왕상 17:8~16,  ~~이 없어지지 아니하다.            주제: 20. 믿음.   2018.2.11.

 

서론

      : 그릿 시내의 물이 마르자 하나님께서는 엘리야를 시돈 땅 사르밧으로 보내신다.

역사상 가장 악한 왕 아합이 다스리던 시대에 가장 위대한 선지자 엘리야가 활동했다.

엘리야의 첫 번 사역은 범죄한 이스라엘에 비가 내리지 않으리라는 것이었다.

하나님께서는 엘리야를 그릿 시냇가로 인도하여 까마귀를 통하여 먹이셨고

    또 시돈 땅 사르밧으로 인도하여 가난한 과부의 공괴를 받도록 하셨다.

 

1. 사르밧 과부에게 가라 이르시다. (8~9)

그릿 시냇가에서 까마귀를 통해 엘리야의 필요를 채워 주시던 하나님께서 시내가 마르자

    엘리야에게 시돈 지방의 사르밧으로 가라고 명하신다. (9)

1) 사르밧은(이방 땅) 아합의 아내 이세벨의 고향이었다.

시돈 출신의 이세벨로 인해 이스라엘이 우상숭배에 빠지게 되었는

     하나님께서는 심판을 선포한 그분의 종을 시돈으로 피하게 하시고 그곳의 과부로부터 공궤를 받게 하신 것이다.

2) 가난한 과부를 통해 엘리야의 필요를 채우셨다.

하나님께서는 이스라엘이 아니라 이방 땅에서 그리고 부유한 자가 아닌 가진 것이 거의 없는 과부를 통해

   엘리야를 보살펴 주심으로써  다시 한번 하나님의 능력을 드러내고자 하신 것이다.

 

2. 사르밧 과부를 통해 엘리야의 필요를 채우심. (10~16)

1) 사르밧으로 가라는 하나님의 명령과 약속은 단순했다. (10~12)

사르밧의 한 과부가 엘리야가 유할 수 있도록 도우리라는 것이다.

엘리야는 아무런 질문이나 이의를 제기하지 않고 순종했다.

엘리야는 물과 떡 한 조각을 요구했다. 그러나 떡이 없고 가루도 가루 한 움큼뿐이었다.

나는 떡이 없고하나님의 지시에 따라 찾아간 사르밧 과부는 극도로 가난한 처지였다.

나뭇가지 둘을 주워다가음식을 만들 뗄감 조차도 없어 나뭇가지를 주으러 나왔을 뿐 아니라

     나뭇가지 둘로 음식을 만들 정도로 가난하다.

음식을 만들어 먹고 그 후에는 죽으리라가진 양식이라고는 자신과 아들의 한 끼 식사도 되지 못할 정도의 보잘 것 없는 것이었다.

2) 더 이상 소망이 없는 과부에게 놀라운 지시를 내린다. (13~14)

가루 한 웅큼과 병에 기름 조금뿐이라는 사르밧 과부의 말에 대한 엘리야의 응답은 매우 의외였다.

(1) 두려워하지 말고 가서 네 말대로 하라(먹을 것을 만들라).

자신의 가진 것만 생각하고 절망하는 과부에게 하나님의 말씀에 대한 소망을 갖고 순종할 것을 권면한 것이다.

가진 것을 계산함으로써 두려움에 빠지지 말고 순종으로 하나님의 능력을 체험하라는 것이다.

문제는 가진 것이 아니라 믿음으로 순종하는 것이라는 의미가 포함된 지시이다.

(2) 먼저 나(엘리야)를 위하여 떡 한 개를 만들어 가져오라

먼저 엘리야의 말대로 하고, 그 후에 아들과 과부를 위해 떡을 만들라는 것이다이 말은 과부의 처지를 무시나

   자신을 먼저 섬기라는 뜻에서 한 것이 아니라과부가 계산하지 않고 온전한 믿음으로 순종할 것을 요구한 것이다.

엘리야는 하나님께서 어떤 방법으로든 자신은 물론 그 과부와 아들의 먹을 것을 공급해 주실 것을 확실히 믿었기 때문에

   이런 지시를 한 것이다.

엘리야가 과부에게 한 지시는 과부의 전적인 믿음을 요구하는 것이었다. 즉  자연적인 법칙이나 현실을 초월하는 하

   나님의 능력을 체험하기 전에 절대적인 믿음과 순종이 있어야 한다는 것이다.

믿음의 근거는 오직 엘리야를 통해 하신 하나님의 말씀이었다.

사르밧 과부는 이스라엘의 하나님 여호와께서 이방인인 자신에게 구원을 베푸실 것을 믿어야 했다.

3) 사르밧(이방) 과부가 선포된 하나님의 말씀을 믿고 순종했다. (15~16)

자기가 가진 것이 정말로 보잘것없다는 것은 잘 알면서도 말씀에 순종한 과부에게 놀라운 일이 일어났다.

엘리야의 말대로 하였더니두 사람이 한 번 먹기에도 적은 양식에 세 사람이 여러 날 먹었으나 떨어지지 아니한 것이다.

하나님의 백성 이스라엘이 심판으로 굶주린 상황에서 이방의 가난한 과부는 믿음으로 순종함으로써 가뭄이 끝날 때까지

   양식을 공급받을 수 있었던 것이다.

 

결론 :

 

1kgs170816-20180211.hwp

 


God Bless You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