딤전 6:3~10.  말씀과 경건의 훈련.              주제: 18. 말씀.     2018. 6. 10.

서론

      : 디모데 전서 3장부터 지금까지 교회 안에서의 성도의 행실과 인간관계에 대하여 말하고 있다.

본문은 거짓 선생들(3~5)에 대하여와 지족의 비결(6~10)을 말하고 있다.

 

1. 거짓 선생들. (3~5)

교회가 메시지와 사역의 순수성을 지키기 위하여 끊임없이 공부해야할 가정 중요한 내용이다.

1) 거짓 선생은 다른 교훈을 가르친다. (3)

거짓 선생들이 다른 교훈을 가르치는 이유는?

(1) 거짓 선생은 주 예수 그리스도의 말씀에 착념하지 않기 때문이다.

그분이 하나님의 아들이시오, 그리스도, 세상의 구주이심을 고백하지 않는다.

(2) 거짓 선생은 경건에 관한 교훈에 착념하지 않기 때문이다.

게시된 하나님의 의를 받아들이지 않으며, 자기 자신을 세상과 분리하려 하지도 않고, 또한 자신을 하나님께 드리고자 하지도 않는다.

거짓 선생들이 사역을 하는 이유는?

(1) 인류에 공헌하는 한 방편으로써,

(2) 생계비를 벌기 위한 한 방편으로써 사역한다.

성경과 그리스도는 그분의 말씀을 가르치는 일에 헌신되어 있지 않아 거짓 선생이라 부른다.

          (1:6~9; 16:12; 2:8; 13:9)

2) 거짓 선생은 교만하다. (4)

이 말은 기세등등하고 자만한 것을 의미하나, 어리석음의 의미도 포함되어 있다. 이는 양식이 결여되어 있다는 의미이다.

주 예수 그리스도이심을 보여주는 분명한 증거를 거부하는 것은 교만과 어리석음의 극치이다.

    이러한 거부는 단지 양식과 분별력이 결여되어 있음을 나타내는 근거 없는 태도이다.

거짓 선생의 첫 번째 특징은 자만심이다. 그의 첫 번째 목적은 자기과시이다.

   * 그가 바라는 것은 그리스도를 드러내는 것이 아니라 자기를 드러내는 것이다.

3) 거짓 선생은 변론과 언쟁을 좋아한다. (4)

설교나 가르침을 준비할 때, 최우선이 되어야 할 하나님의 말씀에 의지하지 않고, 이차적인 자료 즉 성경에 관한 책들을 의존한다.

거짓 선생들의 관심사는

(1) 성경이 말하는 바대로 살아가는 대신에 무엇이 참이냐 아니냐에 대한 변론에 있다.

(2) 성경 안에 있는 진리를 찾아내고자 노력하는데 있지, 성경의 진리를 선포하는 데 있지 않다.

심령이 갈구하는 것은 하나님의 말씀 그 자체의 권위 있는 선포를 듣는 것이다.

     (살전 2:3~5, 13; 딤전 1:3~7; 6:4; 딤후 2:15, 23~24; 3:16; 3:9~11; 벧후 1:19~21)

4) 거짓 선생은 부패한 마음을 지니고 있고 진리를 잃어버린 상태에 있다. (5)

거짓 선생의 마음은 그리스도의 말씀과 경건에 관한 교훈을 가르치는데 중점을 두지 않는다는 점에서 부패했다.

그들의 초점은 사람들의 가르침과 신학 사람들의 심리학과 철학

   인간 자신의 활력이나 자기 개선, 즉 인간의 자아와 자아상의 구현 최신의 종교 및 신학사상

   ⑤ 사람들의 귀를 만족 시키고 자극하는 인기 있는 종교적 토론

요점 : 거짓 선생은 진리, 하나님의 말씀에 초점을 두지 않았.

     * 진리의 문제에는 완전 파산상태에 있다. 그러나 때때로 우리가 개선되어가도록 기도한다.

            (딤전 6:3; 1:28; 8:7; 4:17; 2:18; 1:15)

5) 거짓 선생은 종교가 이익을 가져다준다고 생각한다. (5)

   ① 거짓 선생들은 도덕과 미덕 그리고 인간이 가장 선하고 그가 할 수 있는 최상의 것을 성취하는 사람이 되는 것에 관심을 기울인다.

     * 그들은 경건을 이익의 재료로경건이 인간과 인간세계에 유익에 도움을 준다고 생각한다.

   ② 거짓 선생들은 일종의 직업으로 그리고 생계의 방편으로써 사역에 임한다.

   ③ 거짓 선생들은 종교를 상업화 시켰다.

 

2. 자족(自足)의 비결. (6~10)

우리는 부족함이 없이 채워지고, 전부 갖추어져서 완전한 자급자족의 상태가 되기를 원한다. 그러나

   우리 주변을 살펴보면 현실은 불만족스럽고 불완전하고 공허하고 외롭고 안식이 없는 불평 가득한 사회요, 세상이다.

   문은 이 사회와 세상에서 지족의 비결을 다룬다.

1) 자족의 비결은 경건에 있다. (6~8)

자족은 완전히 충족되어 있는, 즉 필요한 것이 전혀 없는 상태 다시 말해서 그 위에 더 없는 만족한 상태를 말한다.

    부족한 것이 없이 온전히 갖추어져 있고 충분히 만족한 사람을 말한다

무엇이 인간의 영혼에 자족을 가져다주겠는가? 성경은 경건이라고 명백하게 말한다.

인간의 영혼에 경건이 가져다주는 이익은 우리의 가장 깊은 내면과 영혼 속에 그 어떠한 부족도 결코 느끼지 않는 것이다.

삶의 세 단계에 대하여 생각해보라.

(1) 출생의 단계 : 태어날 때 빈손으로, 다만 육신과 생명을 가지고 왔다.

(2) 죽음의 단계 : 이 세상으로부터 아무것도, 어떠한 것도 가지고 갈 수 없다.

(3) 삶의 단계 : 생명을 유지하기 위해 필요한 의, , 주가 있다. 더 이상 필요하지 않다.

요점 : 자족의 비결은 경건이다.

인간은 결코 완전히 채워지고 충분하다는 느낌을 결코 가질 수 없다. 그러므로

    돈으로써는 결코 만족할 수 없다. 돈은 유혹의 충동을 일으켜 죄의 올가미에 걸어 넣는다.

기독교가 주장하는 것은 가난이 아니다. 우리의 주장은

   ① 재물이 행복을 가져다주는 것이 아님을 깨닫도록 주장한다.

   ② 죽게 되는 최후의 순간에 가져갈 수 있는 것들에 집중하도록 주장한다.

        (4:11; 딤전 6:6,8; 13:5; 15:16)

2) 자족의 비결은 돈에 있지 않다. (9~10)

부자들은 재물에 집착하고 축재하며, 다른 이들은 더 많은 돈을 벌기 위해 애쓰기 때문이다.

재물과 부가 만족을 주지 않는 이유는?

   ① 돈은 사람을 시험하고 얽매이게 한다.

   ② 돈은 어리석고 해로운 욕심을 불러일으킨다.

   ③ 돈은 사람들을 파멸과 멸망에 빠져들게 한다.

   ④ 돈을 사랑함은 일만 악의 뿌리가 된다.

삶에 필수요소들은 사람의 내면적 갈망과 허무감, 보다 더 중요한 것에 대한 공허감과 굶주림과 목마름을 만족시켜 주지 않는다.

사람의 만족은 육신적, 영적 양식을 함께 채움으로 얻어진다.

    어느 한쪽으로는 부족감을 남겨준다. 그러므로 진정한 만족은 오직 경건으로부터 오는 것이다.

 

결론 :


1Tim060310_20180610.hwp





God Bless You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