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2. 거룩한 단어는 어떤 정서적 요소를 내포하고 있고 또 어떤 분위기를 갖는 것 같다. 나는 향심기도 중에 거룩한 단어가 어떤 정서적요소를 가져오는지 보려고 그 단어에 머물러 있는 것과, 향심기도 중에 하나님께서 무엇을 나에게 가져오신다는 희망으로 그 단어의  감정적 요소를 포함한 모든 것을 털어 버리는 것 사이에 어떤 차이가 있는지 궁금하다

  거룩한 단어의 의미나 그 단어로부터 오는 반향 같은 것을 알려고 노력해서는 안 된다. 차라리 당신은 당신의 마음에 어떤 다른 사고를 유발하지 않는 단어, 어떤 특정한 정서를 불러일으키지 않을 단어를 선택하는 것이 좋다. 거룩한 단어는 하나의 몸짓으로서 당신의 지향을 나타내는 것이며 그 지향 이외에는 아무런 의미도 갖지 않는 것이다. 당신은 단순히 그 지향을 나타내는 단어를 선택할 것이며, 어떤 의미나 감정을 유발하지 않는 것이라야 한다. 의미가 적을수록 더 좋다. 그것은 하나님께로 가는 길이거나 침묵으로 가는 길이 아니다. 그것은 믿음의 움직임을 촉진하는 내적 분위기를 이루는 것이다. 순수한 믿음의 움직임이 관상기도의 핵심이다. 오직 하나님만이 그러한 믿음에 채워 주실 수가 있는 것이다.

  당신은 더 이상 거룩한 단어를 생각하지 않는 점에 도달할 것이다. 당신이 기도하기 위하여 조용히 앉으면 당신의 모든 심적 기능들은 한데 모아져 하나님 안으로 녹아들게 된다. 내적 침묵이 바로 그 가장 깊은 곳에 있는 거룩한 단어이다. 예를 들면 당신이 뉴욕에 가려면 당신은 출발점에서 승차권을 산다. 그러나 당신이 일단 그곳에 가면 또 다른 승차권을 사기 위해 매표소로 가지 않는다. 당신은 이미 거기에 도착했기 때문이다. 그와 마찬가지로 거룩한 단어는 내적침묵에 이르기 위하여 사용하는 것이므로 당신이 어떠한 생각도 넘어서 끝없는 하나님 사랑의 현존 안으로 일단 들어가면, 거룩한 단어로 되돌아갈 필요가 없다. 당신은 이미 목적지에 도달한 것이다.


God Bless You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