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일 5:1~15.   세상을 이기라.                                                        주제: 14. 기도와 응답.     2017. 2. 26

.

서론

       : 하나님께서 존재하신다면 우리가 언젠가는 하나님 앞에 가서 우리의 믿음과 생각에 대해 해명할 책임이 있다.

세상이 모든 사람들은 다 하나님()을 믿는다고 한다.

    자기들 나름대로 신에 대한 이해를 하므로, 각 사람들(이슬람, 불교, 유대교, ... )마다 신에 대한 믿음과 이해의 방식이

    서로 다르므로 우리의 믿고 생각하는 것이 정확해야 한다는 것이다.

참 신이신 하나님을 믿는지에 대해 어떻게 말할 수 있는가? 이에 대한 검증할 방법이 필요하다.

 

1. 거듭나게 됨. (1~5)

1) 예수께서 그리스도이심을 믿는 것이다. (1)

그리스도메시야혹은 기름부은 자의 의미이다. 예수 그리스도께서는 세상의 구주가 되시도록 

      기름부은 하나님의 아들이심을 믿는 것이다.

하나님께로 난 사람은

(1) 하나님을 사랑하며, 또한

(2) 하나님을 사랑하는 모든 사람들을 사랑한다.

      그는 주 안에서 그의 형제자매 된 자들을 사랑한다. (13:34~35,...)

 

2) 순종, 하나님의 계명을 지키는 것이다. (2~3)

하나님을 사랑하는가? 하나님을 사랑한다는 것은 하나님의 계명을 지키는 것이다.

만일 우리가 참으로 하나님을 사랑하고 참으로 하나님께 관심을 두고 있다면,

     우리는 하나님을 기쁘시게 해드리기를 원한다. 말씀대로 행하기를 원한다.

     그러므로 하나님을 사랑하는 사람은 하나님의 계명을 지키는 자이다.

(1) 하나님께 대한 우리의 순종과 사랑은 우리가 하나님의 자녀들에 대한 사랑을 증명한다.

하나님께서는 형제자매를 사랑하라신다. 그러므로 하나님께 순종하여 서로 사랑해야 한다.

(2) 하나님께 대한 우리의 순종은 하나님을 향한 우리의 사랑을 증명한다. (3)

우리가 보여줄 방법은 하나님의 말씀하시는 바를 행하는 것뿐이다. 그 외 다른 방법은 없다.

성경은 하나님의 계명들이 무거운 것이 아니라고 밝힌다.

    하나님께서는, 사람이 자기 자신과 가진 모든 것을 다 드리는 전적인 충성을 요구한다.

믿는 자는 생명과 삶의 모든 실제적이고 가치 있는 것들로 충만하게 된다. 그러므로

    믿는 자는 하나님의 계명들을 결코 무거운 것으로 생각하지 않는다.

    그 계명들은 그에게 풍성한 삶을 가져다주기 때문에 오히려 그에게 기쁨이 된다.

        (5;22~23, 고전 2;12, 14:15~18, 14:26~27, 15:11,....)

3) 우리가 세상을 이겼다는 것이다. (4~5)

모든 믿는 자들이 명심하고 삶 속에서 실천해야할 위대한 말씀.

하나님께로 난 사람이란 누구를 가리키는가? 그것은 예수 그리스도를 하나님의 아들이심을 믿는 사람이다.

     세상은 믿음에 의해 정복된다.(승리한다)

모든 것 가운데 가장 치명적인 것은 부패와 사망이다 온통 부패와 사망으로 가득 차 있는 세상을 어떻게 이길 수 있을까?

    그것은 예수 그리스도께서 하나님의 아들이심을 믿음 때, 하나님께서는 그에게 새로운 심령을 주신다.

 

2. 그리스도에 대한 증거(성령, 하늘, .). (6~8)

인간이 해야 할 일은 하나님의 아들 예수 그리스도에 대한 증거를 믿는 것이다.

1) 예수 그리스도의 사명이 있다. (6)

(주의 세례)과 피(주의 죽으심)로 임하신그분이 하나님의 아들임을 선포하고 있다.

(1) 예수 그리스도의 세례는 이 땅에서 그분의 행하실 사명의 출발점이 된.

하나님의 성령께서 비둘기의 형상으로 그분 위에 임하셨다.(1:32~34. 요한의 선포)

하나님의 음성이 그분이 하나님의 아들이심을 선포했다. (3:17; 1:11; 3:22)

(2)예수 그리스도의 죽으심과 십자가는 그분이 하나님의 아들이심을 선포한다.

오직 하나님의 아들만이 온전하시기 때문에 인간의 죄를 위하여 죽으실 수 있다.

요점은 예수 그리스도의 십자가와 죽으심은 그분의 세상 죄를 사해주시는 하나님의 아들이심을 선포하는 것이다.

              거듭 증거 되는 바가 이것이다.

2) 성령의 증거(6). 하늘의 증거(7). 땅의 증거(8)가 있다.

 

3. 그리스도에 대한 증거(하나님, 요한). (9~15)

우리 자신을 시험해 봄으로써 하나님을 믿는 가를 알 수 있다.

1) 하나님의 증언. (9~12)

(1) 하나님의 증거는 사람들의 증거보다 훨씬 더 크다. (9)
우리는 사람들의 증거를 믿으며, 그들의 말하는 바를 참된 것으로 인정한다.

(부부, 부모, 선생님, 그리고 직장인들은 고용주의 말을, 법관들은 증인들의 말을 믿는다.)

(2) 하나님의 증거는 믿는 자의 심령 속에 살아 있다. (10)

어떤 사람이 하나님의 아들을 믿고 의지할 때, 하나님께서는 그의 안에 하나님의 증거를 심어주신다.

    그 증거란 하나님 자신의 영이다.

        (1:12~13; 8:16~17; 4:4~6; 1:13~14; 4:30; 요일 3:24; 4:13)

(3) 하나님의 증거는 믿지 않는 자들에 의해 거부된다. (10)

하나님께서는 그분이 하나님의 아들이라는 사실에 대하여 거듭 증거 하신다.

      (그리스도의 삶(사역과 말씀의 증거), 그리스도의 세례, 십자가의 죽으심, 부활, 성경, 성령, 체험 등)

           (3:16~18,36; 8:24)

(4) 하나님의 증거가 명백하게 진술되어 있다. (11~12)

하나님께서는 자신의 아들에게 영생을 주셨다. 그러므로 아들이 있는 자에게는 생명이 있으나, 아들이 없는 자에게는 생명이 없다.

2) 요한의 증거. (13~15)

예수 그리스도께서 하나님의 아들이심을 선포하는 요한의 증거가 있다

(1) 믿는 자는 영생에 대해 확신할 수 있다고 선언한다. (13)

우리가 영생을 가졌다는 것을 경험에 의해 완전히 확신할 수 있다. 의심없이 알 수 있다.

요점은 우리가 하나님의 아들을 믿고 그 믿음을 지켜야 한다는 것이다. 우리는 우리의 믿음 안에서 인내하고 견뎌 나가야 한다.

(2) 믿는 자는 기도의 응답에 대해 확신할 수 있다고 선언한다. (14~15)

   ① 우리가 하나님(그리스도) 안에 있다면, 우리는 하나님께서 우리의 기도를 들으신다는 확신을 가질 수 있다. (14)

   ② 하나님의 뜻대로 구하면 하나님께서 우리의 기도를 들으신다. (14)

   ③ 하나님께서 우리의 기도를 들으신다는 것을 우리가 안다면 또한 그분이 응답해 주시리라는 확신을 가질 수 있다. (15)

 

결론 :

 

1jn050115_20170226.hwp


 


God Bless You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