홈페이지에 움직이는 글, 그림 넣기


글씨가 움직인다거나 동영상 등이 떠있지 않아 밋밋한 것이지요.
그래서 이번엔 그림도 넣고 움직이는 글씨도 넣기로 했어요.본격적인 집치장에 들어가는 것이지요.
이런 다음 네티즌에게 “우리 집이 여기 있으니 구경 좀 오라”고 알려야 겠죠.


글·그림 넣을 공간 만들기

홈페이지에 움직이는 글·그림을 올려놓기 위해서는 우선 이를 넣어 둘 공간이 필요할 겁니다.
이런 공간을 나모의 웹에디터에선 ‘레이어’라고 해요.
레이어는 그림·글·표 등을 담을 수 있는 그릇인 셈이지요.

우선 웹에디터의 메뉴에서 ‘삽입→레이어’를 선택하면 커서의 위치에 레이어 부호가 나타나면서 사각형 모양의 실선이 생깁니다.
이 사각형 모양의 실선이 “이만한 공간에 글이나 그림을 넣을 수 있다”는 것을 뜻하는 것이고요.
물론 크기도 마음대로 조절할 수 있어요.
레이어의 외곽선(실선)을 클릭하면 사각형 모양의 검은 점 8개가 레이어 주변에 나타납니다.
이 점에 마우스를 갖다 대고 끌어당기면(드래그) 레이어 크기를 마음대로 바꿀 수 있습니다.
그런 다음 레이어 안을 마우스로 누른 후 글·그림 등을 입력하면 되지요.


◇ 흐르는 글 만들기

레이어를 만들었으니 문장이 상하좌우로 물 흐르듯 움직이게 해 볼까요.
우선 홈페이지 첫 화면에서 원하는 곳에 레이어를 만듭니다.
홈페이지 오른쪽, 왼쪽, 윗쪽 아랫쪽 원하는 곳에 만들어요.
그런 다음 쓰고 싶은 문장을 입력합니다.

레이어가 선택
된 상태에서 ‘삽입→스크립트→스크립트 마법사→흐르는 내용 만들기’순으로 메뉴를 클릭한 다음 
흐르는 방향(위· 아래· 왼쪽· 오른쪽), 흐르는 모양(한쪽으로 흐르기, 왕복해서 흐르기, 연속해서 흐르기) 등을 고릅니다.
흐르는 방향에서 ‘위’를 선택하면 문장이 아래에서 위로 움직이는 식이에요.
어떤 효과가 나는지 알고 싶으면 ‘미리보기’ 창으로 이동해 보면 됩니다.

그림 효과 주기

보통 홈페이지에 들어가면 그림이 커졌다 작아졌다 하면서 이쪽에서 저쪽으로 움직이는 것을 볼 수 있어요.
이런 효과를 주면 홈페이지가 좀 더 세련돼 보일 겁니다.
이 방법도 저작도구를 이용하면 그리 어려운 일은 아니에요.

우선  ‘나의 소개(필요한)’ 페이지에 레이어를 만들어 원하는 그림을 넣습니다.
내 컴퓨터에 저장돼 있는 ‘고려수도원’ 로고를 삽입했지요.

그리고 ‘삽입→스크립트→스크립트 마법사→애니메이션 효과’ 를 선택하지요.
다음’을 누르면 효과창에 ‘시작 위치’, ‘발자취’ 등이 뜹니다.
처음 움직이는 위치를 뜻하는 시작 위치에서 왼쪽 윗부분을 선택하고 발자취에서 직선· 곡선· 나선 중 곡선을 골랐어요.

이렇게 하면 ‘고려수도원’로고가 홈페이지 화면의 왼쪽 윗부분에서 아래로 원을 그리면서 움직이게 되지요.
이것만으로 부족하다고 느낄 땐 효과 창에서 ‘>>’로 표시돼 있는 단추를 마우스로 누릅니다.
‘시작시간’, ‘총단계’ 등의 메뉴가 뜨는데 
‘시작시간’은 페이지가 뜨고 몇 초가 지난 다음 그림 효과가 나타나는 지를 초단위로 설정할 수 있어요.
또 ‘총단계’는 입력한 숫자 크기에 따라 그림이 천천히,또는 빨리 움직이는 겁니다.숫자가 클수록 그림이 느리게 움직이지요.


계속 떠있는 그림 만들기

홈페이지 중에 화면을 위·아래로 움직여도 같은 위치에 같은 그림이 계속 떠 있는 경우를 볼 수 있지요.
이는 홈페이지 운영자가 자신이 강조하고 싶은 글이나 그림을 홈페이지 방문자에게 알리려고 할 때 이용하는 방법이지요.

방법은 간단해요.‘애니메이션 효과’를 낼 때와 마찬가지로 레이어를 만들어 원하는 글이나 그림을 넣습니다.
그런 다음 스크립트 마법사에서 ‘떠있는 레이어’를 선택하면 되지요.


우리집 알리기

홈페이지는 방문객이 많아야 의미가 있지요.
아무리 홈페이지를 잘 만들었다고 해도 다른 네티즌들이 알아주지 않으면 홈페이지 만들기는 ‘자기만족’에 불과한 것이 될 겁니다.
그렇다고 인터넷 사이트에 배너광고를 할 수도 없는 일이에요.

이럴 때 좋은 방법이 있어요.
인터넷 검색사이트에 내 홈페이지를 등록하는 겁니다.
사이트 주소 · 특징 등을 설명하면 네티즌들이 검색할 때 내 홈페이지가 뜨지요. 마우스를 클릭합니다.

‘홈페이지 등록 신청’한 후 홈페이지 설명을 하면 되고요.


참! 여기서 알아둬야 할 점이 있어요.

내가 신청했다고 해서 무조건 등록되는 것은 아닙니다.

각 검색업체별로 담당자가 사이트에 대한 소개 여부를 결정하고 검색사이트에 올려도 된다고 판단한 후 소개합니다.

예를 들어 음란 사이트 등 검색 사이트에 올리기 부적절하다고 판단될 경우 등록한 사람에게 e-메일을 보내 등록을 거부하기도 하지요.

이런 과정을 거치기 때문에 보통 검색사이트에 올라가는데 3∼7일 정도 걸린다고 하네요.

자! 이렇게 하면 홈페이지를 만들어 사람들에게 알리기까지 모든 과정이 끝났어요.

모두 예쁜 홈피 꾸며 보세요.





God Bless You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