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1~10. 세상과 벗하지 말라.                       주제: 19. 탐욕.      2018. 3. 12.

             부제 : "세상과 벗하지 말고 마귀를 대적하라"

서론

      : 시험과 범죄를 야기시키는 것이 무엇인가? 그 근본 원인(4가지)과 치유책

인간에게 시험은 끊임없으며, 모든 죄는 시험에 뒤따라 온다. 어떻게 이 시험을 이길까?

 

1. 무엇을 위해 구했는가? (1~6)

시험과 범죄를 야기시키는 것이 무엇인가? 그 근본 원인 4가지와 치유책

1) 정욕 ; 지체 안에서 일어나는 쾌락과 만족을 향한 열망. (1)

우리의 쾌락을 만족시켜 주는 것이라면 무엇이든 갈망하고, 열망하고, 추구하고, 원하고, 집착하는우리 지체 안의 끊임없는 다툼의 모습이다

       (지체는 욕구의 전쟁터 - 사람은 항상 다툼 가운데 있다.)

성경은 인간의 몸과 그 지체 안에서 일어나는 쾌락과 만족을 향한 정욕에서 이 싸움과 다툼이 야기된다.

정욕은 사람이 죄악된 육체적 쾌락을 추구하는 것을 말하고 욕심은 열정적으로 갈망하는 것을 의미한다.

인생의 궁극적 선택은 자아를 기쁘게 하느냐? 아니면 하나님을 기쁘게 하느냐? 는 문제 사이에 놓여있다.

2) 불신 : 얻고자 하면서도 구하지 않음(기도). (2)

너희가 얻지 못함은 구하지 아니하기 때문이요이 말은 사람이 하나님을 신뢰하지도, 하나님을 부르지도 않음을 의미한다.

      그는 하나님을 인격적으로 알지 못한다. 사람은 기본적으로 하나님을 불신한다.

구할 이유는 갈망(하나님, 생명, 세상)은 영적인 것, 욕망 신체적물질적인 것, 욕심을 통제 못한다.

하나님과의 친교, 즉 하나님을 신뢰하고 부르는 것만이 우리의 내면 깊숙한 열망을 채울 수 있는 유일한 길이다.

       그리고 일단 영적 열망이 만족되면, 우리 삶의 다른 모든 욕망들도 만족 될 것이며 우리 속에 내재하시는  하나님의 임재와 능력으로 통제될 것이다

               (6:11~13; 8:13; 5:24; ...31:19; 26:3~4)

3) 잘 못 구함 : 그릇된 동기(정욕에 쓰려고)로 구함. (3)

하나님께서 원하시는 것이 우리와의 친교라는 사실이다.

    하나님께서는 우리가 하나님께 더 가까이 나아가고, 더욱 하나님을 알고, 예배하고 섬기기를 원하신다.

    우리가 하나님과 동행하고 하나님의 이름을 영화롭게 하고 찬양하면 하나님께서 영광을 받으신다.

기도하는 올바른 동기는 하나님의 영광을 구함이다.

   * 우리는 자신의 욕망들을 만족시키기 위하여 더 안락하고, 즐거우며, 더 좋은 음식을 먹고, 더 좋은 옷을 입으며,

      더욱 환영받고 인정받기 위해 하나님의 축복을 구한다.

4) 세속성 : 세상과 벗됨. (4)

간음한 여인이란 영적 간음죄로 우리가 하나님께 등을 돌리고 세상을 향해 간다는 의미

   * 소유물 토지 지위 권력 자동차 의복, 인기 명예 인정받음 명성 여자들 남자들

예수 그리스도께서는 실제로 성령이라는 인격체로 우리의 몸 안에 거하신다. 우리는 그리스도 안에서,

    그리스도는 우리 안에서 살고 행하고 존재해야 한다. 이것이 그리스도의 신부로 일컬어지는 이유다.

              (고후 11:1~2; 5:24~28; 19:7,, 21:9)

세상과 벗된 것이 하나님의 원수 (6:24; 16:26; 21:34, .... 2:12; 요일 2:15~16)

5) 치유책. (5~6)

시험과 범죄의 원인으로 정욕, 불신, 잘못 구함, 세속성을 제시한다.

(1) 성령이 시기하기까지 우리를 사모한다는 사실을 알아야 치료한다. (5)

생각하느냐생각하고 알아야 할 것이 있다는 것이다. 믿는 자가 크게 시험받아 범죄 할 때, 그를 내던지고거부하고 버리지 않으시고,

    여전히 그 사람을 사랑하신다.

성령이 시기하시기까지 사모한다하나님께서는 믿는 자가 그분께로 돌아오기를 시기하기까지 원하신다는 사실을 알 때 시험과 범죄에 대한

     최선의 치유책을 알게 된다.

   * 회개하고 하나님께 돌아갈 수 있는 더 큰 능력을 얻게 된다. (20:5; 34:14; 32:16, 21; 8:2)

하나님께서 성령을 믿는 자의 마음속에 두신 것은: 그들을 인생의 모든 시험과 시련 가운데서 인도하시고,

    그들이 범죄할 때 죄를 깨닫게 하시고 그들을 회개로 하시고 그들을 회개로 이끌어주시기 위함이다.

   성령께서는 영혼들을 사모하고 간절히 원하신다. (14:26; 16:7~11,... 4:30; 살전 5:19; 요일 2:27 )

(2) 하나님께서 교만한 자는 물리치시고 겸손한 자에게 더 많은 은혜를 주신다는 것을 알아야 한다. (6)

믿는 자는 하나님의 은혜와 축복으로 그에게 필요한 모든 것(, 지혜, 능력, 인내, 용서 등)을 주신다.

믿는 자 중에도 교만하다면(목이 곧고, 거만하고, 반역적) 은혜가 부어지지 못한다.

           (14:11; 4:16; 4:6; 벧전 5:5; 138:6; 3:34; 66:2)

 

2. 마귀를 대적하라. (7~10)

인간에게 시험은 끊임없으며, 시험은 다음에 죄를 가져온다. 모든 죄는 시험에 뒤 따라 온다.

귀신으로부터 보호하는 방법: 각양 각색의 병자들과 귀신들린 자를 위하여 기도할 때 재채기하고,

   질식하고, 놓임 받는 것이 통상적인 현상이다.(13:11- 13)

    : 끊임없는 성결, 울타리의 틈, 무보증. 보혈의 보호, 보혈의 능력, 천사의 보호, 권세를 얻음

우리가 행해야 할 것: "마귀를 대적하라"(7). 마귀 대적은 마귀를 경계하고, 그리스도의 피를 덧입고,

   ③우리 스스로를 제어한다는 세 가지 요건을 포함한다.

   * 귀신들을 대적하는데 필요한 영적인 전쟁 장비는 "하나님의 전신갑주를 취하라"(6:13-17).

1) 하나님께 복종하고 마귀를 대적하라. (7)

시험이 닥칠 때 즉시 우리 마음을 하나님과 하나님의 말씀에 집중하라 그리하면 마귀가 피해가고 시험이 사라진다.

    이것은 주님의 방법이다(4:4, 8, 12)

요점 ; 하나님께 순복하는 동시에 마귀를 대적해야 한다. 시험을 이기는 유일한 길은 즉시 자신을 하나님께 순복 시키고

             마귀와 그의 시험을 대적하는 길이다.

   * 만일 당신이 하나님의 말씀을 마음속에 계속 되새김으로써 대적하면 그 시험은 피해갈 것이다.

적용 : 습관에 사로잡히지 말라.(마약, 음주, 부정한 성관계, 흡연, 음란물, 과식과 같은 습관)

2) 하나님을 가까이하고 회개하라. (8)

가까이한다순복의 차원을 넘어 항상 가까이 다가가서 할 수 있는 한 하나님과 친밀해지는 것을 의미한다.

     하나님 바로 옆으로 다가가는 것이다. (당신의 삶을 성경을 읽음, 기도로 간구함)

하나님께 나아가려면 손을 깨끗이 씻어야 한다. 마음을 성결케(예수님께 전적으로 헌신되고 충성된 마음) 하고

   두 마음(하나님-시험)을 품지 말아야 한다. (8)

3) 슬퍼하며 애통하며 울어라. (9)

슬퍼하다는 계속 수고하다. 또는 절제하고 자발적으로 삼가다.라는 의미이다

시험은 고난이다. 따라서 근신하고 삶의 안락함과 즐거움을 자제해야 한다.

시험은 갑작스럽게 예기치 않게 닥친다. 그러므로 즉각 하든 일을 멈추고(웃음, 안락함, 즐거움의 시간...)

              하나님께 가까이 가는데 초점을 맞추어야 한다.

4) 주 앞에서 자신을 낮추라. (10)

하나님께서는 우리를 항상, 시험받을 때도 보고 계신다.

요점 : 시험받을 때에 자신을 하나님 앞에서 낮춘다면, 하나님께서 그를 높이시리라는 것이다.

              하나님께서 그의 필요를 채워주시고, 그의 필요한 것들을 주시며, 그를 맹렬한 시험으로부터 건져 주실 것이다

                   (14:11, 4:6, 12:3, 2:4~5, 4:10, 벧전 5:5, 138:6, 66:2)

 

결론 :

 

jac040110_20180311.hwp

 


God Bless You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