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건한 삶을 위하여"
                                  월리엄 로

기도와 금식을 은밀히 할 것인가, 공개적으로 할 것인가?

     은밀한 기도라고 해서 공개적인 기도와 반대되는 의미, 즉 기도하는 것을 아무도 모르게 한다는 것은 아니다. 남편과 아내, 형제와 자매, 부모와 자식, 주인과 하인, 교사와 제자들은 은밀한 기도에 대해 서로 증인이 될 수 있다 그리고 그것을 온전히 은밀한 기도라 할 수 있다. 은밀한 기도라 해서 그렇게 가까운 사람에게까지 숨길 의무는 없다. 가까운 사이는 기도를 같이 할 수도 있고 혼자서도 할 수 있다.
     예수님은 금식할 때 머리에 기름을 바르고 얼굴을 씻어 사람들에게 금식하는 모습을 보이지 말고 은밀히 하나님께만 보이라고 하셨다. 이것은 우리가 금식하는 것을 세상에 공개함으로 외식하지 말라는 의미일 뿐이다.
     아무도 모르게 금식하는 사람만이 진실로 은밀하게 금식한 것이라고 한다면 오로지 혼자 사는 사람만이 은밀한 금식을 할 수 있을 것이다. 함께 사는 사람들은 누가 금식하는지 알 수밖에 없기 때문이다. 따라서 금식할 때 은밀하게 해야 한다는 것은 금식하는 사실을 일부러 아무도 모르게 해야 하는 것이 아니라 금식한다는 사실을 사람들에게 알리려 애쓰지 않아야 함을 의미하는 것이다
     성경에는 언제나 하나님께 많은 것을 바치고 기도를 많이 했다는 백부장 고넬료라는 사람이 나온다. 그는 베드로에게 "나흘 전 이맘때까지 내집에서 제 구시 기도를 하는데"라고 말했다. 금식한 사실을 드러냈는데도 그의 금식이 하나님 보시기에 충분히 은밀한 것으로 인정받았다는 것은 그때 천사가 나타나 거룩한사람을 축복했다는 사실에서 알 수 있다. 그의 금식이 다른 사람에게 알려질 만큼 은밀하지 않았다는 사실은 이 구절뿐 아니라 다른 구절에서도 알 수 있다. "고넬료가 집안 하인 둘과 종졸 가운데 경건한 사람 하나를 불러" (행 10:7). 따라서 고넬료는 금식한다는 것을 가족들에게 숨기지 않았다 오히려 하인들과 종졸들이 끊임없이 그의 선한 행위를 보고 참여하게 하여 그들에게 경건을 물들였다.
     은밀한 금식에 대해 말할 수 있는 것은 이것이다 세상에서는 대부분 자신이 원하는 만큼 은밀히 할 수 있다. 그러므로 하나님과 자신 사이의 이 뛰어난 헌신의 관계를 사람들이 사용하게 하라는 것이다.



묵상을 위한 질문 1
     어떻게 하면 사람들을 의식하지 않을 수 있을까?



영성 훈련 1  
     하나님을 편한 마음으로 섬기지 못하게 하는 집착의 요소들을 생각해 보라. 집착에서 자유로워질 수 있는 방법을 생각해 보라
말씀묵상 1
      마태복음 6:16-18, 사도행전 10:30-31



...............................................................................................월리엄 로 (william Law,160-1761)
      월리엄 로는 과학과 이성이 기독교 신앙에 심각한 도전을 준 18세기 계몽 시대를 살았던 독실한 성공회 신부다. 그는 존 타울러. 존 루스브록. 그궈고 토마스 아 켐피스와 같은 사람들의 저술을 읽은 후. 위에 소개한 『경건한 삶을 위하여 (A Serious Call to a Devout
and Holy Life』 (크리스찬 다이제스트사 역간)라는 책을 쓰게 되었다. 이 책은 당대나 지금이나 늘 인기가 많다.
     말년에 귈리엄 로는 개신교 신비주의자 제이콥 뵘(Jacob Boeme)의 글에 매료되어. 우리의 영 안에 그리스도의 내재하심과 속죄의 중요성에 대해 더욱 깊이 성찰하게 되었다. 이러한 그의 관심은 두 번째 대작 The Spirit of Love(사랑의 영)에 잘 나타나 있다. 그는 영국 복음주의의 부흥에 중요한 영향을 미쳤다



God Bless You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