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7장 사람과 맺으신 하나님의 언약에 관하여


 


 1. 하나님과 피조물 사이의 거리는 그렇게도 커서 비록 이성적(理性的) 피조물들이 창조주(創造主)로서의 하나님에게 순종하지 않으면 안되는 의무를 가지고 있으나, 오히려 그들은 하나님으로부터 어떤 성과(成果)를 그들의 축복과 상급으로 얻을 수 없었고 오직 하나님 편에서 자원적(自願的)으로 자기를 낮추심에 의해서만 그것을 얻을 수 있었는데 하나님은 그것을 언약(言約)의 방법(方法)으로 표현(表現)하기를 기뻐하셨다1)


 


 2. 사람과 맺은 최초(最初)의 언약(言約)은 행위언약(行爲言約)이었으니2), 그것에서 자신적(自身的) 순종을 조건으로 하여 아담에게와 또 그 안에서 그의 모든 후손에게 생명(生命)이 약속되었다3)


 


 3. 그 사람은 그의 타락으로써 자신을 그 언약에 의해 생명(生命)얻기 불능(不能)하게 만들었는데 주께서는 보통으로 은혜언약(恩惠言約)이라 칭하는 둘째 언약을 맺으시기를 기뻐하셨으니4) 그것에서 그는 죄인(罪人)들에게 예수 그리스도에 의한 생명(生命)과 구원을 값없이 제공하시어 그들이 구원 얻기 위해 그를 믿을 것을 그들에게 요구하시고5), 생명 얻기로 정(定)해진 모든 사람들에게 성령을 주어 그들로 하여금 믿기로 의욕하며 유능(有能)하게 하기를 약속하셨다6)


 


 4. 이 은혜언약(恩惠言約)은 성경에서 자주 유언이라는 이름으로 발표되니 이것은 유언자 예수 그리스도의 죽음에와 그것에 의해 증여되는 영원한 기업에, 그것에 속하는 모든 것을 포함하며 언급(言及)하미다7)


 


 5. 이 언약(言約)은 율법시대(律法時代)와 복음시대(福音時代)에 서로 다르게 집행되었다8). 율법 아래서는 이것이 약속들, 예언들, 제사들, 할례, 유월절 양, 또 유대 백성에게 주어진 다른 예표들과 규례들에 의하여 집행되었으니 이 모든 것은 오실 그리스도를 예시(豫示)하였던 것으로9), 그 당시에는 성령의 역사(役事)로 말미암아 약속된 메시야 신앙으로써 선민(選民)을 가르치고 양육하기에 충분하고 유효(有效)하였다10). 이 메사야에 의해 그들은 온전한 사죄(赦罪)와 영원한 구원을 얻었었다. 이것을 가리켜 구약(舊約)이라 칭한다11)(11). 




 6. 복음 아래서 실체(實體)이신 그리스도께서 나타나신 때에 이 언약(言約)이 실시된 규례들은 말씀의 전파와 세례와 주의 만찬이 성례들의 시행이다12). 그런데 비록 이 규례들의 수가 적고 더욱 더 단순하게 또는 외면적 영광이 직접 집행되어도 그것들에서 이 언약(言約)은 유대인과 헬라인 아울러 모든 민족들에게13), 더욱 더 충분히, 명확히, 또는 영적 유효성을 가지고 제시되니14) 신약(新約)이라 칭한다. 그러므로 실체가 다른 두 개의 은혜언약(恩惠言約)이 있는 것이 아니라, 단 하나의 동일한 은혜언약이 다양한 경륜들 아래 있는 것뿐이다15)







1) 욥 9:32, 33, 시 113:5, 6, 행 17:24, 25, 눅 17:10, 욥 35:7, 8



2) 창 2:16, 17, 갈 3:10, 호 6:7, 롬 5:12, 19, 고전 15:22, 47



3) 창 2:16, 17을 롬 5:12, 14, 10:5, 눅 10:25~28과 비교하고 또 노아와 아브라함과 맺은 언약들과


    비교하라.



4) 마 26:28, 갈 3:21, 롬 8:3, 사 42:6, 창 3:15, 히 10:5~10



5) 요 3:16, 행 16:30, 31



6) 요 3:5~8, 요 6:37, 44, 겔 36:26, 27



7) 히 9:15~17



8) 히 1:1, 2, 고후 3:6~9



9) 롬 4:11, 히 8, 9, 10장



10) 히 11:13, 요 8:5, 6, 갈 3:6~8



11) 행 15:11, 롬 3:20, 갈 3:8, 9, 14



12)  마 28:19, 20, 고전 11:23, 25



13)  엡 2:15~19



14)  히 8:6~13, 고후 3:9~11



15)  갈 3:17, 29



God Bless You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