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1~10. 기도를 들으시는 여호와               주제: 14. 기도와 응답.     2017. 3. 12.


서론

      : 이 시는 불경건한 대적자의 공격을 받고 있는 자의 참회 시이다그러나 참회의 구체적인 죄는 나타나지 않는다.

        시인은 적들의 적의 속에서 하나님의 진노를 깨닫고 그로인한 고뇌가 너무 깊어 신체적 건강까지 상하게 되었다.

하나님의 용서를 확신(응답)하기까지 그가 느끼는 깊은 고통과 슬픔(회개)은 죄를 가볍게 여기는 자들을 일깨우는 가르침이 된다.

 

1. 죄의 징계로 인한 영혼의 고통. (1~3)

시인은 죄의 징계로 인한 영혼의 고통을 있는 그대로 드러낸다. (1~3)

고통을 다 드러내는 것은 어떠한 죄도 용서하시는 긍휼의 하나님께로 나아가기 위함이다.

1) 징계는 은혜의 수단이다. (1)

하나님의 징계에 대한 다윗의 태도는 징계로 인한 고통 속에서 낙담하지 않고

    진노와 함께 용서하시는 긍휼의 하나님을 믿고 하나님 앞에 나아간다.

믿는 자가 하나님의 징계를 받을 때 양심의 죄책과 자기 모멸감으로 낙심만하기 쉽다.

    그러나 그것을 떨치고 일어나 하나님의 징계를 달게 받으며, 자식에 대한 여러 가지 사랑으로 알고

    새롭게 시작하는 것이 더 중요하다.

    왜냐하면 징계는 성령의 열매를 맺게 하기 위한 하나님의 사랑의 매이기 때문이다.

징계 받는 자의 태도는

  달게 받아야 한다.

  하나님께 더 가까이 나아가 말씀을 묵상하며 기도함으로 주께서 해결해주시도록 기다리는 것이다

  징계를 통하여 자신의 정체성을 다시 한 번 확인할 수 있다.

죄를 심각하게 생각하지 않을 때 사람은 죄를 짓게 된다.

2) 죄로 인해 육신이 쇠함. (2)

다윗은 영적 감수성이 예민하여 그 영혼의 고통은 신체에까지 영향을 미쳐 죽음에 이르는 고통을 겪고 있다.

   심령의 근심이 뼈를 마르게 한다. 그러나 이러한 고통과 눈물을 통해서 사람은 영혼의 치료를 얻게되며

   회복의 기쁨을 맛보게 된다.

극한 체험은 하나님과의 관계를 가장 중요시하는 영혼만이 민감히 느낄 수 있는 영적경험이다.

    다윗이 회복을 바라는 것은 오직 하나님의 은혜이다.

3) 영혼이 전율함. (3)

영혼 깊은 곳에서 터져 나오는 시인의 절규는 하나님께서 그의 영혼에 손을 대신 것이다.

    즉, 그의 영혼을 향해 진노하심으로써 자신의 죄에 대하여 깊이 생각하게 하신 것이다.

다윗의 고통은 죄 자체가 지닌 파괴력과 그로 인한 하나님의 진노 때문이었다.

다윗은 더 나아가 그 징계가 언제까지인지 알 수 없어 불안해한다.

 

2. 회복되어 하나님을 찬양하기 원함. (4~5)

징계 가운데 영혼의 고통을 겪는 다윗은 하나님의 은혜로 하나님을 찬양하기를 원한다.

1) 영적 상실감을 겪음. (4)

여호와여 돌아와~” 다윗은 마치 하나님이 멀리 떠나셨던 것처럼 말한다.

    이것은 죄에 빠진 자가 겪는 고뇌의 본질이다. 이것이 영육이 겪고 있는 가장 큰 고통이다.

2) 구원의 은혜를 구함. (4)

주의 사랑으로 나를 구원하소서하나님께서 돌아오시기를 간구하는 것은 주께서 문제를 해결해 주시기를 바라는 것이다.

다윗은 모든 고뇌와 상황이 인간으로 비롯된 것이 아니라는 사실을 알았다.

    그는 하나님께서 징벌하신 것으로 믿었기에 하나님께서 직접 해결해 주시기를 바란 것이다.

3) 사망의 고통 속에서 간구함. (5)

사망 중에서는 주를 기억하는 일이 없아오니다윗이 처한 상황에 대한 탄식과 고백이다.

다윗은 하나님과의 교제가 끊어진 채로 하나님께로 돌아가는 것을 두려워했다.

4) 감사와 찬양을 회복하기 원함. (5)

스올에서 주께 감사할 자 누구리이까하나님과의 관계가 회복된 상태에서 주님을 찬양하는 것이다.

    믿는 자는 이 세상에서 생명이 있는 동안에 하나님께 친밀한 관계를 유지하기 원한다

 

3. 통회의 눈물. (6~7)

다윗의 눈물은 자신의 죄에 대한 철저한 회개의 눈물이었다.

1) 죄로 인한 극한 슬픔. (6)

다윗은 하나님의 형벌에 대한 두려움이나 자신의 처지에 대한 연민 때문에 슬퍼한 것이 아니라,

    자신의 죄 자체를 슬퍼하였다. 그는 죄 자체를 괴로워하고 있었다.

2) 철저히 회개함. (7)

다윗은 용서의 확신이 이르기 전에 철저히 회개했다.

다윗은 자신의 죄에 대하여 비통함을 느꼈던지 눈이 멀 정도였다고 고백한다.

진정한 회개에 이르기까지는 마음뿐 아니라 온몸도 고통 속에 처하게 된다.

 

4. 하나님의 응답과 악인의 결말. (8~10)

그는 철저한 회개 후, 하나님의 응답과 자신을 대적하는 악인들의 결말이 멸망임을 확신했다

1) 응답을 확신함. (8)

악을 행하는 너희는그들의 생각과 행동은 언제나 불순한 동기에서 나온 것이며

    습관적으로 헛된 일과 무가치한 꾀를 따라 악한 일을 일삼는 이들이란 사실을 보여준다.

    이처럼 다윗은 악에 대한 하나님의 응징과 자신을 용서하시는 하나님의 응답에 비추어 그들이 사라질 것을 담대하게 명령하고 있다.

2) 하나님께서 기도를 들으심. (8)

여호와께서 내 울음소리를 들으셨도다다윗은 대적자들을 강하게 물리치면서 그를 불쌍히 여기는

    하나님께서 그의 울음소리를 들으셨다고 선포한다.

    그는 왕이면서 하나님 앞에 일개 죄인으로 자비를 간구하고 있다.

    그것은 그가 겸손하여 주어진 지위나 명예가 하나님의 은혜라는 사실을 알기 때문이다.

결국 그를 괴롭히던 모든 것, 즉 그가 처한 현실과 그의 뇌리를 점거하며 사라지지 않던 영적 괴로움 등 모든 것이 사라졌다.

3) 기도를 들으신 것을 확신함. (9)

기도는 다윗의 삶의 원동력이었다. 그것은 기도를 들으시는 하나님을 믿었기 때문이다.

기도를 들으시는 하나님을 믿는 것이 그의 능력이다. 이런 기도에 대항할 마귀는 없다.

4) 악인이 철저히 패배함. (10)

갑자기 부끄러워 물러가리로다상황은 바뀌었다. 그들은 갑자기 찾아온 멸망으로 황망히 도망하여

    그 영혼은 심한 떨림으로 위축될 것이다.

      하나님께서 그들의 처지를 완전히 바꾸어 놓으셨다.

 

결론 :

 

 

ps060110.hwp





God Bless You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