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1~17. 하나님게 나아가는 길.               주제: 11. 대속.       2018. 9. 2.

 

서론

      : 본문은 번제(그리스도의 구속적 희생에 대한 묘사) - 하나님께 나아가는 (하나님께 받아들여지고 화목하게 되는) 유일한 길이다.

 

1. 여호와께서 하나님께로 나아가는 길을 여셨다. (1~2)

1) 그 길을 제시할 중보자(모세)를 지명하셨다. (1)

구약역사에서 하나님은 꿈과 환상들을 통하여 그분의 백성에게 말씀하셨. 그러나

    이제 그분께 나아가는 길을 계시하도록 중보자로 모세를 지명하셨다. (12:8)

모세는 그리스도의 명백한 모형이었다. 예수 그리스도는 하나님께로 가는 길을 계시하고 선언하는 임명받은 중보자이시다.

      (딤전 2:5; 1:1-3; 8:6; 9:15,24; 12:24; 요일 2:1)

2) 사람이 아니라 하나님께서 그 길을 여셨다. (1)

"부르시고" 부르신 분이 하나님이라는 사실이다. 하나님께서 결정하셨다는 것이다.

하나님께 나아가는 유일한 길을 오직 하나님께서 정하셨다는 사실은 인간의 '자기 의'대하여 충격적인 사실이다.

     (8:24; 14:6; 4:12; 고전 3:11; 14:12; 30:12)

3) 하나님께서 모든 이들을 위한 길을 여셨다. (2)

하나님께서는 그분께로 나아갈 수 있는 길을 모든 사람에게 열어 놓으셨습니다.

    사람은 동물의 희생을 통하여 하나님께 받아들여지고 화목케 되었다.

각자의 형편에 따른 제물의 규정을 정하심으로, 모든 인간 즉, 부요한 사람뿐만 아니라

     가난한 사람도 (여호와의 이름을 부르는 자는 누구든지) 그분께 나아오기를 원하셨다.

        (12:8; 3:16; 10:43; 10:13; 요일 5:1; 3:20; 22:17)

 

2. 하나님께로 나아가는 방법. (3~17)

2-1. 부자들이 그분께로 나아오는 방법(=흠 없는 수컷). (3~9)

1) 희생 제물을 통하여 나아와야 한다.(3)

부요한 사람은 자신의 가축 떼 중에서 한 마리를 드림으로써 하나님께 나아가야 하였다.

     그 동물은 수컷으로서 완전하며 전혀 흠이 없는 것이어야 하였다.

묵상 : 희생 제물은 예수 그리스도의 희생 제사를 가리키는 것이다.

               번제는 그리스도에 대한 한 모형. 그리스도에 대한 한 상징이나 예표였다.

2) 희생 제물과 동일시되어야 한다.(4)

제물을 드리는 사람은 자신의 손을 희생 제물의 머리 위에 얹음으로써 동일시 하였다.

     이것은 동물이 그 사람을 대신하고 있다는 것을 상징한다.

어떻게 예수 그리스도께서 우리를 위하여 행하신 바를 상징하는가?

   ① 우리를 대신하셨다.

   ② 우리의 대속물이 되셨다.

   ③ 완전한 희생 제물이 되셨다

             (53:5; 고후 5:21; 3:13; 4:4-5; 2:9; 벧전 2:24; 3:18)

3) 여호와 앞에서 회생 제물을 죽여야 한다.(5-6)

"여호와 앞에서" 희생 제물은 '여호와 앞에서' 죽여야 하였다. 즉 아무렇게나 생각 없이 죽여서는 안 되었다

   ① 희생 제물이 죽으면 제사장들이 제단 사면에 그 피를 뿌렸고(5).

   ② 그 후에 그 사람은 희생 제물의 껍질을 벗기고 각을 했다.(6)

4) 제사장들로 제단을 예비하고 그 희생 재물을 바치도록 한다.(7-9)

제물을 드리는 제사장들은 제단을 예비하고 희생 제물을 드려야 했다. 제사장들은

   ① 불 위에 나무를 놓았다.(7)

   ② 희생 제물(머리,기름,모든 것)을 제단 위에 놓았다.(8)

   ③ 내장과 다리를 물로 씻었다.(9)

   ④ 희생물 전체를 제단 위에서 불살랐다.(9)

5) 결과 - 희생재물의 향기는 여흐와를 기쁘시게 한다.(9)

부요한 사람의 번제는 그 제물의 향기로 여호와를 기쁘시게 하는 것이었다.

   ① 그는 하나님을 믿고 순종하였다. 즉 하나님께서 말씀하신 방법대로 하나님께 나아갔다.

   ② 그 사람의 믿음과 하나님의 말씀 그대로 순종하여 하나님께로 나아가 하나님을 기쁘시게 하였고.

       하나님은 그 믿음을 그의 의로 받으신 것이다.(5:2; 3:16; 벧전 1:18-19)

 

2-2. 일반 사람들이 그분께로 나아오는 방법(, 염소=흠없는 수컷). (10~13)

하나님께서 부유한 자뿐 아니라 일반 사람들도 그분께 나아갈 수 있도록 길을 열어두셨다.

   일반 사람도 부요한 사람과 마찬가지로 번제물의 희생을 통하여서 하나님께 나아가야 했다. 다만,

   차이점은 재정적인 형편에 따라 양이나 염소 한 마리로 희생 제물을 드릴 수 있었다는 것이다.

묵상 : 어느 누구도 하나님께 나아가지 않아도 될 만한 구실을 가질 수 없다.

   하나님의 심판으로부터 구윈을 받기 위하여 하나님께로 나아가는 것, 즉 제물의 희생을 통해

   하나님께 받아들여지는 길은 어느 특정 부류의 사람에게만 주어진 것이 아니었다.

하나님께서 정하신 방법은 모든 사람들을 포함합니다.

       (1:29; 10:11; 1:4; 3:13; 2:14; 2:14-15; 53:5)

 

참고 번제 (화제)

   소,,염소(흠없는 수컷): 고기는 각을떠 번제, 피는 제단 사방에 뿌림, 내장은 씻어서 번제,

   비둘기 (새끼) : 멈을 찢되(아주 찢지 말고) 번제, 피는 제단 곁에 흘림, 내장은 버림.

 

2-3. 가난한 사람들이 그분께로 나아오는 방법(비둘기=새끼). (14~17)

하나님은 가난한 사람들에게도 그분께로 나아가는 방법을 말씀하셨다.

    하나님의 임재 안으로 들어가는 문은 다른 모든 사람에게 열려 있는 것과 마찬가지로

    가난한 사람들에게도 열려 있었으며 지금도 여전히 열려 있다.

요점은 가난한 사람이 하나님께 나아가지 못할 이유는 전혀 없다는 것이다.

                번제물의 희생을 통하여 나아오는 데는 어떤 변명도 있을 수 없다는 것이다.

묵상 : 가난하기 때문에 하나님께 나아올 수 없었다고 변명할 수 없다. 하나님의 아들

              주 예수 그리스도의 희생을 통하여 하나님께로 나아가는 데는 가난이 걸림이 될 수 없다.

예수 그리스도는 모든 사람을 위한 희생 제물과 대속물로서 죽으셨습니다.

           (69:9; 53:5; 고후 5:21; 2:9; 벧전 3:18)

 

구속(키페르): '깨끗하게 닦다. 속전을 지불하다. 덮다'는 의미이다. 구속은 깨끗케 함으로써.

     속전을 지불함으로써 그리고 허물을 덮음으로써 화해하는 것을 의미한다. 구속은 화해이다.

※ 구속은 사람을 하나님과 화해시키며 사람으로 하여금 하나님께 받아들여지도록 만든다.

(1) 짐승의 희생에 의하여 얻게 되는 구속은 그리스도의 희생 제사에 대한 하나의 모형, 즉 하나의 상징과 예표였다.

          (1:29; 5:11; 9:12-14; 10:4,12-14; 벧전 1:18-19)

(2) 예수 그리스도의 구속은 단번에 영원히 이루어진 것이다. 그러므로 그분의 희생은 유일하고도 완전한 희생 제사이다.

          (6:10; 7:25~27; 9:28; 10:10 12; 벧전 3:18)

 

결론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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