8. 실천적 고려

 

71. 악령의 노래는 우리 욕망을 자극하고 영혼을 부끄러운 상상 속으로 던져 넣는다. 시편과 찬가와 영가(5:19참조)는 끓어오르는 정념을 식히고 욕망을 잠재우면서 정신을 덕행의 지속적 기억에로 초대한다.

 

72. 공격하고 공격당하는 것이 싸움꾼의 일이라면, 악령이 우리를 거슬러 싸울 때, 우리를 공격하는 그들도 우리의 공격을 받는다. 시편 저자는 "제가 그들을 내리치자 그들은 일어서지 못하고 제 발아래 쓰러졌습니다"(18:39), "악인들이 내 몸을 집어삼키려 달려들지라도 내 적이요 원수인 그들은 비틀거리다 쓰러지리라"(27:2)고 말한다.

 

73. 안식은 지혜에 연결되고, 노고는 현명에 연결된다. 전투 없이 지혜를 얻을 수 없고 현명 없이 전투를 잘 이끌 수 없기 때문이다. 영혼의 능력들이 본성에 따라 움직이도록 강요하고 지혜의 길을 준비하면서 악령의 적의(敵意)에 대항하는 것이 현명의 역할이다.

 

74. 정신을 어둡게 하는 '생각'은 수도승을 유혹한다. 이것은 영혼의 욕망부를 통해서 올라온다.

 

75. 수도승의 죄는 생각이 제시하는 금지된 쾌락에 동의하는 것이다.

 

76. 천사는 악이 감소할 때 기뻐하고, 악령은 덕이 감소할 때 기뻐한다. 천사는 자비와 사랑에 봉사하고, 악령은 분노와 증오에 복종한다. 천사는 가까이 다가와 우리를 영적 관상으로 채우고, 악령은 가까이 다가와 영혼을 부끄러운 상상 속에 던져 넣는다.

 

77. 덕이 악령의 공격을 멈추게 할 수는 없지만, 우리가 무사하도록 지켜 줄 수는 있다.

 

78. 수행은 영혼의 욕정부를 정화하는 영적 방법이다.

 

79. 단순한 계명 준수만으로는 영혼의 능력들을 온전히 치유할 수 없다. 정신 안에서 일어나고, 각 계명에 부합하는 관상적 활동으로 보완되어야 한다.

 

80. 천사들이 우리 안에 불어넣은 생각에 저항하는 것은 불가능하다. 그러나 악령들이 불어넣은 생각을 거부하는 것은 가능하다. 전자에는 평화의 상태가 따르고, 후자에는 동요의 상태가 따른다.

 

81. 사랑은 아파테이아의 자손이다. 아파테이아는 수행의 꽃이다. 수행은 계명 준수로 이루어지며 계명의 파수꾼은 하나님을 두려워함인즉, 이는 참된 신앙에서 나온다. 신앙은 일종의 내재적 선으로, 아직 하나님을 믿지 않는 사람들에게도 자연적으로 존재한다.

 

82. 영혼이 육체를 통해 작용하면서 병든 지체를 감지하듯이, 정신도 그 고유 기능을 수행하면서 자기 능력들을 알게 되고, 자기를 방해하는 것을 통하여 영혼을 치유할 수 있는 계명을 발견한다.

 

83. 정신은 욕정에 맞서 격렬하게 싸우느라 그 싸움의 이유를 숙고하지 않을 것이다. 정신은 밤에 싸우는 사람과 비슷하다. 그러나 정신이 아파테이아를 획득하면 적들의 술책을 쉽게 알아차리게 될 것이다.

 

84. 수행의 목표는 사랑이고, 인식의 목표는 신학이다. 수행의 시작은 신앙이고, 인식의 시작은 자연에 대한 관상이다. 영혼의 욕정부를 공격하는 악령은 수행에 반대되고 이성부를 괴롭히는 악령은 온갖 진리의 적이자 관상의 적대자다.

 

85. 육체를 정화하는 것은 육체가 정화된 후 육체와 함께 남아 있지 않지만, 덕은 다 함께 영혼을 정화하며 정화된 후에도 여전히 영혼 안에 머문다.

 

86. 이성적인 영혼은 자신의 욕망부가 덕을 열망하고, 정념부가 덕을 위해 싸우고, 이성부가 피조물의 존재 이유를 인식하게 될 때, 그 본성에 따라 움직인다.

 

87. 수행에서 진보하는 이는 욕정을 감소시킨다. 관상에서 진보하는 이는 무지를 감소시킨다. 욕정은 언젠가 완전히 괴멸될 날이 오겠지만, 무지에는 끝이 있다고 말하는 이도 있고 없다고 말하는 이도 있다.

 

88. 사물들은 어떻게 사용되느냐에 따라 좋을 수도 있고 나쁠 수도 있다. 그것들은 덕과 악의 생산자다. 이 두 목적 중 한 관점에서 사물을 사용하는 것은 현명에 속한다.

 

89. 우리의 지혜로운 스승에 따르면 이성적 영혼은 세 부분으로 이루어져 있기 때문에 덕이 이성부에 있을 때는 현명 · 지성 · 지혜라 부르고, 욕망부에 있을 때는 절제 · 사랑 · 극기라 하며, 정념부에 있을 때는 용기와 인내라 부른다. 영혼 전반을 아우를 때는 정의라 부른다. 현명의 역할은 적대 세력에 맞서서 작전을 지휘하고, 덕을 보호하며, 악에 대항하고, 중립적인 것을 상황에 걸맞게 조절하는 것이다. 지성의 역할은 우리가 목표에 도달하도록 우리를 위해 공헌하는 모든 것을 조화롭게 관리하는 것이다. 지혜의 역할은 육적 사물과 영적 사물의 존재 이유를 관상하는 것이다. 절제의 역할은 이치에 반하는 상상을 일으키는 대상을 초연하게 바라보는 것이다. 사랑의 역할은 악령이 그를 타락시키려 안간힘을 쓸 때도 하나님의 모든 형상에 대해 그 원형(原型)을 대하듯이 행동하는 것이다. 극기의 역할은 입의 모든 쾌락을 단호히 거절하는 것이다. 원수를 두려워하지 않고 위험 앞에서 용감하고 굳세게 머무는 것은 인내와 용기의 역할이다. 정의의 역할은 영혼의 세 부분 사이에 조화와 일치를 실현하는 것이다.

 

90. 씨앗의 산물은 곡식 단이고 덕의 산물은 인식이다. 씨 뿌리는 노고에 눈물이 따르는 것처럼 곡식 단에는 기쁨이 따라온다(126:5-6 참조).

 

 

1-8 실천적 고려.hwp


 


God Bless You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