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자와 벌집]
                                  레오 톨스토이

왜 사람은 스스로 마취에 빠져드는가?

     왜 사람은 스스로 마취에 빠져드는가?
     인간은 영적이면서도 동물적인 존재이기 때문이다. 동물적인 면에 영향을 끼쳐서 사람을 움직일 수도 있고, 영적 측면에 영향을 끼쳐 움직일 수도 있다. 마찬가지로 시계의 시간을 변경할 때 손으로 바늘을 직접 돌릴 수도 있고 시계 내부를 조절할 수도 있다. 내적 기계 장치를 통해서 시간을 변경하는 것이 훨씬 좋은 것처럼, 사람을 -자신이든 타인이든- 움직이기 위해서는 양심에 호소하는 것이 훨씬 좋다.
     시계의 내부 기계 장치를 만질 때는 부품들에 신경을 써야하듯이, 사람을 움직이기 위해서는 양심의 투명성과 순수성에 대해 특별히 신경을 써야 한다. 이것은 논란의 여지없이 모든 사람이 다 아는 일이다 우리가 주의를 기울여야 할 것은 사람이 자기 자신을 스스로 속일 수 있다는 점이다.
     사람들이 가장 원하는 것은 바른 양심을 갖는 것이 아니다. 자신의 행동이 정당한 것으로 보이기 원할 뿐이다. 양심이 바르게 움직이지 못하는 것은 바로 이런 이유에서다.

양심이 최선이 되는 것

     사람들이 담배를 피우고 술을 마시는 것은 지루함을 달래기 위함도, 흥을 돋우기 위함도, 혹은 단순히 좋아서도 아니다. 양심을 억누르기 위함일 뿐이다. 이것이 사실이라면, 그 결과는 참으로 두려운 일이다. 만일 어떤 건축가들이 벽의 불규칙한 면을 재기 위해 부정확한 자를 사용하고 예각이나 둔각을 맞추기 위해 직각자를 구부려 사용했다고 하자. 그들이 건축한 건축물을 상상해 보라.
     바로 이것이 우리 자신을 마비시킬 때에 우리 삶에 일어나는 일이다. 삶은 우리 양심에 부합하지 않는다. 그래서 우리는 삶에 맞추기 위해 우리 양심을 구부린다. 이런 일이 개인의 삶과 인류 전체의 역사에서 일어난다.

양심의 구름

     양심의 구름이 갖는 중요성을 충분히 파악하기 위해서는 삶의 각 시기마다 자기 영혼의 상태를 주의 깊게 성찰해야 한다. 모든 사람은 삶의 각 시기마다 여러 가지 도덕적 딜레마를 겪게 되고 자신의 행복이 이런 딜레마를 바르게 해결하는 데 있음을 안다. 이런'딜레마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진정한 노력과 집중이 요구된다. 노력을 하다 보면, 특히 시작 단계에서는, 이런 일이 아주 고통스럽고 어렵게 보일 때가 있다. 이럴 때 우리는 우리의 인간적인 약점을 포기하고 싶어한다. 육체적인 노력도 시작할 때는 고통스럽게 느껴지듯이, 정신적인 노력은 더욱 힘들게 느껴진다.
     레싱(Lessing)은 어려움에 맞닥뜨린 사람들이 처음에는 생각을 멈추는 경향을 보인다고 말하지만, 나는 바로 그때가 생각의 열매가 맺히는 시점이라고 말하고싶다. 사람은 자신 앞에 놓인 질문들을 해결하기 위해 종종 고통스러운 노력을 해야 함을 안다. 그러나 이를 피하고자 한다. 만약 사람이 자신을 마취시키는 방법을 가지고 있지 않다면, 자신의 양심으로부터 오는 질문들을 몰아낼 수 없을 것이다. 자신의 의지를 거슬러 질문들을 억지로 해결하게 될 것이다
     그러나 불행하게도 사람들은 이런 질문이 일어나자마자 재빨리 없애버리는 수단을 발견해 왔다. 해결을 요하는 질문들이 자신을 괴롭히기 시작하면 이런 수단들에 호소해서 질문이 불러일으키는 불안을 피하게 되는 것이다. 양심은 해결하라는 요구를 멈추고, 해결되지 않은 질문은 훗날 다시 문제로 드러날 때까지 해결되지 않은 채 남아 있게 된다. 다음 번에 분명한 문제가 제기되는 순간에도 똑같은 방식을 취한다. 어떤 질문들은 수개월이나 수년, 심지어 평생 동안 조금도 해결되지 않은 채 남겨진다. 그러나 삶의 운동을 만드는 것은 도덕적인 질문을 해결하는 것임을 알아야 한다.

생각의 칼날을 무디게 하기

     진주를 손에 넣기 위해서는 진흙탕 속 바닥까지 들여다보아야 한다. 그러나 우리는 물에 들어가고 싶어하지도 않고, 물이 맑아진다 해도 그냥 휘젓기만 하는 사람과 거의 같다. 때로 사람은 평생에 걸쳐 자신을 마비시킨다. 자신에게 익숙하다는 이유로 모호한 자가당착의 세계관에 머무른다. 양심이 투명해지는 매 순간을 10년 전 혹은 12년 전에 밀어냈던 것과 같이 바로 그 벽으로 밀어붙인다. 이 벽을 통과할 수 있는 유일한 생각의 칼날을 의도적으로 무디게 함으로써 이 벽을 뚫을 수 없게 한다.
     술을 마시거나 담배 피우는 것을 생각해 보자. 그러면 마취에 빠져 있는 사람과 그렇지 않은 사람을 구분해 주는 변치 않는 선을 보게 될 것이다. 사람이 자신을 마비시킬수록 점점 자신의 도덕률에 빠지게 된다.


묵상을 위한질문 1  
     당면한 문제를 피하기 위해 남용하는 것이 있는가? 마약이나 알코을 등의 화학 물질이 아니더라도. 당신이 지나치게 의존하는 것이 있는가?


영성 훈련 1  
     분주한 삶으로 인해 예수그리스도와 멀어진 때를 생각해 보라 당신이라면 이 문제를 어떻게 해결하겠는가? 탕자의 이야기에 나오는 큰아들이 자신의 실수를 깨달았을 때의 태도에 대해 생각해 보라. 당신도 그와 비슷한 상황을 경험한 적이 있는가? 만약 그렇다면, 어떤 반응을 보였는가?


말씀 묵상 1  
     누가복음 15 :11-13,17-19.22.24-25.28-29.31-32


.............................................................................. 레오 톨스토이(Leo Tolstoy,1828-1910)
     레오 톨스토이는 위대한 작가이자 사상가로 알려져 있다. 모스크바 남쪽으로 백 마일 정도 떨어진 툴라 지역의 부유한 러시아 지주 집안에서 태어났다. 어렸을 때 부모가 돌아가셔서 친척들이 그를 양육하였다. 그는 가정 교사에게 교육을 받았고. 카잔 대학에 잠깐 다녔다. 자신의 부동산을 관리하며 스스로 교육을 받고자 했지만 모스크바와 성 피터스버그의  사회적인 소용돌이에 이내 빠져들고 말았다. 1850년대에는 그의 형제 니콜라이의 영향으로 군인이 되어 크리미아 전쟁의 다뉴브 전선에서 복무했다.
     이 시기에 Childhood(어린 시절)라는 회고록을 비롯하여 단편의 글들. 전쟁 경험과 군대생활에 대한소묘를 썼다. 1856년 군대를 제대하고 피터스버그에 있는 문학모임들에서 영웅 대접을 받았으나 곧 시시한 명성이라고 생각하고 뒷전으로 물러났다.
     농부에 대한 깊은 애정 때문에 톨스토이는 자신의 영지 내에 학교를 세웠다 유럽 전역
을 여행하면서 최신의 교육 이론들을 배웠다 1862년 폭넓은 지식에 관심이 많은 여인 소냐 안드레이브나 베르스와 결혼하였다. 행복한 만남이었고. 13명의 자녀를 두었다.
     대표작인 『전쟁과 평화』. 『안나 카레니나』 (이상 범우사 외 역간)를 쓰는 데는 큰 헌신과 힘이 필요했다. 두 작품 모두 도덕성이 강한 작품이었다. 『안나 카레니나』는 더 어두운 작품으로 간음의 파괴적인 힘을 그리고 있으며 톨스토이를 거의 자살로 몰아갔던 작품이다.
1879년 그는 영적 위기를 겪었지만 함께 살고 있던 농부들의 깊은 신앙에 감명을 받아 예수 그리스도에로 다시 돌아왔다.
     회심 후에도, 톨스토이는 여전히 도덕적 문제들에 몰두하였다. 성공한 작가이자 부유한
영주인 톨스토이는 단순한 농부로 살고싶어 소유를 나누어주고자 했다. 그러나 그의 부인이 동의하지 않았기 때문에 돈과 소유권에 대한 갈등으로 만년에는 그녀와 결별할 수밖에 없었다.


God Bless You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