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1:1~12. 하나님께 나아가는 자는~.             0. 믿음.    2020. 2. 2.

서론

      : 히브리서 11장은 정경에 가장 위대한 장들 가운데 하나이다. 하나님의 위대한 명예의 전당이다.

예화<권리증서> : 재산에 대한 권리증서를 갖고 있는 사람은 그 제산을 실제 소유하고 있는 것이다.

 

1. 믿음의 본질. (1)

1) 믿음이란 무엇입니까? (1)

실상은 바라는 것의 토대, 확신과 보증, 보장을 의미하고, “증거는 확신을 의미한다

믿음이란 바라는 것들의 실상, 실제 소유와 보이지 않는 것들의 증거와 실체가 된다.

     그것을 볼 수는 없지만, 믿고, 그에 자신을 의탁함으로, 그 본질을 실제로 가지는 것이다

믿음은 하나님께서 말씀하시는 모든 것을

   ① 신뢰하고 소유하는 것 

   믿고 소유하는 것

   ③ 확신하고 소유하는 것 

   믿음은 무엇인가를 바라고 그것을 소유하는 것이다.

왜냐하면 살아 계신 하나님의 약속이다.

참 믿음이란?

   실제하는 것을 아는 것이다 경험하는 것이다 소유하는 것이다

2) 믿음의 상급은 하나님의 인정을 받는 것이다. (2)

하나님과 그의 약속(영원한 나라와 영생)을 믿을 때 하나님께서는 매우 기뻐하신다.

하나님의 약속은 우리의 일상적인 경험과 영원히 함께 하는 살아 있는 실체가 된다.

     (3:15~16, 5:24, 16:1~2, 1:8, 고후 8:18, 1:6~7, 요삼 12 )

3) 믿음을 통해 알 수 있는 기본 지식은 하나님께서 세계를 창조하셨다. (3)

알다어떤 참된 사실을 지적으로 인식하는 것, 이해하는 것, 아는 것을 의미한다.

4) 믿음의 영적 능력. (4~5)

(1) 믿음은 의로운 자로 인정을 받게 하는 능력이 있다. (4)

하나님께서는 인류의 조상인 아담과 하와 때부터, 인간의 죄와 범죄 행위가

    인간 자신이나 대속물에 의해 갚아지지 않으면 안되도록 정하셨다.

인간은 자기의 죄로 인하여 죽거나, 자신의 죄를 위한 속제제물을 바쳐야만 했다. 아담과 하와는 자녀에게 가르쳤다.(4:1~8)

(2) 믿음은 우리가 날마다 하나님과 동행하며 죽음으로부터 구원하는 능력을 준다.

우리가 하나님과 동행할 때 하나님께서 우리 가운데 임재하시고, 우리에게 능력을 주시며,

   우리를 죽음으로부터 영원히 구원하는 선물이다.(5:24, 11:5)

애녹의 믿음은 그로 날마다 하나님과 동행하는, 즉 하나님에 대한 지식과 그분과의 교제,

   하나님의 돌보심과 보살핌, 보호와 구원을 맛보며 살게 했다.

     (15:4~7, 17:27, 고전 1:9, 2:6, 4:8, 요일 1:3, 2:6, 3:20,)

애녹의 믿음은 그를 죽음으로부터 구원했다.

     (3:14~15,16,36, 8:52, 17:3, 2:9, 6:8 )

5) 믿음의 필수 요소. (6)

   ① 믿음(살아서 행동하는 믿음)이 없이는 하나님을 기쁘게 할 수 없다.

   ② 하나님께 나아가는 자는 반드시 하나님께서 계시다는 것과 상 주심을 믿어야 한다

6) 사람은 믿음과 능력 안에서 자랄 수 있다. (다음 두 가지를 행할 때 성장)

   ① 소망을 가짐(11:1),- 하나님께서 약속하신 것을 바라고 주장함으로 성장할 수 있다

   ② 하나님을 열심히 찾음(11:6)으로 성장할 수 있다.

     * “의에 주리고 목마른 것”(5:16), “구하고...찾고...두드리는 것”(7:7~8),

       “하나님의 나라와 그의 의를 구하는 것”(6:33), “기도하고 금식하는 것”(17:21)

 

2. 믿음의 증거. (7~12)

천국에 들어갈 사람들 중에 아벨과 애녹은 그들의 영적인 능력을 예증해 준다.(4~5)

1) 노아의 믿음. (7)

노아의 믿음은 경외함으로 즉시 순종한 믿음이었다. (비교 창 5:5~8; 22)

   ① 세상 역사 가운데 강포와 타락으로 가득 찰 만큼 땅이 매우 악했던 때가 있었다.

    * “경외함이란 경건한 두려움을 갖는다는 의미이다.

   ② 노아는 세상 사람들의 비웃음에도 불구하고 자기의 믿음을 굳게 지켰다.

    * 노아는 하나님의 의와 다가올 심판을 선포하며, 계속 방주를 건조하는 일에 신실했다.

상급노아의 집은 구원받고, 세상은 정죄 받고, 노아는 의롭다 여김을 받았다.

2) 아브라함의 믿음. (8~10)

가장 위대한 믿음의 실례로 아브라함의 믿음은 하나님께 온전히 순종하고 믿는 믿음이다

아브라함의 믿음은 하나님께 순종하고, 하나님께 소망을 둔 믿음이었다. (8~9)

(1) 하나님께서는 아브라함에게 중대한 소명을 주셨다. (8)

하나님께서 한민족을 그의 씨로 나게 하고, 그의 씨를 통해 모든 민족을 축복하실 것임(12:2),

   그리고 약속의 땅인 가나안 땅을 주실 것이다. (12:1~5)

(2) 아브라함은 믿고 순종했다. (9~10)

아브라함의 믿음은 결단력 있고 순종하는 믿음으로 어디로 가는 줄도 모르고 떠났다.

아브라함의 믿음은 약속의 실현이 이루어질 것을 바라고 순종하는 믿음이었다.

아브라함은 하나님께서 세우시고, 만든 하늘의 성을 상급으로 받았다.

   장차 하나님과 영원히 함께할 하늘나라 도성을 믿었다는 것은 놀라운 사실이다.

    * 하늘나라의 도성의 모형이요, 상징인 가나안 땅을 주실 것이라는 사실을 믿었다.

3) 사라의 믿음. (11~12)

사라는 불가능한 것을 믿음으로 하나님께서 불가능한 일을 행하시는 역사를 보았다.

(1) 사라가 처음 하나님을 믿을 때는 어려움이 있었다.

하나님께서 아브라함에게 아들을 주시겠다는 것을 듣고 웃었는데, 그것은 아브라함과 사라가 자식을 낳을 수한이 지났기 때문이다.

(2) 사라는 이 일을 약속하신 분이 하나님이라는 사실을 깊이 생각했다.

그것은 그 사실을 약속하신 분이 하나님이시라면, 그분이 신실하심을 인정해야 한다.

하나님께서는 인간의 능력으로 불가능할지라도,

                        ② 사람들이 아무리 비난할지라도,

                          ③ 자연의 법칙과 어긋나는 것일지라도, 자신의 약속을 성취하신다.

사라는 자신의 씨를 통한 아들과 나라(이삭, 이스라엘, 그리스도. 신자)를 상급으로 받았다.

 

결론 : 노아, 아브라함, 사라와 같이 하나님의 말씀을 듣고, 들은 말씀을 믿고,

                   믿는 대로 행동하는 삶을 살아야 하나님이 기쁘하신다.

 


heb110112_20200202.hwp




God Bless You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