뇌는 우리의 생활과 밀접한 연관을 가지고 있는데 기본적인 사고능력에서부터 불안ㆍ우울 증세같은 정신건강적 측면, 뇌혈관 질환이나 혈관성 치매 같은 질병 등 우리의 생활에 크게 영향을 끼치게 됩니다. 이와 같은 증세를 예방할 수 있는 방법에는 평소에 꾸준한 운동을 하는 것, 스트레스 관리 그리고 좋은 음식 섭취를 포함합니다. 특히나 음식의 섭취는 매우 중요하며 뇌 건강에 가장 유의해야 할 음식은 3가지가 있습니다.

 

995679335A261D002DC767


1. 트랜스 지방  


 트랜스 지방은 햄버거, 치킨, 과자, 빵 등 가공식품에 많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가공식품은 현대사회의 사람들이 가장 많이 먹는 식품인데 트랜스지방이 많이 함유되어 있는 가공식품을 과도하게 섭취하게 되면 혈관에 기름이 점점 많아지게 됩니다. 혈관에 쌓인 기름은 뇌혈관을 막히게 하거나 손상시킬 수 있어 뇌가 충분한 혈액을 공급받지 못하게 되고 혈액순환이 잘 되지 않아 심하면 뇌졸증ㆍ치매의 원인이 되기도 합니다. 특히 트랜스지방은 혈관 내벽에 염증을 유발할 수 있어 현재 미국 등 여러 국가에서는 식품에 트랜스지방을 사용할 수 없도록 금지하고 있습니다.


2. 당분


사탕ㆍ초콜렛ㆍ아이스크림등에 함유되어 있는 당분은 혈당을 빨리 높이는 역할을 하는데 혈당이 높아지면 당분이 뇌혈관에 쌓이면서 혈액순환을 방해합니다. 과도하게 섭취한 당분은 식욕을 관장하는 뇌의 조절중추를 망가뜨려 포만감을 잘 느끼지 못하게 되고 과식ㆍ폭식의 원인이 됩니다.

993136335A261D2F2AC206


3. 정제한 백색식품


 지나치게 정제한 흰쌀ㆍ밀가루 등의 백색식품 역시 혈당을 높이는 역할을 합니다. 이 식품들의 성분은 정제하는 과정에서 섬유질 부위가 제거되 순수한 탄수화물만 남게 되는데 적당량을 섭취할 경우 에너지를 내는데 도움을 주고 건강에 문제가 되지 않으나 과다한 섭취는 당분을 세포로 옮기는 인슐린의 기능이 떨어지게 되는 결과를 가져오게 됩니다. 떨어진 인슐린의 기능은 이후에 당분을 먹어도 뇌세포가 당을 제대로 활용하지 못해 두뇌활동이 떨어지게 되는 원인이 됩니다.


99A180335A261D6C13B666


지금까지 뇌에 안 좋은 영양을 끼치는 음식들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이 음식들 외에도 음주나 흡연도 뇌의 신경전달물질을 악화시켜 장기적으로 두뇌활동을 떨어뜨리고 지능지수를 저하시킨다고하니 주의하셔야겠습니다

<출처: http://strogay.tistory.com/40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