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9:23~30. 먼저 된 자, 나중 된 자.        주제: 19. 물질, 탐욕.     2019.10.13.

서론

      : 한 부자 청년(19:16~22)이 영생에 대한 질문과 주님의 대답에서 온전하게 되려면(영생)

       “네 소유를 팔아 가난한 자들에게 주라하실 때 그 청년이 재물이 많으므로 근심하여 떠나니라하시고 

        이어서 제자들에게 재물에 대한 가르침을 주신다.

1) 재물은 자아를 부풀게 한다. (16, 20)

부유한 자들은 보통 존경받고 대접받고 부러움을 사게 되고, 안락함, 소유, 지위, 권력, 안정을 가져다준다.

   그것은 자아를 부풀게 하고, 자기만족에 빠지게 하고, 세상에서 독립하게 만든다.

   결과적으로 독립적이고 자기만족에 빠지는 경향이 있다.

부자들은 돈으로 할 수 없는 것이 없다고 생각하게 되고, 돈으로 해결하지 못할 사건이 없다고 생각하게 된다.

   ① 평안, 기쁨, 사랑은 정말 중요한 것인데, 돈으로 살 수 없다사람을 고통과 재난과 사고와 죽음으로부터 구원해 주지도 못한다.

   ② 돈이 많아도 그것이 이런 것들은 모든 사람에게 닥치는 것이다.

2) 재물은 사람으로 하여금 축적하게 하는 경향이 있다. (21)

성경은 모든 사람 즉 가난한 사람에게도 해당되는 돈을 다루는 원칙을 말하고 있다.(19, 21; 4:28)

3) 재물은 사람을 이기적으로 만든다.

세상의 것을 맛보게 되고 안락해지면 소유를 잃어버릴까봐 두려워하여 그것을 지키려하고, 계속 더 많이 얻으려고 투쟁하게 된다.

많은 사람들이 기부도 한다. 다만 어떤 일정한 양만큼만 하는 것이다.

세상의 필요를 채우기 위하여 그들 자신과 그들이 가진 것을 다 그리스도께 드리는 자들은 거의 없다.

내가 다른 형제의 삶의 필요를 채워주지 않으면서, 하나님께서 우리의 삶에 대한 필요를 채워주시리라고 믿는 것은 어리석은 일이다

4) 재물은 사람을 세상에 붙들어 맨다. (22)

재물은 사람들에게서 안락하게 만드는 것, 목표를 바꾸는 것들, 취향에 맞는 것, 육신을 자극하는 것,

   자아를 자극하는 것, 자신의 이미지를 키우는 것, 경험을 확장시켜주는 것 등을 할 수 있기 때문이다.

어떤 사람이 자신의 삶을 세상의 것에 초점을 맞춘다면, 그의 관심은 하나님께 있지 않고 세상에 있을 것이다. (통상 파멸의 길)

 

1. 부자들의 위험. (23~26)

재물은 천국에 들어가지 못하도록 사람을 끌어당기는 유혹과 매력과 권력과 힘이 된다.

    그 끌고 잡아당기는 힘이 너무 강해서 재물의 노예가 되어 하나님을 섬길 수 없게 된다.

어떤 사람이 부자인가? (23)

세상의 절실한 필요에 비추어서 모든 이가 자신에게 답해야 할 일이다.

자기 가족이 정말로 필요한 필요를 채우는 것 이상으로 무엇인가를 쌓아놓는 자들이다.

요구 : 우리의 가진 것과 우리 자신을 절실한 필요에 처한 자들에게 주라는 것이다.

1) 부자가 천국에 들어가는 것은 어렵다. (23~24)

부자는 낙타가 바늘귀로 들어가는 것보다 천국(하나님의 나라)에 들어가는 것이 더 어렵다

천국영적인 하나님의 나라는 현재 지금 여기 있다.(4:17; 12:28)

                 ② 미래에는 천년왕국과 새 하늘과 새 땅의 완전한 하나님의 나라가 있을 것이다.

바늘 귀예루살렘 성의 큰 문 옆에 난 조그마한 문인데, 밤에는 약탈자와 적들로부터 도시를 보호하기 위하여 큰 문이 닫히고

    대신 조그마한 문으로 통행하였다그 문이 너무 작아서 한 사람도 지나가기가 힘이 들었기 때문이라고 한다.

2) 누가 구원을 받을 수 있는가? (25)

그렇다면 누가 구원을 ~제자들 생각은 하나님께서는 사람을 절대로 불안정하고 위험한 위치에 두시지 않는다고 알고 있었다.

     그래서 큰 충격을 받았고 매우 낙담해 한 질문이다.

부유함, 축복이란 의로움에 대한 하나님의 보상이며, 의롭고 순종하는 자에게 이 세상의 물질로

    그를 축복하신다는 생각이 너무 팽배되어 있는 관점임으로 이를 고쳐야 했다.

   ① 하나님의 관심은 영적인 축복이지 물질적인 축복이 아니다. (6:33)

   ② 재물이 선한 것이었던 적은 거의 없다. 위험으로 가득차 있다.

   ③ 재물은 사람 스스로의 노력과 힘으로 되지 않는다. (6:21) (비전, 야망을 행함)

3) 소망은 하나님이시다. (26)

사람으로서는 할 수 없으되 하나님은 다 하실 수 있다.

부자는 사람에게서 돌아서야 한다. * 어느 누구도 어떤 수단으로도 부자나 다른 어느 사람을 구원할 수 없다.

                             (물질 추구 세력, 자연적 욕구, 땅엣 것을 생각)

                ② 하나님께로 돌이켜 그분의 능력을 구해야 한다. 하나님만이 유일한 소망이다.

어떤 부자는 하나님께로 돌이켜 그분을 따름으로써 훌륭한 모범을 보여준 대로 섬기었다.

   ① 마태 (9:9~13)

   ② 야고보와 요한(1:20)

   ③ 삭개오 (19:1~10)

   ④ 아리마대 요셉 (27:57)

   ⑤ 니고데모 (20:39)

   ⑥ 루디아 (16:14~15)

   ⑦ 헤롯의 젓동생 마나엔 (13:1)

   ⑧ 예수님을 후원했던 여인들 (8:2~3)

 

2. 심판. (27~30)

우리가 무엇을 얻으리이까베드로의 이 질문은 오해를 받을 수 있다. 베드로는 물질이 탐나는 것이 아니었다.

     는 확신이 필요했던 것이다. 자신과 다른 사도들이 진실로 구원받았는지를 알고 싶었던 것이다.

1) 상을 받기 위한 필수 조건 두 가지가 있다. (27)

   ① 모든 것을 버리고그것은 모든 것을 포기하고 단념하는 것이다.

       * 오해 말아야 한다. 가족의 필요나 책임까지 회피하거나 저버리라는 것이 아니다.

   ② 그리스도를 따랐사온데그리스도를 따른 그는 정말로 새로운 피조물이다.

모든 것을 포기해야 한다는 것은 그의 더러운 습관, 악한 친구들, 왜곡된 방법들, 더러운 농담들, 남을 저주하는 말들과 같은

    모든 죄된 행동을 버려야 한다는 것을 의미한다.    

     이런 것들은 그리스도를 섬기는 일에 간섭하고 방해가 되기 때문이다

2) 사도들은 놀라운 상을 받는다. (28)

사도들은 그리스도와 함께 통치하고 다스리는 영광을 얻을 것이다.

세상이 새롭게 되어미래에 그리스도께서 만물을 직접적인 통치와 지배 아래 새로운 질서로 세우실 때를 의미한다.

                  (비교, 8:19~23; 11:6~9)

사도들은 기독교 초기부터 그리스도를 믿고 따르며 자신의 믿음을 굳게 잡았고, 믿지 않는 반대자들에 대하여 인내하였기 때문이다.

이스라엘지금 존재하는 이스라엘이 아니라 영적인 이스라엘을 말한다.

3) 믿는 자들이 받을 상이다. (29~30)

상을 받을 이유는 모든 것을 버렸기 때문이다. (29)

현재의 받을 상은 여러 배를 받고, 미래에 받을 상은 영생이다. (29)

모든 믿는 이들에게 호된 심판이 있어 공평하게 심판하여 상을 주므로 공정하게 믿는 자들의 자리가 재조정된다. (30)

 

결론 :

 

mt192330_20191013.hwp





God Bless You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