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록 2 :  철학적 논거에 의한 심리학 개요


  인간은 그 자연적(自然的) 존재(存在) 안에 실체적으로 결합되어 있는 두 본질로 구성되어 있는데, 이는 물질적인 부분을 말하는 '육신'과 영적인 부분을 말하는 '영혼'이다.

1. 육신
  우리의 육신 안에는, 다른 많은 동물들의 몸의 경우와 마찬가지로, 외부 세계를 지각(知覺,connaitre)할 수 있는 능력 -예를 들면, 시각(視覺)·촉각(觸覺) 등- 과 지각(知覺)된 사물을 사랑(tendre)할 수 있는 능력이 있다.
  지각(知覺,connaissance)은 감각(感覺,sens)들을 통해서 이루어지고, 사랑(tendence)은 욕(慾,passion)들을 통해서 이루어진다.

1). 감각은 사물들의 구체적인 성질, 즉 색깔이나 모양 따위를 지각할 수 있는 수단인데, 감각적인 대상이 우리 밖에 있는지 우리 안에 있는지에 따라서 외적(外的) 감각과 내적(內的) 감각으로 나뉘어질 수 있다.
  (1) 외적(外的) 감각은 다섯 가지이다:
   * 시각(視覺)은 눈을 통해서 우리 밖에 있는 사물들의 색깔이나 모양, 움직임       등을 본다.
   * 청각(聽覺)은 귀를 통해서 여러 가지 소리들을 듣는다.
   * 후각(嗅覺)은 코를 통해서 여러 가지 냄새들을 맡는다.
   * 미각(味覺)은 혀를 통해서 여러 가지 맛들을 느낀다.
   * 촉각(觸覺)은 피부를 통해서 외부의 사물들에서 열(熱)이나 모양을 감지한       다.

  (2) 내적(內的) 감각은 뇌(惱)를 통해서 외적(外的) 감각들이 우리 안에 일으킨 인상(印象)들을 감지(感知)한다.
  십자가의 요한은 당신의 작품들 안에서 두 가지 내적(內的) 감각(感覺)만을 다룬다. 이는 '창조적(創造的) 기억(記憶)' (memoire imaginative)과 '상상(想像)' (imagination) 이다. 성인이 이 두 가지만을 염두에 둔 것은, 이 두 가지가 당신의 목적에 도움이 되고 다른 모든 내적(內的) 감각(感覺)들을 표현하는 것으로 간주했기 때문이다.

   * 창조적(創造的) 기억(記憶)은, 시각(視覺)이라는 감각의 기관인 눈이 더 이상 아무 것도 볼 수 없을 때에도, 또 귀가 더 이상 아무 것도 들을 수 없을 때에도, 우리가 색깔들을 내심(內心)으로 '다시 보게' 해주고, 음악을 '다시 듣게' 해준다.
   * 상상(想像)은, 우리가 내심(內心)으로 어떤 형상(形象)을 '만들 수 있게' 해준다. 이를테면, 전에 사람(人)과 말(馬)을 보았기 때문에, 우리는 상상으로 두 가지 형상을 합성(合成)해서 '인두마(人頭馬)'의 형상을 만들 수 있는 것이다.

2). 욕(慾, passion, appetit)은 감각(感覺)의 정(情) (tendances sensitives)을 뜻하는데, 우리는 이 情들을 통해서, 감각(感覺)에 상쾌한 것들에는 끌리고,  감각(感覺)을 불쾌하게 하는 것들 에는 반발하게 된다.
 * 감각(感覺)에 상쾌한 것들의 예는 좋은 향기나 아름다운 음악 등,
 * 감각(感覺)을 불쾌한 것들의 예는 나쁜 냄새나 귀를 따갑게 하는 소음 등.

  욕(慾)이란 다만, 우리 안에 상쾌한 혹은 불쾌한 인상(印象)들이 있을 경우에, 외적(外的)인 어떤 감각(感覺)들을 통해서, 혹은 내적(內的) 감각(感覺)들을 통해서 되살아난 인상(印象)들 때문에 시작되는 것이다.
  이 사실에서부터 매우 중요한 결론이 나오는데, 이 결론은 십자가의 요한에 의해서, 우리가 감각적(感覺的) 지각(知覺)들을 통제하는 은총으로 하여금 우리의 욕(慾) -즉, 격정(激情)- 들을 통제할 수 있다는 사실을 알아내는 근거(根據)로 이용될 것이다.

  십자가의 요한은 자기 작품들 안에서 네 가지 욕(慾)들을 말한다:
  * 기쁨
  * 희망
  * 두려움
  * 고통
  다른 여러 가지 욕(慾)들에 관해서 (산길 I, 13, 5) 사람들이 어떻게 처신해야 하는가 하는 문제도, 여러 예(例)들을 통해 이 네 가지 욕(慾)들을 설명함으로써 충분하다. 사실상, 성인의 의도는 독자들에게 욕(慾)에 관한 심리학(心理學)을 가르치는 것이 아니라, '하나님과의 완전한 합일(合一)'에 영혼이 도달하도록 하기 위해서 이 욕(慾)들이 어떻게 통제되어야 하는가를 가르치는 것이다.

2. 영혼
  인간의 육신과 마찬가지로 영혼도, 자신이 경험한 것에 대해 '지각(知覺)하고 사랑하는' 작용들을 수행한다.
  십자가의 요한은 당신의 작품들 안에서 이 작용들을 폭넓게 묘사한다: 지각(知覺)하는 작용으로서는 지성(知性)과 기억(記憶)을, 이미 지각(知覺)된 사물들을 사랑하는 작용으로서는 의지(意志)를 설명한다.
     
1). 지성(知性)은 구체적(具體的)인 성질들을 지각(知覺)하는 육신의 능력 -이것이 감각(感覺)의 근거(根據)이다- 과는 달리, 추상적(抽象的)인 성질들 즉 사물 자체의 개념(槪念)을 인식(認識)할 수 있는 영혼의 능력이다.
  예를 들면, 우리가 붉은 장미를 볼 때, 지성(知性)은 '붉다'는 개념을 추상해낸다. 붉은 장미를 통해서 우리는 붉다는 개념을 장미에 매어두지 않고, 장미가 아닌 루비나 버찌 등 다른 붉은 모든 사물들에 적용시킬 수 있는 보편적인 개념을 이끌어내게 된다.
  지성(知性)이 특정한 구체적인 사물에 추상적인 개념을 적용시킬 때, 거기서   '버찌는 붉다', '베드로는 착하다' 하는 식의 판단(判斷)이 나온다.
  일련의 판단들이 계속되고 발전해나가면, 거기서 어떤 추론(推論)이 나오는데, 이 추론으로 사람들은 더 위대한 진리(眞理)들을 인식할 수 있게 된다.
  같은 방법으로 지성(知性)은 선(善)함 · 위대(偉大)함 · 무한(無限)함 등의 보편적인 개념들을 만들어낸다.

2). 기억(記憶)은 지성(知性)이 만들어낸 개념들을 보존하는 능력이다.
  십자가의 요한은, 강렬한 영성적(靈性的) 노력의 대상(對象)으로서의 이 기억에 대해서 길게 명백하게 설명을 해준다.

3). 의지(意志)는 지성(知性)에 의해 인식된 '좋은 것'을 사랑하는 능력이다.
  장난감을 본 어린 아이는 그것을 원한다. 왜냐하면, 그것이 그에게 좋은 것으로 판단되기 때문이다. 가령 그것을 조작하는 일이 번거롭다고 하더라도, 그런 번거로운 조작을 자신이 감수해야 한다고 하더라도, 아이는 그것을 원한다. 왜냐하면, 그것으로부터 받는 위로가 더 좋은 것이기 때문이다.
  의지(意志)의 근본적인 특성은 자유롭다는 것이다. 실제로 우리는, 어떤 일을 하거나 하지 않도록, 또 다른 일보다 오히려 이 일을 하도록 결심하는 것이 우리 자신이라는 것을 경험한다.
  그렇기 때문에, 우리는 우리가 선택한 것에 대해서 '책임'이 있다.
  어떤 사물을 자유롭게 원하는 사람에 대해서, 우리는 그가 그 사물을 '사랑한다'고 말한다. 의지적(意志的) 행위를 동시에 사랑의 행위라고 하는 이유가 여기 있다.

◉ 지성(知性)의 행위와 의지(意志)의 행위의 상반되는 특성들:
 (1) 추상적 개념을 통해 어떤 사물을 지각할 때, 지성(知性)은 그 사물에 의식적으로 일치됨이 없이, 실제로는 그 사물과 구별된 상태로 남아있다. 반면에, 의지(意志)는 어떤 사물을 사랑할 때, 그 사물과 살제로 일치되거나 혹은 실제로 일치되는 것을 목표로 삼는다.
  그렇기 때문에, 영혼은 자신이 사랑하는 대상(對象)과 일치하고자 한다.
 (2) 어떤 사물을 지각할 때, 지성(知性)은 지각된 그 사물을 개념화(槪念化)함으로써 자신에게 동화(同化)시킨다. 즉 그 사물을 자신과 비슷하게 만든다. 반면에, 의지(意志)는 어떤 사물을 사랑함으로써 자신이 그 사물에 동화(同化)된다. 즉 자신을 그 사물과 비슷하게 만든다.
  그렇기 때문에, 사랑은 사랑하는 자 -주체(主體)-를 그가 사랑하는 대상(對象) -객체(客體)-에로 동화(同化)시키고 그 안에서 사랑하는 자 -주체(主體)-를 변모시킨다고 말한다.
 (3) 사랑의 대상(對象) -객체(客體)- 안에서 사랑하는 자 -주체(主體)-를 그 객체(客體)에 일치시키고 변모시키는 이 사랑의 특성들은, 십자가의 요한의 모든 영성적(靈性的) 교의(敎義)의 바탕이다. 십자가의 요한은 이 특성들을, 영혼에게 요구되는 피조물(被造物)들에 대한 이탈(離脫)의 실현에든 하나님과의 합일(合一)의 실현에든, 면밀히 적용시킨다.

3. 세 가지 법칙들
  여러 가지 능력들 -예를 들면 감각(感覺) · 욕(慾) · 지성(知性) · 기억(記憶) · 의지(意志)-이 지각(知覺)과 사랑의 구체적인 행위들을 해나가는 데에 적용되는 세 가지 법칙들을 설명하는 것이, 십자가의 요한의 영성적(靈性的) 교의(敎義)를 정확히 이해하는 데에 도움이 될 것이다.

  제 1법칙
  : 감각(感覺)을 통하지 않고서는 아무 것도 지성(知性) 안에 들어가지 못한다.
  우리 지성(知性)은 처음에는 완전히 비어있다. 그것은 전혀 아무 것도 적혀있지 않은 백지 (白紙, tabla rasa)와도 같다. 실제로, 태생소경은 자신의 감각(感覺)을 통해서 전혀 아무 색깔도 본 일이 없기 때문에, 색깔의 개념(槪念)을 전혀 가질 수 없다. 감각(感覺)들은 '영혼의 문들 (les portes de l' âme)'이라고도 불릴 수 있는 것이다.

  제 2법칙
  : 먼저 인식(認識)되지 않으면, 아무 것도 욕구(慾求)의 대상(對象)이 될 수 없다.
실제로:
  (1) 의지(意志)가 무엇을 욕구 -즉 사랑- 할 수 있기 위해서는 지성(知性)을 통해서 그것 -객체(客體)-이 그 -주체(主體)-에게 보여져야 한다.
  밭에 보물이 묻혀있다 하더라도, 우리가 그 사실을 알지 못한다면, 우리가 결코 그것을 원할 수 없다는 것은 자명(自明)한 사실이다.
이런 의미에서, 의지(意志)가 지성(知性)에 종속되어 있다고 한다.

 (2) 반면에, 어떤 사물에 대한 인식(認識)은 의지(意志)에 의해서 방해를 받을 수도 있고, 결정이 될 수도 있다.
  만일 의지(意志)가 어떤 사물을 지각(知覺)하는 데에 지성(知性)을 적용시키지 않는다면 -예를 들자면, 책을 읽는 경우-, 지성(知性)은 그 사물을 인식(認識)할 수 없다.
이런 의미에서, 지성(知性)이 의지(意志)에 종속되어 있다고도 해야 한다.

  제 3법칙
  : 욕(慾)은 지성(知性)에도 의지(意志)에도 영향을 미친다.
  우리가 알고 있는 바와 같이, 욕(慾)들은 감각(感覺)에 의해 자극된 눈먼 정(情,tendance)들이고, 이 욕(慾)들은 지성(知性)과 의지(意志)의 행위들에 거의 항상 동행(同行)한다.
  거기서 두 가지 현상이 파생된다:
 (1) 욕(慾)들은 지성(知性)의 행위에도, 의지(意志)의 행위에도 영향을 미친다.
  식도락(食道樂) -미각(味覺)에 해당되는 욕(慾)- 은 우리에게 해로운 음식도 해롭지 않은 것으로 판단할 수 있게 함으로써 지성(知性)에 영향을 미친다. 따라서 의지(意志)마저도 지성(知性)의 잘못된 판단에 따라 결정될 것이다.
 (2) 그럼에도 불구하고, 욕(慾)들의 영향은 의지(意志)에 의해 통제될 수 있다.   그 방법은 욕(慾)들이 정(情)을 붙인 감각적(感覺的) 대상(對象)을 욕(慾)들로부터 빼앗아버리는 것이다.
  이렇게, 의지(意志)가 감각(感覺)에게 바라보지도 말고, 냄새 맡지도 말고, 맛있는 음식의 맛을 회상하지도 말도록 명한다면, 욕(慾)은 감각적(感覺的) 대상(對象)이 자기에게는 없기 때문에, 없어지게 된다.
  욕(慾)들에 대한 의지(意志)의 통제는 간접적인 통제이다. 왜냐하면 그것은 감각(感覺)의 느낌을 중재로 해서 행해지기 때문이다.

4. 결론(結論): 의지(意志)의 우위성(優位性)
  지금까지 말한 모든 것들로부터 우리는 의지(意志)가 인간에게 있어서 가장 고상한 능력이라는 것을 이해할 수 있다. 그 이유는 네 가지다:
  (1) 첫째로, 여러 지각능력들 -감각(感覺) · 지성(知性) · 기억(記憶)- 이 그 지각(知覺)한 내용을 의지(意志)에게 제공함으로써 의지(意志)에 봉사하기 때문이고,
  (2) 둘째로, 다른 모든 능력들 -욕(慾)을 포함한 모든 능력들- 이 의지(意志)가 명하는 것을 행함으로써 의지(意志)에 복종하기 때문이고,
  (3) 셋째로, 의지(意志)야말로, 거룩한 사랑에 의해 우리에게 알려진 대로, 영혼을 하나님과의 합일(合一)에로 들어올릴 수 있는 일치의 능력이고 변모의 능력이기 때문이며,
  (4) 넷째로, 의지(意志)는 자유로움으로써 우리가 책임성 있는 선택을 할 수 있게 하고, 인격적으로 존중할 만한 선택을 할 수 있게 하기 때문이다.
  십자가의 요한 성인에게 있어서 한결같은 과제는, 영혼에게 방해물이 될 수 있는 모든 것들을 희생함으로써, 또 그런 희생을 용이하게 할 수 있는 모든 일들을 행하도록 우리에게 명함으로써, 우리 안에 하나님의 사랑을 키워나가려는 데에 있다.
  다른 것들은 전혀 문제가 되지 않는다. 오로지 문제가 될 수 있는 것은 성인(聖人)에 의하면 한 가지 뿐이다:
  "저녁에, 우리는 사랑에 대해서 심판을 받을 것이다."(빛과 사랑의 말씀 59)
                     


-----------------------------------------------------------------                      

그림이 없어 이해에 어려움이 있으신 분은

아래 첨부파일을 다운 받아 사용하십시오.


23 부록 2 인간의 영혼과 그 기능.hwp





God Bless You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