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1. 천사(天使)

 

 

"그가 너를 위하여 그의 천사들을 명령하사 네 모든 길에서 너를 지키게 하심이라"(91:11)

"삼가 이 작은 자 중의 하나도 업신여기지 말라 너희에게 말하노니 그들의 천사들이 하늘에서 하늘에 계신 내 아버지의 얼굴을 항상 뵈옵느니라"(18:10)

 

168. 우리 영혼의 목자인 천사는 하나님께 우리의 기도를 전달해 주시고, 하나님의 말씀을 우리에게 전해 주신다. 그렇게 하여 온화하고 부드러운 권고와 거룩한 영적 권고로 영혼을 기르실 뿐만 아니라, 착한 목자로서 이리인 악마의 유혹에서 우리를 보호해 주시고 도와주신다.

 

169. 천사들은 하나님에 대한 더 높고 더 심오한 지식을 고요히 영혼에게 전한다. 그리하여 영혼은 하나님 사랑으로 상처입고 뜨거운 사랑의 불꽃으로 타오르게 된다.

 

170. 하나님의 지혜는 천사들을 비추어 온갖 무지에서 들어 높이시는 것처럼 인간을 비추고, 모든 불완전과 잘못을 정화한다. 이 초자연적인 빛은 최고위의 천사로부터 가장 낮은 천사에 이르기까지, 그리고 그들을 통해 우리 영혼에까지 미친다.

 

171. 천사는 신성에 참여한 순수한 영적인 존재이기에, 하나님의 빛을 아무런 장애 없이 받아 찬란히 빛을 발하며 사랑에 타고 있다. 하지만 순수한 영적 존재가 아닌 인간은 암흑, 고통, 고뇌를 통해서만 하나님의 빛을 받는다. 마치 안질환자가 태양 빛을 바라볼 때 심한 통증을 느끼듯이‥‥‥‥

 

172. 사람을 정화하는 하나님의 사랑으로 재물에 대한 탐욕에서 이탈하여 참된 영성인이 되면, 천사가 누리는 고요와 평화에 참여하게 되고, 빛에 충만한 은총으로 하나님과의 합일에 이르는 은총을 받게 된다. 현세에서부터 천사들보다 더 높은 빛을 하나님께 받은 영혼들이 있지 않은가?

 

173. 하나님께서는 수호천사를 통해 은혜를 베푸실 때, 악마가 그것을 알고 허락된 범위 안에서 맹렬하게 방해하도록 대체로 버려두신다. 그 이유의 하나는 승리를 더욱 가치 있게 하려는 것이요, 다른 하나는 몸서리나는 그 유혹에서 더욱더 충실하게, 그리고 용감하게 대적한 영혼에게 한결 더 빛나는 보상을 받게 하려는 것이다.

 

174. 수호천사가 우리의 오성을 비추어도, 반드시 실행하려는 마음까지 불러일으켜 주지는 않는다는 것을 명심하라. 실천하는 데는 이성과 오성으로 충분하니, 감각적 기호에 기울어서는 안 된다.

 

175. 천사가 영혼에 유효한 힘을 주는 빛을 전하려 해도, 우리 마음이 하나님 이외의 것에 쓸려 있을 때에는 우리 영혼이 무감각한 상태로 닫혀 있을 뿐이다.

 

176. 마음이 피조물에 사로잡혔다는 것을 깨달았을 때, 하나님을 섬기는 것 이외에, 인생을 즐긴다는 것이 얼마나 허무하고 덧없는 불행인가를 심사숙고하라. 태초에 천사들이자신의 아름다움과 자연적 은혜를 향락함에서 생긴 불행을 생각하라. 그들은 소유하고 있던 일체의 미를 잃고 깊은 나락으로 떨어졌다.

 

 

  5-11 천사.hwp


 


God Bless You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