말씀 자료
성경책별 안내 검색하기
하단 검색창의 제목을 선택하고 빈칸에 "마"를 입력하고 검색을 클릭 하면 마태복음의 리스트가 나옵니다.
"예" 마태복음 : 약 4:1~10. 세상과 벗하지 말고 마귀를 대적하라 와 같은 것이 나올 경우가 있습니다.
이는 제목 안에 마귀라는 단어가 있어 이에 포함되어 나온 것이다. 그러므로 제외하고 찾으면됩니다.
감사합니다.
약 3:13~18. 위로부터 난 지혜. 주제: 42. 지혜. 2019. 7. 21.
◎ 서론
: 참 지혜가 무엇인가? 지혜를 잘못 이해하는 것이 모든 사람들 특히 선생들에게 닥치는 시험이다.
※ 정치가, 철학자, 설교자, 선생들을 막론하고 이 세상의 지도자들이 지혜를 자기가 원하는 대로 왜곡하고 꿰어 맞추는 죄를 지었다.
1. 지혜와 총명이 있는 자 (13)
1) “저희 중에 지혜와 총명이 있는 자가 누구냐?” (13)
※ “지혜 있는 자”란 선생을, “총명”은 전문가, 숙련자, 학자, 지식인을 일컫는다.
※ 요점은 당신은 지혜롭고 총명한 선생이 되기를 원하는가? 그렇다면 반드시 행할 일이 있다.
2) “그 행함을 보일지니라” (13)
※ 지혜로운 선생은 그 특성을 강하게 드러내기 마련이다.
(1) 선행을 하는 특성(가르치는 대로 산다는 것을 의미)을 보인다.
※ 지혜로운 선생이 가르치고 행해야 할 일들은 “도덕과 정결, 의와 정의, 도움과 격려, 권면과 바르게 세움, 섬김과 도전,
구원과 구제, 소망과 생명” 등이다.
※ 참으로 지혜롭고 총명한 선생은 그 마음에 온갖 종류의 사실들과 이론들, 추론과 관념들로 가득한 사람이 아니다.
그는 선한 사람으로, 하는 모든 일에 선행을 보이는 사람이다.
※ "선하다" 함은 도덕적이고 정의로운 사람이요, 사랑으로 남을 돌보는 사람이요,
자기가 알고 가르치는 대로 사는 사람으로서, 하는 모든 일에 선행을 보이는 사람이다.
(마 7:24~27, 요 7:17, 8:31~32, 17:3, 빌 1:27, 딤전 3:7, 4:12, 딤후 3:15, 히 13:5, ... )
(2) 온유함의 특성(자제력이 있으며, 합당한 때에 드러낸다)을 보인다.
* 겸손한 마음 상태이다 - 세상 지위와 환경에 상관없이 그 가운데서 겸손하게 행한다.
* 강한 마음 상태를 포함한다 - 상황들을 직시하여 정의, 공평이 이루어지기를 원한다
* 강한 자제력을 지닌다 - 자신의 마음을 다스린다.
※ 온유한 사람은 겸손하고 부드럽게 행하지만, 강한 마음을 소유하고 있다.
* 그는 자기를 부인하고, 다른 사람들을 최대한 배려한다.
* 그는 불의와 악에 맞서 싸우고 의로운 분노를 보인다.
※ 온유한 사람은 그리스도께서 자신에게 하신 일을 생각하여 자신을 버리고 남들을 위해 산다.
(갈 6:1, 엡 4:1~3, 딤후 2:25, 딛 3:2, 약 1:21, 3:13, 벧전 3:4)
2. 거짓 지혜. (14~16)
1) 거짖 지혜에 대한 묘사를 보라.
① 독한 시기심을 불러일으킨다.
* 교회와 지위, 설교와 가르치는 능력, 지도력과 명성, 은사와 인기, 동료들과 친구들,...
② 사람에게 다투고 싶은 마음을 갖게 한다.
* 앞자리에 세워지고, 인정받고, 칭송받고, 영광받고, 선생, 설교자, 지도자로 보이기를 원한다.
* 자신의 입장이나 신념을 지지하는 파당을 지으려고 애쓰는 사람들이 있다.
③ 자랑하고 자기가 영광 받으려는 마음을 갖는다.
* 다른 이들과는 다른 자신의 신념을 추구하거나 자신이 처한 입장에 자부심을 느끼든가 하는 둘 중의 하나이다.
④ 진리를 대적하여 거짓을 말한다.
* 거짓 선생은 하나님의 말씀에 대해, 그리고 가르치고 행하는 것에 일관성이 없다.
(마 7:21, 막 7:6, 롬 2:21~23, 딛 1:16, 요일 3:18, 겔 33:31~32)
2) 거짓 지혜의 근원을 보라.
※ 거짓 지혜는 위(하나님)로부터 오지 않고 ①세상적이고, ②정욕적이고, ③마귀적이다.
3) 거짓 지혜와 그릇 가르침의 미치는 영향을 보라.
① 그는 교회 안에, 가정 안에 혼돈과 악을 야기 시킨다.
* 사람들이 동요하고, 갈라지고, 당을 짓고, 이야기를 꾸미고 서로 의심하고 이상히 여긴다.
② 그는 약한 자들을 세상으로 돌아가게 만들어 하나님과 그분의 말씀을 버리게 한다.
③ 그는 사람들로 하여금 모든 의식과 도덕과 세상종교를 다라 살게 한다.
※ 거짓 선생은 그 사람으로 하여금 하나님의 아들 예수 그리스도 즉 세상의 구원자이신 우리 주로부터 영원히 떠나게 한다.
◉ 오늘날은 너무나 많은 거짓 지혜와 거짓 가르침에 사람들이 따라가기 때문에,
하나님과 하나님의 말씀 앞에 겸손히 서야 할 시대이다.
(마 11:28, 요 7:37, 15:5, ...)
3. 참 지혜. (17~18)
1) 참 지혜의 근원은 하나님이시다.
※ 참 지혜는 위로부터 즉 하나님께로부터 오지 세상으로부터 오는 것이 아니다.
2) 침 지혜는 명확하게 묘사되어 있다.
① “성결” 한다 : 흠과 때가 없는 깨끗함으로, 도덕적 성결을 의미한다.
* 자기 몸을, 다른 사람과의 관계성을, 하나님 앞에서 성결이다.
② “화평” 한다 : 자기 자신, 하나님, 다른 사람들과 함께 묶이고, 연합하고 엮어진다는 것이다.
③ “관용” 한다 : 다른 사람을 대할 때 온유와 관용으로 대해야 한다.
④ “양순” 한다 : 합리적이고 완고하지 않는다.
⑤ “긍휼”이 가득하다 : 동정심, 연민의 정, 애정, 친절함을 말한다.
⑥ “선한 열매”가 가득하다 : 곤경에 처한 사람에게 나아가 도와줌을 말한다.
⑦ “편견”이 없다 : 공평(편애나 차별하지 않음)하고, 말씀을 정확히 안다.
⑧ “거짓”이 없다 : 불성실, 위선, 하는 척함, 겉과 속이 다름을 말한다.
3) 참 지혜는 의의 열매 즉 의의 삶과 세상이 되도록 영향을 끼친다.
※ 의의 열매는 화평에 의해서 이루어진다. 그러므로 인간에게 가장 필요한 것은 화평이다.
* 화평은 ①사람들이 서로 화평한 모습, ②하나님과 화평한 모습, ③화평한 세상을 말한다.
※ 사람들이 마땅히 살아야 하는 방식(서로서로 사랑하고, 기뻐하고, 화평하고, 돌아보는 삶)으로 살아가는 사회와 세상이 될 것이다.
(요 14:27, 16:33, 롬 14:17, 엡 2:13~14, 록 1:20, 고전 15:54, 빌 1:11, 호 10:12)
◎ 결론
: “평안을 너희에게 끼치노니, 곧 나의 평안을 너희에게 주노라,
내가 너희에게 주는 것은 세상이 주는 것과 같지 아니하니라.
너희는 마음에 근심하지도 말고 두려워하지도 말라” (요 14:27)
God Bless You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