벧전 3:13~22, 열심히 선을 행하라.                 주제: 50. 핍박.      2017. 7. 16.

 

서론

      : 고난(핍박)을 극복하고 다루는 방법에 대한 부분. 즉 믿는 자는 조롱, 멸시, 무시, 따돌림, 이용, , 투옥, 살해되기도 한다.

 

1. 악을 위해 살지 말고 의를 위해 살아라. (13~17)

진정으로 믿는 모든 자들은 때에 관계없이 다양한 정도의 핍박을 받게 된다.

    문제는 우리가 어떻게 핍박을 견딜 수 있는가이다. 우리가 어떻게 핍박 아래에서 견고히 서서

    하나님께 신실하다 인정받을 수 있느냐는 것이다. 그 길은 그리스도를 위해 견고히 서는 것이다.

1) 핍박에 대한 태도는 옳고 선한 일을 행하는 것이다. (13~14)

열심히 선을 행하면(행하는 자)”는 열심당원을 말한다. 열심당원이라는 말을 들을 정도로 선을 위해

    열정적인 모습을 상상해 보라. 이것이 우리에게 주는 도전이다.

   ① 선을 행하면 핍박받을 가능성이 그만큼 적다. (13) (누가 너희를 해 하리요)

   ② 고난을 받으면 행복하고 하나님께 복을 받을 것이다.

     * 믿는 자는 자신의 마음과 삶을 그리스도께 집중하므로, 그분의 모든 약속을 소유하고 있다.

   ③ 핍박을 두려워하거나 근심해서는 안 된다. 그분께서 모든 필요를 채울 것이다

2) 핍박에 대한 태도는 우리의 마음을 그리스도께서 주시는 큰 소망에 두는 것이다. (15)

그리스도를 믿는 자는 그 마음이 그리스도로 충만해지고 그리스도께 집중되어야 한다.

요점은 예수 그리스도께서 그의 마음속에 계시면 그는 가장 큰 소망인 구원과 영생의 소망을 갖게 된다.

             핍박을 견디게 하는 힘도 바로 이 소망이다.

마음에 그리스도를 모신 사람만이 핍박 가운데서도 굳게 설 수 있다는 사실을 기억하라.

       (17:23; 2:20; 1:12; 벧후 2:9; 요일 3:24; 3:20)

3) 핍박에 대한 태도는 모든 사람에게 온유함과 두려움으로, 대답할 준비를 항상 하는 것이다. (15)

대답할 것이란 믿는 자의 소망에 대한 질문에 대답으로 항상 준비되어 있어야 한다.

   ① 믿는 자는 구원과 영생에 대한 소망에 대해 묻는 모든 사람에게 대답해 주어야 한다.

     * 믿는 자는 증거할 기회를 놓쳐서는 안 된다.

   ② 믿는 자는 구원의 소망에 대해 대답해 주고 변호할 준비가 갖추어져 있어야 한다.

     * 이는 연구하고 묵상하고 기도하는 것을 의미한다.

   ③ 믿는 자는 구원의 소망에 답해주고 변호하는 방식에서 매우 조심스러워야 한다.

     * 믿는 자는 하나님 앞에서 사람들에게 온유와 두려움으로 대답해 주어야 한다.

4) 핍박에 대한 태도는 선한 양심을 갖는 것이다. (16~17)

선한(깨끗한) 양심을 가지라사람이 선한 양심을 가질 수 있는 유일한 길은 선한 행동을 하는 것이다.

     믿는 자가 핍박을 견디려면 선하고 깨끗한 양심을 가져야 한다. 선한 행위를 해야 한다.

믿는 자는 흠 없는(어떤 죄나 악에 대해서도 책망 받을 것이 없는) 양심과 행위를 가져야 한다.

   ① 반대하고 핍박하는 그 양심과 행위를 보고, 부끄러움을 당하게 될 것이다.

   ② 악을 행함으로서가 아니라 선을 행함으로 고난 받는 것이 더 낫다.

           (5:16; 살전 1:8; 딤전 4:12; 2:7; 2:18; 3:13; 벧전 2:12; 벧후 3:10~12)

 

2. 그리스도의 죽으심과 승리를 이해해야 한다. (18~22)

예수 그리스도께서 죽으셨다가 부활하실 때까지 무엇을 하셨는지를 알 수 있다.

1) 예수 그리스도의 죽으심. (18)

예수 그리스도의 죽으심을 너무나 분명히 설명함으로 듣는 자들이 그리스도께서 왜 죽으셨는지를

    이해하지 못했다고 변명할 여지를 남기지 않고 있다.

모든 믿는 자들은 그 깊은 의미를 연구하고 그것을 외워야 한다.

   ① 그리스도께서는 단번에 죄를 위하여 죽으셨다

   ② 그리스도께서는 불의한 자들을 위하여 대신 죽으신 의로우신 분이셨다.

   ③ 그리스도께서는 우리를 하나님 앞으로 인도하시기 위하여 죽으셨다.

2) 예수 그리스도의 승리. (19~20)

육으로는 죽임을 당하시고 영으로는 살리심을 받으시어, 옥에 있는 영들에게 가서 전파하셨다.

(1) 믿지 않는 자들의 영들이 세상을 떠날 때 가는 곳이 이다. (벧전 3:19)

지옥(Hell), 이타르타로스(ταρταρο, 지옥), 무저갱(Abyss or Bottomless Pit), 게헨나(ϒγέενα또는 불꽃이라고

   불리는 곳이 있다.

(2) 믿는 자들이 이 세상을 떠날 때 가는 곳이 낙원(16:23; 23:43; 고후 12:2~4),

                “천국그리고 새 하늘과 새 땅(벧후 3:10~13; 21:1~5; 65:17; 66:22)이 있다.

(3) 그리스도께서 에 있는 영들에게 가셔서 선포하셨다.

지옥에 있는 모든 믿지 않는 자들, 타락한 천사들, 무저갱에 있는 귀신들과 악령들, 낙원이 천국과 다른 곳이라면

    낙원에 있는 구약시대의 성도들에게 그들의 구원의 성취를 전파하셨을 것이다.

(4) 타락한 천사들과 귀신들이 지옥에 있다면, 그들이 어떻게 인간을 공격하고 괴롭힐 수 있는가?

   ① 타락한 모든 천사들과 귀신들이 지옥에 모두 들어가 있는 것은 아니라는 것이다.

       일부는 아직도 우주를 돌아다니면서 인간을 억압하고 괴롭힐 수 있다.

   ② 지옥은 존재의 또 다른 차원으로서, 부패나 고난의 영적 세계나 차원이다.

       그곳은 부패와 형벌이 너무 많은 세계이므로 지옥이라 불릴 수 있다.

영적 세계에는 선한 영과 악한 영이 있다. 그러므로 천국과 지옥이 있다. 지옥은 몇 가지 부분으로 나뉘어 있다.

    영적 세계와 영적 차원은 더 큰 능력을 갖고 있어서 물리적 세계에 접근할 수 있다. 이것이

     사단과 타락한 천사들과 귀신들이 인간에게 영향을 끼치고 괴롭히는 이유이다.

    이것이 또한 우리가 과학적으로 알고 있는 바와도 같다.

3) 예수 그리스도의 부활 승리. (18~22)

예수 그리스도의 승리의 영광스러운 사실을 본다.

(1) 예수 그리스도께서는 부활 하셨다. (18)

예수 그리스도께서는 죽은 자 가운데서 영으로는 살리심을 받았다.

(2) 예수 그리스도께서는 자신의 승리를 당당하게 선포 하셨다. (19~20)

그분은 자신의 죽음과 부활의 승리를 욕에 있는 영들노아시대의 불순종한 자들에게 전파하셨다.

   이는 그리스도께서 죽으시고 부활하시기 전까지 옥에 가셔서 하나님의 구원의 약속이 세상에

     구원자인 자신 안에서 성취되었다고 전파하는 것을 의미한다.

(3) 예수 그리스도께서 세례를 통하여 구원하신다. (21)

이 세례는 물세례가 아니라 , 부활의 능력으로 말미암은 선한 양심의 세례이다. (21)

우리의 양심이 그리스도의 부활로 말미암아 씻겨진다. 그분은 모든 죄를 깨끗케 하시며 우리의 양심을 자유케 하실 수 있다.

(4) 예수 그리스도께서 믿는 자를 모든 천사와 권세와 능력으로부터 구원하신다. (22)

모든 차원과 모든 세계의 모든 존재가 그리스도께 순복한다. 그리스도께서는 보좌 우편에 앉으신다.

    그분이 만물을 다스리시며, 만물을 그분의 주권적인 뜻과 능력에 복종 시키신다.

 

결론 :

 

1pet031322_20170716.hwp


 


God Bless You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