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전 15:12~20,  어찌 부활이 없다 하느냐 .                           주제: 15. 부활,         2017. 4. 16.


서론 

       : 죽은 자의 부활을 부인한 결과는 너무나 끔찍하다.

          이 엄청난 비극을 깨닫게 하기 위하여 그 결과를 강조한다.

 

1. 인간의 육적 부활을 부인하는 자들이 있다. (12)

전쟁이나 사고로 인해 팔다리나 신체의 다른 부분을 잃은 자들이 있다.

   - 그들의 신체의 떨어져 나간 부위는 세상의 다른 곳에 있다. 그러므로 부활이 불가하다 한다.

인간의 영혼은 불멸하지만 그 몸은 이 세상에서만 존재할 뿐이라고 믿는 자들이 있다.

   - 이 몸이 바로 질병과 아픔, 고통과 상처, 죄와 악, 죽음과 타락의 원인이 된다고 생각한다.

부활을 영적인 개념으로 보는 자들이 있다.

   - 그들은 죽음과 동시, 혹은 예수의 부활시 일어났다거나, 인간의 성품과 인격적인 면에서만 일어난다고 생각한다.

육체적 부활을 불신하는 오해와 불신풍조는 고린도교회 안으로까지 스며들어왔다

오늘도 교회 안에서 육적 부활을 전혀 이해하지 못하거나 믿지 않으면서도 신앙고백을 하는 믿는 자들이 있다.

    이러한 점은 우리 신앙과 모든 것에 영향을 주게 될 심각한 것이다.

 

2. 만일 죽은 자의 부활이 없으면, 그리스도도 다시 살아나지 못하리라. (13~15)

1) 부활을 부인하는 것은, 예수 그리스도께서 다시 살지 못하셨다고 말하는 것이다.

    이것은 바로 하나님께서 죽은 자를 살리실 수 없다는 터무니없는 생각이다

부활이 없다면, 하나님께서 죽은 자를 다시 살리실 수 없다면, 그리스도께서 부활하지 않았음을 의미한다.

요점 : 예수 그리스도께서 부활하셨다는 것은 장차 부활이 일어날 수 있다는 것이다.

             예수 그리스도를 부활시키신 그분이 장차 우리의 몸도 부활시키실 것이다.

2) 부활을 부인하는 것은, 우리의 전파하는 것이 헛것이라고 말하는 것이다

헛것”(κενόν 케논)은 무의미한, 근거가 없는, 진실이 결여되고 의미가 전혀 없는 것을 말한다

   ① 우리가 전하는 메시지는 다시 살아나신 부활의 주님에 대한 복음(좋은 소식)이다

     - 육체가 없는 영혼만으로는 하나님을 결코 섬길 수 없다. 몸을 갖춘 전인격의 진정한 인간만이 하나님을 섬길 수 있다.

   ② 우리의 전하는 메시지는 우리의 죄를 위하여 죽으셨다가 묵음을 물리치시고 다시 살아나신

        예수 그리스도께서 하나님의 아들이시라는 것이다.(1:4)

     - 만일 부활이 없다면, 그리스도께서 하나님의 아들이 아니시며, 우리의 전하는 것이 헛되다.

3) 부활을 부인하는 것은, 우리의 믿음이 헛되고, 전혀 근거 없으며, 무의미하다는 것이다

그리스도가 부활하지 않았다면, 무덤에 있는 죽은 자가 산 자를 구원할 수 없다

4) 그리스도의 부활을 부인하는 것은, 우리가 의도적으로 거짓말하고 있다고 말하는 것이다

사도들은 예수 그리스도의 죽으심과 부활의 확실한 증거를 전했다.

만약 하나님께서 그분의 아들을 살리셨다면,

    우리를 죽음으로부터 자유케하기 위하여 돌아가셨기에 우리를 다시 살리실 수밖에 없다.

(     2:23~24, 4:33, 10:39~41, 17:2~3, 1:4, 4:25, 10:9, 고전 15:4, 1:20, 살전 4:4, 벧전 1:3)

 

3. 만일 죽은 자의 부활이 없다면,

          그리스도도 다시 살아나신 일이 없었을 것이다 . (16~19)

1) 부활이 없다는 것은, 그리스도께서 다시 사신 것이 없다고 말하는 것이다.

만약 그리스도께서 다시 살아나셨다면 우리도 그분과 같이 다시 살아날 것이다.

   - 예수 그리스도의 부활과 우리의 부활은 서로 밀접한 서로 밀접한 관계에 있다.

    - 우리의 몸과 영혼이 다 부활하여 영원히 살 수 있는 길을 마련해 놓으셨다.(딤후 2:8)

2) 부활을 부인하는 것은, 우리의 믿음이 헛되다고 말하는 것이다

여전히 죄 가운데 있다는 것이다. 죄 사함도, 구원도 있을 수 없다.(1:7, 요일 2:1~2)

3) 만일 그리스도께서 죽은 자 가운데서 다시 살아나지 못하셨다면, 이미 죽은 믿는 자들은 멸망한 것이다

그들은 썩은 육체와 공동 묘지 안에 버려져 있는 마른 뼈에 불과한 것이다.

그리스도 안에서 잠자는 자영혼이 잠든 것이 아니라 그들이 세상의 모든 고통과 아픔과

     환난과 죄악으로부터 벗으나 예수 그리스도 안에서 쉬고 있음을 의미한다

4) 만일 부활이 없다면, 우리는 모든 사람들 가운데 더욱 불쌍한 사람들이다. 그 이유는

   ① 믿는 자들이 거짓된 믿음과 철학에 소망을 둔 것이기 때문이다.

   ② 믿는 자들은 하나님의 초자연적인 능력이 자신들을 이 세상의 환란으로부터 보호해 주리라 기대하고 있었기에

       그분의 능력이 비웃음거리가 되고 거짓말이 되기 때문이다.

   ③ 믿는 자들의 의롭고 강건하고 경건한 삶의 방식이 오해를 받고, 반데 당하게 되기 때문이다.

   ④ 만일 부활과 구원, 영생의 소망이 없다면 믿는 자들은 전혀 불필요한 고통을 당하는 것이다

   ⑤ 진정으로 믿는 자가, 절실한 필요에 처해있고 죽음 가운데 방황하고 있는 세상에 복음을 전하려고

       자신과 자신의 모든 소유를 바치고 희생하면서 자기를 부인하고 있기 때문이다.

     - 만일 부활이 없다면, 믿는 자들은 자신의 생애와 물질을 낭비하고 있는 것이다.

                (5:41, 8:16~17, 고후 1:7, 2:12, 11:24~26, 벧전 4:12~13, 벧전 5:10)

 

부활의 보증이 되셨다 (20)

죽은 자 가운데서 부활하셨다. 잠자는 자들의 첫 열매가 되신 것이다.

   - 첫 열매는 농부가 거두어들이는 첫 번째 추수의 수확을 의미한다.

   - “이란 단어는 시간적인 순서에 있어서 최초를 의미한다.

   - 첫 열매를 하나님께 바치는 것은 나머지 다른 추수에 대한 하나님의 축복을 보증한다.

              (8:11, 8:23, 1:18, 살전 4:14, 벧전 1:3~4, 1:5,)

 

결론 :


1cor151220_20170416.hwp






 


God Bless You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