응시하며 기도하기

 

 

 

응시하며 기도하기

 

우리가 주위의 경이로움을 응시하는(gazing) 시간은, 하늘을 주시(watching)하거나, 새들을 살펴볼(looking) 때와 같지 않다.

응시(gazing)주시(watching)살펴봄(looking)에는 모두 시력이 필요하지만, 이들 사이에는 미묘한 차이점이 있습니다.

 

주시(注視, watching)는 대체로 어떤 사물을 주시한다.

만일 산책을 하는 동안에 나무 사이에서 나는 무슨 소리를 듣는다면, 발걸음을 멈추고 무엇이 그런 소리를 내는지 알아보기 위해 말없이 주시한다.

또 친구가 나를 방문한다는 약속이 있었을 때, 창문 앞에서 친구가 오는지를 주시하면서 도착을 기다린다.

예수님은 겟세마네 동산에서 홀로 기도하러 가시면서 제자들에게 "너희는 여기 머물러 나와 함께 깨어 있어라(watch with me: kjv)"(26:38)고 하셨다. 주시하는 것은 중요하지만 응시와는 다르다.

 

살펴봄(to look for) 또한 응시와 다르다.

우리가 무엇인가를 잃어버렸을 때 그것을 찾기 위해서 이곳저곳을 살펴본다. 이방 저방 또는 현관, 자동차 등 이곳 저곳을 찾으려 갈 것이다. 다행히 발견하면 안도하며 살펴보는 일을 중지한다.

마치 예수님의 비유에서 잃어버린 양 한 마리를 찾았을 때 기뻐한 목자와 같다(18:13).

 

무엇을 바라보는 것(to look at)은 또 다른 경험이다.

우리는 주로 무엇인가에 대해 배우거나 새로운 면을 발견하기 위해서 그것을 바라본다.

 

응시(凝視, gazing)은 주시나 살펴봄과는 달리 우리 앞에 있는 것을 의식하고, 그것과 함께 존재하는 것 외에 다른 목적이 없다. 그저 "차분한(마음이 가라앉아 조용한) 시선"으로 바라보는 것이다.

차분한 시선은 대상이나 대답을 살펴보지 않으며, 기대한 것이나 미지의 것들을 주시하지도 않는다.

차분한 시선은 세상을 응시하며 하나님의 형상 안에서 하나님을 보고, 피조물 안에서 조물주를 본다.

응시할 때 열린 마음을 가지고 보라. 그리하면 사랑이 우리가 보는 것을 알려주는 것을 허락한다.

사랑하는 사람들을 응시한 일들을 기억하는가? 사랑의 시선으로 바라볼 때, 그들의 모습과는 상관없이 아름답게 보이며 그들의 존재 자체가 당신의 마음에 경이로움과 감사를 채워준다.

내 앞에 펼쳐진 피조세계를 응시할 때, 나는 생명의 선물을 인지하며 경외심에 가득해진다. 내 마음이 열려 나에게 부어지는 하나님의 사랑을 받아들인다. 차분한 시선으로 사람들, 자연계, 또는 사람들이 행하는 일들을 응시할 때 우리가 보는 일은 기도로 변화된다.



사전적 용어설명

 

응시(凝視, gazing) :

응시(凝視) (여변) 시선을 모아 한 곳을 뚫어지게 자 세히 봄. a steady gaze.

凝視(응시) ; 풀음이 : 눈길을 주어 한동안 바라보는 것

응시(凝視) a steady gaze; a stare. 하다

gaze at [on]; stare at; watch intently;

look hard at; fix [fasten] one’s eyes on. * 차가운 눈초리로 하다

give a persona cold stare.

gaze [geiz] n. 응시, 주시, 눈여겨 봄; (뚫어지게 보는) 시선.

She turned her off the boy to the dog.

그녀는 시선을 소년에게서 개로 옮겼다.

fix one's on 을 응시하다.

stand at 응시하고 있다.

gaze [geiz] vi. 『∼/ +/ ++

(흥미·기쁨 따위로) 지켜보다, 응시하다, 황홀히 쳐다보 다(at; on, upon; into).

gaze géizvi. (주로 놀라움·기쁨·흥미를 가지고) 뚫어지게 보다, 응시하다. at, on, upon, into(look )

gaze+》 《gaze++

gaze up at the stars 별을 쳐다보다

gaze into a person’s face 의 얼굴을 응시하다

gaze after a person 의 뒷모습을 (유심히) 바라보 다

호기심·멸시 등의 표정으로 빤히 볼 때는 보통 STARE.

n. 주시, 뚫어지게 봄, 응시(steady look)

stand at gaze 뚫어지게 바라보며 서 있다

 

주시(注視, watching) :

주시(注視) (여변)

시력(視力)을 집주(集注). 어떤 목표물을 자세히 살피려 고 봄. a stedy gaze.

한 곳에 온정신을 모아 살핌. 응시(凝視), 주목(注目), close observation

 

주시점(注視點) (심리) 시야 가운데서 주시하는 점().

. a visual point

注視(주시) 풀음이 : 주의(注意)해서 봄

자세(仔細)히 눈여겨 봄

주시(注視) a steady gaze; close obser-vation; scrutiny. 하다 stare [gaze] at;

fix one’s eye on; observe [look at] a thingclosely; watch care-fully.

아무의 얼굴을 하다

look [gaze] a person in the face

• ∼의 대상이 되다 become the center of atten-tion; have every eye fixed on one.

주시하다(注視~, watch closely) 가까이에서 지켜보다.

자세히 관찰하다. 유의(주의)하다.

숨어서 관찰하다는 뜻(3:2).

watch [wɑtʃ, wɔːtʃ] v.

vt.

①『∼+/++do/++-ing/+wh.지켜보다, 주시하다; 관전[구경]하다. [SYN.] SEE.

vi.

① 『∼/++지켜보다, 주의하여 보다,

주시[관찰]하다; 구경[방관]하다.

•∼ TV[baseball, a game] 텔레비전을[야구를, 시합을] 보다. vt.

•∼ the shadow of a cloud pass [passing] over the water. 수면을 구름의 그림자가 지나는 [지나가고 있 는] 것을 지켜보다.

Watch what he is doing. 그 사람이 하는 것을 잘 보아 라.

Watch for a signal. 신호를 지켜봐라.vi.

I ed as he walked away. 그가 물러가는 것을 나는

살펴보았다.

He ed for thieves. 도둑을 망보고 있었다.

The doctor told her to for symptoms of measles. 의사는 그녀에게 홍역의 징

 

 

살펴봄(looking) :

살펴보다 하나하나 자세히 주의하여보다.

look about 살피다1

살피다1 조심하여 자세히 보다. consider ¶ 기색을 ~

어떤 현상을 잘 비추어 관찰하거나 생각하다. judge ¶ 물가 시세를 ~

look [luk] v.

vi.

① 『∼/ +/ ++보다, 바라보다, 주시하다,

눈을 돌리다; (구어) (놀라서) 눈을 크게 뜨다(at). [SYN.] SEE.

② 『∼/ ++/ +that 생각해 보다, 고찰[검토]하다, 조사하다; 조심[주의]하다. [cf.] see.

vt.

(감정·의지 따위를) 눈으로 나타내다[알리다].

② 『+++/ ++응시하다, 주시하다; 살피다,

관찰하다, 조사하다.

•∼ off 눈을 돌리다.vi.

Look at the man [me]! 저 사람[(의 얼굴)]을 봐라.

Look this way, please. 이쪽을 보아주세요.

•∼ through the papers 서류를 훑어보다; 서류 속을

뒤지다[찾다].

look at은 현재분사(때로는 원형 부정사)를 수반할 수 있 음: They looked at him swimming [swim]. 그들은 그가 수영하는 것을 보았다.

•∼ deeper 더 깊이 검토하다.

a way of ing at things 사물(事物)을 보는 방법.

Look (to it) that everything is ready. 만반의 준비를 갖추도록 하라.

 

look [luk] n.

, 얼핏 봄(at).

(표정), 얼굴 (표정); 안색.

get a good 찬찬히 보다.

have a for 을 찾다.

have [give, take] a at 을 얼핏 보다,

을 훑어보다.

a vacant 멍한 눈.

 

 

 

--------- 이콘 응시 ---------

 

동방정교회 전통에서 이콘으로 기도하는 데에는 그림이나 조각상을 차분한 시선으로 응시하는 것이 포함됩니다. ‥… 이콘은 단순히 또 다른 기도 방법에 그치는 것이 아니라, 그녀의 종교적 경험의 중심에 위치합니다. 그녀는 "모든 사람들이 그렇듯이 우리 집에는 여러 개의 이콘이 있었습니다. 교회에 가면 제단 뒤에, 벽에, 그리고 둥근 천정의 중심에 이콘이 있었어요. 이콘은 하나님에 대해 말해주고, 우리에게 거룩한 공간을 만들어 줍닏.

 

신앙생활의 출발점에서부터 이콘은 사람들이 초월하시는 하나니을 보다 가깝게 느끼도록 도와줍니다. 이콘은 모두 관계들과 관련됩니다. 하나니의 충만을 알 길이 없기 때문에, 우리에게는 신비와 이어지는 길이 필요해요. 이콘은 하나님을 인격적인 분으로 만듦으로서 그 목적에 기여한답니다. 이콘은 하나님을 모시는 것이나 이미지가 아니라 하늘을 향해 열린 창문, 우리가 볼 수 없는 하나님이 현존을 상기시켜주는 것이라고 이해되고 있습니다.

 

자기의 임무가 거룩한 것이라고 이해하는 화가들은 전통적인 정교회 이콘을 만듭니다. 그들의 작업은 그를 자신의 재능과 관련되기 보다는 그들의 하나님과 관련되어 있습니다.그들은 이콘을 그리기 전이나, 그리는 동안 많은 시간을 기도하고 금식하며 보냅니다. 구약성서와 신약성서에 제시되는 형상들의 크기와 균형은 자연스럽지 못합니다. 종종 코가 길고, 귀가 크고, 입은 작습니다. 손은 크고 손가락들은 깁니다. 아기 예수는 어른이나 노인으로 묘사되 수도 있을 것입니다. 인간들의 배경은 단순히 엷게 채색되거나, 아니면 비현시적으로 표현된 풍경이나 방일 수도 있습니다. 이 기법은 보는 사람들로 하여금 자기들이 자연세계를 바라보고 있는 것이 아니라, 완전히 다른 셰계로 이끌려 들어가고 있다는 것을 상기시켜 줍니다.

 

동방정교회 안에 있는 사람들에게 있어서, 이콘으로 기도하는 데는 이콘을 으시하는 것 이상의 일이 포함됩니다. 이콘으로 기도하려면 다른 행동이 요구됩니다. 이콘은 크게 존숭되기 때문에 기도 하는 사람은 선택한 이콘 앞에 촛불을 켜고 무릎을 끓고 십자가성호를 그으며, 때로는 이콘에 입을 맞춥니다. 릴리아나는 "서구인은 종종 이렇게 이콘을 존숭하는 것을 우상숭배라고 오해하기도 하지마, 우리 저교회 신자들은 자신이 이콘을 예배하고 있지 않다는 것을 알고 있어요. 우리는 사랑의 관계 안에 있는 사람을 다루듯이 이콘을 다룹니다. 우리는 존경하는 사람에게 인사를 하잖아요? 또 사랑하는 손자의 사진에 입을 맞추지 않습니까? 우리 저교회 신자드에게 있어서, 이콘은 신비로운 하나님과 관계를 맺는 방법을 방법을 마련해 주답니다."라고 말했습니다.

 


응시하며 기도하기.hwp



 


God Bless You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