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 수면 중에 일어나는 일

 

54. 악령이 수면 중 환영을 통해 영혼의 욕망부를 공격할 때, 그는 우리에게 친구들과의 만남, 친척들과의 연회, 여자들의 가무 그리고 쾌락의 산물인 다른 모든 유사한 광경을 보여 준다. 우리가 이 환영들을 기꺼이 받아들이면, 욕망부에서 우리는 병들고 욕정은 강해진다. 한편 악령이 정념부를 괴롭힐 때, 그들은 우리에게 험한 길을 따라가도록 강요하며, 거기서 무장한 사람과 독성을 지닌 야수와 육식의 맹수들을 만나게 한다. 이런 짐승과 사람들에 놀라 달아날 때, 우리는 영혼의 정념부에 신경을 쓴다. 그리고 밤샘 기도 중에 그리스도께 기도하면서 앞서 언급된 치료제들을 사용한다.

 

55. 수면 중에 육체의 자연적 움직임이 환영을 수반하지 않는다면, 이는 그 영혼이 어느 정도 건강하다는 뜻이다. 반대로 환영이 일어난다면 그것은 영혼이 건강하지 않다는 표지다. 그것이 불명확한 모습이라면 옛 욕정의 표지로 여기고, 분명한 모습을 띤다면 최근공격의 징후라고 생각하라.

 

56. 우리는 낮에는 생각을 통해서, 밤에는 꿈을 통해서 아파테이아의 표지들을 알게 될 것이다. 우리는 아파테이아를 영혼의 건강이라고 말한다. 반면, 영혼의 양식은 인식인데, 이는 인식만이 우리를 거룩한 능력들에 결합시킬 수 있기 때문이다. 영적 존재와의 결합은 천사들과 비슷한 자질을 갖춤으로써 자연히 이루어지기 때문에 이것은 사실이다.



  1-5 수면 중에 일어나는 일.hwp


God Bless You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