머리 글

 

당신과 나는 진정 변화되어야 합니다. 하나님은 변화된 사람을 원하십니다. 내 자신이 먼저 변화되면 온 우주가 변할 것입니다. 우리의 내적 변화를 위하여 당신을 관상수도회로 초청합니다.” 이 말은 누구나 할 수 있는 관상기도 책머리에 남긴 글입니다.

이제 저는 이렇게 말하고 싶습니다. “산 속에 들어가야만 수도원인가 마음이 시장바닥이면 거기도 시장바닥인 것을! 시장바닥에 있어도 마음이 수도원이면 거기가 수도원 아닌가!” 우리는 우리의 삶의 현장에서 겸손하게 관상적인 삶을 통하여 그의 나라와 그의 뜻을 이루어 드려야 한다고 말하고 싶습니다. 이를 위하여 비록 땡초이오나 필을 들었습니다.

10여년전 관상기도 이론과 실재라는 원고를 거의 다 완료 하였을 때 주께서 지금은 아니야너는 관상기도 자료집을 내야 해 하실 때 비통한 마음으로 원고를 찢고 순종하여 오랜 준비 끝에 관상기도(관상기도 I) 편저를 2006년 출간하여 20092쇄를 펴냈습니다. 그리고 기도하며 수도하는 교안을 수정 보완하여 누구나 할 수 있는 관상기도(관상기도 II)2007년 초판, 2009년 개정 3, 발행하여 지금 시중에서 구매하실 수 있습니다.

그동안 함께 관상기도를 하며 나아간 이들을 위한 지침이 있어야겠기에 지금까지 준비하여 이제 새로운 탄생을 하게 되었습니다. 이름은 나아간 이들을 위한 관상기도(관상기도 III)입니다. 이 책은 관상기도를 시작한 이들이 바르게 수련하여 주의 성령의 인도하심과 주 예수님의 은총으로 하나님을 온전히 사랑할 수 있도록 도우고자 하였습니다.

관상기도에도 여러 가지 방법이 있으나, 이 책은 관상기도 중 무념적 방법(부정의 길)주부적 관상기도(注賦的 觀想祈禱)”만을 다룹니다. 고려수도원과 저자가 수행하는 관상기도 방법이며, 저자는 그 외는 지도하지 않습니다. 저자는 오직 주부적 관상기도만을 관상기도로 정의하지는 않지만 주부적 관상기도만을 수련하고 지도합니다. 그러므로 이 책은 무지의 구름과 십자가의 요한의 저서를 주로하고, 아빌라의 테레사의 저서 일부를 참고 했습니다. 그 외의 모든 이론은 버렸습니다. 이 책에 인용된 본문은 십자가의 요한의 저서 전권을 번역한 방효익 역본을 사용하였습니다. 독자의 이해와 참조에 도움을 위하여 주요작품의 제목을 아래에 표합니다.

가르멜의 산길 = 산길”, “어둔 밤 = ”, “영혼의 노래(영가) = 영가”, “사랑의 산 불꽃 = 불꽃과 같이 약어로 표시하고, 약어에 이은 숫자는 권,,절을 표시합니다. 뒤에 이어지는 페이지(p, 쪽표시)는 방효익 역본을 기준으로 하였습니다.

이 책의 1부는 필요한 영성적 교의를, 2부는 성화의 길을 제시하였으며, 먼저 정화와 다음 기도의 순으로 편집했습니다. 2부는 원저자의 글을 역자 가르멜회의 이종욱(안셀모) 신부께서 1997십자가의 성 요한과 함께라는 제목으로 번역한 책을 사용하였습니다. 이 책 자체가 십자가의 요한의 저서를 가장 잘 정리하였으나 발행되지 못한 안타까움도 있습니다. 이 책은 이를 바탕으로 하여 개신교 성도에게 읽기 편하도록 그리고 저자의 판단에 따라 수정하고 보완하여 재편집하였습니다.

저자의 미천함으로 인하여 원저자인 십자가의 요한에게 욕이 돌아가지 않기를 바라며, 십자가의 요한에게 영감을 주고 글을 쓰게 하신이가 지금 내게 함께 하신다고 확신합니다.

독자 여러분! 이 수련은 끝이 없습니다. 주님 앞에 갈 때까지 영화될 때까지 지속해야 하는 수련입니다. 바라기는 관상기도를 통하여 먼저 그와 그분의 선하신 뜻을 구하고 찾으십시오. 그리고 그와 그의 뜻을 이뤄드리기 위하여 금식하며 울부짖는 기도가 필요합니다. 그리고 주님의 뜻에 겸손하게 순종하여 주님과 동행하는 삶으로 주께 영광 돌려드리는 그리스도인이 되기를 빕니다.

그리스도 예수님께 영광.

2013. 2. 12.

                                                                                           고려수도원 박노열


0-1 표지,머리글.pdf


God Bless You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