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33~48, 구하는 이에게 주리라.         주제: 22. 사랑.자비.   2017. 4. 30.

서론

       : 마태복음 5~7장은 제자들에게 주신 메시야의 산상설교이다.

         맹세와 상해와 인간관계의 참의미를 가르친다.

 

1. 맹세의 참 의미. (33~37)

모든 대화는 솔직하게 사실대로 나누어야 한다. 맹세나 신성모독이 되는 말을 해서는 안된다.

사람은 의로워야 한다. 사람됨을 나타내는 말과 인품이 그에게 필요한 유일한 맹세여야 한다.

1) “헛맹세를 하지 말라이 율법은 제3계명이. (33)

헛맹세를 하지 말라이 율법은 너무 지나치게 한정적이다.

     성경이 맹세하고 지키지 못하는 것보다 맹세하지 않는 것이 낫다고 말씀한다.(5:4~5)

     맹세는 사람으로 하여금 자신이 이행하기까지는 채무자로 남게 되기 때문이다.

하나님에게 한 맹세는 깨트리면 하나님께 거짓말하는 하는 행위이다.(5:4) 그러나

    사람에게 한 맹세는 깨트리면 사람으로 하여금 불공정하게 대하ㅓ는 것이다.

          (30:2; 23:21; 5:4; 22:27; 50:14; 76:11)

2) “도무지 맹세하지 말라. (34~36)

결코 맹세하지 말라. 결코 저주하지 말라. 어떤 것으로든지 맹세하거나 저주해서는 안 된다.

모든 것이 신성하고, 모든 능력이 하나님께 속해 있기 때문에 맹세해서는 안 된다.

하나님을 저주하는 것은 심각한 죄로 그 죄는 너무 심각하여 십계명의 하나로 가록되어 있다.

       (20:7; 19:12; 5:34; 3:14; 3:8~9; 5:12; 10:7; 59:12; 109:12; 7:22)

맹세 : 6:13; 10:20; 45:23; 4:2; 26:63; 고후 1:23; 1:20; 5:12를 보라.

3) 사람에게 유일하게 한 가지 이상적인 맹세와 보증이 있다. (37)

말은 옳다 옳다, 아니라 아니라 하라말은 인격으로부터 말미암는다.

     이것이 사람에게 유일한 맹세요, 보증이다.

, 하겠습니다. 아니요, 하지 않겠습니다외에 더 말하지 않아야 한다.

     그가 말할 때 모든 사람이 그리될 줄 알아야 한다.

     그의 삶이 너무도 정직하고 솔직하므로 어느 누구도 그의 말에 의심을 갖지 않아야 한다.

     이는 맹세 자체 근원이 악에서 비롯되기 때문이다.(5:37)

        (5:13,37; 4:6; 딤후 1:13; 2:7~8)

 

2. 상해를 다루는 율법의 참 의미. (38~42)

이 율법은 수세기 동안 사용되어 오면서 오용하거나 왜곡되거나 악용되었다.

그리스도께서는 이 율법을 바꿨다. 그리스도인은 악을 악(복수, 원한)으로 갚지 말아야 한다.

   그러나 그리스도인도 안전을 위하여 악을 피하거나 저항할 권리는 갖고 있다.

1) “눈은 눈으로 이는 이로 갚으라. (38)

이 율법은 흔히 보복을 정당화시키는 것으로 생각하나(21:24; 24:20; 19:21)

   이런 생각은 오해이며 곡해이다. 하나님의 목적자비를 보이며 보복을 제한시키려는 것이었다.

이 율법은 공의를 실행하는데 재판관들을 통괄하는 법정에 주어진 것이다. 다른 사람을 보복 하도록

   개인에게 주어진 것이 아니다. (재물은 변재가 가능하나, 생명은 자신의 생명으로)

2) “악한 자를 대적하지 말라. (39~42)

(1) 육체적인 손실을 받아들임(오른쪽 빰을 맞는 것). (39)

오른편 빰은 손등으로 친다. 이는 경멸과 비꼬는 행위로 결투를 신청하는 상징적 행동이다.

이 말씀의 의미는 도전, 분개, 복수, 보복하지 않으며, 가해자에 대한 어떤 법적 행동도 취하지 않겠다는 것으로,

   왼편 뺨을 돌려 되며 인내하는 것이다.

(2) 재산상의 손해를 받아들임(겉옷까지 갖게함). (40)

유대인의 율법은 속옷만을 저당잡지 결코 겉옷(한 벌뿐)을 저당잡지 못하도록 규정되어 있다.

믿는 자들은 자아, 재산, 권리를 잊어버리고, 하나님을 위해서, 다른 사람의 구원을 위해서 살아야 한다. (고전 6:1~8)

(3) 부당한 요구를 받아들임(정복당한 국민은 억지로 봉사하도록 강요당함). (41)

의미는 용서하고 섬기며 더 많은 봉사를 하라는 것이다.

(4) “구하는 자에게 주라. (42)

요점은 믿는 자들은 주거나 빌려줄 준비를 갖추고 살아야 한다.(고후 8:11~15)

믿는 자들이 일하는 이유자신의 필요를 채우고, 궁핍한자를 도우기 위해 일해야 한다.

 

3. 인간관계의 참 의미. (43~48)

하나님께서는 믿음의 가정을 창조하시고 그들과 영원히 함께 살기를 원하셨다.

믿음의 가정도 한 가족으로 함께 살며, 서로 사랑하고, 이웃들과도 사랑하며 살기를 원하신다.

하나님의 가족들은 마음속에 미워하지 않고, 원수로 대하지 않고. 모두 이웃으로 사랑한다.

1) “네 이웃을 사랑하라: “이웃 사랑하기를 네 몸과 같이 하라”(19:18) 한다. (43)

이스라엘은 율법을 해석하는데 결정적인 두 가지 잘못을 저질렀다

   ① 그들은 그들 자신의 공동체에 속한 사람들, 종교, 민족만을 이웃이라 한다.

       그 밖의 모든 사람들과는 교제를 차단하고 끊어 버렸다(4:5, 7:25, 7:4~5)

   ② 그들은 원수들을 미워해야 한다고 생각했다. 그러나

       하나님은 이 세상을 사랑, 희락, 화평, 평등(5:22~23)으로 잘 이루어가는 것이다.

2) “너희 원수를 사랑하라 ; 온전하라(44)

원수를 사랑하라는 진정한 의미는 4가지의 실제적 행동을 포함한다(비교 고전 13:4~7)

   ① 원수를 사랑하라는 것이다.

   ② 자기 자신을 저주하는 자를 위해서 복을 빌어야 한다.

   ③ 당신을 핍박하는 자를 위해서 기도하라.

   ④ 말로 하는 것보다, 선하게 행하는 것은 훨씬 월등한 효력을 드러낸다.

3) 동기. (45~47)

사랑은 사람을 하나님의 자녀로 만든다. (4:4~6, 요일 3:10)

사랑은 사람을 하나님 같이 만든다. (5:48, 딤전 4:7, 6:11, 2:12, 벧전 1:15~16)

사랑은 사람을 다른 사람들과 구별되게 만든다. (5:42, 20:35, 12:13, 6:10)

4) 책임 ; 온전하라. (48)

너희도 온전하라목적이 온전해야 한다는 것이다(목적, 목표와 관계있다)

이것은 인격의 온전함이 아니라, 죄 없는 상태(충분한 성장, 경건의 성숙)를 의미한다.

         (4:12~16, 3:12~16, 요일 1:8~10)

성경이 말하는 온전함은

   ①구원의 온전함(10:14),

   ②진보적이며 성숙한 온전함(4:12, 4:12, 13:21, 1:4, 요일 4:17~18),

   ③구속과 구원의 온전함(3:11~12).

주님의 지적은 원수에게도 사랑을 드러내 보일 때, 그는 성숙한 마음을 소유한 것이다.

       (13:33~35, 21:15~17)

 

결론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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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od Bless You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