논문 본문(한글)은 첨부화일을 다운 받아 보십시오.

논문초록

No Yeol Pak, D. Min.

“A Study of Divine Healing Ministry Through Training” 은 신유사역을 위한 훈련에 대하여 쓰여졌다. 인간의 영혼, 몸의 전인 건강을 위한 신유사역은 하나님께서 직접 행하신 사역이다.
  본 논문의 배경은 서울시 도봉구 풍성한교회를 중심한 도봉구지역이다. 풍성한교회는 대한 예수교 장로회총회 소속으로 서울특별시 도봉구 방학1동에 위치고 있다.  1992년 10월 18일에 설립하여 2004년 현재 부흥발전 중에 있다.
1 장에서 연구자는 본 교회가 위치한 도봉구지역을 배경으로 문제를 제기하였다.  그리고 다섯 가지 가설을 세웠다. 신유 훈련을 받게 되면 신유에 대한 이해와 믿음의 증진될 것이며, 실제의 신유 사역에 대한 이해의 증진될 것이다. 질병에 대한 이해와 치유의 원리, 요인, 치유과정, 실천사항 등을 배우며, 예수님의 방법대로 치유기도를 시행하고 체험함으로 일상 생활에 적용하며, 치유의 무기를 가짐으로 당당하게 전도 사역에 임하게 될 것이다.  2 장에서 신유의 배경을 살펴보았다. 신학적 배경에는 부정적 견해와 긍정적 견해 그리고 치유자 하나님, 예수님, 성령님과 구속사와 신유에 대하여, 성경적 배경으로는 신유에 대한 용어의 이해와 질병에 대한 이해 그리고 신유의 방법을, 역사적으로는 교부들의 시대로부터 한국교회 치유의 역사와, 끝으로 실천 목회적 근거로 실천목회학적 필요와 요구 그리고 치유목회의 실제에 대해서 제시하였다.  3 장에서는 신유에 대한 유사논문 6개, 신유에 대한 이론과 실제, 신유사역을 하고 있는 6개 현장을 찾아서 Interview와 Research 그리고  Internet을 통한 Research를 통하여 효과적인 신유사역에 방법을 제시하였다.  4 장에서는 본 논문의 목적을 이루기 위하여 도봉구지역교회 신자들 중에 Treatment Group 15명을 선발하여 그들을 대상으로 10주 동안 20시간에 걸쳐서 이론 교육과 실습을 통한 현장 신유사역을 훈련했다. 그리고 이 효과를 측정하기 위해 Pretest와 Posttest를 실시하였다.  결과는 5 장과 6 장에 제시되어 있다.           
   본 논문은 부분적으로 미흡한 점이 있음에도 불구하고 소기의 목적이 이루어졌음을 알 수 있다. 연구자는 “훈련을 받은 성도는 누구나 신유사역을 할 수 있다” 고 결론을 맺으면서 다음과 같은 사실을 강조한다.
  마가는 "믿는 자들에게는 이런 표적이 따르리니‥‥ 병든 자에게 손을 얹은즉 나으리라"(막 16:17-18)라고 하셨고, 사도행전은 "너희가 성령을 받으면 권능을 받고. . ."(행 1:8)라고 하였다. 즉, 이는 성령 받은 신자는 그 안에 이미 권능이 임하여 있음을 보여준 것이다. 믿는 자가 믿음으로 그 권능을 사용하면 권능을 주신 주께서 역사 하신다. 이 사실에 대하여 믿는 자들의 이해의 결핍 혹은 믿음의 결핍으로 동의하지 못함으로 밖으로 나타내지 못하고 있기 때문에 훈련을 통하여 각 사람이 은사를 나타내는 중요한 방법이 될 수 있다. 더 나아가서 목회자들은 믿는 자들을 훈련하여 팀을 이룬다면 지금보다 더 효과적인 목회가 될 것이다. 목사와 훈련된 믿는 자가 함께 팀을 이루어 사역하는 것을 보신다면 하나님은 크게 기뻐하실 것이다.
  주님께서도 제자들을 기도와 복음 전도 사역, 치유사역 등을 훈련 시키셨기 때문에 부활 승천 후에 성령 받은 제자들이 효과적으로 주님의 명령을 수행할 수 있었다. 이러한 꾸준한 영성훈련이 있었기 때문에 제자들은 초대교회의 역사를 이어 나갔던 것이다.  이러한 사실을 다시 한번 강조하고자 한다.


God Bless You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