9.  관상에서 모든 기억, 심지어는 더 없이 성스러운 일들에 대한 기억까지도 도움이 되기 보다는 방해가 된다.

    그러므로 그대가 이 맹목적 관상에 돌입할 때면 언제고 상상력의 왕성한 활동이 아주 활발하게 일어나는 만큼, 그대도 이를 자주자주 억누르지 않으면 안 됩니다. 그대가 그것을 억누르지 않으면 그것이 그대를 억누르고 맙니다. 그대가 이 어둠 속에 머물러 있고 그대의 마음에는 오로지 하나님만이 계신다고 생각하고 있을 때 문득 그대 자신을 자세히 살펴볼라치면, 그대의 마음이 어둠에 휩싸이기는커녕 하나님보다 못한 어떤 것에 완전히 몰두하고 있음을 발견하는 경우가 아주 많을 것입니다. 그리고 그럴 경우에 그것은 일시적이나마 그대의 머리 위에 자리 잡고 그대와 하나님사이를 가로막고 있다고 말할 수 있습니다. 그러므로 제아무리 성스럽고 매혹적인 생각들이라 할지라도 모조리 아래로 끌어내리겠다고 마음을 굳히십시오. 나는 그대에게 분명히 말합니다. 그대가 하늘의 천사들과 성인들을 응시하며 관상하고 복된 이들의 행복한 노래에 귀를 기울이기보다도, 오직 하나님 그분께 내뻗는 이 맹목적사랑, 무지의 구름 위로 밀어 올리는 이 은밀한 사랑을 간직하되 이를 그대의 영적 품성으로 굳히는 것이 그대 영혼 건강에 더 유익하고, 하나님과 천상 만군에게 더 기쁨이 되고, 더 큰 가치를 지닙니다. 그리고 그대의 영육간의 친구에게 더 큰 도움이 됩니다.
        그렇다고 놀라지는 마십시오. 일단 그것을 알아보고 (그대는 은총 덕분에 그럴 수 있습니다. ) 이해하고 느끼십시오. 그러면 늘 알아차리게 될 것입니다. 이승에서는 하나님의 맑은 영상을 결코 목격할 수 없다는 사실을 명심하십시오. 하지만 하나님께서 당신의 은총으로 흔연하게 허락하시면 그분에 대한 깨달음은 얻을 수 있습니다. 그러니 그대의 사랑을 이 구름으로 들어 올리십시오. 아니, 좀더 정확하게 말해서 하나님께서 그대의 사랑을 이 구름으로 끌어올리시게 만드십시오. 그리고 그분의 은총에 힘입어 그 밖의 모든 것은 잊도록 노력하십시오.
        만일 그대의 마음에 저절로 떠오르는 전혀 별 볼일 없는 간단한 생각이 그렇지 않았을 때에 비해 그대를 하나님에게서 멀리 떼어놓는 구실을 한다면 (이것은 그대의 길을 가로막고 그대가 체험할 수 있는 하나님의 사랑 체험을 방해합니다. ) 고의로 반갑게 맞아들이고 부추기는 생각은 얼마나 지독한 장애물이 되겠습니까? 그리고 그대가 성인들이나 다른 손색없는 영적 대상을 생각할 때도 사정이 이러하다면, 하물며 이 비참한 세상에 몸담고 있는 평범한 인간들이나 그 밖의 물질적·세속적 사물들을 생각할 때는 얼마나 더 심한 지장이 있겠습니까?
        내 말은, 그대의 의지와 마음에 주의를 끄는 선익한 영적 사물과 관련해서 저절로 불쑥 떠오르는 생각이나, 그대가 신심을 강화하기위해 고의적으로 떠올린 생각이 방해물이 되는 까닭에 사악하다는 그런 뜻이 아닙니다. 하나님께서는 그대가 내 말을 그렇게 이해하지 말도록 금하고 계십니다. 내가 하고자 하는 말은 그것이 더없이 선익하고 성스러운 생각일지라도 관상을 추구하는 동안에는 도움을 주기보다 오히려 방해가 된다는 뜻입니다. 그러니까 분명한 것은 온전히 하나님을 찾는 사람이라면 천상의 어떤 성인이나 천사에 관한 생각에 전적으로 안주하는 일이 없어야 한다는 것입니다.


God Bless You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