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도론

 

 

 

제가(에바그리우스) 종종 순수하지 못한 욕정에 불타올라 고통스럽고, 부끄러운 생각들로 정신(intellectus)이 괴로울 때, 우리의 위대한 안내자인 스승의 권고에 도움을 받았듯이, 저는 당신의 편지로 기운을 회복하였습니다. 이것은 놀랄 일이 아닙니다. 왜냐하면 복된 야곱과 같이, 당신은 풍부한 유산을 가지셨기 때문입니다. 라헬을 얻고 싶었던 당신의 노력에도 불구하고 당신은 레아를 얻었습니다(29:15-30 참조). 그러나 당신은 라헬을 얻기 위하여 또 다시 7년 동안 더 일하고, 지금 라헬을 얻으려고 합니다.

비록 제가 밤새 열심히 일을 했을지라도 저는 아무것도 얻지 못했음을 부인할 수 없습니다(5:5 참조). 그러나 저는 당신의 제안에 또다시 그물을 던졌고, 그 결과 많은 물고기를 잡을 수 있었습니다. 비록 큰 물고기들은 아니었지만 모두 153마리나 되었습니다(21:11 참조). 당신이 요청한 대로, 저는 이것들을 153항의 형태로 사랑의 바구니에 담아 당신에게 보냅니다.

기도에 대한 가르침을 간절히 바라는 당신을 보니 매우 기쁩니다. 간절히 바란다는 것은 단지 잉크로 종이 위에 쓰인 글자들 때문이 아니라, 사랑과 아무런 미움이나 증오 없이 순수한 정신에 견고히 새겨진 기도 때문입니다(고후 3:3 참조). 모든 것은 짝을 이루며, 서로를 보완한다는 말씀처럼 부디 이 편지를 받아 주시고 그 내용을 잘 이해해 주시기 바랍니다. 왜냐하면 기록된 모든 말은 정신을 토대로 하기 때문입니다. 만약 정신이 없다면, 말이 기록될 수 없기 때문입니다.

기도의 경우에도 이중적인 면이 있습니다. 기도는 덕행의 실천과 관상을 포함합니다. 이는 숫자에도 동일하게 적용됩니다. 다시 말하면 덕행의 실천과 관상은 실제로 숫자들이 상징하는 바를 내포하고 있지만, 이는 또한 질적인 것들을 표시할 수도 있습니다.

저는 기도에 관한 담화를 153항으로 나누어 만든 복음의 향연을 당신에게 보냅니다. 이로써 당신은 삼각형과 육각형 형태를 포함하는 상징적 숫자들 속에서 즐거워하게 될 것입니다.

삼각형은 삼위일체의 영적 인식을 가리킵니다. 육각형은 6일 동안에 질서 잡힌 세상의 창조를 가리킵니다. 100이라는 숫자는 정사각형을, 53이라는 숫자는 삼각형과 구()를 의미합니다. 왜냐하면 28이라는 숫자는 삼각형을, 5 곱하기 525라는 숫자는 구()를 의미하기 때문입니다. 이와 같이 당신은 사각형으로 벽의 네 가지 특성을 표현하게 됩니다. 또한 25인 구()의 숫자는 그 형태에 의해서 시간의 순환운동을 나타내며, 이 시대의 참된 인식을 드러냅니다. 왜냐하면 이는 마치 우리가 태양과 달, 그리고 봄과 여름, 또한 이의 운동에서 보는 바와 같이, 시간의 주기 안에서 주간에 연이어 또 다른 주간이 따라오고, 달은 달에, 해는 해에, 계절은 계절에 이어 따라오기 때문입니다. 삼각형은 삼위일체의 지식을 상징할 수 있습니다. 당신은 숫자의 총합인 153을 삼각형으로 생각할 수도 있습니다. 그러므로 삼각형은 각각 덕행의 실천(수행)과 자연에 대한 관상(자연학), 삼위일체이신 하나님에 대한 관상(신학), 혹은 믿음 · 소망 · 사랑(고전 13:13 참조) 혹은 금 · · 보석(고전 3:12 참조)을 나타낼 수도 있습니다. 이 숫자의 상징성은 매우 다양합니다.

이 항목들이 조심스럽게 전개되는 것에 대해 부정적으로 생각하지 마십시오. 왜냐하면 당신은 많거나 적거나 만족하는 법을 조금은 알고 있기 때문입니다(4:12 참조). 당신은 그리스도께서 가난한 과부의 렙톤 두 닢을 거절하지 않으셨고, 더 많은 돈을 낸 다른 사람들의 봉헌보다 얼마나 더 값지게 받아들이셨는지를 기억할 것입니다(12:44 참조). 이와 같이 당신의 형제들을 향한 사랑과 자비를 드러냄으로써, 병자가 그리스도의 은총으로 자기 요를 걷어들고 가도록 그를 위해 기도하십시오(2:11 참조). 아멘.

 

 

    

      

1. 금욕적인 삶과 관상적인 삶

 

 

1. 만약 어떤 사람이 향기로운 향을 만들고 싶다면, 그는 율법이 말하는 대로 유향, 계피, 향료, 몰약을 똑같이 혼합해야 합니다(30:34 참조). 이들은 네 가지 덕을 의미합니다. 만약 이들이 적당한 비율과 완전한 강도로 만들어진다면, 그때 정신은 탈선하지 않을 것입니다.

 

2. 모든 계명을 따름으로써 정화될 때, 영혼은 정신을 견고케 하고 기도에 적합한 상태를 갖추게 됩니다.

 

3. 기도는 하나님과 정신의 끊임없는 교통입니다. 그러므로 아무런 중개자 없이 그분과 친밀하게 교통하며, 아무런 기울어짐 없이 바로 주님께 나아가기 위해서는 정신의 상태가 어떠해야 합니까?

 

4. 모세가 불타는 덤불에 다가가려고 했을 때, 그는 먼저 신발을 벗어야 했습니다(5:2-5 참조). 만약 당신이 모든 생각과 감각을 초월하시는 그분을 뵙고 그분과 친밀한 관계를 맺으려 한다면, 욕정에 물든 온갖 생각에서 벗어나 자유롭게 되어야 합니다.

 

5. 먼저 눈물의 은사를 청하십시오. 슬픔을 통해 당신의 영혼 안에 있는 난폭성을 유순하게 만들 수 있을 것입니다. 그리고 주님께 죄를 고백하면 그분의 용서를 받게 될 것입니다.

 

6. 눈물로 기도하십시오. 그러면 주님께서는 당신의 모든 청을 기꺼이 들으실 것입니다. 왜냐하면 주님께서는 당신이 눈물로 기도할 때 크게 기뻐하실 것이기 때문입니다.

 

7. 만일 당신이 기도 중에 눈물을 흘릴 경우, 어떤 식으로든 당신이 다른 이들보다 월등하다고 스스로 자만하지 마십시오. 왜냐하면 당신의 기도는 단순히 눈물 흘림에서 도움을 얻는 것뿐이기 때문입니다. 그리하여 당신은 죄를 기꺼이 고백할 수 있고, 눈물로써 주님과 평화를 이를 수 있게 됩니다. 그러므로 욕정의 치료를 다시 욕정에게 넘기지 마십시오. 그럼으로써 이 은총을 당신에게 허락하신 분께서 더 이상 진노하지 않도록 하십시오.

 

8. 죄 때문에 눈물을 흘리는 많은 사람이 눈물의 목적을 잊어버리고 이처럼 어리석게 되어 탈선하였습니다.

 

9. 당신은 인내심을 가지고 항구히 머물러 기도하십시오. 그리고 당신을 공격하는 생각과 관심을 물리치십시오. 그들은 당신을 방해하고 동요시켜 기도에 집중하지 못하게 만듭니다.

10. 악령들은 진실로 열심히 기도하고 있는 당신을 보게 되면 당신에게 필요한 것들을 자꾸 생각나게 하고, 이런 생각들로 당신의 정신을 동요시켜 그것들을 따라가도록 당신의 기억을 흔들어 놓습니다. 이렇게 하여 기도가 실패하게 된다면 이것은 매우 슬프고 비참한 일입니다. 정신이 기도 중에 있을 때, 악령은 정신을 이런 생각들로 채우려고 합니다. 그리하여 정신은 그런 생각들을 더 알려고 하다가 결국 기도의 열매를 잃게 됩니다.

 

11. 기도 중에 당신의 정신이 벙어리와 귀머거리가 되도록 노력하십시오. 그때 당신은 참으로 기도할 수 있게 될 것입니다.

 

12. 어떤 유혹이나 다툼의 느낌이 분노나 어리석은 말로 당신을 자극하면서 다가올 때마다, 당신의 기도를 기억하고 또한 그에 관해 장차 어떤 심판을 받게 될 것인지 기억하십시오. 그러면 즉시 당신 안의 무질서한 움직임은 고요하게 될 것입니다.

 

13. 기도 중에, 당신에게 잘못한 어떤 형제에게 복수하고자 하는 생각을 갖게 된다면 그것은 당신에게 큰 걸림돌이 월 것입니다.

 

14. 기도는 온순함의 꽃이며, 분노에서 해방되는 자유의 꽃입니다.

 

15. 기도는 기쁨과 감사의 열매입니다.

 

16. 기도는 슬픔과 낙심을 치유하는 치료제입니다.

 

17. "네가 완전한 사람이 되려거든, 가서 너의 재산을 팔아 가난한 이들에게 주어라"(19:21) 그리고 "자신을 버리고 제 십자가를 지고 나를 따라야 한다"(16:24) 그러면 당신은 분심 없이 기도할 수 있게 될 것입니다.

 

18. 만약 당신이 기도를 잘하고 싶다면, 매 순간 당신자신을 부정하십시오. 어떤 고뇌가 당신을 괴롭힌다면 기도를 위해 묵상하십시오.

 

19. 만약 당신이 지혜를 얻기 위하여 고통스러운 어떤 일을 사랑으로 인내한다면, 기도 중에 그에 대한 열매를 얻게 될 것입니다.

 

20. 만약 당신이 의무감을 가지고 기도하려 한다면 결코 다른 사람을 슬프게 하지 마십시오. 그렇지 않으면 당신은 헛수고를 하게 될 것입니다(2:16 참조).

 

21. "예물을 거기 제단 앞에 놓아두고 물러가 먼저 그 형제와 화해하여라. 그런 다음에 돌아와서 예물을 바쳐라."(5:24)라고 주님께서는 권고하십니다. 당신이 화해하고 돌아왔을 때, 당신은 방해받지 않고 기도하게 될 것입니다. 왜냐하면 원한은 기도하는 사람의 정신을 잃게 하고, 그의 기도를 어둡게 하기 때문입니다.

 

22. 자기 안에 불만이나 원한을 쌓는 사람들은 마치 물을 길어 밑 빠진 독에 붙는 사람들과 같습니다.

 

23. 만약 당신이 인내할 줄 아는 사람이라면 늘 기쁘게 기도할 것입니다.

 

24. 당신이 기도할 때, 화를 내는 것이 당연하다고 생각되는 일들이 마음속에 떠오를지도 모릅니다. 그러나 이웃에게 분노하는 것은 절대로 옳지 않습니다. 만약 당신이 진실로 노력한다면, 분노하지 않고도 어떤 일을 정리할 수 있음을 알게 될 것입니다. 그러므로 분노가 일어나지 않도록 가능한 모든 노력을 다하십시오.

 

25. 다른 사람을 치유한다고 믿으면서 당신 자신은 치유할 수 없게 만들거나 기도를 방해하는 일을 하지 않도록 주의하십시오.

 

26. 만약 당신이 분노를 억제한다면 당신은 용서받을 것이고, 그 과정에서 매우 현명한 사람임이 드러날 것입니다. 더 나아가 당신은 기도하는 사람들 가운데 한 사람으로 간주될 것입니다.

 

27. 만약 당신이 분노를 거슬러 스스로 무장한다면, 당신은 결코 어떤 강한 욕망에도 굴복하지 않게 될 것입니다. 욕망은 분노에 연료를 제공하며, 분노는 영적인 눈을 흐리게 하고 또한 기도 상태를 파괴합니다.

 

28. 단지 외적인 형태와 몸짓으로 기도하지 말고, 오히려 당신의 정신은 존경과 두려움을 가지고 영적인 기도를 자각하도록 노력하십시오.

 

29. 때때로 당신은 기도를 시작하자마자 기도에 침잠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어떤 때는 크나큰 노력에도 불구하고 목적을 달성할 수가 없습니다. 이는 당신으로 하여금 계속 더 많은 노력을 하게 만듭니다. 그렇게 함으로써 당신은 기도의 선물을 얻게 되고, 그것을 조심스럽게 지킬 수 있게 됩니다.

 

30. 천사가 우리에게 다가올 때, 우리를 방해하던 모든 것은 즉시 물러가게 됩니다. 그때 정신은 온전히 고요해져 깊이 기도하게 됩니다. 그러나 다른 때에, 특히 악령이 맹렬히 공격할 때, 정신은 잠시의 휴식도 취하지 못합니다. 이것은 과거의 어느 때 욕정에 굴복했던 정신이 그 욕정에 의해서 약화되었기 때문입니다. 그러나 만약 영혼이 계속 노력한다면, 그 목적을 달성하게 될 것입니다. 그리고 만약 영혼이 문을 계속 두드린다면 문은 열릴 것입니다(7:8 참조).

 

31. 당신 자신이 원하는 바를 채우려고 기도하지 마십시오. 왜냐하면 그것들은 하나님의 뜻에 부합하지 않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당신이 가르침을 받아온 대로, 다음과 같이 기도하십시오. "제 뜻이 아니라 아버지의 뜻이 이루어지게 하십시오."(22:42) 당신은 언제나 그분의 뜻이 이루어지도록 그분께 간청하십시오. 왜냐하면 당신은 늘 이를 청하지는 않지만, 그분은 당신에게 좋고 유익한 것을 바라시기 때문입니다.

 

32. 나는 기도할 때, 종종 내가 좋다고 생각하는 것을 청하며, 또 어리석게도 하나님께 끈질기게 조르면서 나의 청을 주장하였습니다. 나는 나에게 유익한 것이 무엇인지 아시는 분의 섭리에 단순하게 맡겨 드리지 못했습니다. 그러나 내가 청한 것을 얻었을 때, 나는 하나님의 뜻이 이루어지도록 청하지 않은 것에 대하여 배우 유감스러워했습니다. 왜냐하면 내게 일어난 일은 내가 생각했던 것과는 달랐기 때문입니다.

 

33. 하나님 외에 좋은 것이 무엇이겠습니까? 우리와 관련된 모든 것을 그분께 맡겨 드립시다. 그러면 모든 일이 잘 될 것입니다. 왜냐하면 선하신 그분은 당연히 좋은 선물을 주실 것이기 때문입니다.

 

34. 만약 당신이 요청한 것을 하나님께 즉시 얻지 못하더라도 슬퍼하지 마십시오. 하나님은 당신의 끈질긴 기도에 대한 보답으로 당신이 청한 것보다 더 큰 호의를 베풀고자 하십니다. 하나님과의 일치 안에서 하나님의 사랑을 즐기는 것보다 더 위대한 것이 그 무엇이겠습니까?

 

35. 분열되지 않은 기도는 정신의 가장 고귀한 활동입니 다.

 

36. 기도는 하나님을 향한 정신의 고양(高揚)입니다.

 

37. 만약 당신이 기도를 갈망한다면, 모든 것을 얻기 위해 모든 것을 포기하십시오.

 

38. 무엇보다도 먼저 당신의 욕정들이 정화되도록 기도하십시오. 그리고 무지와 망각에서 해방되도록 기도하십시오. 또한 온갖 유혹과 방종에서 벗어나 자유로워지도록 기도하십시오.

 

39. 당신은 기도 안에서 먼저 하나님의 나라와 정의, 즉 덕행과 영적 지식을 추구하십시오. 그러면 여타의 모든 것들은 당신에게 덤으로 주어질 것입니다(6:33 참조).

 

40. 당신이 자신의 정화뿐만 아니라, 모든 사람의 정화를 위해 기도하는 것은 옳은 일입니다. 이로써 당신은 천사들을 따르게 됩니다.

 

41. 당신은 기도 안에서 하나님 앞에 진실 되게 서 있는지, 혹은 어떤 기만에 의해 연장된 기도를 하면서 인간적인 찬미를 바라는 욕구에 압도되어 있는지에 대하여 살펴야 합니다.

 

42. 당신이 형제들과 함께 기도하든지, 혹은 혼자 기도하든지 간에, 그냥 습관적으로 하는 것이 아니라 의식적인 깨달음을 가지고 기도하도록 노력하십시오.

 

43. 기도에 있어 자각하는 깨달음이란 존경, 양심의 통회, 그리고 내적 슬픔을 지니고 자신의 죄를 고백하는 등 영혼의 비탄을 동반한 집중을 말합니다.

 

44. 만약 기도 시간에 정신이 계속 흐트러진다면, 당신은 아직 수도승으로서 기도한다는 것이 무엇인지를 모르는 상태입니다. 당신의 기도는 아직까지 외적인 감실을 꾸미는 일과 같은 세상적인 차원에 머물러 있는 것입니다.

 

45. 당신이 기도할 때, 기억에 대한 주의를 소홀히 하지 마십시오. 그러면 과거의 회상이 당신을 괴롭히지 않게됩니다. 그러나 정신은 그 특성상 기도 중에 기억에 휩쓸려 가는 경향이 있으므로 당신은 하나님 앞에 서 있음을 스스로 의식해야 합니다.

 

46. 당신이 기도하고 있는 동안에, 기억은 과거의 사건들, 새로운 관심들, 혹은 전에 당신에게 상처를 주었던 사람에 대한 환상을 불러일으킵니다.

 

47. 우리가 기도할 때 악령은 우리에게 강한 질투를 느낍니다. 그는 우리가 목적을 이루지 못하도록 온갖 속임수를 다 씁니다. 그는 하나님께로 올라가는 우리 길을 방해하려고, 계속해서 육체를 통해 욕정을 자극하고, 기억을 통해 여러 가지 생각을 불러일으킵니다.

 

48. 교활한 악령은 의인의 기도를 여러 가지 방법으로 방해하다가 그 시도가 실패로 끝나면, 잠시 그 노력을 약화시킵니다. 그러다가 그 사람이 기도를 끝마칠 때, 악령은 다시 그를 공격합니다. 악령은 그 사람에게 분노를 타오르게 함으로써 기도의 좋은 결실들을 파괴하거나, 혹은 무분별한 쾌락에로 그를 자극함으로써 그의 정신을 타락시킵니다.

 

49. 당신이 기도를 잘하고 있을 때, 악령은 당신을 공격할 태세를 갖추고 있습니다. 그러므로 기도의 열매들을 증진시키려면 당신은 항상 준비하고 경계해야 합니다. 왜냐하면 이 일은 처음부터 당신에게 주어진 일이기 때문입니다(2:15 참조). 그러므로 당신은 기도를 일구어 가면서 그 열매들을 무방비 상태에 놓아두어서는 안 됩니다. 그렇지 않으면 당신은 기도에서 아무것도 얻지 못할 것입니다.

 

50. 우리와 악령들의 싸움은 오직 영적 기도 때문에 일어납니다. 왜냐하면 기도는 그들을 굉장히 불쾌하게 하고 증오에 하게 하기 때문입니다. 반면에 기도는 우리를 구원과 평화 안으로 인도합니다.

 

51. 악령이 우리의 내면에 일으키고자 하는 것은 무엇입니까? 탐식, 불결함, 탐욕, 분노, 원한, 그리고 여타의 사악한 욕정들입니다. 그리하여 우리의 정신은 조잡하게 되어서 기도할 수 없게 됩니다. 왜냐하면 욕정들이 우리 본성의 비이성적인 영역을 자극할 때, 그것들은 정신이 적절하게 작용하지 못하게 하기 때문입니다.

 

52. 우리는 피조물의 내적인 실체에 대한 관상을 얻기 위해서 여러 가지 덕행을 실천합니다. 그리고 덕행의 실천에서 그들의 존재를 허락하신 말씀(Logos)에 대한 관상으로 나아갑니다. 우리가 기도의 상태에 있을 때 그분은 스스로 당신 자신을 드러내십니다.

 

53. 기도의 상태는 욕정들로부터 자유로워진 아파데이아의 상태입니다. 이는 가장 강렬한 사랑을 통해 지혜를 갈망하는 정신으로 하여금 순수 이성의 영역으로 나아가게 해 줍니다.

 

54. 진실로 기도하고자 하는 사람은 자신의 자극적인 힘과 욕구를 조절할 뿐만 아니라, 온갖 욕정적인 생각에서 벗어나도록 노력해야 합니다.

 

55. 하나님을 사랑하는 사람은 욕정적인 온갖 생각을 물리치면서 아버지이신 그분과 언제나 친하게 지냅니다.

 

56. 욕정에서 벗어나 자유로운 상태인 아파데이아에 도달한 사람이라고 해서 반드시 순수한 기도의 상태에 도달했다는 것은 아닙니다. 왜냐하면 그가 비록 욕정에서 벗어나 자유롭게 되었다 하더라도, 자신을 방해하고 하나님에게서 멀어지게 하는 생각들에 다시 사로잡힐 수 있기 때문입니다.

 

57. 정신이 사물들에 대한 단순한 생각들로 시간을 낭비하지 않는다 하더라도, 단지 그 사실만으로 정신이 기도의 영역에 도달했음을 의미하는 것은 아닙니다. 왜냐하면 정신은 항상 사물들을 깊이 바라봄으로써 그들의 존재 이유를 숙고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비록 이러한 생각들이 단순한 것이더라도 이는 사물들에 대한 숙고이므로 정신에 어떤 표시와 형태를 남겨 정신이 하나님으로부터 멀어지게 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58. 만약 정신이 창조된 세상에 대한 관상을 초월하여 있지 않다면, 정신은 아직 완전하게 하나님의 영역을 관조하는 것이 아닙니다. 왜냐하면 정신은 정신적인 지식으로 채워져 있고, 그 지식의 다양성에 관여되어 있기 때문입니다.

 

59. 만약 당신이 참으로 기도하고자한다면, '기도하는 사람에게는 기도를 일으키시는' (칠십인역: 삼상 2:9 참조) 하나님이 필요합니다. 그분께 호소하면서 "늘에 계신 우리 아버지여 이름이 거룩히 여김을 받으시오며 나라가 임하시오며 뜻이 하늘에서 이루어진 것 같이 땅에서도 이루어지이다"(6:9-10)라고 말하십시오. 성령과 하나님의 외아들 성자께서는, 하나님을 예배하는 사람은 "하나님은 영이시니 예배하는 자가 영과 진리로 예배할지니라"(4:24)고 가르치시고 계시기 때문입니다.

 

60. 창조주를 존경할 때, 영과 진리 안에서 경배하는 사람은 더 이상 피조물에 의지하지 않고, 오히려 그분 자신을 위해서, 그분 안에서, 그분을 찬미하게 됩니다.

 

61. 만약 당신이 신학자라면 당신은 진실로 기도할 것입니다. 그리고 만약 당신이 진실로 기도한다면 당신은 신학자입니다.

 

62. 당신의 정신이 하나님을 향한 크나큰 갈망 안에서 점차 육체로부터 벗어나고 당신의 감각과 지각, 기억, 육체와 영혼의 기질에서 나오는 모든 생각에서 떠나 당신의 정신이 기쁨과 존경으로 채워질 때. 그때 당신은 기도의 영역에 가까이 있음을 확신하게 될 것입니다.

 

63. 우리의 나약함에 연민의 정을 갖고 계신 성령께서는 비록 우리가 깨끗하지 못하더라도 우리에게 다가오십니다. 만약 우리 정신이 진실되이 그분께 기도하고 있음을 그분께서 발견한다면, 그분은 우리 안에 들어오시어 온갖 생각들과 환상들을 몰아내시고, 우리의 정신 안에 기도에 대한 영적인 갈망을 일으키십니다.

 

 

  3-1 금욕적, 관상적인 삶.hwp



 


God Bless You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