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리인가 아니면 혼돈인가?]
                                도로시 세이어즈

사회에 만연한 죄성

     기독교는 사회에 대해 무엇을 말하는가? 이는 하나님이 누구이며 인간이 누구인지에 대한 대답과 관련된다. 내가 강조하고 싶은 것은 도덕법에 대한 기독교 교리다. 전쟁과 사악함을 인간의 도덕법으로 극복하려는 시도는 인간의 죄성 때문에 모두 실패했고 또 실패할 것이다. 인간에게서 비롯된 것이 다 그러하듯, 법은 인간과 죄성을 공유한다. 칼빈의 말처럼법률도 '죄의 성질에 속한 것' 이다.
     어떤 법이 절대적 가치로 여겨진다면, 그것은 이미 정죄와 재앙의 씨앗을 담고 있는 것이다. 법은 물론 필요하다. 그러나 악의 힘을 막아 줄 울타리로만 기능해야 한다. 그 이상의 것은 은혜에 속한 영역이다. 예를 들어 범죄자를 처벌하기 위해 법을 만들었다고 하자. 그러나 그것은 평화와 의를 이룰 수 없다. 법은 언제나 금지의 역할을 할 뿐이며 인간의 내적 모순에 의해 이미 타락한 것이다.
     법은 판단의 범주에 속한다. 세상의 도덕법을 전적으로 신뢰하지 않기 위해서는 죄에 대한 지적 이해를 가지고 있어야 한다. 법은 바알세불을 완전히 쫓아낼 수 없다 그것이 하나님의 성품이 아니라 인간의 성품에서 비롯된 것이기 때문이다.
     그러나 우리는 법을 바르게 이해해야 한다. 그렇지 않으면 세상사람들에게 은혜의 의미를 정확히 이해시킬 수 없다 진정한 법은 오직 하나, 바로 우주의 법이다. 우주의 법은 심판이나 은혜의 방식으로 실행된다. 만일 인간이 심판의 의미를 제대로 알지 못한다면, 은혜의 의미도 이해할 수 없을 것이다.
     "가로되 모세와 선지자들에게 듣지 아니하면 비록 죽은 자 가운데서 살아나는 자가 있을지라도 권함을 받지 아니하리라" (눅 16:31)



묵상을 위한 질문 1
     사회에 만연한 악 중에서 우리의 죄성과 밀접하게 연관된 것은 무엇인가? 사회 개혁에 대해서 당신은 어떠한 현실적 기대를 갖고 있는가? 사회적 변화에 대한 당신의 태도는 어떠한가? 예를 들어 분노나 실망, 기대, 적극적 참여가 있을 수 있다.  그 이유는 무엇인가?


영성 훈련 1
     사회에서 일어나는 각종 범죄를 생각해 보라. 그리고 사회 개혁에 영향을 미친 기독교 운동을 말해 보라. 예를 들면, 미국의 '시민운동'이나 남아프리카의 '진리와 화해위원회' 등이 있다. 이러한 움직임에 대해 우리는 어떤 반응을 보여야 하는가?



................................................................... 도로시 세이어즈(Dorothy L. Sayers,1893-1957)
     도로시 레이 세이어즈는 상상력이 풍부하고 재치 있는 작가이자 학자로. 여러 문학 장르에 통달하여 유명한 소설. 드라마. 문학 비평 . 신학 서적과 신앙 고백적 수필 등을 남겼다.  세이어즈는 교회와 사회가 근대화되는 것에 대해 완강하고 격렬하게 저항했다.  
     영국 성공회 목사 부부의 외동딸로 태어나 학교에 입학하기 전에 이미 집에서 라틴어를 공부했다. 옥스퍼드에 있는 서버스빌 대학에서 중세 프랑스어로 학사·석사 학위를 취득했다.  모험가적 기질을 발휘하여 런던의 광고 카피라이터로 활동하기도 했는데. 특히 콜먼
사의 광고인 '겨자 클럽' (만화 광고)으로 그 분야에 신선한 바람을 일으키기도 했다.
     그 후 세이어즈는 탐정 소설을 썼다. 옥스퍼드 대학을 칭송하는 소설인 Goudy Night(고디 나이트)뿐 아니라 The Nine Tailors(9명의 재단사). Murder Must Advertise(살인도 광고를 해야 한다)는 그녀의 작품 중 최고로 꼽힌다. 세이어즈는 체스터턴(G. K. Chesterton)이 초대 회장으로 있었던. 탐정 소설 작가들의 모임 '탐정 클럽' 의 창단 멤버로 활동했다.
     그녀는 The Mind of the Maker(창조자의 마음)이라는 종교 서적을 저술하기도 했는데, 둥장 인물의 성격과 스토리로 하나님의 성품을 드러냈다. 예수님 이야기를 담은 라디오 드라마 대본 The Man Born to Be King(왕이 되기 위해 태어난 남자), 기독교가 로마 제국에 전파된 과정을 그린 축제용 연극 대본 The Emperor Constantine(콘스탄틴 황제). 야망과 자존심을 주제로 한 연극 대본 The Zeal of Thy House(당신의 집의 열성)도 그녀의 문학적 재능을 보여 주는 작품들이다.
     말년이 되어 그녀는 이탈리아어에 대한 사전 지식이 전혀 없이 단테의 『신곡(The Divine Conledy)』 (범우사 외 역간)을 이탈리아어로 읽기 시작했다 이것은 한 단계 높은 지식을 얻기 위한 그녀의 고유 방법이었다. 그 후 이탈리아 삼행시들을 영어로 번역하기 시작 했으나, 작업을 다 마치지 못한 채 사망했다. 세이어즈는 군인이었다가 저널리스트로 활동한0. A. 플레밍(0. A. Fleming)과 1926년에 결혼했다.




God Bless You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