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 가까이 가는 걸음 」
                                 캐서 린 마샬

비판에 대한 금식

     주님은 나의 비판적인 영에 대해 계속 다루시면서, 내가 어떤 사람이나 상황을 비판한 것은 잘못된 것임을 깨닫게 하신다.

     비판을 받지 아니하려거든 비판하지 말라 너희의 비판하는 그 비판으로 너희가
     비판을 받을 것이요 너희의 헤아리는 그 헤아림으로 너희가 헤아림을 받을 것
     이니라(마7 :1-2) .

     지난 주 어느 날 아침, 주님은 나에게 한 가지 과제를 주셨다. 그것은 하루동안 비판하지 않는 '금식'을 하는 것이었다 나는 어떤 일에 대해서도, 어떤 사람에 대해서도 비판하지 말아야 했다.
     평소의 습관대로 내 마음에 온갖 저항이 몰려왔다. "하지만 가치 판단은 어떻게 하고요? 주님도 '의로운 판단'에 대해 말씀하셨잖아요 사회가 기준이나 한계 없이 어떻게 돌아갈 수 있겠어요?"
     이런 모든 저항이 옆으로 밀려났다. "의문을 품지 말고 그냥 내 말에 순종해라. 오늘 하루동안 어떤 비판적인 말도하지 않는 '금식'을 해라."
     이 과제에 대해 생각해 보면서 이런 형태의 금식에 재미있는 면도 있음을 깨달았다. 주님은 과연 나에게 무엇을 보여 주고 싶으신 것일까?

실험

     반나절 동안 나는 진공 상태에 있는 것 같았다. 마치 완전히 없어져 버린 인간 같았다. 점심 식사 때 남편 렌과 어머니, 아들 제프, 그리고 비서진 세비니와 같이 있는 자리에서는 특히 더 그랬다. 여러 가지 주제가 거론되었는데(공립학교에서의 기도, 낙태, ERA 개정 등), 이 모든 주제에 대해 나는 분명한 의견을 가지고 있었다. 나는 다른 사람들의 이야기를 들으면서 아무 말도 하지 않고 있었다. 세계 지도자들에 대한 비판적인 언사가 혀끝에서 맴돌았지만 꾹 참았다. 워낙 대화가 많은 가족이라 아무도 나의 침묵을 알아채지 못하는 것 같았다.
     내 의사를 표명하지 않아도 아무도 개의치 않았다는 사실에 나는 당황 스러웠다. 연방 정부, 사법 제도, 제도적 교회 모두 나의 신랄한 발언 없이도 일이 잘 돌아갈 것 같았다. 하지만 나는 여전히 비판에 대한 금식을 해서 어떤 좋은 결과가 나올지 이해할 수 없었다. 그러나 오후 서너 시가 되어 알게 되었다.
     나는 인생길에서 낙오한 어느 재능 있는 젊은이를 위해 몇 년 동안 기도하고 있었다 그런데 그 젊은이에 대한 나의 기도가 너무 부정적이었던 모양이다. 그날 오후, 이 삶에 대한 구체적이고도 긍정적인 비전이 하나님께로부터 온 것이 분명한 기쁨과 함께 내 마음속에 들어온 것이다.
     여러 해 동안 한번도 해 본 적이 없던 생각들이 들기 시작했다. 이제 주님이 나에게 무엇을 보여 주고 싶어하셨는지 분명히 알게 되었다. 나의 비판적인 성질은 내가 비판했던 수많은 것들 중 단 한 가지도 바로잡아주지 못했다. 오히려 나의 창조적인 정신을 막았던 것이다. 기도나 관계, 어쩌면 글을 쓰는 데도 창조력, 즉 하나님이 나에게 주고 싶으셨던 아이디어들을 막았던 것이다.
     나는 주일 밤 성경 공부 모임에서 나의 하루 동안의 금식 실험에 대해 이야기했다. 그 반응은 놀라웠다. 많은 사람들이 비판은 직장 동료 관계나 부부 관계 또는 십대 자녀들과의 관계에서 가장 심각한 문제임을 인정했다.

결과

     여기서 말한 내 성격상의 결함은 하룻밤에 고쳐지지는 않을 것이다. 하지만 지난 며칠 동안 이 문제에 대해 생각하면서 이 문제를 다루는데 가장 확실한 성경적 기초를 찾았다(킹 제임스 버전에서 '판단하다' 라고 번역된 헬라어는 모파트(Moffatt) 버전에는 '비판하다' 라고 되어 있다). 산상수훈 전체에서 예수님은 다른 사랑들과 삶의 상황들을 부정적인 시각에서 보는 것에 대해 내가 생각했던 것과 정반대 되는 말씀을 하신다. 하나님이 지금까지 나에게 보여 주신 것을 요약해 보면 다음과 같다.

깨달음

1. 비판의 영은 우리 자신에게 초점을 맞추고 우리 자신을 불행하게 만든다. 비판적인 시각     을 가질 때 우리는 올바른 관점과 유머를 상실한다.
2. 비판의 영은 하나님이 우리에게 주고 싶어하시는 긍정적인 창의적 사고를 막는다
3. 비판의 영은 사람들과의 좋은 관계를 방해하고 보복적인 비판을 하게 만들기 쉽다.
4. 비판은 사랑이나 선행, 자비와 같은 성령의 역사를 막는다.
5. 다른 사람의 행동에서 정말로 잘못된 점을 보게 되면, 그 사람을 직접적으로 비판하거나    심지어 뒤에서 욕하지 말고, 성령님이 그것을 고쳐주시도록 기도해야 한다.

    비판적인 정신이 얼마나 파괴적인가를 확신한 후 나는 무릎을 꿇고 이 기도를 반복해서 한다. "주님, 판단을 하는 저의 죄를 회개합니다. 주님과 저 자신에게 그렇게 심한 죄를 그토록 반복하여 저지른 것을 회개합니다. 용서해 주마 하신 당신의 약속을 믿으며 새롭게 시작하기 원합니다. "



묵상을 위한 질문 1
     금식에 대한 당신의 관점이나 지식에 어떤 변화가 생겼는가?




영성 훈련 1
      당신의 성격이나 행동중 고치거나 절제가 필요한 것은 무엇인가? 한 가지를 가지고 캐서린 마샬이 한 것처럼 금식해 보라. 가능하면 하나님과의 대화와 자신의 싸움 과정을 기록하라



말씀묵상 1
      이사야58:3-9



..................................................................................... 캐서린 마샬 (Catherine bfarshall, 1914-1983)
      캐서린 마샬이 전국적으로 유명해지기 시작한 것은 부군인 피터 마샬이 사망한 후였다 피터 마샬은 스코틀랜드 태생으로 미 상원 목사, 장로교 목사 및 설교가로 유명했다. 캐서린 마샬이 쓴 남편에 대한 회고록』 A Man Called Peter(피터라는 사람)는 베스트셀러가 되었다.
     캐서린 마샬은 저널리스트로서 교육을 약간 받은 적이 있다. 재능이 뛰어난 이야기꾼이기도 했던 그녀는 영적 사유에 뛰어난 능력이 있어. 기도와 영성에 대해 많은 책을 썼다. 그녀의 책은 수백만 부가 팔렸다. 캐서린이 쓴 Christy(크리스티)라는 소설도 인기가 높았다. 레오나드 리수르드와 재혼한 후에도 그녀는 계속 글을 썼고 출판사도 차렸다


God Bless You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