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1~10. 말씀이 임하니라.                      주제: 44 소명.      2019.5.26.

서론

      : 예레미야가 하나님께 선지자로 부르심을 받는 환상 가운데 이루어지는 장면이다.(4~10)

이사야의 소명이 하늘 보좌와 스랍들이 나타나는 장중한 것(6)이라면, 예레미야의 소명은 친밀하고 조용한 장면이다.

 

1. 부르신 배경. (1~3)

당시의 시대적 배경과 예레미야가 전한 메시지의 신적기원에 관한 것이다.

1) 가정적 배경. (1)

솔로몬에 의해 추방된 대제사장 아비아달의 가문, 실로의 대제사장 엘리 집안과 관련 있다.

2) 메시지의 기원. (2)

여호와의 말씀이 ~~” 예레미야의 선포는 하나님으로부터 온 것이라는 것이다.

3) 시대적 배경. (2~3)

유다 말기의 다섯왕 곧 요시야(18), 여호아하스((3개월), 여호야김(11), 여호야긴(3개월), 시드기야(11)까지 40년 동안

   예언사역을 했다.

동족을 향하여 눈물을 흘리며 메시지를 전할 수밖에 없었던 눈물의 선지자.

 

2. 예레미야를 부르심(소명). (4~10)

예레미야의 소명은 아주 오래전부터 하나님에 의해 준비되고 계획되었던 것이다. (5)

1) 하나님에 의해 계획된 것. (4~5)

하나님은 예레미야의 존재하기도 전부터 아시고, 구분하여 선지자로 세우기로 작정하셨고

예레미야는 소명을 받는 중에 하나님의 계획과 부르심을 확신하게 되었기 때문에 고통스러운 오랜 사역기간 동안

   거짓선지자들과 맞서 사명을 충실히 수행하였던 것이다.

예레미야 선지자를 부르심의 확증은 삼중적이다.

(1) “알았고(עדי 야다)(3:2), (2) “구별하였고(שׁדק 카다쉬), (3) “세웠노라(ותנ 나탄)

사역은 유다백성을 위하여(1~25), 여러 나라(열방)을 향해서(46~51) 메시지를 선포했다.

2) 예레미야의 변명. (6)

예레미야는 아이라는 용어를 사용하여 자신의 미숙함을 강조하면서 하나님의 대사가 되기에는

너무나 부족하다고 말한 것이다. (14:21, 34:19, 9:54, 삼하 18:5, 왕상 3:7)

3) 하나님의 격려. (7~8)

(1) “너는 아이라 하지 말고(7) 그것은 전혀 문제되지 않는다, 너는 순종하라 하신다.

누구에게로 보내든지, 무엇을 하든지 홀로 두지 않으시고 함께 하시겠다는 약속이다.(8)

(2) “두려워 말라 내가 너와 함께하여 너를 구원하리라(8) 하나님의 약속이 있다.

약속은 앞으로 임무 수행 과정에서 괴로운 일과 위기 상황이 많을 것을 암시하는 것이다.

         (28:15; 3:12; 31:23; 1:9; 41:1~2; 43:1~2; 1:8; 28:20; 18:10)

하나님의 소명을 받은 사람의 의무는 오직 부르신 그분의 뜻에 순종하는 것이다.

4) 여러 나라(열방)의 선지자로 세우심. (9~10)

자신의 미숙을 고백하며 거절하는 예레미야를 격려하시고 여러 나라의 선지자로 세우신다.

(1) “여호와께서 그 손을 내밀어(9) 하나님께서 손을 내밀어 예레미야의 입에 대셨다.

이는 분명 예레미야의 입술을 정화하는 의미로, 오직 하나님의 말씀만 전해야 함을 의미한다.

(2) “보라 내가 너를 여러 나라와 왕국위에 세워 네가 그것들을 ……(10)

예레미야는 정죄와 심판의 메시지 사이에 건설하고” “심는 일곧 놀랍고 위대한 새 언약의 메시지를 선포했고,

   회개하는 자들에 대해서는 하나님의 회복과 구원의 은총이 임한다는 소망의 메시지를 전했다.

      

3 예레미야가 본 두 가지 환상. (11-19) :

예레미야를 불러 선지자로 세우신 하나님께서는 두 가지 환상을 보여주심으로써 그에 대한 부르심을 다시 한 번 확신시켜 주셨다.

   ① 살구나무의 환상은 예레미야가 전해야 할 메시지의 확실성을 나타내는 것이며,

   ② 끓는 가마의 환상은 그가 전해야 할 메시지의 내용을 보여주는 것입니다.

1) 살구나무의 환상. (11-12) :

선지자의 소명을 받은 이후에 예레미야가 처음으로 본 환상은 '살구나무의 환상'이었다.

아나돗은 예레미야의 고향으로 오늘날에도 살구나무(almond)가 잘 자라는 곳으로 유명하다.

(1) 환상의 내용 (11) : 예레미야가 환상 가운데서 본 것은 '살구나무 가지' 였다.

(2) 환상의 의미 (12) : 예레미야가 본 꽃이 핀 "살구나무"(아몬드 나무) 의미는 '깨어서 지켜본다'는 뜻이다.

     그러므로 하나님께서 살구나무의 환상을 통해 보여주시는 것은 살구나무처럼 '깨어서' 예레미야를 통해 선포하신 말씀을

     반드시 이루시겠다는 의미이다.

2) 끓는 가마의 환상. (13-16)

'끓는 가마'의 환상은 예레미야가 앞으로 유다 백성들에게 전해야 할 메시지의 내용을 암시해 주는 것이었다

       그것은 '유다에 대한 하나님의 진노의 심판'이었다.

(1) 환상의 내용은 "끓는 가마"였다. (13)

"끓는 가마"란 그 속의 내용물이 부글부글 끓고 있는 큰 솥을 보았다는 것이다. 그런데 그 붙은 북쪽 면이 약간 들려져

    남쪽으로 기울어져 있어서 끊고 있는 솥의 내용물이 남쪽을 향하여 쏟아질 지경이었다. (13)

(2) 환상(끓는 가마)의 의미는? (14-16)

예레미야가 본 끓는 가마의 환상이 의미는 '유다에 대한 하나님의 심판'이었다. 심판의 내용은

   ① 심판의 재앙은 '북방에서' 올 것이다. (14-15).

   ② 심판의 재앙은 '남방'에 임할 것이다. (15)

하나님께서는 유다 백성들의 죄악을 삼중으로 지적하셨다.

   ① 나를 버렸다.

   ② 다른 신들에게 분향했다.

   ③ 자기들 손으로 만든 것에 절하였다

"모든 죄악을 징계하리라"(16)는 예레미야 선지자의 특징적인 표현으로서, 하나님의 심판은 그러한 징벌을 통해서

    자기 백성을 교정하려는 데 목적이 있음을 보여준다.

3) 하나님께서 예레미야를 격려하심. (17-19)

예레미야를 불러 선지자로 세우시고 그에게 환상을 통하여 소명을 확신시켜 주신 하나님께서 이제 그를 보호하고

   그와 함께해 주실 것이라는 말씀을 주심으로써 선지자로서의 사역을 시작할 수 있도록 격려하신다

   소명의식을 가지라(17).

   ② 강하게 해줄 것을 약속하심. (18)

   ③ 함께하여 구원하실 것임. (19)

"이는 내가 너와 함께하여 너를 구원할 것임이니라." 모든 순간에 하나님께서 함께하여 모든 위험으로부터 구원해 내실 것이기 때문이다.

 

결론 :



jer010118_20190526.hwp




God Bless You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