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 관상가의 조건과 덕

 

 

4. 밖에서 우리에게 오는 인식은 '존재 이유'(logos)를 통해 간접적으로 그 사물을 알게 하려고 노력한다. 하지만 하나님의 은총으로 우리 안에서 오는 인식은 정신에 직접 그 사물을 제시한다. 정신은 그 사물을 바라보면서 그 존재 이유를 파악한다. 첫패 인식에는 오류가 장애가되고, 둘째 인식에는 분노와 격정, 그리고 그것들에서 나오는 것이 장애가된다.

 

5. 모든 덕이 관상가에게 길을 활짝 열어 주지만 무엇보다도 분노의 억제를 쉽게 해 준다. 사실 인식에 도달했지만 쉽게 분노하는 사람은 바늘로 자기 눈을 찌르는 사람과 비슷하다.

6. 관상가는 자기도 모르는 사이에 관용이 습관이 될까 염려하여 관용을 베풀 때 엄격하다. 게다가 그는 모든 덕을 적절한 순서로 똑같이 계속해서 실천하려고 노력하여 자기 안에서도 덕들이 서로서로 뒤따르게 한다. 어떤 덕이 약해지면 정신은 자연히 왜곡되기 때문이다.

 

7. 관상가는 늘 자선을 베풀려고 힘쓸 것이며 선을 행할 준비가 되어 있어야 한다. 그는 돈이 없다면 자기영혼의 도구를 사용할 것이다. 어떻게 해서든 자선을 베푸는 것은 그의 본성이기 때문이다. 이는 등불을 꺼뜨린 다섯 처녀에게 부족했던 것이다(25:1-13참조).

8. 불의의 희생자이든 불의를 행한 자이든 관상가가 소송 중에 있다는 것은 수치스러운 일이다. 그가 불의의 희생자라면 그것을 참지 못했기 때문이며, 그가 불의를 행한 자라면 그것을 저질렀기 때문이다.

 

9. 인식이 유지될 때 , 그것은 거기에 참여한 사람에게 어떻게 인식이 보존되고 증대하는지 가르쳐 준다.

 

10. 관상가가 가르칠 때 분노와 증오, 슬픔, 육체적 고통과 근심에서 자유로울 수만 있다면!

 

11. 완전해지기 전에 그대의 정신이 환상으로 가득차지 않을까 염려하여 많은 사람과의 만남과 그들과의 잦은 교제를 피하라.

 

 

  2-2 관상가의 조건과 덕.hwp


 


God Bless You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