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곱 겹으로 된 비밀의 길」
                                 릴리아스 트로터

리더십의 비밀

      앞장의 끝부분으로 돌아가 보면 이것과 그것 사이에 연결점이 있음을 알게 될 것입니다 ["내가 온 것은 양으로 생명을 얻게 하고 더 풍성히 얻게 하려는 것이라' (요 10:10)]. 거기서 우리는 첫 단계가 목자에 의해서 인도 받는 것임을 보았습니다. 우리에게는 안전함 이상이 필요하지요. 우리는 구세주를 필요로 합니다.
     이번 장에서는 새로운 단계를 보게 될 것입니다. 떡과 빛과 문의 비유를 통해서 주 예수 그리스도는 구원받지 못한 자들을 그의 구원에 동참하도록 초청하십니다.

하나님이 예비하셨다.

     구원의 길을 가는 형제들이여, 다른 일과 마찬가지로 이 일도 하나님이 수세기 전에 여러분을 위해 예비하셨음을 알아야 합니다 여러분은 예수 그리스도를 나타내는 이런 이름들에 계시된 그분의 비밀을 알아야 합니다.
     왜냐하면 여러분은 리더십의 필요를 느끼는 사람들이기 때문입니다. 여러분이 자기 마음에 맞는 지도자를 발견하면 그를 따를 것입니다. 이 복종을 우선 여러분이 속한 모임의 지도자에게 먼저 드리고 그 밑에서 창시자를 대표하면서 그의 가르침을 따라 여러분의 일상적 삶을 해석해 주는 교주에게 복종을 표합니다. 내적 여행을 출발하는 사람들은 각자 자신을 안내자 아래에 둡니다. 그에게 완전히 복종합니다. 그의 지혜와 의지로 지적해 주는 그 어떤 것도 힘들어하지 않습니다. 여러분의 교주가 점점 더 여러분을 알아 간다고 느끼게 됩니다. 여러분은 자신을 그의 손에 맡깁니다. 쉽게 말해 세탁하는 사람의 손에 자신을 맡겨 더러운 모든 것을 제거합니다. 이런 이유 때문에 여러분은 전적으로 신뢰할 만한 지도자를 원합니다. 이 땅에 사는 고난의 기간 동안 영혼의 행복까지도 지도자에게 맡기는 것은 참으로 위대한 신뢰입니다.

하나님이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를 택하셨다

    가장 높으신 하나님 , 우리를 창조하신 하나님은 우리가 마음속으로 지도자를 찾고 있음을 아십니다 이 지도자가 우리와 같은 인간이어야 하는 것도 아십니다. 이 분은 우리가 밟았던 그 길을 따라 우리를 인도하실 것입니다. 그러나 우리를 올바로 인도하는 지도자가 인간 이상 이어야한다는 것도 하나님의 계획 속에 있었습니다 우리처럼 따르는 속성을 가진
양들은 다른 양이 아니라 오직 목자를 따를 때 안전합니다.
     그러므로 하나님은 이 땅에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가 탄생하시기도 전에 그분을 택하셨습니다. 신적 리더십과 인간적 리더십, 이 두 가지가 그분 안에 하나이기 때문입니다. 그분은 영적으로는 "능력으로 하나님의 아들로 인정" (롬 1:4)되신 분이고, 육체적으로는 사람의 아들이셨습니다(요 5 :27). 하나님은 이사야 선지자를 통해서 그분을 "만민에게 증거로 세웠고 만민의 인도자와 명령자'로 삼았다고 말씀하십니다(사 55 :4). 하나님의 권위와 사랑의 강요에 따라 그분은 참으로 순종하는 자가 되셨습니다. 그분은 이 땅에 사시는 동안 "나를 따르라"고 하시며 사람들을 부르셨습니다. 사람들이 모든 것을 버리고 그를 따랐다고 성경은 우리에게 증거합니다.

양을 위해서는 두려워하지 않는다

     말씀을 통해 목자의 리더십에 대해 알 수 있는 것은 목자는 양을 위해 두려워하지 않는다는 것입니다. 양 주위에 일어날 위험을 알기 때문에 양들을 불러냅니다. 목자는 이른 아침, 양들이 안전하게 쉬고 있는 곳으로 가서 앙들을 불러내어 앞장서서 양들을 광야로 데리고 가십니다.
     그러므로 형제 여러분 함께 가자고 여러분을 부르시는 그분의 부름의 길의 첫 단계에서 믿음으로 그분의 손을 잡아야 합니다. 설사 여러분이 그분을 볼 수 없다고 해도 그분이 여러분의 눈을 보고 여러분의 마음을 읽으시도록 하십시오. 그분에게 참된 순종을 함으로 형제애의 길에서 그분에게 기댈 수 있게 됩니다 그분은 실수하실 수 없는 분이기에 두려움이나 실수가 없습니다 새롭고도 엄청난 열망이 여러분 마음에 일어나, 그분의 뜻을 깨닫게 될 것입니다 그분과 함께 감으로 여러분의 사랑과 신앙이 세워질 뿐 아니라, 여러분이 다른 사람들을 인도해 구원에 이르게 함으로 그분에 대한 증인이 될 것입니다.

영혼이 만나는 유혹들

     요한복음 10장에는 영혼이 순종의 길을 가고자 할 때 만나게 되는 여러 가지 유혹들이 나옵니다 이 유혹들은 양들에게 놓여진 위험의 이미지들을 통해 묘사됩니다.
     첫 번째 유혹은 다른 소리를 내는 낯선 사람의 비유를 통해 알 수 있습니다. 이 낯선 사람은 친분을 가장해서 그리스도를 따르는 여러분을 유혹합니다. 하나님이 낯선 사람들이라 말씀하시는 이들은 세상적인 관계로 볼 때 가장 가까운 사람일 수도 있습니다. 영혼을 멀리 떨어지게 하는 사람들이 대부분 이들입니다. "사람의 원수가 자기 집안 식구리라"(마 10:36)는 말씀처럼, 이 낯선 사람이 누구든 그를 멀리 피해야 합니다.
     또 강도라는 인물의 위험입니다 "도적이 오는 것은 도적질하고 죽이고 멸망시키려는 것 뿐이요" (요 10 :10) 사탄은 도적같이 소리 없이 몰래 들어와 예고 없이 하나님의 은혜와 기쁨과 힘을 빼앗아 가며 우리 영혼 안에 있는 하나님의 생명을 죽이려고 합니다.
     다음으로 삯꾼이라는 인물의 위험성을 볼 수 있습니다. 삯꾼은 세상의 모습입니다. 모든 것이 풍요로울 때에만 우호적인 사람입니다. "삯꾼은 목자도 아니요 양도 제 양이 아니라 이리가 오는 것을 보면 양을 버리고 달아나나니" (요 10:12) 삯꾼은 어려움이 닥치면 우리를 방치하여 희생당하게 합니다. 이런 삯꾼을 의지하는 양은 미련합니다.
     마지막으로, 이리의 위험이 있습니다. "이리가 양을 늑탈하고 또 헤치느니라' (요 10 :12). 이리는 폭력과 함께 닥치는 외적 고통을 말합니다. 지옥의 권세들이 그리스도를 따르는 사람들을 흩으려고 가하는 박해를 말합니다. 그러나 우리는 선한 목자가 가까이 계심을 알면 이런 박해를 겁낼 것 없습니다. 심지어 죽음도 겁낼 것 없습니다. 다윗은 고백합니다. "여호와는 나의 목자시니 내가 부족함이 없으리로다 그가 나를 푸른 초장에 누이시며 쉴만한 물가으로 인도하시는도다 내 영혼을 소생시키시고 자기 이름을 위하여 의의 길로 인도하시는도다 내가 사망의 음침한 골짜기로 다닐지라도 해를 두려워하지 않을 것은 주께서 나와 함께 하심이라. 주의 지팡이와 막대기가 나를 안위하시나이다" (시 23 :1-4). 만약 그리스도를 따르는 이들이 세상, 즉 삯꾼이 자신을 보호해 줄 거라고 믿는다면 곤경에 빠지고 맙니다.

선한 목자를 보라

     이제 낯선 사람, 도적, 삯꾼, 이리와 같은 모든 원수에게서 관심을 돌려야 합니다. 이들은 목자를 따르는 사람들에게 위험한 것들입니다. "나는 선한 목자라 내가 내 양을 알고" (요10:14). 선한 목자와 그의 돌봄을 받는 양들을 보십시오. 양들은 '목자의 소유' 입니다. 강제적인 힘에 의해서가 아니라 목자 스스로 자신의 생명을 그들을 위해 내놓았기 때문에 어느 누구도 목자의 손에서 양들을 빼앗아 갈 수 없습니다. 목자의 양은 위협하는 이리의 울음소리나 유혹하는 낯선 사람의 음성을 듣지 않고 목자의 음성에 귀를 기울입니다.
     이것은 여러분이 마음의 눈으로 그리스도의 인격을 바라보아야 함을 의미합니다. 그의 말씀을 통해 여러분의 의지에 새겨진 그리스도의 의지에 귀를 기울여야합니다. "내가 너희에게 이른 말이 영이요 생명이라"(요6:63). 그리스도는 복음서를 영혼들과의 의사 소통의 수단으로 삼습니다. 여러분이 그 말씀에 친숙해지면 그분이 자신의 영을 통해 여러분이 필요로 할 때 기억나게 하실 것입니다 길가다 맞는 위험에서 여러분의 방패가 되어 주실 것입니다. 다윗도 "내가 주께 범죄치 아니하려 하여 주의 말씀을 내 마음에 두었나이다' (시 119 :11) 하고 말합니다. 그분은 여러분의 '모든 생각을 사로잡아 그리스도에게 복종케" (고후 10 :5) 하실 것입니다. 이런 묶임은 완전한 자유입니다. 왜냐하면 우리는 그분과 우리가 오로지 하나로 같아지기를 바라기 때문입니다. 마음에서 우러나오는 참된 사랑은 비록 가는 길이 험하고 좁은 길이라 할지라도 따를 때 기쁨을 가져다 줍니다



묵상을 위한 질문 1
     트로터는 그리스도를 따르는 길에는 네 종류의 위험 인물이 있다고 한다. 그는 참 목자이신 예수 그리스도의 능력에 대해 무엇을 말해 주는가?



영성 훈련 1
     성경 본문을 보지말고 선한 목자이야기를 당신 자신의 말로 다시 써 보라. 자신의 말로 다시 쓴 이야기를 통해 얻는 교훈이 무엇인지 생각해 보라.



말씀묵상 1
     요한복음 10:1-14. 27-28


........................................................................................ 릴리아스 트로터(Lilias f.otter,1853-1928)
     릴리아스 트로터는 성장한 곳인 런던을 훨씬 벗어나 뛰어난 생애를 산 사람이었다. 부유한 가문에서 태어난 그녀는 교육. 여행 문화 등 모든 혜택을 받았다 그럼에도 가난한 사람들에 대해 기독교적 동정심을 강하게 가지고 있었다
     릴리아스는 20대에 예술인으로서 장래성을 보였다. 저명한 화가이며 삽화가인 그녀의
스승 존 러스킨(John Ruskin)은 그녀가 뛰어난 재능을 갖고 있음을 알았다.
     한동안 그녀는YWCA와 웰벡 거리 단체(Welbeck Street Institute) 자원 봉사 활동에 뛰어들었다. 여기서 그녀는 처음으로 런던에 여성을 위한 대중 음식점을 열었고. 폐점된 나이트클럽을 집 없는 여성들을 위한 호스텔로 개조하여 쉼터를 제공함과 동시에 직업 교육을 위한 훈련소로 만들었다
    거기서 그치지 않고 트로터는 더 놀라운 모험을 했다. 1889년 34세에 그녀는 두 명의 여성과 함께 북아프리카로 떠나 알제리의 가난한 사람들을 위한 사역을 시작했다. 그녀는 아는 아라비아인 한 명 없이. 아라비아 말 한 문장도 모르면서도, 다른 기관에 의존하지 않고 전적으로 자신의 개인적인 재산으로 그 일을 감당했다. 이것은 참으로 기독교적인 열정이었다.
     십 년이 못 되어 트로터의 북아프리카사역은 자리잡혔고. 알제리 사람들은 그녀를 어린아이와 가난한 사람들에게 동정심을 가진 인물로 여기게 되었다. 더욱 놀라운 것은. 아랍의 지도자들이 그녀의 영적 권위를 인정한 점이다. 4P세가 되던 Ip02년 그녀는 관상 기도에 관한 토의를 위하여 수피(Sufi) 형제 공동체인 자우리아(zaouria)에 역사적인 방문을 했다.
     트로터는 기독교적 훈련의 삶을 살면서 창조적 예술 작업을 하였다 그녀의 삽화 책들과 팸플릿. 그 중에도 특히 Parable of the Cross(십자가의 비유)와  Master of the Impossible(불가능한 것의 주인)은 그 세대 사람들에게 예수 그리스도의 절대적인 사랑을 전했다. The Desert and the Sea(사막과 바다)에서는 알제리에서의 41년 간의 사랑의 모습들을 스케치하고 수채화로 그려내었다.


God Bless You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