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7 십칠일 째

◎ 하루가 시작될 때

「지성」

        아마 당신은 예수님의 길이 가장 좋은 길이므로 우리 역시 그 길을 따라가야 한다고 생각할지도 모릅니다. 사실이 그러하니까요. 그러나 우리가 예수님의 모든 행동을 그대로 모방할 수가 없기 때문에 지성에 호소하여 우리 수준에 알맞게 예수님을 따라가야 합니다.      예를 들어 예수께서 40일 밤낮을 단식하신 것과 같이 누구도 40일간 단식할 것을 요구받은 사람은 없습니다. 그분이 성취한 다른 모든 일과 마찬가지로 단식 또한 그분의 정신을 따라야 한다는 뜻이지, 모든 것을 그대로 따라야 한다는 것은 아닙니다. 당신은 영적인 여정을 가는 데 항상 당신의 타고난 지혜를 사용하지 않으면 안 됩니다. 예수께서는 당신이 성취한 결과보다는 당신의 사랑에 훨씬 많은 관심을 가지고 계십니다. 당신은 자신의 방법으로 예수님을 따라가야 합니다. 왜냐하면 사람마다 독특한 기교와 섭생법을 결정할 필요가 있으며 지성을 겸비한 행위는 모방보다 훨씬 바람직합니다.

    그러므로 이 말뜻은 예수께서 40일 동안 굶으셨으므로 당신도 쪽같이 40일을 단식하라는 것이 아니라 오히려 당신의 나쁜 습관을 하나라도 절제하여 그것에 빠지지 말고 항구한 마음으로 그분을 따라가라는 것입니다. 아니, 단식보다는 나쁜 습관을 끊어버리는 것이 더욱 바람직합니다. 그것은 화를 내지 않는 것이 말을 하지 않는 것보다 어려우며, 대중 속에서 외롭게 있는 것이 사막에서 홀로 있는 것보다 어려우며, 중요한 일보다 작은 일을 완성하는 것이 더 어렵기 때문입니다. 당신은 자신의 연약함을 통해 예수님을 따르기만 하면 됩니다. 그리고 그분은 결코 당신에게서 멀리 떨어져 계신다고 생각하지 마십시오.


◎ 하루 종일 내내

    저는 제 방식대로 예수님을 따라야 합니다.

    I must follow Christ in my own way.


◎ 하루가 끝날 때

    긴장을 풀고 몇 분 동안 당신의 하루를 되돌아보십시오. 오늘 당신은 예수님을 따라가는 데 어디서 힌트를 얻었으며 진정으로 나쁜 습관에서 자유로워지고 싶었습니까? 이러한 습관을 없애기 위해서 당신은 어떻게 할 것이며 어떤 방향으로 나아가고 싶습니까?


◎ 밤 기도

    하나님, 저를 위해 예비하신 당신의 길을 제가 볼 수 있도록 도와주십시오.  그리고 삶 속에서 무엇이 일어나고 있는지 볼 수 있게 해주십시오. 앞으로 나아가는 데 무엇이 방해가 되는지 볼 수 있도록 통찰력을 주시고 그 장애물을 벗어버릴 수 있도록 은총을 주십시오.


God Bless You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