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12~18. 시험에 견디어 낸 자.         주제: 50. 시험.    2018. 4. 22.

서론

       : 시험. 때때로 이 세상의 것들을 향한 욕망과 갈망에 사로잡혀 참지 못할 지경에 이르기도 한다. (12~18)

욕망과 갈망이 너무나 강해서 우리는 그것을 도저히 참을 수 없게 된다.

    그 욕망은 자기 마음대로 하려는 것. 자기 자신의 일을 하려는 것. 음식. 부도덕한 성관계. 소유, 사람들의

    인정이나 권위. . 담배. 외설 서적. 의상. 지위나 승진. 등이다.

시험이란 그릇된 것들, 즉 하나님께서 금하시고 우리의 몸과 영혼에 해로운 것들을 향한 욕망과 갈망이다.

 

1. 시험을 참는 자는 복이 있다. (12)

믿는 자가 인내함으로 받을 상(생명의 면류관)”을 기억함으로 시련과 시험을 이길 수 있다.

1) 시험을 참는 자는 "이 있을 것이다.

"복이 있다"라는 말은 이생에서 받을 복으로 그가 이 세상에서 안전하다는 것이다.

     하나님께서 자기를 돌보아주고, 구원해주시고, 영생을 주실 것을 알고 있다.

        (6:48; 5:11; 17:9)

2) 그는 장차 올 세상에서 생명의 면류관을 받을 것이다.

"생명의 면류관"이란 생명 그 자체가 면류관이라는 것이다.

    믿는 자에게 주어질 영생은 이 세상의 그 어느 왕관보다도 더 찬란하게 빛날 것이다.

     (생명의 면류관을 받는 순간을 상상해 보자)

       (14:1-2; 고후 4 : 17; 3:20-21; 벧전 4:12-13; 요일 2:25)

3) 시련과 시험을 참는 사람은 축복과 생명의 면류관을 받을 것이다.

인내는 절대적 필수요건이다. 반드시 극복할 수 있다는 마음으로 시련과 시험을 맞아야 한다.

우리는 견디고, 인내하며, 끝까지 흔들리지 말고, 견고히 서야 한다.

   우리는 구원받고 생명의 면류관을 유업으로 받기 위해 끝까지 인내해야 한다.

     (그리스도 예수를 통하여 승리해야 한다)

       (10:22; 고전 15:58; 6:9; 1:12; 벧전 1:13; 벧전 2:19; 3:11; 17:3)

4) 주님을 사랑하는 사람은 참는 사람이다.

그는 주께 충성스러운 사람이다. 그는 주님을 따르며 복종하며 주님이 명령하시는 모든 것들을 행한다.

    그는 그리스도를 따르며, 그분의 계명들에 복종하며, 이 세상의 모든 시련과 시험을 참아낸다.

      (14:21; 15:10,14; 고전 10: 13; 5:8; 3:10)

 

2. 시험은 하나님으로부터 오는 것이 아니다. (13)

사람은 시험받고 죄악에 빠질 때 항상 다른 사람을 비난한다. (아담과 이브 처럼)

요점은, 사람은 좀처럼 자신의 그릇된 행동에 대해 책임을 지려 하지 않는다는 것이다.

               항상 핑계대며 시험과 죄에 대한 행위를 정당화시키고 합리화시켜 우리의 양심을 마비시키고 있다.

하나님께서는 우리 안에 욕망과 갈망을 불러일으키는 분이 아니다. (1:13)

1) 하나님께서는 악에게 시험받지 않으신다.

하나님께서는 거룩하시고, 의로우시고, 정결하십니다. 그러므로 하나님께서는 악이나 시험과는 결코 아무런

    관계가 없는 본성를 지니신 분이시다. 사람을 시험하는 것은 악한 일이다.

하나님께서는 그 거룩하신 성품으로 인해 악에게 시험받지 않으신다.

2) 하나님께서는 아무도 시험하지 않으신다.

하나님께서는 사람을 사랑하시고 돌보시고 구원하려고 애쓰시는 분이지, 사람의 몸과 영혼에 해를 끼치거나 파괴하려는 분이 아니시다.

금지되거나 해로운 일을 하고 싶다는 유혹은, 그 충동과 갈망은 하나님께로부터 온 것이 아니다.

     (고전 10:13; 12:14; 4:1-3; 벧전 1:16; 벧후 2:9; 15:4; 97:2; 6:3; 23:6)

 

 

3. 시험은 인간의 욕심에서 비롯된 것이다. (14~16)

만일 우리가 계속해서 시험을 이기고자 한다면 이 중요한 세 단계를 이해해야만 한다.

1) 욕심과 미혹이 있다. (14)

모든 사람은 예외 없이 자기 자신의 욕심과 미혹에 이끌려 시험받는다.

    "욕심"이란 선이나 악을 갈망하는 것을 의미한다. 욕심에는 선한 욕망과 악한 욕망이 있다.

    "미혹"이란 낚시할 때 물고기를 유혹하기 위해 미끼를 사용하는 것과 같이 유혹한다는 의미이다.

만일 우리가 금지된 것이나 해로운 것을 바라보고 그것에 대해 생각한다면, 욕심을 갖게 되고

    미혹되어 그것을 추구하기 시작한다는 것이다. 이것이 시험의 첫번째 단계(욕심의 잉태)이다

2) 욕심이 잉태하여 죄를 낳는다. (15)

금지된 것을 실제로 바라보고 생각하기 시작할 때 욕망과 욕심이 그 마음속에 잉태되는 것이다.

   욕망의 쾌락(욕망의 대상을 바라봄)을 그것에 대해 상상(생각)하는 것이 죄이다. (5:28)

주목할 점은 시험이 인간의 정상적이고 자연적인 욕망과 그의 생각으로 시작된다는 것이다.

   금지되고 해로운 것을 보거나, 냄새 맡거나, 맛보거나, 듣거나, 만지거나, 생각하게 되면,

   그는 거기에서 돌이켜 벗어나지 못하게 된다. 이는 그리스도께서 말씀하신 바와 같다.

     (5:28; 4:19; 1:26-27; 7:5; 5:16-17; 3:5; 살전 4:4-5; 1:15; 4:1-4)

묵상: 시험을 이기는 길은 모든 시험에서 떠나 즉시 그리스도와 성경에 집중하고 묵상한다.

3) 욕심과 미혹으로 인한 결과는 사망이다. (15~16)

사람은 죄로 인하여 신체적으로나 영적으로 영원히 죽는다.

    하나님께서는 사람을 죽는 존재로 창조하지 않으셨다.

   사람이 죽기를 선택하였으며, 죄 때문에 죽는 것이다. (9:27)

 

4. 시험은 하나님의 본성과 상관없다. (17-18)

1) 하나님께서는 선하시고 완전하시다. (17)

그분이 만일 선하고 완전하지 않다면 하나님이 아니다.

하나님은 우주의 최고 주권자시며 창조자이시며 선하고 완전한 자로서,

   모든 선하고 완전한 은사들의 근본이 되시는 분을 뜻하는 것이다.

선하고 완전하신 하나님께서는 결코 사람을 시험하시지 않으신다.

   하나님께서는 사람에게 모든 선하고 완전한 은사를 주시는 분이시다.

     (32:4; 18 : 30; 3:14; 5:48; 25:8; 34:8; 1:7; 19:17; 2:4)

2) 하나님께서는 빛들의 아버지시요, 변함이 없으신 분이시다. (17)

시험은 사람을 어두움 속으로, (죄책과 수치, 개인적 낙담과 자책, 남들에게 상처, 파별과 사망,

   은밀하고 감추어진 일, 밤과 닫혀진 문, 감추어진 비밀한 행동) 끌어들인다. 이것이 시험이다.

하나님께서는 빛들의 아버지시요, 그분은 우리의 아버지이시다. 그분은 결코 우리를 어두움 가운데

   내버려 두지 않는다. 그분은 항상 우리에게 진리의 빛을, 모든 선하고 완전한 은사를 주신다.

    (27:1; 84:11; 7:8; 요일 1:5; 22:5; 11:13; 10:28;102:27; 1:12; 1:17)

3) 하나님께서는 우리가 거듭나는 것을 보기 원하신다. (18)

그분은 우리가 진리의 말씀을 알게 되기를 원하신다.

하나님께서는 사람이 거듭나기를 원하신다. 하나님의 뜻은 영적 재출생을 경험할 수 있고,

   영원히 살면서 새 하늘과 새 땅에서 하나님을 경배하고 섬기게 될 완전한 존재로 만들어졌다.

    (1:12-13; 3:3,5-6; 고후 5:17; 4:24; 3:10; 3:5; 벧전 1:23; 요일 5:1)

 

결론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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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od Bless You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