금지된 활동 목록에 추가되었고, 찰스 피니(Charles Finney)가 신앙 부흥 운동을 하는 동안에는 커피와 차를 마시는 일까지 여기에 포함되었다.

이러한 과도한 판단주의, 독선, 엄격성에 대한 반동으로. 미국의 많은 개신교인들이 금기의 전체적인 개념에 대해 세차게 거부했다. 보수적인 개신교인들 사이에서도, 금기 목록의 사용이 거부되었다. 가장 엄격한 몇몇 단체들이 극장 출입 금지 조항을 유지하려 애썼다. 그러나 이것은 매우 어려운 일이며, 극장에 함께 모여서는 볼 수 없는 것을 각 가정마다에서는 텔레비전을 통해 볼 수 있다고 말하는 것은 위선이 아닐 수 없었다. 대부분의 개신교인들은, 다소간의 죄책감을 느낌에도 불구하고, 우리 사회에서 두드러진 소비 형태를 의문의 여지없이 받아들여 왔다. 주일 아침마다 교회에 출석하는 것을 제외하고는, 그리스도인들이 어떤 외적인 기준에 의해 사회의 나머지 부분과 떨어져 있다고 말하는 것이 불가능할 때가 많다.

우리 모두가 현재 직면하고 있는 한 가지 긴급한 문제는, 우리의 믿음과 우리의 실천을 한데 묶을 수 있는 어떤 것이 있을 수 있도록 우리의 삶의 양태를 어떻게 형성하느냐는 것이다. 우리가 하지 않는 것들에 얽매이는 것만으로는 충분치 않다. 이러한 얽매임은, 우리가 부정적으로 반응하며 우리들 안에서 피하려 하는 독선과 냉혹한 판단주의로 이어진다.

우리는 우리가 하지 않는 것보다는 하는 것에 의해 훨씬 더 많이 형성된다. 우리의 행동들은 현재 우리의 모습을 형성하는 데 있어 우리가 생각하는 것보다 더 많은 영향을 미친다. 어떤 훈련은 그리스도인의 삶에 있어 필수적이다. 비록 기도에 대해 쓰고 있기는 하지만, 칼빈이 쓴 진리는 삶 전체에 적용된다: "우리는 너무나 연약하기 때문에 여러 가지 도움들에 의해 지탱되어야만 하며, 우리는 너무나 나태하기 때문에 자극을 받을 필요가 있다." 우리가 어떤 종류의 훈련을 받지 않는다면, 우리의 믿음이 성장하는 것을 보지 못할 가능성이 크다. 의미 있는 개인기도의 형태는 저절로 생기는 것이 아니다. 이것은 정기적으로 기도의 시간을 가지는 데서 얻어지는 열매이다.

우리의 영성을 가장 많이 결정짓는 것은 우리의 삶으로부터 어떤 것을 제거하는 훈련보다는 우리가 우리들 자신에게 적용하는 훈련이다. 19세기에 중요한 것으로 여겨졌던 종교적 행동들의 왜 일반적인 목록은 (1)성경 일기, (2) 금식, (3) 주일 준수, (4) 기도, (5) 구제 그리고 (6) 자선과 자비의 행위들이었다. 더욱 최근에 20세기의 목록들에는 다음과 같은 것들이 포함될 것이다: (1) 나쁜 습관들을 버리는 것을 포함한 도덕적인 생활, (2) 기도와 개인적인 헌신, (3) 매일 읽는 성경을 포함한 신앙 서적의 이용, (4)정기적인 교회 출석 그리고 (5)복음 증거와 자비와 사랑의 행동들 모두를 포함한 다른 사람들에 대한 섬김.

비록 은혜가 선물이며 언제나 그저 주어지기는 하지만, 우리는 그 은혜에 어떻게 반응할 것인가를 결정한다. 그리스도인의 삶은 우리의 반응에 의해 형성된다. 스코틀랜드 교회 지도자 헨리 스코우갈(Henry Scougal)은 영적 생활에 관한 영향력 있는 그의 저서 인간의 영혼 속에서의 하나님의 생명(The Life of God in the Soul of Man)에서, 우리가 하나님께서 값없이 주신 은혜에 대한 반응에서 해야만 하는 역할에 대해 말한다. 그는 이렇게 말한다:

 

은혜의 씨와 하늘의 이슬을 받을 준비를 더 잘하기 위해서는, 우리는 우리의 휴한지를 갈고, 김을 매고, 가시나무를 뽑아내야만 한다. 하나님께서 당신을 구하지 않는 몇몇 사람들을 사랑하시는 것은 사실이다. 하나님께서는 그들의 방식으로 당신을 주셨으며, 그들은 전혀 당신의 백성이 아니었다. 하나님께서는 그들을 붙잡으시며, 그들의 길을 갑자기 가로막으신다‥‥ 그러나 분명히 이것은 하나님의 일상적인 방법은 아니다‥‥ 비록 하나님께서는 방법에 얽매이시지는 않지만, 우리로 하여금 방법들을 사용하게 하신다.

 

그리스도인의 삶에서 훈련은 사치가 아니다. 훈련이 없다면, 우리는 혼란스러워지고, 우리의 길을 잃으며, 우리의 원칙들을 양보하며, 우리의 모습이 우리가 의도했던 것이 아님을 발견하게 될 것이다. 조금씩의 유혹이 확신을 갉아먹지 않게 할 정도로 강한 믿음을 가진 사람은 아무도 없다. 시간이 지남에 따라 우리는 자라는 것이 아니라 시간을 허비하고 있다는 사실을 발견한다.

스코우갈의 저작에서 우리가 사용하도록 되어 있는 이러한 "방법들"은 그리스도인의 삶을 위한 긍정적인 인도자들이며, "은혜의 수단"이라고 불릴 때가 많다. 사람들이 교회와 연합할 때 사용했던 친숙한 맹세는 은혜의 수단을 성실하게 사용하겠다는 약속이었다. 이러한 은혜의 수단들이 하나님의 은혜를 가져다 줄만한 방법은 아니지만, 우리로 하여금 그 은혜에 대해 수용적일 수 있게 해 주고, 하나님께서 우리의 자유의 대가로서, 우리가 쌓도록 허락하신 장벽들을 제거하게 해 주는 한 양식이다. 이러한 도구들이나 보조 수단들은 우리가 하나님의 값 없는 은혜에 우리들 스스로를 열어 놓을 수 있는 방법들이다. 이것들을 사용하는 가운데 우리는. 하나님의 임재에 대해 열려 있을 수 있도록 우리의 삶을 형성한다. 이 방법들은 그리스도인으로서의 우리의 순례의 길에 하나님이 계시지 않는다는 생각과 함께 일반적인 방향 감각의 상실과 선과 악에 대한 혼란이 지배하는 이 시대에 하나의 분명한 형상을 제공한다.

은혜의 수단에 대한 정기적인 사용은 우리들 자신이 주변 문화에 완전히 지배받지 않도록 돕는 훌륭한 방법이다. 이러한 방법들에 대한 정기적이고 훈련된 사용은 우리로 하여금 우리의 마음을 형성하고, 우리의 뜻을 교육하며, 우리의 영성을 길러 감으로써 문화의 포로가 되지 않을 수 있게 해 준다. 리차드 박스터(Richard Baxter)는 이러한 은혜의 수단들을 사용하는 훈련된 삶을 추천한다: 이것은 "하나님과 여러분 사이의 부끄러움을 제거하기 위한 것이다. 빈번한 교제는 친밀감을 가져오며, 친밀감은 사랑과 기쁨을 증가시키며, 우리로 하여금 대담하게 말할 수 있게 해 준다. 이러한 의무의 주된 목적은 하나님과 사귐을 가지기 위함이다. 그러므로 여러분이 하나님과 사귐이 거의 없다면, 여러분은 여전히 하나님과 낯선 사람으로 남게 될 것이다." 칼빈은 은혜의 수단을 하나님께서 우리의 약함을 채워 주시는 수단으로 이해했다. 그는 모든 은혜의 수단들의 목적은 "우리로 하여금 하나님과 연합되게 하는 것이다"라고 쓰고 있다.

 

 

은혜의 공적인 수단

 

은혜의 네 가지 가장 중요한 수단은 이미 논의되었다: 기도, 성경 읽기, 다른 사람들과의 상담, 윤리적 생활. 이 넷은 언제나 개인적으로뿐만 아니라 협력적으로도 행해졌다. 이러한 은혜의 수단들에 대한 개인적인 이행이 필수적이지만, 이것들로부터 최대한의 유익을 얻기 위해서는 개인적인 사용만으로는 충분치 못하다. 다른 사람들과의 접촉 없이 윤리적 생활에 참여하는 것이 불가능할 것과 마찬가지로, 적어도 경우에 따라, 다른 사람 없이 영적 인도에 참여하는 것이 불가능할 것이다. 그러나 이 네 가지 은혜의 수단들은 각각 개인적으로도 이행될 수 있다: 개인은 공동으로뿐만 아니라 혼자서도 기도한다. 개인은 공적 예배에서 뿐만 아니라 혼자서도 성경을 읽는다. 개인은 다른 사람과 나누기 이전에 혼자서 영적 인도를 준비해야만 한다. 개인은 사적으로, 특별한 운동에 가담하거나 특별한 사람이나 단체를 옹호하려고 마음먹어야 한다. 서로의 협력하에서만 이행될 수 있는 다른 은혜의 수단들도 있다. 이것들은 언제나 다른 사람들과 함께하는 가운데 이루어질 수 있다.

 

예배

은혜의 공적 수단들 중 첫 번째는 기독교 공동체에서의 예배이다. 예배를 드릴 때 우리는, 하나님의 성령의 인도하심에 우리를 열어 놓는다. 다른 신자들과 함께 모여 하나님을 찬양하고, 읽혀지고 해석되는 하나님의 말씀을 들으며, 기도하고, 우리의 삶을 하나님께 드리면서, 우리는 우리의 장애물들을 하나님 앞에 내려놓는다. 우리는 의식적으로 우리 자신을 협력적인 믿음의 공동체의 힘에 노출시킨다. 우리는 우리가 다른 사람들로부터 받는 격려와 성례들에서 전파되고, 찬양되며, 행해지는 말씀 가운데서 하나님의 임재에 우리들 자신을 복종시킨다.

개혁주의 전통 전체를 통해 설교는, 그리스도의 백성들 가운데서 진정한 그리스도의 임재가 효과적으로 방법으로 계시되고 확인되는 수단으로 이해되어 왔다. 이러한 영적 유익이 일어나기 위해, 말씀을 받고 그 말씀을 생활 가운데 적용할 수 있도록 들을 준비를 하고 말씀에 주의를 기울이는 것은 예배 참석자들의 책임이었다. 기대감은 전파된 말씀에서 축복을 얻기 위해 청중들에게 요구되는 가장 중요한 조건일 것이다.

설교를 듣는 것은 설교자에게만 달려 있는 일이 아니며, 그 속에서 모든 참석자들이 하나의 역할을 갖는 사건이다. 우리가 수동적 자세로 그저 흥겨워지는 데 익숙해져 있는 사회 속에서는 설교 사건에 참여한다는 것이 매우 어려운 일이다. 전파된 말씀이 청중들에 의해 진정으로 받아들여질 때마다. 그 결과는 참으로 기적적이다. 리차드 박스터는 전파된 말씀의 힘에 대해 역설한다: "내가 전파된 말씀에서 또 어떤 기쁨을 발견했는가? 내가 하늘의 말로 심금을 울리는 교사 아래 앉아 있을 때, 내 가슴이 어찌 그리 뜨거워졌는지?--- 내가 마음에 염려를 안고 교회를 찾았다가 기쁨으로 돌아온 적이 얼마나 많았던가? 의심하며 갔지만, 하나님께서 그리스도 안에서 당신의 사랑으로 나를 설득하여 집으로 돌려보내신 적이 얼마나 많았던가?"

개혁주의 예배에서 중요한 찬송은 우리가 집단적으로 하나님께 감사와 찬양을 드리는 한 방법이다. 우리의 찬송가는 개혁주의 교회의 기도서이다. 우리의 찬송은 음악에 맞추어진 기도이다. 음악은 가사에 힘을 더해주며, 가사의 암기를 도와주며, 전체 사람들이 그들의 예배를 함께 드리는 것을 도와준다. 우리가 다른 신자들과 함께 한 목소리로 찬양할 때, 우리의 믿음이 강해지며 또한 주의 일들을 감당할 힘을 얻게 된다.

예배가 언제나 은혜의 수단인 것으로 보이는 것은 아니다. 우리 모두에게 있어, 예배가 우리에게 감동을 주지 못하는 그런 주일도 있다. 우리는 가정이나 직장 또는 건강 문제들에 사로잡혀 있을 수 있으며, 예배가 우리의 필요에 적절치 못한 협소한 주제에 집중될 수도 있다. 예를 들면, 감사와 찬양의 예배가 사랑하는 사람의 비극적인 죽음을 막 경험한 사람에게는 전혀 적절치 못한 것일 수 있다. 그러나 그렇지 않은 때도 있다. 우리는 하나님의 생생한 임재를 경험하고 그 임재에 감동되어 돌아오는 경우들도 많다. 이러한 경험은 찬송, 성가대 찬양, 기도, 설교 등을 통해 올 수 있다. 우리들 자신에 관한 것이 조명되어지며, 우리는 신비스러운 방법으로 예배의 특정한 요소가 우리를 위해 준비된 것이라고 느끼게 된다. 우리는 그 요소를 통해 직접적으로 다루어진다.

예배의 훈련은 생활의 리듬을 가져다준다. 믿음의 가정에서 다른 구성원들과 우리의 삶을 점검하는 양식은 우리의 영적 발전을 위해 중요하다. 우리는 매주 성경 말씀을 듣는다. 그리고 우리의 믿음을 나누고 성실하게 살려는 우리의 분투까지도 함께 나누는 주변 사람들로부터 지원과 도움을 받을 수 있다. 이러한 공동체는 우리로 하여금 정체성을 잃지 않게 해 준다. 이 공동체는 우리로 하여금 우리들 속에 하나님께로 통하는 통로를 열어 둘 수 있게 해 준다. 이 공동체는 우리가 다른 이야기들의 끝없는 소음 가운데서도 거룩한 이야기를 기억하고, 그 이야기를 생활에 적용시키도록 우리를 도와준다.

 

성례

은혜의 공적 수단들 중 두번째는 성례이다. 성례는 개혁주의 영성에서 특별한 위치를 점할 만하다. 개혁주의 전통의 모든 신앙고백 문서들이성례에 상당한 관심을 보이는 것은 결코 우연이 아니다. 하이델베르그 요리문답은 믿음이 시작되는 방법에 대해 말하면서 이렇게 이야기하고 있다: "성령께서는 그것(믿음)을 우리의 마음에 거룩한 복음의 설교로 창조하시며, 거룩한 성례의 시행을 통해 그 믿음을 확증하신다." 이러한 믿음의 확증은 불확실성과 의심 가운데 던져져 있는 우리들에게는 꼭 필요한 것이며, 성례는 우리의 영적 삶에서 필수적인 역할을 부여한다.

유아 세례가 개혁주의 교회들에서는 하나의 규범으로 전해져 왔다. 그 때문에 개혁주의 교회들은 은혜의 한 수단으로서 세례의 능력을 등한시하는 경향을 보여 왔다. 아주 빈번하게 유아 세례는 새로운 생명의 선물에 대한 감사를 표하는 아름다운 의식, 아이의 어리광에 즐거워하며 부모들을 높이는 시간이 되었지만 전체 교회의 믿음의 여정에서 경외의 사건이 되지는 않았다. 세례용 용기들은 작은 것들로 강단이나 성찬 테이블에 비하면 아주 작아 보였다. 예배에서 유아 세례는 으레 시끄럽기 마련인 아기의 부모들이 가장 편한 시간에 행해진다. 의식은 아주 간단하며, 교인들은 우연히 참관자로 자리하게 되었을 뿐이다. 따라서 의식은 부모들의 개인적인 의식으로 취급된다.

그러나 모든 세례는 하나님의 은혜를 선포하는 상황이다. 한 작은 아이가 들려지고, 씻겨지고, 인증되고, 믿음의 권속으로 환영받을 때, 참석한 개인들에게는 우리 모두가 우리의 공적이 아니라 하나님의 은혜로 영접 받는다는 사실이 상기되어진다. 칼빈은 세례가 우리를 우리의 전생애의 죄로부터 씻어 주기 때문에, 적절한 반응은 감사라고 주장한다. "언제 세례를 받든지 간에 우리는 일생 동안 씻음을 받고 깨끗하게 된다는 것을 알아야 한다. 그러므로 우리는 넘어질 때마다 세례 받은 것을 회고하며 마음을 굳게 해서 항상 사회에 대한 확신을 가져야 한다." 세례를 증거 할 때마다. 우리는 하나님의 은혜를 기억하게 된다. 왜냐하면 하나님의 은혜가 확대되어 우리들까지 포함하게 되었기 때문이다. 따라서 모든 세례는 우리의 믿음을 강화시키는 기회이다.

주의 만찬은 우리의 믿음을 심화시키는 또 다른 기회이다. 왜냐하면 먹고 마시는 가운데 우리는 살아 계신 그리스도를 만나기 때문이다. 칼빈은 그리스도께서 거룩한 음식 가운데 실제로 임재한다고 주저 없이 믿었다. 그는 자신의 주장을 이렇게 요약했다: "요약하면, 떡과 포도주가 육체의 생명을 유지시키는 것과 같이 우리의 영혼은 그리스도의 살과 피로 먹여진다. 영혼이 그리스도에게서 참으로 영양분을 발견할 때에만 표징의 유비가 적용된다. 또 이 일이 일어나려면, 그리스도께서 참으로 우리와 하나가 되어 우리가 그의 살을 먹으며 그의 피를 마심으로써 기운을 얻어야 한다." 성례에서 우리는 그리스도와 신비적 연합을 가진다.

따라서 성례는 우리가 우리의 믿음을 새롭게 하고 충실함을 유지하는 주된 방법이다. 하이델베르그 요리문답은 다음과 같은 말로 성례에 대해높이 평가한다:

 

Q. 십자가에 달리신 그리스도의 몸을 먹고 그가 흘리신 피를 마신다는 것 이 무엇을 의미하는가?

A. 이것은 믿는 마음으로 십자가의 모든 고통과 그리스도의 죽음을 포용하고, 그 죽음으로 죄의 용서와 영생을 받는 것만을 가리키는 것은 아니다. 여기에 덧붙여, 이것은 그리스도와 우리 안에 거하시는 성령에 의해 그리스도의 복된 몸과 점점 더 연합하여, 비록 그리스도께서는 하늘에 계시고 우리는 이 땅에 있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우리가 그분의 살 중의 살이요 뼈 중의 뼈가 되며, 우리 몸의 지체들이 한 영혼에 의해 다스려지는 것처럼 언제나 한 성령에 의해 살고 다스림을 받는 것을 말한다.

 

성만찬에 참여해 본 적이 있는 사람들은 떡을 떼고 포도주를 마시는 행동에 하나님의 임재라는 특별한 의식이 있다는 사실을 알고 있을 것이다. 우리는 무엇인가 눈에 보이는 의식을 행하고 있으며, 이러한 행동 가운데서 다른 어떤 때보다 더욱 구체적일 수 있는 방법으로 우리와 그리스도와의 관계를 알게 된다. 대부분의 개혁주의 교회들이 매주 성만찬을 행하고, 더욱 가능하게는 일 년에 네 번이나 매달 행하라는 칼빈의 권고를 잊어버리고 있기는 하지만, 성례의 신비는 개혁주의 개신교인들의 영성을 지탱해 주는 중심적인 수단으로 남아 있다고 말할 수 있다. 오늘날 성례의 능력을 회복하려는 일련의 노력은 다른 어떤 행동만큼이나 개혁주의 영성의 적절한 회복과 관계가 있을 것이다.

 

교회 생활의 참여

은혜의 공적 수단의 세번째는 우리들 각자가 삶의 교제와 교회의 직무에 정기적으로 참여하는 것이다. 이것은 단순히 주일 예배에 참석하는 것 이상을 의미한다. 이것은 우리가 주중에도 교회 구성원으로서의 우리의 의무와 책임을 다하는 방법이다. 비록 지루한 의무나 부담으로 보일 때가 많기는 하지만, 이것은 은혜의 한 수단이다. 불화와 충돌로 교회가 분열될 때 교회에 출석하는 것 자체가 고통스러운 훈련일 때도 분명히 있다. 차라리 교회의 모든 일을 잊고, 우리가 다른 사람들과 관계를 가질 때 늘 따라다니는 문제들을 내버려두고 혼자서 조용히 그리스도인의 삶을 사는 것이 훨씬 더 쉬울 것이다.

우리를 귀찮게 하거나 화나게 하거나 우리에게 상처를 주는 다른 그리스도인들과 참고 지내는 것은 언제나 불쾌한 일이다. 그러나 이것은 우리가 시련 가운데서 믿음이 살아나는 것을 경험할 수 있는 한 방법이 될 수 있다. 예수께서는 복음서 전체를 통해 제자의 삶은 주인의 삶에 의해 형성되어야 하는 삶이라는 점을 분명히 하셨다. 우리가 제자도의 고통과 싸움에 참여할 때, 우리는 그분과의 교제를 발견한다.

교회 일에 대한 참여는 우리에게 무엇인가를 요구한다. 그렇지 않을 경우 우리는 감당할 수 없는 일에 대한 책임들을 떠맡음으로써 스스로에 대해 정해 둔 한계들을 넘어서게 된다. 모든 부담을 안고 특별한 한 가지 의무를 맡아서 그 일을 수행할 때, 우리는 우리들 자신에 대해 무엇인가 중요한 것을 발견할 때가 많다. 예를 들면. 여러 해 동안 구실을 대며 거절하던 사람이 마침내는 주일학교 교사를 맡겠다고 말한 사람은 그 경험 자체가 믿음에 대한 새로운 이해를 가져다주는 것임을 발견할 수 있다. 가르칠 것을 준비하고 다른 사람들에게 믿음을 심어 주려고 애쓰는 과정은 교사가 믿음에 대한 더 깊은 이해로 자라는 과정이다. 부담스러운 의무의 과정에서 장족의 발전이 이루어지며 하나님의 은혜가 이 의무를 성취하는 사람에 의해 신선한 방법으로 발견된다.

우리가 할 수 없다고 두려워하는 무엇인가를 할 때마다. 우리는 또한 우리에게 우리가 전에 깨닫지 못했던 은사들이 있음을 발견하게 된다. 우리는 우리의 책임들을 이행하는 가운데 자기 지식을 얻게 된다.

 

베품

은혜의 공적 수단의 네번째는 다른 사람들에 대한 베품이다. 다른 누군가가 우리가 제공해야 하는 것을 필요로 하기 때문에 우리의 시간, 정열, 소유 그 어느 것이든지 간에 우리에게 소중한 무엇인가를 그들과 나눌 때마다. 우리는 은혜가 바로 이 나눔 속에 있음을 발견한다. 우리가 기꺼이 무엇인가를 포기할 때, 우리는 하나님의 은혜를 받을 준비가 되어 있는 것이다. 우리는 우리에게 진정으로 중요한 것이 무엇인가를 분명히 깨닫게 된다.

다른 사람들을 위한 희생은 언제나 우리가 "다른 사람들을 위해" 사셨던 주님을 닮으며 살아가는 방법이다. 이러한 행동은 우리로 하여금 그분과 사귐이 있게 한다. 우리가 베풀기 위해 손을 내밀 때, 특히 아무런 대가도 염두에 두지 않고 그렇게 할 때, 우리는 은혜의 수혜자들이 된다. 우리의 베품이 무엇인가 대가를 바라는 것이라면, 받는 사람이 우리에게 감사를 표한다 할지라도 우리는 은혜보다는 오히려 공허와 씁쓸함을 맛보게 될 것이다. 아무런 조건도 없이 베푸는 것 자체가 우리들 자신을 하나님의 임재에 대해 열어 놓는 한 방법이다. 우리가 대가를 바라면. 그것이 인정(認定)이거나 칭찬이거나 감사이거나 간에, 우리는 우리에게 주어지는 대가로 그 이상 아무것도 받지 못할 것이다. 우리의 태도가 중요하다.

어떤 사람들은 아주 관대해 보일 수 있지만, 그 관대함을 그들의 자만의 기회로 사용한다. 외적인 행동과 내적인 동기가 전혀 다를 수 있다. 칼빈은 사랑이 동기가 된 것처럼 보이는 외적인 행동과 진정한 사랑의 행동들 사이의 차이에 대해 말했다: "외면적으로는 모든 의무를 완전히 이행하면서도 진정한 의무 이행과는 거리가 먼 사람이 있을 수 있기 때문이다."

베품에서 축복과 은혜를 경험하기 위해서는, 어떤 조건도 없이 우리의 자선을 행해야 한다. 바로 이때 우리가 많이 받을 것이라는 예수의 약속이 우리를 향한 것이 될 수 있다. 진리는 파악하기 어렵다. 왜냐하면 우리가 베품에서 어떤 대가를 바라는 한 우리는 아무것도 받지 못할 것이기 때문이다. 우리가 내적인 만족과 축복을 경험할 수 있는 것은 우리가 아무것도 바라지 않는 쪽으로 인도될 때뿐이다.

우리가 가진 돈은 우리들 자신에 대한 상징이다. 우리가 우리의 물질을 다른 사람들과 나눌 때, 우리는 우리의 삶을 나누는 것이다. 우리의 돈은 시간과 정열을 나타내며, 이러한 것들은 삶 그 자체의 것이다. 우리의 베품을 받는 사람들은 우리가 아는 사람이건 아니건 간에 우리와 하나의 끈으로 묶여진다. 베풀은 우리의 지평을 늘려 주며, 특히 우리와는 상관없는 사람들에게 베풀 때에는 그러하다. 우리는 우리가 자선을 베푼 사람들의 필요들에 무관심한 채로 남아 있을 수는 없다. 우리가 베푼 자선은 세계 각지의 사람들에 대한 우리의 관심을 열어 주는 하나의 계기가 된다.

은혜의 한 수단으로의 베품에 대한 열쇠는 베품이 반드시 취해야 하는 세 가지 필요한 형태들 속에서 발견될 수 있다: (1) 베품은 어떤 부가적인 조건도 없으며, 어떤 대가도 염두에 두지 않는 것이어야만 한다. 비록 우리의 베품이 우리를 알고 우리가 그들에게 행하는 바를 아는 사람들에게 주어졌을 때 감사의 마음을 억누르는 것이 거의 불가능하기는 하지만, 이것은 익명의 베품을 의미하는 경우가 많다. (2) 베품은 참으로 희생적이어야만 한다. 베품은 우리의 우선 순위들을 재점검하는 계기가 되어야만 한다. 왜냐하면 베품을 위해서는. 우리는 우리에게 중요한 어떤 일을 하는 것을 포기해야 하기 때문이다. 그렇지 않을 경우, 베품은 단지 우리의 기분 상승과 자축의 수단이 될 수 있을 뿐이다. 바로 희생의 행동이 하나님의 임재를 발견하는 길이다. 예수께서는 이 사실을 아주 분명히 말씀하셨다: "너희가 여기 내 형제 중에서 지극히 작은 자 하나에게 한 것이 곧 내게 한 것이니라이 지극히 작은 자 하나에게 하지 아니한 것이 곧 내게 하지 아니한 것이니라"(25:40,45). 그리스도와의 사귐은 희생의 행동 가운데서 발견된다. (3) 우리의 베품은 기도를 동반해야만 한다. 중보 기도와, 돈과 시간의 희생 이 둘 모두는 우리가 다른 사람들의 관심과 필요를 우리 의식의 한 부분이 되게 하는 방법들이다.

 

주일 준수

은혜의 다섯번째 수단은 주일 준수이다. 20세기가 시작될 때까지, 칠일 중에 하루를 따로 떼어 두는 훈련은 개혁주의 영성에서 중요했다. 주일은 일반적인 노동으로부터 휴식하고 하나님께 특별한 헌신을 드리는 날이었다. 노동으로부터의 휴식은 주일 준수의 시작일 뿐이다. 휴식은 그렇지 않을 경우 우리의 소모적인 삶 때문에 시간을 내는 것이 어려울 긍정적인 활동들을 할 수 있는 길을 터 준다. 우리는 새롭게 되고 더 많은 힘과 열심히 책임을 다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해 예배, 오락. 독서, 대화. 친구나 가족과 함께하기 등에서 시간을 지혜롭게 사용해야한다.

수세기를 걸치면서, 개혁주의의 주일 준수는 혹독하고 엄격하며 율법주의적이 되었다. 주일 준수는 모든 사람들이 어떤 것들은 하지 말고 어떤 것들을 할 것을 요구하는 하나의 부담이 되었다. 배일리(Lewis Bayly)는 그리스도인들이 주일에 삼가야 할 일들을 열거한다:

 

첫째, 우리의 직업과 관련된 모든 일‥‥ 둘째, 짐꾼들이 하는 것처럼 짐을 옮기는 일, 또는 사업이나 즐거움을 목적으로 해외에 나가는 일‥‥ 셋째, 장을 여는 일‥‥ 넷째, 과학과 관련된 책들을 연구하는 일, 그러나 성경과 신학에 관한 책은‥‥ 다섯째, 모든 오락과 스포츠‥‥ 여섯째, 잔디에 물주기, 포도주를 함부로 마시기, 또는 과음, 이것은 우리로 하여금 졸리게 하거나 마음을 다하여 하나님께 예배드릴 수 없게 한다. 일곱째, 세상적인 일에 대해 이야기하는 것, 이것은 일을 하는 것보다 주일의 성화를 더 많이 방해한다.

 

참으로 이것은 엄격한 제도이며, 하나님의 심판이나 사회적 추방의 위협들에도 불구하고 대부분의 사람들에게는 참아 낼 수 없는 제도가 되었다.

주일의 율법화에 대한 우리의 반역은 거의 전적으로 성공했다. 월요 공휴일과 긴 주말과 함께 많은 양의 자유 시간이 우리에게 새로운 활력을 가져다 줄 수 있는 것으로는 보이지 않는다. 주일의 휴식에 대한 우리의 실천은 우리가 율법에 대한 조상들의 속박으로부터 자유로움에도 불구하고 우리 조상들의 실천에 미치지 못하는 것 같다. 우리는 바쁘게 움직이느라 기진맥진하며, 마침내는 갱신과 휴식을 위해 쓰여져야 할 시간을 다른 곳에 다 써 버리고 만다. 왜 월요일이 가장 힘들고 숨찬 날인가?

칼빈은 주일 준수가 영적 삶을 위한 보조 수단이 될 수 있음을 증명하기 위해 주일 준수의 목적을 더욱 긍정적인 방법으로 말했다. 그는 주일을 지켜야 하는 세 가지 이유들을 제시했다: 첫째. 주일을 인생의 끝에서의 마지막 안식에 대해 생각하는 시간으로 사용하며. 하나님께서 성령을 통하여 우리 안에서 역사하실 수 있도록 하기 위해. 둘째. 우리가 우리의 삶에서 하나님의 역사를 생각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해. 셋째. 우리가 우리를 위해 일하는 사람들을 억압하지 않도록 하기 위해 주일 준수에 대한 세 가지 이유들 각각은 우리 시대에 우리가 새로이 새겨 볼만한 것이다.

우리는 시간을 무미건조하게 보내기 때문에 하루하루가 전혀 다를 게 없고, 일과 휴식 사이에 조화가 없으며, 하나님께 헌신하고 자비와 자선을 베풀 수 있는 시간이 거의 남아 있지 않다. 무엇인가를 하고 무엇인가를 얻으려는 우리의 열심이 우리를 압도한 나머지, 우리는 시계와 노동의 노예들이 되었다. 칠 일 가운데 하루이든 다른 어떤 것이든 간에, 주일은 우리에게 휴식의 중요성. 하나님께 주의를 기울이는 것과 공적예배가 가지는 중요성, 그리고 우리와 마찬가지로 역시 휴식이 필요한 다른 사람들의 필요 등을 생각해야 할 필요성을 일깨워 준다.

 

은혜의 이 모든 협력적인 수단들은 우리에게 꼭 필요한 것들이다. 우리는 이들 중 그 어느 하나도 필요 없다고 할 수 없다. 더욱 개인적인 은혜의 수단들(기도, 말씀 묵상, 영적 인도)과 더불어, 은혜의 공적 수단들은 우리로 하여금 우리를 향하신 하나님의 은혜에 응답하는 삶을 살 수 있게 해 준다. 물론 이것들은 새로운 율법주의, 즉 청교도의 경건의 구조를 파괴하는, 양심을 얽매며 자기만족의 태도를 낳는 수단이 될 수도 있다. 그러나 각각의 은혜의 수단은 하나님께서 우리를 인도하실 때 우리가 성실하게 따를 준비를 더 잘할 수 있게 해주는 방법이 될 수 있다. 우리는 어떤 훈련이든지 간에 그것을 새로운 율법으로 만들지 않도록 주의해야 하며, 모든 인도를 배척하고 순간적으로 옳은 것으로 느껴지는 것에 따라 살지 않도록 주의해야 한다.

우리가 은혜의 수단들이 선물이라는 것을 이해하지 못한다면, 그 수단들은 짐이 될 것이다. 그리고 우리는 우리 자신의 기대대로 살지 못하는 우리 자신을 호되게 꾸짖는 우리의 모습을 발견하게 될 것이다. 우리는 하나님의 은혜가 우리에게 허용하는 것보다 더 우리 자신에게 엄격한 경우가 많다. 우리가 은혜의 수단들을 사용하는 목적은 하나님을 만족시키기 위한 것이 아니라 우리의 삶을 새롭게 하기 위한 것이다. 우리는 은혜의 수단들이 우리에게 유익할 수 있도록 어떤 완벽한 기준을 성취할 필요는 없다. 칼빈은 우리에게 이렇게 상기시킨다: "아들들은‥‥ 불완전하고 흠이 있는 일까지도 아버지 앞에 내놓기를 주저하지 않는다. 왜냐하면 그들은 아버지께서 원하시는 대로 일을 완수하지 못했을지라도 그들의 순종의 행위와 기꺼이 순종하는 마음을 아버지께서 받아 주시리라고 믿기 때문이다."

예수께서는 우리로 하여금 생명을 얻되 더욱 풍성하게 얻게 하려고 오셨다고 말씀하셨다. 영적인 삶. 하나님의 임재에 대한 추구. 하나님과의 개인적인 관계에 대한 열망은 하나님의 초청에 대한 인간의 응답이다. 이러한 것들은 우리가 혼자 힘으로 하는 어떤 것이 결코 아니다. 영적인 순례를 주도하는 것은 하나님의 독려이다. 하나님께서는 우리들 각자를 위해 선을 행하시며 보상과 생명력으로 가득한 생명을 우리에게 주신다. 그러나 우리는 혼자만의 힘으로는 이것을 소유할 수 없다. 우리가 다른 어떤 방법으로도 가질 수 없는 어떤 것을 발견하는 것은 하나님과의 관계 속에서이다. 일반적인 오해와는 대조적으로, 영적인 것의 반대는 육체적인 것이 아니라 생명력 없고 무미하며 단순한 것이다. 영적이라는 것은 생명을 위한 활력으로 가득 차 있고, 생명에 대한 열성이 있으며, 진정으로 생명을 사랑하고, 생명을 깊이 그리고 철저히 사랑하는 것이다.

우리가 진정으로 구하면 하나님을 찾을 것이라는 성경의 약속은 영적인 삶의 여정의 기초이다. 여정에서 만나게 되는 어려움들, 아무것도 일어나지 않는 것으로 보일 때 느껴지는 냉랭한 시간들, 우리 모두에게 찾아오는 좌절과 탈선 그리고 뒤로 나뒹굴어 과연 우리가 진전을 이루었는가를 생각하는 시간들, 이 모든 것들에 불구하고 이 여정은 우리가 돌이킬 수 없는 것이다. 모든 시대 성도들의 증거는 이 여정이 가치 있다는 것이다. 그리고 하나님께서 우리를 진정으로 사랑하신다는 것이다. 그리고 하나님께서 주시는 사랑은 우리들 누구에 의해서도 알려질 수 있는 가장 중요한 실체라는 것이다. 이러한 지식은 우리에게 일어나는 일들을 직시하고, 커다란 어려움들을 극복하며, 비극과 깊은 절망에 직면해서도 자랄 수 있는 크나큰 힘을 줄 수 있다.

영적 삶의 열매는 쉽게 얻어지는 것이 아니다. 은혜 안에서 성장하는 과정은 때로는 어려운 것이다. 이것은 우리들 누구에게도 결코 쉽게 주어지지 않는 인내를 요구한다. 우리의 옛 부분, 즉 그 길을 혼자 가길 원하고 스스로에 대한 통제력을 유지하길 원하는 부분이 계속해서 자기를 내세운다. 우리가 무지와 반쯤 죽은(half-dead) 상태로 되돌아가고 싶은 때가 있다. 하나님께서는 우리에게 정직을 요구하시며, 이러한 정직은 고통스러운 것일 수 있다. 하나님께서는 우리들 자신보다 우리를 더 잘 아신다. 그러므로 가장과 꾸밈은 소용이 없다. 이처럼 하나님께서 우리를 잘 알고 계시기 때문에, 우리는 우리가 진짜 누구인가를 깨달아야한다.

은혜에서의 성장 과정에 대한 아름다운 요약에서, 프로랄 울너(Floral Wuellner)는 이렇게 말했다: "우리가 고침을 받고 함께 거룩함으로 인도될 때, 우리는 전에 보지 못했던 많은 것들을 보게 된다. 우리는 우리가 가졌던 감정들을 보지만, 이것들은 억제되어 온 것들이다. 우리는 우리가 무지할 때에 행했던 일들과 판단들을 본다. 우리는 새로운 빛에서 우리의 관계를 보며, 우리가 깨닫지 못한 사실들을 발견한다. 그리고 우리가 깨어나 볼 때에, 우리가 보는 것을 새로움과 능력 가운데서 판단하기 시작한다."

그리스도인의 삶의 목적은 그리스도와의 연합이지만, 현세에서 이러한 연합은 희미할 뿐이며 우리들 대부분에 의해 때때로 깨달아질 뿐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이 목적을 향한 여정은 우리가 그 임재를 깨닫든 그렇지 않든 간에 그리스도께서 우리와 함께하신다는 사실을 발견하는 즐거운 여정이다. 우리는 이 길을 가면서 다른 사람들과의 관계에 대한 새로운 기회를 가지게 된다. 우리는 우리들 안에서 새로운 가능성들을 발견하며, 이것은 우리가 전에 생각지도 못했던 것들이다. 그리스도인의 삶의 모험은 우리가 그 모험에 쏟아 부을 수 있는 모든 것을 요구하는 모험이다. 그러나 시대들마다 주어지는 증거는 이 모험의 목적은 우리가 마음 성취하기 위해 싸울 가치가 충분하다는 것이다. 순례자들의 굶주림은 이 길을 가는 동안에 채워질 것이다.

 

전능하신 하나님, 우리 믿음의 여정에서 우리를 도우시기 위해 아무 것도 빠뜨리지 않으셨듯이, 우리의 걸음이 너무나 느려 당신께서 재촉하시더라도 한 걸음도 황급히 내딛지 않게 하소서-오 하나님, 당신께서 우리에게 주신 여러 가지 도움에서 더 많은 유익을 얻도록 노력하게 하시며, 율법과 선지자와 세례 요한의 목소리와 특히 당신의 독생자에 대한 가르침이 우리를 더욱 온전하게 일깨우게 하시며, 우리가 그분에게 서둘러 갈 뿐만 아니라 이 길을 일관되게 가게 하시며, 우리가 마침내 우리의 소명에 대한 승리와 면류관을 얻을 때까지 이 길을 보존하게 하소서. 당신께서는 넘어지지 않고 위대한 구속자의 오심을 기다리는 모든 사람들을 위해 하늘에 예비된 영원한 기업을 약속하셨나이다.

                                                                                                                                                           존 칼빈

 

 

 

 

 


God Bless You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