말씀 자료
딤전 6:3~10. 말씀과 경건의 훈련. 주제: 18. 말씀. 2018. 6. 10.
◎ 서론
: 디모데 전서 3장부터 지금까지 교회 안에서의 성도의 행실과 인간관계에 대하여 말하고 있다.
※ 본문은 거짓 선생들(3~5)에 대하여와 지족의 비결(6~10)을 말하고 있다.
1. 거짓 선생들. (3~5)
※ 교회가 메시지와 사역의 순수성을 지키기 위하여 끊임없이 공부해야할 가정 중요한 내용이다.
1) 거짓 선생은 다른 교훈을 가르친다. (3)
※ 거짓 선생들이 다른 교훈을 가르치는 이유는?
(1) 거짓 선생은 주 예수 그리스도의 말씀에 착념하지 않기 때문이다.
※ 그분이 하나님의 아들이시오, 그리스도, 세상의 구주이심을 고백하지 않는다.
(2) 거짓 선생은 경건에 관한 교훈에 착념하지 않기 때문이다.
※ 게시된 하나님의 의를 받아들이지 않으며, 자기 자신을 세상과 분리하려 하지도 않고, 또한 자신을 하나님께 드리고자 하지도 않는다.
※ 거짓 선생들이 사역을 하는 이유는?
(1) 인류에 공헌하는 한 방편으로써,
(2) 생계비를 벌기 위한 한 방편으로써 사역한다.
※ 성경과 그리스도는 그분의 말씀을 가르치는 일에 헌신되어 있지 않아 거짓 선생이라 부른다.
(갈 1:6~9; 마 16:12; 골 2:8; 히 13:9)
2) 거짓 선생은 교만하다. (4)
※ 이 말은 기세등등하고 자만한 것을 의미하나, 어리석음의 의미도 포함되어 있다. 이는 양식이 결여되어 있다는 의미이다.
※ 주 예수 그리스도이심을 보여주는 분명한 증거를 거부하는 것은 교만과 어리석음의 극치이다.
이러한 거부는 단지 양식과 분별력이 결여되어 있음을 나타내는 근거 없는 태도이다.
※ 거짓 선생의 첫 번째 특징은 자만심이다. 그의 첫 번째 목적은 자기과시이다.
* 그가 바라는 것은 그리스도를 드러내는 것이 아니라 자기를 드러내는 것이다.
3) 거짓 선생은 변론과 언쟁을 좋아한다. (4)
※ 설교나 가르침을 준비할 때, 최우선이 되어야 할 하나님의 말씀에 의지하지 않고, 이차적인 자료 즉 성경에 관한 책들을 의존한다.
※ 거짓 선생들의 관심사는
(1) 성경이 말하는 바대로 살아가는 대신에 무엇이 참이냐 아니냐에 대한 변론에 있다.
(2) 성경 안에 있는 진리를 찾아내고자 노력하는데 있지, 성경의 진리를 선포하는 데 있지 않다.
※ 심령이 갈구하는 것은 하나님의 말씀 그 자체의 권위 있는 선포를 듣는 것이다.
(살전 2:3~5, 13; 딤전 1:3~7; 6:4; 딤후 2:15, 23~24; 3:16; 딛 3:9~11; 벧후 1:19~21)
4) 거짓 선생은 부패한 마음을 지니고 있고 진리를 잃어버린 상태에 있다. (5)
※ 거짓 선생의 마음은 “그리스도의 말씀과 경건에 관한 교훈”을 가르치는데 중점을 두지 않는다는 점에서 부패했다.
※ 그들의 초점은 ①사람들의 가르침과 신학 ②사람들의 심리학과 철학
③ 인간 자신의 활력이나 자기 개선, 즉 인간의 자아와 자아상의 구현 ④ 최신의 종교 및 신학사상
⑤ 사람들의 귀를 만족 시키고 자극하는 인기 있는 종교적 토론
※ 요점 : 거짓 선생은 진리, 즉 하나님의 말씀에 초점을 두지 않았다.
* 진리의 문제에는 완전 파산상태에 있다. 그러나 때때로 우리가 개선되어가도록 기도한다.
(딤전 6:3; 롬 1:28; 8:7; 엡 4:17; 골 2:18; 딛 1:15)
5) 거짓 선생은 종교가 이익을 가져다준다고 생각한다. (5)
① 거짓 선생들은 도덕과 미덕 그리고 인간이 가장 선하고 그가 할 수 있는 최상의 것을 성취하는 사람이 되는 것에 관심을 기울인다.
* 그들은 “경건을 이익의 재료로” 경건이 인간과 인간세계에 유익에 도움을 준다고 생각한다.
② 거짓 선생들은 일종의 직업으로 그리고 생계의 방편으로써 사역에 임한다.
③ 거짓 선생들은 종교를 상업화 시켰다.
2. 자족(自足)의 비결. (6~10)
※ 우리는 부족함이 없이 채워지고, 전부 갖추어져서 완전한 자급자족의 상태가 되기를 원한다. 그러나
우리 주변을 살펴보면 현실은 불만족스럽고 불완전하고 공허하고 외롭고 안식이 없는 불평 가득한 사회요, 세상이다. 본
문은 이 사회와 세상에서 지족의 비결을 다룬다.
1) 자족의 비결은 경건에 있다. (6~8)
※ “자족”은 완전히 충족되어 있는, 즉 필요한 것이 전혀 없는 상태 다시 말해서 그 위에 더 없는 만족한 상태를 말한다.
부족한 것이 없이 온전히 갖추어져 있고 충분히 만족한 사람을 말한다
※ 무엇이 인간의 영혼에 자족을 가져다주겠는가? 성경은 “경건”이라고 명백하게 말한다.
※ 인간의 영혼에 경건이 가져다주는 이익은 우리의 가장 깊은 내면과 영혼 속에 그 어떠한 부족도 결코 느끼지 않는 것이다.
※ 삶의 세 단계에 대하여 생각해보라.
(1) 출생의 단계 : 태어날 때 빈손으로, 다만 육신과 생명을 가지고 왔다.
(2) 죽음의 단계 : 이 세상으로부터 아무것도, 어떠한 것도 가지고 갈 수 없다.
(3) 삶의 단계 : 생명을 유지하기 위해 필요한 의, 식, 주가 있다. 더 이상 필요하지 않다.
※ 요점 : 자족의 비결은 경건이다.
※ 인간은 결코 완전히 채워지고 충분하다는 느낌을 결코 가질 수 없다. 그러므로
돈으로써는 결코 만족할 수 없다. 돈은 유혹의 충동을 일으켜 죄의 올가미에 걸어 넣는다.
※ 기독교가 주장하는 것은 가난이 아니다. 우리의 주장은
① 재물이 행복을 가져다주는 것이 아님을 깨닫도록 주장한다.
② 죽게 되는 최후의 순간에 가져갈 수 있는 것들에 집중하도록 주장한다.
(빌 4:11; 딤전 6:6,8; 히 13:5; 잠 15:16)
2) 자족의 비결은 돈에 있지 않다. (9~10)
※ 부자들은 재물에 집착하고 축재하며, 다른 이들은 더 많은 돈을 벌기 위해 애쓰기 때문이다.
※ 재물과 부가 만족을 주지 않는 이유는?
① 돈은 사람을 시험하고 얽매이게 한다.
② 돈은 어리석고 해로운 욕심을 불러일으킨다.
③ 돈은 사람들을 파멸과 멸망에 빠져들게 한다.
④ 돈을 사랑함은 일만 악의 뿌리가 된다.
※ 삶에 필수요소들은 사람의 내면적 갈망과 허무감, 즉 보다 더 중요한 것에 대한 공허감과 굶주림과 목마름을 만족시켜 주지 않는다.
※ 사람의 만족은 육신적, 영적 양식을 함께 채움으로 얻어진다.
어느 한쪽으로는 부족감을 남겨준다. 그러므로 진정한 만족은 오직 경건으로부터 오는 것이다.
◎ 결론 :
God Bless You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