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념 그리고 생각을 분별하는 것에 대하여

                                             독수도자 에바그리오스
                                                                                              Evagrios the Solitary


독수도자 에바그리오스(Evagrios the Solitary)는 에바그리오스 폰티코스(Evagrios Pontikos)라고도 알려져 있으며 345년이나 346년에 폰투스의 이보라(Ibora)에서 태어났다. 일설에 의하면, 그는 그루지아 사람이라고 한다.

카파도키아 교부들의 제자인 그는 대 바실(St. Basil the Great)에 의해 봉독자(reader)로 임명되었고, 신학자 그레고리 (St. Gregorythe Theologian, 나지안주스의 그레고리)에 의해 부제에 임명되었다. 381년에는 신학자그레고리를 수행하여 콘스탄티노플 공의회에 참석했다. 그는 사제로 서임되지 않았다. 그는 잠시 예루살렘에 머문 후, 353년에 이집트로 가서 16년 동안 지냈다. 2년 동안 니트리아(Nitria)에서 지낸 후에, 켈리아(Kellia) 사막으로 들어가서 399년에 그곳에서 세상을 떠났다. 이집트에서 지내는 동안에는 켈리아의 사제인 알렉산드리아의 마카리우스를 영적 아버지로 모셨다. 그는 스케티스의 사제요 영적 아버지인 이집트의 마카리우스도 알고 있었을 것이다. 그는 이 두 성인을 통해서 사막 교부들의 제1 세대 및 그들의 순수한 형태의 영성에 접했다.

에바그리오스의 많은 저술에서 두 가지 경향-사변적인 경향과 실질적인 경향-을 식별할 수 있다. 사변적인 측면에서, 그는 오리겐(185-254)을 크게 의지하여, 그에게서 영혼의 선재, 그리스도 안에서 만물의 궁극적인 회복 등에 대한 특별한 이론을 받아들였다. 이 이론들은 제5차 에큐메니칼 공의회(553)에서 정죄되었다. 실질적인 측면에서 보면, 그는 이집트, 주로 콥트의 사막 교부들의 생생한 경험을 활용했고, 실제로 말년에는 사막교부들 사이에서 생활했다.

그는 심리학적 통찰과 생생한 묘사의 은사, 그리고 영적 과정의 다양한 단계를 정밀하게 분석하고 정의하는 능력을 소유하고 있었다. 여기에서 그의 가르침은 후대의 작가들에게 결정적인 영향을 주었다.

그의 제자 존 카시안(St. John Cassino)은 스승이 오리겐에게서 취한 의심스러운 이론들은 버리고 그의 가르침의 실질적인 측면을 서방 라틴 세계에 전했다. 동방의 헬라 세계에서는 그 후 에바그리오스가 고안해낸 기술적인 어휘들이 표준적인 것으로 사용되어 왔다. 포티케의 디아도쿠스, 존 클리마쿠스, 고백자 막시무스 등의 저술, 그리고 고대 시리아의 전통, 니느웨의 이삭의 Mystic Treatises 등에서 그것을 발견할 수 있다. 성 니코디모스가

『필로칼리아』에 포함시킨 글들은 모두 에바그리우스의 실질적인 측면에 속하는 것이며, 의심스러운 사변은 거의 포함하지 않고 있다.

에바그리오스의 몇 가지 저서는 다른 저자의 이름으로 전해 내려왔다. 『기도에 관하여』(On Prayer)가 그런 경우로서 헬라어 판 『필로칼리아』에서는 닐로스(Neilos)의 것으로 간주되어 있다. 그러나 최근의 연구에 의하면 그것은 확실히 에바그리오스의 것이다.

                정념 그리고 생각을 분별하는 것에 대하여

 Evagrios the Solitary (독수도자 에바그리오스)의 글.

St. Nikodimos of the Holy Mountain & St Makarios of Corinth,

he Philokalia. 엄성옥, 필로칼리아 1(서울: 은성, 2001), pp. 46-71.

* PP. 70-71는 \

1
수덕생활을 실천하는 우리를 최전방에서 공격하는 마귀들의 세 집단이 있습니다: 탐식(gluttony)의 욕구를 부추기는 마귀, 탐욕적인 생각을 선동하는 마귀, 그리고 사람들로부터의 존경을 추구하도록 선동하는 마귀들, 그 외의 다른 마귀들은 이들을 뒤따라오면서 이미 이 세 집단의 마귀에 의해 상처를 입은 사람들을 공격합니다. 우리는 먼저 탐식 때문에 실족하지 않는 한 부정(不貞)의 마귀에게 굴복하지 않습니다. 또 먹을 것이나 재산, 또는 사람들의 존경을 받기 위해서 싸우지 않는 한, 노염이 일어나지 않습니다. 이러한 물질들을 박탈당했을 때에 고통을 느낀다면, 우리는 좌절의 마귀에게서 도망칠 수 없습니다. 또 모든 악의 근원인 탐욕을 추방하지 않는 한, 우리는 마귀의 첫 자손인 교만에게서 도망칠 수 없습니다. 솔로몬의 말에 의하면, 가난은 사람을 겸손하게 만듭니다(잠 10:4). 간단히 말해서, 최전방에 나선 마귀들의 공격에 굴복하지 않는 한, 우리는 어떤 마귀의 힘에도 함락되지 않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마귀는 주님에게 이 세 가지 생각을 제시했습니다. 그는 처음에는 주님에게 돌들을 떡으로 변화시키라고 권했고 다음에는 만일 그리스도께서 그 앞에 엎드려 경배하면 온 세상을 주겠다고 약속했고, 마지막으로 주님이 그의 말을 듣는다면 성전 꼭대기에서 뛰어 내려도 아무런 상처도 입지 않고 영광을 받을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그러나 주님은 이러한 시험에 넘어가지 않고 마귀에게 물러가라고 명하셨습니다. 주님은 우리가 이 세 가지 생각을 멸시하고 거부하지 않는 한 마귀를 쫓아낼 수 없다고 가르치십니다(마 4:1-10 참조).

2
마귀들이 선동하는 생각들은 우리의 내면에서 감각적인 대상들에 대한 개념들을 만들어 내며, 이러한 개념들이 새겨진 지성은 내면에 이러한 대상들의 형태를 지닙니다. 따라서 지성은 자신에게 제시된 대상을 인식함으로써 어떤 마귀가 접근하고 있는지 압니다. 예를 들어, 나를 모욕하거나 나에게 해를 끼친 사람의 얼굴이 생각나는 것은 큰 증오의 마귀가 나에게 다가오고 있기 때문입니다. 물질적인 것이나 존경과 관련된 제안이 떠오른다면, 그것과 관련된 마귀가 나를 괴롭히고 있다는 것이 분명합니다. 다른 생각들과 관련해서도, 우리의 정신 속에 모습을 나타내는 대상에 따라서 어떤 마귀가 우리 가까이에서 그 대상을 주입하고 있는지 짐작할 수 있습니다. 이것은 그런 것들에 대한 생각이 모두 마귀에게서 오는 것이라는 뜻이 아닙니다. 지성은 본질적으로 활동에 의해 과거의 사건들의 이미지를 형성합니다. 그러나 자연에 어긋나는 노염이나 욕구를 만들어 내는 생각들은 마귀가 야기하는 것입니다. 마귀의 선동을 받은 지성은 정신적으로 간음을 범하며, 몹시 성을 내며, 따라서 우리를 규모 있게 유지해 주시는 하나님의 모습을 받아들이지 못합니다. 기도하는 동안 지성이 감각적인 대상에 대한 생각에서 해방되어 있어야만 하나님의 광채가 지성에게 모습을 나타냅니다.

3
욕망과 격앙하는 성질을 경계하여 지키지 않는 사람은 정욕적인 생각들을 몰아낼 수 없습니다. 우리는 금식하고 철야하고 바닥에서 잠을 잠으로써 욕망을 죽이며, 오래 참음과 인내, 용서, 긍휼한 행동을 통해서 격앙하는 성질을 길들입니다. 이 두 가지 정념(욕망과 격앙하는 성질)은 지성을 재앙과 멸망으로 몰고 가는 모든 악한 생각들과 연결되어 있습니다. 음식과 재산, 자부심, 그리고 자기 몸에 대한 애착에서 벗어나지 못하면, 이러한 정념들을 극복할 수 없습니다. 왜냐하면 종종 마귀들은 몸을 통해서 우리를 공격하기 때문입니다. 그러므로 바다를 항해하다가 거센 바람과 파도 때문에 위험에 처한 사람이 배에 실은 물건들을 내던져 버리듯이, 우리도 그렇게 행해야합니다. 그런 행동을 할 때에 사람들의 눈에 보이려고 행하지 않도록 조심해야 합니다. 그렇게 행해도 원하는 상을 받겠지만, 자부심이라는 마귀의 바람 때문에 처음 것보다 더 심한 파도를 만나 항로에서 벗어나서 파선하게 될 것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복음서에서 주님은 우리의 키잡이인 지성에게 이렇게 가르치셨습니다:

"사람에게 보이려고 그들 앞에서 너희 의를 행하지 않도록 주의하라 그렇지 않으면 하늘에 계신 너희 아버지께 상을 얻지 못하느니라", "너희가 기도할 때에 외식하는 자와 같이 되지 말라 저희는 사람에게 보이려고 회당과 큰 거리 어귀에 서서 기도하기를 좋아하느니라 내가 진실로 너희에게 이르노니 저희는 자기 상을 이미 받았느니라‥‥ 금식할 때에 너희는 외식하는 자들과 같이 슬픈 기색을 내지 말라 저희는 금식하는 것을 사람에게 보이려고 얼굴을 흉하게 하느니라 내가 진실로 너희에게 이르노니 저희는 자기 상을 이미 받았느니라" (마 6:1-18).

영혼을 고치시는 의원께서 긍휼 하신 행동을 통해서 우리의 격앙하는 부분을 고쳐 주시고 기도를 통해서 지성을 깨끗하게 해 주시고, 금식을 통해서 욕망을 시들게 하시는 것에 주목하십시오. 이러한 덕행들에 의해서, 창조주의 형상을 따라 새롭게 지음을 받은 새 아담-그 안에서는 남자나 여자가 없고 헬라인이나 유대인이나 할례당과 무할례당이나 야인이나 스구디아인이나 종이나 자유인이 분별이 있을 수 없이 그리스도가 만유시요 만유 안에 계십니다-이 형성됩니다(갈 3:28, 골 3:10-11).

4
잠자는 동안에 일어나는 환상들 속에서 마귀들이 우리의 지성에 어떻게 형상과 형태를 새겨 놓는지 알아보겠습니다. 정상적인 경우, 지성은 사물을 볼 때에 눈을 통해서, 말을 들을 때에 귀를 통해서, 또는 몸을 통해서 경험한 것들을 지성에게 새겨 놓고, 지성을 자극하는 기억을 통해서 이러한 형태와 형상들을 받아들입니다. 내 생각에, 우리가 잠을 잘 때. 육적인 감각들의 활동이 정지될 때에, 마귀들은 기억을 일으킴으로써 이러한 인상을 새겨 놓는 듯합니다. 그 경우에, 마귀들은 어떻게 기억을 일으키는 것일까요? 정념들을 통해서일까요? 그렇습니다. 정념이 휘둘리지 않고 냉정하고 순결한 상태에 있는 사람들은 잠잘 때에 악한환상을 경험하지 않으며, 악하지 않은 기억의 활동이 이루어집니다. 그것은 우리 자신이나 천사들의 힘에 의해서 야기되는데, 우리는 그것을 통해서 성인들을 만나며 그들과의 교제의 기쁨을 누립니다. 자는 동안에 기억은 몸의 참여가 없이 영혼이 몸과 제휴한 상태에서 받아들인 이미지들을 선동합니다. 이것은 우리가 종종 잠자는 동안에, 몸이 휴식하는 동안에 그러한 이미지들을 경험한다는 사실을 보면 분명히 알 수 있습니다.

우리가 목이 마를 때에도 물을 생각할 수 있고 목이 마르지 않을 때에도 물을 생각할 수 있듯이, 탐심을 가지고 금을 생각할 수도 있지만 탐심이 없이도 금을 생각할 수도 있습니다. 이것은 다른 일에도 적용됩니다. 만일 우리가 이런 식으로 한 종류의 환상과 다른 종류의 환상을 식별할 수 있다면, 마귀들의 교활함을 알 수 있을 것입니다. 우리는 마귀들이 환상을 일으키기 위해서 파도 소리와 같은 외적인 것들을 사용할 수도 있다는 것을 알아야 합니다.

5
성내는 것은 마귀들의 악한 의도에 협력하는 것으로서, 마귀들의 목표를 크게 촉진시킵니다. 그렇기 때문에 마귀들은 밤낮 우리로 하여금 성 내게 하려고 애씁니다. 우리의 온유함 때문에 성냄이 방해를 받으면, 마귀는 즉시 그럴 듯한 핑계를 대어 성 내게 만들려 합니다. 우리가 크게 성 내면, 마귀는 더러운 목적을 위해 그것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그러므로 정당한 이유에서든지 부장한 이유에서든지 성 내서는 안 되며, 쉽게 격앙하는 사람들에게 위험한 칼을 넘겨주어서는 안 됩니다.

종종 사람들은 아주 사소한 이유 때문에 지나칠 정도로 흥분합니다. 당신이 음식, 재산, 영광 등에 대한 관심을 초월했다고 말하면서도 그처럼 서둘러 전쟁에 뛰어드는 이유를 말해 보십시오. 당신이 모든 것을 체념했다고 하면서도, 계속 지키는 개를 데리고 있는 이유는 무엇입니까? 만일 당신이 개를 데리고 있어 그 개가 다른 사람들에게 짖고 공격한다면, 아직도 당신에게 개가 지켜 주어야 할 재산이 있다는 뜻입니다. 그러나 당신은 격앙하는 것이 순수한 기도를 파괴한다고 알고 있으므로, 격앙하는 성품을 제어하지 못하는 것은 당신이 순수한 기도에서 얼마나 멀리 떨어져 있는지 보여줍니다. 나는 당신이 성도들을 망각하고 있음에도 놀랍니다: 다윗은 "분을 그치고 노를 버리라"(시 37:8)고 외쳤고 전도자는 "근심으로 네 마음에서 떠나게 하며 악으로 네 몸에서 물러가게 하라"(전 11:10)고 촉구하며, 사도 바울은 "각처에서 남자들이 분노와 다툼이 없이 거룩한 손을 들어 기도하기를 원하노라"(딤전 2:8)고 말합니다. 기도하는 동안에 개들을 집 밖에 세워 두는 신비한 옛 관습에서도 동일한 것을 배울 수 있지 않을까요? 이것은 기도하는 사람의 내면에 분이 없어야한다는 것을 가르쳐 줍니다. "그들의 포도주는 뱀의 독이요 독사의 악독이라"(신 8:33). 그렇기 때문에 나사렛 사람들은 술을 마시지 않았습니다.

음식이나 의복 때문에 걱정하지 말아야 한다는 것은 강조할 필요가 없습니다. 주님은 복음서에서 먹을 것이나 입을 것에 대해 걱정하는 것을 금하셨습니다: "무엇을 먹을까 무엇을 마실까 몸을 위하여 무엇을 입을까 염려하지 말라"(마 6:25). 그런 것에 대해 근심하는 것은 이방인들과 불신자들, 주님의 섭리를 거부하고 창조주를 부인하는 사람들의 표식입니다. 한 앗사리온에 괄리는 참새 두 마리라도 거룩한 천사들의 보호를 받는다고 믿는 기독교인들이 이러한 태도를 갖는 것은 잘못된 일이 아닐까요(마 10:29)? 그런데 마귀는 우리의 내면에 더러운 생각들을 일으킨 후에 계속해서 이런 종류의 걱정을 선동해 줍니다. 그렇기 때문에 예수님은 사람이 많은 곳을 피하셨습니다(요 5:13 참조). 염려 때문에 기운이 막히면, 거룩한 말씀은 열매를 맺을 수 없습니다. 그러므로 우리는 가지고 있는 것에 만족하고, 이러한 염려들을 주님 앞에 내려 놓아야 합니다. 우리는 가난하게 살면서 날마다 자부심을 채워 주는 모든 것을 자신에게서 제거해야 합니다. 혹 가난하게 사는 것을 부끄럽게 생각하는 사람이 있다면, 그는 춥고 헐벗은 중에도 인내하며 의의 면류관을 기다린 사도 바울을 기억해야 합니다(고후 11:27, 딤후 4:8). 바울은 이 세상을 운동장에서의 경주에 비유했습니다(고전 9:24 참조). 걱정스러운 생각으로 가득한 사람이 어떻게 "하나님이 위에서 부르신 부름의 상"(빌 3:14)을 위해 달음질할 수 있으며, "정사와 권세와 이 어두움의 세상 주관자들과 하늘에 있는 악의 영들"(엡 6:12)과 싸울 수 있겠습니까? 운동선수가 입은 옷이 무거우면 방해를 받듯이, 자체의 보물에 집착하는 지성은 염려하는 생각들의 방해를 받습니다. "네 보물이 있는 곳에네 마음도 있다"(마 6:21)고 했습니다.

6
생각들은 어떤 때는 다른 것에 의해서 중지되며, 어떤 때는 스스로 중단됩니다. 악한 생각들은 선한 생각들을 중단시키며, 역으로 선한 생각에 의해 중단됩니다. 그러므로 성령께서는 우리가 어떤 생각을 중시하는지 주목해 보시고, 그에 따라서 우리를 정죄하시거나 인정하십니다. 내가 의미하는 것은 다음과 같습니다: 사람들을 환대하려는 생각은 주님을 위한 것이지만, 시험하는 자가 공격할 때에 그 생각이 중지되며, 시험하는 자는 사람들에게 보이기 위해서 환대를 베풀라고 속삭입니다. 또 사람들에게 보이기 위해서 환대를 베풀려는 생각이 임하지만, 선한 생각이 임할 때에 이 생각은 중단됩니다. 선한 생각은 사람들로부터 존경을 받기 위해서가 아니라 주님을 위해서 이 덕을 실천하게 합니다.

7
우리는 많은 관찰을 한 결과로서 천사들의 생각, 인간의 생각, 그리고 마귀들에게서 온 생각의 차이점을 식별하는 법을 배웠습니다. 천사들의 생각은 사물의 참된 본성, 그리고 그것들의 영적 본질을 찾아내는 것과 관련됩니다. 예를 들면,금이 땅 속에 마치 모래처럼 흩어져 있어 크게 수고하고 노력해야 발견할 수 있는 이유는 무엇입니까? 땅에서 발견된 금은 물로 씻고 불로 정련한 다음에 장인들의 수중에 들어가며, 장인들은 그것으로 장막의 촛대와 잔과 향로를 만드는데(출 25:22-39 참조), 우리 구주의 은혜로 말미암아 바벨론 왕은 그 잔으로 마시지 못합니다(단 5:2, 3 참조). 글로바 같은 사람은 이러한 신비로 불타는 마음을 가져 옵니다(눅 24:32 참조). 반면에 마귀의 생각은 그러한 일을 알지 못하며 알 수도 없습니다. 마귀의 생각은 파렴치하게도 유형적인 금을 취하며, 거기서 올 부와 영광을 기대하라고 속삭입니다. 마지막으로, 인간적인 생각은 금을 획득하려 하지 않으며, 그것이 무엇을 상징하는지 알려 하지도 않습니다. 그것은 정념이나 탐심이 없이 금의 이미지를 정신 앞에 가져다 놓습니다. 다른 것들에게도 동일한 원리가 적용됩니다.

8
미혹자라고 알려진 마귀는 특히 새벽에 형제들을 찾아와서 지성을 이 도시 저 도시, 이 집 저 집으로 데려가는데, 그러한 방문을 통해서 결코 정념이 일어나지 않는다고 주장합니다. 그러나 그 때에 지성은 쾌 오랫동안 옛 친지들을 만나며, 그러한 만남에 의해서 자신의 상태가 부패하는 것을 허용하게 됩니다. 지성은 조금씩 하나님의 지식(영적 지식)과 거룩에서 멀어지며, 자신의 소명을 망각합니다. 그러므로 홀로 지내는 은거자는 이 마귀를 경계하며, 자신이 어디서부터 시작하여 어디에서 끝내야 할지 유의해야 합니다. 이 마귀는 목적없이 되는 대로 이 일을 하는 것이 아닙니다. 그는 독수도사의 상태를 타락시키기를 원하기 때문에, 이러한 방랑에 의해 지나치게 흥분하고 많은 만남에 취한 지성은 즉시 부정의 마귀, 노염의 마귀, 또는 좌절의 마귀의 포로가 됩니다. 그것들은 무엇보다도 지성이 지닌 고유의 밝음을 파괴합니다.

만일 우리가 정말로 이 마귀의 교활함을 알고 싶다면, 성급하게 그에게 말을 걸거나, 현재 일어나는 일 및 마귀가 우리의 정신 안에서 이러한 방문들을 이루기 위해서 얼마나 강압하는지, 그리고 서서히 지성을 죽음으로 몰고 가는 것 등에 대해서 사람들에게 말해서는 안됩니다. 만일 그렇게 하면 그는 이런 일을 행하고 있는 것이 나타나는 것을 감당하지 못하기 때문에 우리에게서 도망칠 것이며, 따라서 우리는 알고자 하는 것들을 전혀 파악하지 못할 것입니다. 그러므로 우리는 하루나 이틀 정도 마귀가 맡은 역할을 수행하는 것을 허락해야 합니다. 그렇게 함으로써 우리는 마귀의 속임수를 상세히 알 수 있을 것입니다. 그 다음에, 우리는 정신적으로 마귀를 책망하여 도망치게 합니다. 그러나 시험을 받는 동안에 지성은 구름에 가려져서 실제로 일어나는 일을 정확하게 보지 못하기 때문에, 마귀가 물러갈 때까지 다음과 같이 행해야 합니다. 홀로 고독하게 앉아서 지금까지 발생한 일들을 회상하십시오: 당신은 어디에서 출발했으며 어디로 갔습니까, 어디에서 부정의 영, 좌절의 영, 또는 노염의 영에게 붙잡혔으며, 그 과정이 어떻게 이루어졌습니까? 이러한 사실들을 세밀하게 살펴보고 기억해 두십시오. 그렇게 함으로써 다음번에 마귀가 접근할 때에 그의 가면을 벗길 준비를 갖출 수 있습니다. 당신에게 감추어져 있는 내면의 약한 부분을 의식하려고 노력하면, 다시는 마귀를 따르지 않을 것입니다. 만일 마귀를 노하게 하려면, 그가 다시 모습을 나타내는 즉시 그의 가면을 벗겨 버리고, 당신이 처음에 어디로 갔고 다음에는 어디로 갔는지 등에 대해 그에게 말하십시오. 그렇게 하면 마귀는 치욕을 견디지 못하여 크게 화를 낼 것입니다. 마귀가 당신에게 속삭였던 생각들이 당신에게서 떠나갔다고 말하면 더욱 효과적입니다. 마귀는 공개적으로 자신의 모습이 노출되면 더 이상 활동하지 못합니다.

이 마귀를 물리치고 나면, 매우 졸립고 무감각해지며, 어깨가 무겁고 하품이 나오고 눈꺼풀이 무거운 느낌이 임합니다. 그러나 열심히 기도하면 성령께서 이 모든 현상을 쫓아 주실 것입니다.

9
마귀들을 미워하는 것은 우리의 구원에 크게 기여하며 거룩한 성장을 도와줍니다. 그러나 우리는 혼자서 이러한 미움을 튼튼한 나무로 키울 수 없습니다. 왜냐하면 쾌락을 사랑하는 영들이 그것을 억제하며, 영혼으로 하여금 다시 과거의 습관적인 사랑에 빠지게 만들기 때문입니다. 영혼을 고치시는 의원께서는 우리를 버림으로써 이러한 방종-또는 치료하기 어려운 부패의 원인-을 치료하십니다. 그분은 밤낮 우리가 두려운 고난을 겪는 것을 허락하시는데, 그 때에 영혼은 다시 원래의 미움을 회복하며, 다윗처럼 "내가 저희를 심히 미워하니 저희는 나의 원수니이다"(시 139:22)라고 말합니다. 사람은 행동으로나 생각으로 범죄하지 않을 때-이것은 완전히 정념에서 벗어난 상태의 표식 입니다-에 원수들을 완전히 미워합니다.

10
영혼을 우둔하게 만드는 마귀에 대해서 무엇이라고 말해야 할까요? 그러한 마귀가 다가올 때에 영혼이 자신에게 합당한 상태에서 벗어나 하나님께 대한 경외심과 존경심을 벗어버리고, 죄를 죄로 여기거나 사악함을 사악함으로 여기지 않는 것에 대해서는 말하기조차 두렵습니다. 그러한 영혼은 심판과 영원한 지옥의 형벌을 말에 불과하다고 간주하며, 세상을 두려워 떨게 만드는 지옥 불을 비웃습니다. 그리고 겉으로는 하나님에 대한 신앙을 고백하지만 하나님의 계명을 전혀 이해하지 못합니다. 그러한 영혼이 죄에 가까이 가는 것을 보면서 당신이 가슴을 치며 슬퍼해도 그 영혼은 개의치 않습니다. 당신이 성경을 읽어 주어도 그 영혼은 무관심하며 들으려 하지 않을 것입니다. 당신이 사람들 가운데서 영혼의 수치와 치욕을 지적해도, 그 영혼은 마치 두 눈을 감고 울타리를 향해 돌진하는 돼지처럼 당신의 말을 무시합니다. 이 마귀는 영혼으로 하여금 계속 자만하는 생각을 갖게 함으로써 영혼을 사로잡습니다. "그 날들을 감하지 아니할 것이면 모든 육체가 구원을 얻지 못할 것입니다"(마 24:22).

이 마귀는 공동체 안에서 생활하는 형제들에게는 거의 접근하지 않습니다. 그 이유는 분명합니다: 우리 주위의 사람이 불행해지거나 병에 걸리거나 감옥에 갇히거나 갑자기 죽음을 맞으면, 이 마귀는 몰려 나갑니다. 그 영혼이 약간의 가책이나 동정심을 경험하기만 하면, 마귀가 초래한 무감각함은 사라집니다. 홀로 고독하게 생활하는 사람들에게는 이런 것들이 부족합니다. 왜냐하면 그들은 광야에서 생활하며 질병에 걸리는 일이 드물기 때문입니다. 주께서 복음서에서 병자들을 돌아보고 감옥에 갇힌 사람들을 방문하라고 명하신 것은 특히 이 마귀를 쫓아내기 위한 것이었습니다: "내가 병들었을 때에 돌아보았고"(마 25:36).

그러나 만일 은수사가 이 마귀에게 동의하면서도 부정한 생각들을 받아들이거나 자기 수실을 떠나지 않는다면, 그는 하늘로부터 임하는 인내와 자기 억제를 받은 것이며, 무정념(dispassion, opatheia)의 축복을 받은 사람입니다. 반면에 경건을 실천한다고 고백하고서도 여전히 세상 사람들과의 거래를 선택하는 사람들은 이 마귀를 조심해야 합니다.

11
모든 마귀들은 영혼에게 쾌락을 사랑하라고 가르칩니다. 다만 낙담의 마귀만이 그것을 삼가는데, 이는 그는 낙담을 통해서 영혼의 모든 즐거움을 차단하고 영혼을 메마르게 만들어 영혼의 생각들을 부패하게 만들기 때문입니다. "심령의 근심은 뼈로 마르게 하느니라"(잠 17:22). 만일 이 마귀가 어느 정도까지만 공격한다면, 은둔자는 더욱 단호해집니다. 왜냐하면 이 마귀는 은둔자로 하여금 세상적인 것을 추구하지 않고 모든 쾌락을 피하라고 격려해 주기 때문입니다. 그러나 마귀가 보다 오랫동안 머물게 되면, 영혼으로 하여금 포기하게 하거나 도망치게 만듭니다. 욥도 이 마귀에 의해 괴롭힘을 당했으며, 그 때문에 "사람이 넘어질 때에 어찌 손을 펴지 아니하며 재앙을 당할 때에 어찌 도움을 부르짖지 아니하겠는가"(욥 31:24)라고 말했습니다. 이 마귀를 나타내는 상징은 독사입니다. 사람이 독사의 독을 적절히 사용하면 다른 해로운 동물들의 독을 없애는 해독제가 되지만, 그것을 과도하게 취하는 사람은 목숨을 잃습니다. 바울은 고린도에서한 사람을 이 마귀에게 넘겨주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그는 즉시 고린도 교회에게 다시 편지하면서 "너희는 차라리 저를 용서하고 위로할 것이니 저가 너무 많은 근심에 잠길까 두려워하노라"(고후 2:7)고 말했습니다. 그는 이 영이 사람들을 괴롭히면 참 회개를 이룰 수도 있다는 것을 알았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세례 요한은 이 영의 괴롭힘을 받으면서 하나님 안에서 피난처를 구하는 사람들을 "독사의 자식들"이라고 부르며 "누가 너회를 가르쳐 임박한 진노를 피하라 하더냐 그러므로 회개에 합당한 열매를 맺으라 속으로 아브라함이 우리 조상이라고 생각지 말라"(마 3:7-9)고 했습니다. 그러나 아브라함을 본받아 그의 고향과 친척들을 떠나는 사람은(창 12:1 참조) 이 마귀보다 더 강해집니다.

12
격앙하는 성질을 제어할 수 있는 사람은 마귀를 지배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그러한 성질의 노예가 된 사람은 수도생활이나 주님의 길을 알지 못합니다. 다윗은 주님에 관해서 "온유한 자에게 그 도를 가르치시리로다"(시 25:9)라고 말했습니다. 마귀가 홀로 생활하는 수도자의 지성을 사로잡기 어렵습니다. 왜냐하면 그의 지성은 온유함이라는 땅에 숨어 있기 때문입니다. 마귀들은 어떤 덕목보다도 온유함을 더 두려워합니다. 모세는 이 덕을 가지고 있었기 때문에 "온유함이 지면의 모든 사람보다 승하더라"(미 12:3)고 기록되었습니다. 다윗은 "여호와여 다윗을 위하여 그의 모든 근심한 것을 기억하소서"(시 132:1)라고 말하면서 온유함이 사람들로 하여금 하나님의 기억하심을 받을 자격이 있게 해준다는 것을 나타냈습니다. 주께서도 "나는 마음이 온유하고 겸손하니 나의 멍에를 메고 내게 배우라 그러면 너희 마음이 쉼을 얻으리라"(마 11:29)고 말씀하셨습니다. 먹을 것과 마실 것을 절제하지만 악한 생각들 때문에 격앙하여 화를 내는 사람은 마치 마귀를 키잡이로 삼고서 넓은 바다를 항해하는 배와 같습니다. 그러므로 우리는 이 파수견을 주의 깊게 제어하며 양은 삼키지 않고 늑대만 죽이도록 훈련하며 모든 사람에게 온유함을 나타내야 합니다.

13
악한 생각들 중에서 자만심만큼 책략이 풍부한 것은 없을 것입니다. 그것은 거의 모든 곳에서 발견되며, 도시 안에 거하는 교활한 반역자처럼 성문을 열어 모든 마귀들이 들어오게 합니다. 그것은 독수도사의 지성에 많은 말과 개념들을 채우고, 그가 자기 영혼의 상처를 치유하기 위해 드리는 기도를 오염시키면서 그의 지성을 크게 저하시킵니다. 다른 마귀들은 패배하면 서로 제휴하여 이 악한 생각의 힘을 증가시키며, 자만심이라는 문을 통해서 영혼 안으로 들어와 그 사람의 나중 상태가 처음 상태보다 못하게 만듭니다(마 12:45 참조). 자만심은 교만을 낳는데, 교만은 하나님의 모양의 인(印)이요 모든 아름다움의 면류관인 천사를 하늘에서 땅으로 떨어뜨렸습니다. 그러므로 당신의 목숨이 무자비한 사람의 수중에 달려 있을 때에 속히 교만을 버리십시오. 열렬한 기도에 의해서, 그리고 당신 자신의 중요성을 의식하는 데 기여하는 행동이나 말을 하지 않음으로써 이 마귀를 몰아낼 수 있습니다.

14
독수도사의 지성이 무정념을 조금이라도 획득하면, 그것은 자부심이라는 말을 타고서 즉시 도시 안으로 달려 들어가서 그 명성에게 주어진 칭찬을 받습니다. 그러나 하나님의 섭리에 의해서 부정(不貞)의 영이 지성을 방탕의 돼지우리 안에 가둡니다. 이것은 그것이 완전히 회복될 때까지 침대에 누워 있는 법을 가르치기 위한 것이며, 불순종하는 환자들, 즉 병이 완전히 낫기 전에 돌아다니거나 목욕을 시작하여 병이 도지는 환자들처림 행동하지 못하게 하기 위한 것입니다. 고요히 앉아서 내면에 주의를 집중하면 거룩함이 성장하고, 우리는 보다 강력하게 악에 저항할 수 있습니다. 이런 방식으로 영적지식을 깨우친 사람은 많은 일에 대한 관상적인 통찰을 획득할 것이며. 한층 더 높이 올라가면, 주님의 빛을 보다 분명히 받을 것입니다.

15
마귀들의 극악함을 모조리 기록할 수는 없습니다. 그리고 정신이 단순한 독자들에게 해를 끼칠 염려가 있어 그것들에 대해서 상세하게 말하기도 두렵습니다. 그렇지만 부정의 마귀의 교활함에 대해서는 이야기해 보렵니다. 수도사가 영혼의 육욕적인 부분에서 무정념을 획득하고 내면의 부끄러운 생각들을 진정시켰을 때, 이 마귀는 즉시 함께 놀고 있는 남자와 여자의 모습을 보여 주면서, 독수도사로 하여금 부끄러운 행동과 몸짓을 구경하게 만듭니다. 그러나 이러한 시험은 영구적인 것은 되지 못합니다. 열심히 기도하고 음식을 절제하고 철야하고, 영적 관상을 발달시키면, 그것을 가벼운 구름처럼 몰아낼 수 있습니다. 때로 이 교활한 마귀는 육에 접촉하여 억제할 수없는 욕망의 불을 붙이기도 하며, 여러 가지 책략을 끝없이 고안해내기도 합니다.

격앙하여 노염을 발하는 성질은 이 마귀를 대적하는 훌륭한 방어책이 되기도 합니다. 그 성질이 이러한 종류의 악한 생각을 대상으로 발휘되면, 마귀는 두려워하며 그의 악한 계획이 파괴됩니다. 그러한 노염은 시험을 받는 영혼에게 유익한 약입니다.

노염의 마귀도 부정의 마귀가 사용하는 것과 흡사한 전략을 사용합니다. 그는 우리의 부모나 친구나 친척들이 이유 없이 모욕을 당하는 모습을 보여 줌으로써 우리로 하여금 성을 내어 마음 속에 등장한 사람들에게 악한 말이나 행동을 하게 만듭니다. 우리는 이러한 환상들을 경계해야 하며, 그것들을 재빨리 정신에서 쫓아내야 합니다. 만일 우리가 기도하는 동안에 그것들을 몰아내지 않고 우물쭈물하면, 그것들은 타오르는 횃불이 될 것입니다. 쉽게 노염을 품는 사람들은 특히 이러한 시험에 빠지기 쉽습니다. 그리고 노염을 품는 사람은 순수한 기도 및 주 예수 그리스도에 대한 지식으로부터 멀리 떨어집니다.

16
선한 목자와 양의 관계가 그렇듯이, 주님은 인간에게 현세에 대한 이해를 주셨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내 법을 저희 마음에 두고 저희생각에 기록하라"(히 10:16)고 기록된 것입니다. 주님은 인간을 돕기 위해서 그에게 격앙하는 능력과 갈망을 주셨습니다. 따라서 격앙하는 능력의 도움을 받아 늑대 같은 생각들을 몰아내며, 비록 종종 바람이 불고 비가 내려도 갈망의 도움을 받아 사랑으로 양들을 보살핍니다. 게다가 하나님은 인간이 양을 돌볼 수 있도록 법을 주셨습니다. 하나님은 인간에게 푸른 초장과 시원한 물을 주셨고(시 23:2), 성구집과 하프, 막대기와 지팡이를 주셨습니다. 그는 산에서 건초를 모으며, 양의 젖을 먹고 양털로 지은 옷을 입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누가 양 떼를 기르고 그 양 떼의 젖을 먹지 않겠느냐"(고전 9:7)라고 기록되었습니다. 그러므로 독수도사는 밤낮 이 양 떼를 지키며, 한 마리 양이라도 사나운 짐승에게 잡히거나 도둑에게 잡혀 가지 않게 해야 합니다. 혹시 골짜기에서 그런 일이 발생하면, 즉시 사자나 곰의 입에서 양을 구해 내야 합니다(삼상 17:35 참조).

양이 사나운 짐승에게 잡힌다는 것은 어떤 의미 입니까? 그것은 형제에게 증오심을 품는 것, 여인에 대해 생각할 때에 부끄러운 욕정을 느끼는 것, 금이나 은을 생각할 때에 탐욕으로 가득차는 것, 그리고 하나님이 주신 선물들에 대해 생각할 때에 우리의 정신이 자만심으로 부풀어 오르는 것 등을 의미합니다.

우리는 낮에만 아니라 밤에도 이 양 떼를 지켜야 합니다. 부끄러운 환상과 악한 것들을 소유함으로써, 우리에게 맡겨진 양들 중 일부를 상실할 수도 있기 때문입니다. 이것이 다음과 같은 야곱의 말의 의미입니다: "물려 찢긴 것은 내가 외삼촌에게로 가져가지 아니하고 스스로 그것을 보충하였으며 낮에 도적을 맞았든지 밤에 도적을 맞았든지 내가 외삼촌에게 물어내었으며 내가 이와 같이 낮에는 더위를 무릅쓰고 밤에는 추위를 당하며 눈 붙일 겨를도 없이 지내었나이다"(창 31:39-40).

우리가 노력하다가 냉담해질 때에는 영적 지식의 바위 위로 기어 올라가서 그 지식의 기술로 줄을 뜯으면서 하프를 연주해야 합니다. 우리가 시내 산 밑에서 양들에게 풀을 먹이면, 조상들의 하나님께서 떨기나무 속에서 우리에게 말씀하시고(출 3 참조) 표적과 기사의 내적 본질을 보여 주실 것입니다.

17
사악함 때문에 죽어 버린 우리의 영적 본성은 창조의 모든 시대에 대한 관상을 통해서 그리스도에 의해 다시 살아나야 합니다. 아버지께서는 자신에 대해 주신 영적 지식을 통해서 그리스도의 죽음을 죽은 영혼을 살리십니다. 이것이 "우리가 주와 함께 죽었으면 또한 함께 살 것이요" (딤후 2:11)라고 한 사도 바울의 말의 의미입니다.

18
타락한 상태를 떨쳐 버리고 은혜의 상태를 획득한 지성은, 기도하는 동안에 청옥 같고 하늘 같이 청명한 자신의 본성을 보게 될 것입니다. 이것이 장로들이 시내 산에서 본 하나님의 세계였습니다(창 24:10).

19
부정한 마귀들 중에서 일부는 인간의 수준에서 인간을 유혹하지만, 나머지 마귀들은 비이성적인 동물의 수준에서 유혹합니다. 전자는 자부심, 교만, 질투 등 비이성적인 동물들에게는 영향을 주지 못하는 개념을 제안하면서 우리에게 접근합니다. 반면에 후자는 자연스럽지 못한 방법으로 욕망과 노염을 일으키면서 우리에게 접근합니다. 이 정념들은 인간이나 동물이 모두 가지고 있는 것으로서 우리의 이성적이고 영적인 본성 밑에 감추어져 있습니다. 이런 까닭에 성경에서는 이성적인 인간에게 임하는 생각에 대해 다음과 같이 말합니다: "내가 말하기를 너희는 신들이며 다 지존자의 아들들이라 하였으나 너희는 범인같이 죽으며 방백의 하나같이 엎뎌지리로다"(시 82:6-7). 그러나 인간의 내면에서 비이성적으로 선동하는 생각들에 대해서는 무엇이라고 말씀하십니까? "너희는 무지한 말이나 노새같이 되지 말지어다 그것들은 자갈과 굴레로 단속하지 아니하면 너희에게 가까이 오지 아니하리로다"(시 32:9). 만일 "범죄 하는 그 영혼이 죽는다면"(겔 18:4), 우리가 인간으로서 죽으면 사람들이 우리를 매장해 주겠지만, 우리가 비이성적인 동물의 상태에서 살해되거나 쓰러진다면 독수리와 까마귀들에게 먹힐 것입니다. 그것들의 새끼들은 울며(시 147:9). 피를 빱니다(욥 29:30). "귀 있는 자는 들을지어다"(마 11 :15).

20
원수가 당신에게 다가와서 상처를 입혔을 때에, 원수로 하여금 칼로 제 마음을 찌르게 하기를 원한다면(시 37:15 참조), 다음과 같이 행하십시오: 당신의 내면에서 상처를 입힌 죄악된 생각을 분석해 보십시오. 즉, 그것이 무엇인지, 무엇으로 구성되어 있는지, 그리고 그 안에 있는 무엇이 지성을 괴롭히는지 분석해 보십시오. 예를 들어, 탐욕으로 가득한 생각이 당신에게 제안되었다고 가정해 보십시오. 그 생각을 구성하는 요소들을 구분하십시오: 그 생각을 받아들인 지성, 황금에 대한 개념, 황금 자체, 그리고 탐욕이라는 정념 등, 그 다음에는 이것들 중 어디에 죄가 존재하고 있는지 질문해 보십시오. 지성입니까? 그렇다면 어떻게 지성이 하나님의 형상이 될 수 있겠습니까? 황금에 대한 개념입니까? 그러나 지각 있는 사람이 어찌 그런 말을 할 수 있겠습니까? 그렇다면 황금 자체가 죄입니까? 그렇다면, 그것은 왜 피조 되었겠습니까? 그러므로 죄의 원인은 네 번째 요소입니다. 그것은 객관적 실체도 아니고 실재하는 것에 대한 개념도 아니라, 자유로이 선택될 때에 지성으로 하여금 하나님이 지으신 것들을 오용하게 만드는 쾌락입니다. 하나님께서는 우리에게 이 쾌락을 베어 내버리라고 명하십니다. 우리가 이런 방식으로 생각을 조사하고 그 구성요소들을 분석해 보면, 그것은 파괴될 것입니다. 그리고 이 신령한 지식에 의해서 정신이 보다 높은 수준으로 들려 올려지면, 마귀는 즉시 도망칠 것입니다.

그러나 마귀가 칼로 제 마음을 찌르기 전에, 당신은 먼저 새 총으로 마귀를 공격해야 합니다. 그 다음에는 가방에서 돌을 꺼내어 다음과 같이 질문함으로써 그것을 던지십시오: 우리가 천사들의 세상과 마귀들의 세상을 침범하지 않는 데 반해, 천사들과 마귀들이 우리 세상을 침범하는 것은 어찌 된 일입니까? 이는 우리는 천사들을 하나님께 더 가까이 가게 할 수 없고 마귀들을 더욱 부정하게 할 수도 없기 때문입니다. 또 계명성인 루시퍼가 땅에 떨어져(사 41:31) "깊은 물로 솥의 물이 끓음 같게 하며"(욥 41:31) 그 사악함으로 모든 것을 어지럽게 하고 모든 것을 다스리려 함은 어찌 된 일입니까? 이러한 일들에 대한 통찰은 마귀에게 깊은 상처를 주며 그의 군대를 도망치게 만듭니다. 그러나 이것은 어느 정도 정화되고 피조물의 내적 본질에 대한 이상을 획득한 사람들만이 할 수 있는 일입니다. 부정한 사람들은 이러한 본질들을 통찰할 수 없으며, 혹시 원수를 속이는 방법을 배웠어도 전쟁 때에 그들의 정념이 일으킨 먼지와 소동의 큰 구름 때문에 실패할 것입니다. 원수의 군대를 잠잠하게 만들어야만 다윗이 골리앗만을 대면할 수 있습니다. 우리는 부정한 생각들과 싸울 때에, 두 가지 방법-우리를 공격하는 생각을 분석하는 것, 그리고 내적 본질들에 대해 질문하는 것-을 사용해야 합니다.

21
부정한 생각을 재빨리 쫓아낸 후에는 그 일이 발생한 이유를 찾아내려고 노력해야 합니다. 원수가 우리를 제압하지 못한 것은 생각이 행동으로 옮겨질 가능성이 없었기 때문입니까? 아니면, 우리가 어느 정도의 무정념을 획득했기 때문입니까? 예를 들면, 만일 어느 독수도자가 자신이 한 도시의 영적 통치를 맡았다고 상상한다면, 그것은 실제로 실현될 수 없는 일이기 때문에 그는 오랫동안 이 생각에 매달리지 않을 것입니다. 그러나 어떤 사람이 한도시의 영적 지도자가 되었는데도 젠 체하지 않는다면, 그는 무정념의 축복을 받은 사람입니다. 다른 생각들을 판단할 때에도 동일한 기준을 적용할 수 있습니다. 우리는 자신의 경건과 힘을 평가하기 위해서, 그리고 우리가 요단 강을 건너 야자 숲 가까이에 있는지, 아니면 아직도 광야에서 원수의 괴롭힘을 받고 있는지를 깨닫기 위해서 이런 것들을 알아야 합니다.

탐욕의 마귀의 속임수는 특히 복잡하고 이해하기 어렵습니다. 종종 탐욕의 마귀는 우리의 엄격한 극기와 자제 때문에 좌절할 때면, 즉시 가난한 사람들을 사랑하고 보살펴 주는 자인 체합니다. 그는 아직 도착하지도 않은 나그네들을 환영할 준비를 하라거나 이곳에 있지 않은 형제들에게 양식을 보내라고 촉구합니다. 그는 우리로 하여금 정신적으로 도시에 있는 감옥을 방문하게 하고 노예로 팔리는 사람들의 몸값을 지불하고 자유롭게 해주게 만듭니다. 그는 우리가 부유한 여인들에게 매달려야 한다고 주장하며, 돈 많은 사람들에게 아부하라고 충고합니다. 그리하여 영혼을 속인 후에는, 점차 영혼을 탐욕스러운 생각들 속에 빠지게 하여, 자부심의 마귀에게 넘겨줍니다.

자부심의 마귀는 상상 속에서 우리가 행한 자비한 행위들로 인해 주님을 찬양하는 칭송자들의 무리를 상기시킵니다. 그는 우리가 성직에 임명될 자격이 충분하다고 말하는 사람들의 모습을 상상하게 만들고, 현재의 사제는 머지않아 죽을 것이라고 말해줍니다. 불쌍한 우리의 지성은 이러한 생각들로 뒤얽혀 자신의 성직 임명을 반대하는 사람을 공격하며, 찬성하는 사람들에게는 선물을 주고 아첨을 합니다. 우리는 정신적으로 비판하는 사람들 중 일부를 재판하여 도시에서 추방하라고 요구합니다.

이러한 생각들이 정신 속에서 맴도는 동안에 교만의 마귀가 모습을 나타내며, 번개와 두려운 환상으로 수실을 채우며 우리를 미치게 만들려 합니다. 우리는 이러한 모든 생각들의 멸망을 기원하며, 감사한 마음으로 가난하게 살아야 합니다. "우리가 세상에 아무 것도 가지고 온 것이 없으매 또한 아무 것도 가지고 가지 못하리니 우리가 먹을 것과 입을 것이 있은즉 족한 줄로 알 것이니라"(딤전 6:7-8). "돈을 사랑함이 일만 악의 뿌리가 되나니"(딤전 6:10)라고 한 사도 바울의 말을 기억하십시오.

22
우리의 정념 때문에 우리의 내면에 계속 존속하는 모든 부정한 생각들은 지성을 멸망하게 합니다. 배고픈 사람에게서는 빵 생각이 떠나지 않고, 목 마른사람에게서는 물 생각이 떠나지 않듯이, 실컷 먹고 마신 후에 이어지는 물질에 대한 생각과 수치스러운 생각들은 정념들 때문에 계속 우리 안에 존속합니다. 자부심이나 다른 개념들에 대한 생각들의 경우도 마찬가지입니다. 그러한 생각들 때문에 질식한 지성은 하나님 앞에 서서 의의 면류관을 받을 수 없습니다. 그러한 생각들에 끌려간 지성은 복음서에 등장하는 사람처럼 하나님의 지식의 잔치에 참석하라는 초대를 거절합니다(눅 14:18). 손과 발을 결박당한 채 바깥 어두움에 내어 쫓긴 사람(마 22:13)은 이러한 생각들로 잔 옷을 입고 있었으며, 혼인 잔치에 초대했던 주님으로부터 참석할 자격이 없다는 판단을 받았습니다. 세상적인 욕망을 부인한 영혼의 무정념은 참된 혼인 예복입니다.

『기도에 관하여』(On Prayer)에서는 감각적인 사물들에 대한 생각에 몰두하는 것이 참된 하나님의 지식을 파괴하는 이유를 설명합니다. 앞에서 말했듯이, 수덕생활을 실천할 때에 마귀들의 세 가지 집단이 우리를 전방에서 공격하며, 그들의 뒤를 원수의 군대가 따릅니다. 이 세 집단은 최전방에서 싸우며, 불순한 생각으로 영혼을 유혹하여 범죄하게 합니다. 세 집단이란 탐식의 욕구를 감독하는 마귀들, 탐욕적인 생각을 주입하는 마귀들, 그리고 사람들 앞에서 존경을 받으라고 부추기는 마귀들입니다. 만일 당신이 순수한 기도를 간절히 원한다면, 쉽게 격앙하여 성내는 성질을 제어하십시오. 그리고 만일 극기를 원한다면, 당신의 배를 제어하며 음식을 배불리 먹지 마십시오. 깨어 기도하고, 증오심을 버리십시오. 성령의 가르침을 항상 당신 곁에 두며, 덕을 사용하여 성경의 문을 두드리십시오. 그 때에 당신의 내면에서 무정념이 생겨날 것이며, 당신은 기도하는 동안에 당신의 지성이 별처럼 빛나는 것을 보게 될 것입니다.

 

깨어 경성함에 관하여

1
수도사는 항상 내일 죽을 사람처럼 행동해야 합니다. 그러면서도 자기의 몸을 마치 여러 해 동안 살 것처럼 다루어야 합니다. 전자, 즉 죽음을 생각하는 태도는 나태한 성향을 근절하여 수도사를 더 부지런하게 해줍니다. 후자는 그의 몸을 건강하게 해 주고 자제력의 균형을 이루게 해 줍니다.

2
영적 지식을 획득하고 거기서 오는 즐거움을 누려본 사람은, 자부심의 마귀가 이 세상의 모든 즐거움을 제공해도 결코 굴복하지 않을 것입니다. 마귀는 영적 관상보다 더 위대한 것을 약속할 수 없기 때문입니다. 그러나 우리가 이 지식을 맛보지 못했다면, 덕의 실천에 헌신하면서 모든 일에서 우리의 목표는 하나님에 대한 지식을 획득하는 것임을 나타내야 합니다.

3
우리는 앞서 간 수도사들의 길을 살펴보며, 그들의 본보기를 따름으로써 목표를 성취해야 합니다. 그들이 남긴 유익한 조언들 중 하나는, 수도사가 검소하고 균형잡힌 식사를 하면서 사랑을 행하면 무정념의 항구에 신속하게 들어갈 수 있다는 것입니다.

4
언젠가 나는 정오 무렵에 성 마카리오스(St. Makarios)를 방문했는데 무척 목이 말라서 물을 달라고 청했습니다. 그런데 마카리오스는 "그늘에 있는 것으로 만족하십시오. 이 무렵에는 쉴 그늘조차 없이 여행하는 나그네들이 많습니다"라고 말했습니다. 나는 내가 극기를 실천하면서 경험하는 어려움에 대해서 이야기했습니다. 그는 "힘을 내십시오. 나도 20년 동안 빵이나 물을 실컷 먹고 잠을 실컷 잔 적이 없습니다. 나는 빵과 물을 신중하게 조절했고, 잠은 벽에 약간 기댄 채 조금만 잤습니다"라고 말했습니다.

5
영적 독서, 철야, 기도 등은 곁길로 가고 있는 지성을 안정하게 해줍니다. 배고픔, 노력, 세상을 멀리함 등은 타오르는 정념을 시들게 만듭니다. 시편 낭송, 오래 참음, 긍휼 등은 제어할 수 없이 날뛰는 우리의 성 내는 기질을 억제합니다. 시기적으로 맞지 않거나 과도하게 추진하는 일들은 단명하며, 유익함을 주기보다 해를 끼칩니다.  

 


God Bless You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