묵상기도의 방법(들)

                                                                                                                         정대식, 묵상기도의 방법,(가톨릭 크리스찬, 2003)

 

 

 

묵상기도의 방법은 대개 준비, 본론, 맺음으로 크게 나눈다. 묵상기도에서 방법과 기술을 절대시하거나 강요하지 않는다. 오히려 어떤 방법이나 기교보다는 사랑에 더 익숙해지는 것이 더 중요하다. 제시된 방법을 원칙 그대로 따를 필요는 없다. 어떤 부분은 생략될 수도 있고 첨부할 수도 있으나 그 목적은 하나님과의 관계를 확립하는데 있어야 한다. 묵상방법의 선택에 있어서 주의할 점은 너무 극단적이고 보속적인 방법은 피해야 한다. 즉 지나치게 엄격하거나 강직한 방법, 또는 수시로 다른 방법을 택하는 것은 좋지 않다. 어느 정도 묵상에 진보한 사람에게는 굳이 어떤 방법론에 집착할 필요는 없지만 초보자에게는 기초 방법이 있어야 한다.

한 가지 방법론을 택해서 어느 기간동안 인내롭게 실천해 보고 결정하는 것이 좋다. 묵상기도의 방법은 오히려 단순할수록 좋고 도움이 될 수 있다.

묵상기도는 개인적인 기도에 속한다. 각자가 성장해온 환경이나 성격, 사고방식이나 신앙, 영성적인 차이에 따라 하나님과의 친교에서 다분히 개인적인 색채를 띤다. 따라서 한 공동체에서 똑같은 묵상 방법을 일률적으로 제시하기 보다는 다양하게 선택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좋을 것이다. 초기의 묵상 방법이 기도의 깊이를 더해가면서 변화될 수도 있다.

묵상기도의 초보자들에게 지도자의 역할은 매우 중요하고 필요하다. 많은 사람들이 묵상 기도의 어려움을 이기지 못하거나 묵상의 뜻을 잘 몰라서 본인 스스로 묵상기도에 성소가 없다고 포기하는 경우가 있다.

영성 지도자의 역할은 묵상하는 사람으로 하여금 기도 안에서 하나님과의 바른 관계를 유지하도록 도와준다. 특히 묵상의 어려움들을 바르게 권고해 주고 용기를 북돋아 준다. 묵상 지도는 묵상기도 방법의 기술적인 문제만 지도하는 것이 아니라 특히 묵상 중에 느끼고 일어나는 내적이고 초자연적인상황을 바르게 판단하여 인도한다.

 

 

1. 추리 묵상

 

추리 묵상은 성 베드나르도에 의한 묵상 방법으로서 16세기 이후 현대에 이르기까지, 특히 초보자들에게 많이 이용되고 있다.

추리 묵상은 하나님의 말씀을 기본으로 한다. 이 묵상은 초자연적 진리가 지닌 의미를 꿰뚫어 보고 그것을 사랑하며 은총의 도움으로 그것을 실천하기 위해 생각과 마음으로 추리하는 것이다.

추리 묵상의 초기 단계는 주로 지성의 추리 작용에 의거하지만 점차적인 노력과 인내를 통하여 단순화시키면서 의지의 작용으로 전환해 간다. 이때 주의해야할 점은 성급한 기도의 변화를 시도해서는 안 된다. 묵상 주제 하나하나를 고찰해 가면서 서서히 의지의 정감이 자연적으로 발생하는 순간에 추리는 일단 멈추어야 한다.

 

묵상순서 :

1) 우선 자기 죄를 통회한다.

2) 하나님의 현존을 느끼도록 한다.

3) 독 서

* 주님의 말씀을 천천히 읽는다. 그리고 그분의 뜻을 이해하려 노력한다. 이때 주의할 점은 내 생각을 말씀드리기 보다 주님의 뜻을 알아듣기 위해 주님께 질문을 드린다. ()

"네 이웃을 네 몸과 같이 사랑하라."(19:19)는 말씀을 묵상

 

질 문 :

* 예수님, 어떻게 이 말씀이 진리가 될 수 있습니까?

* 실제로 이웃을 자기 몸처럼 사랑할 수 있습니까?

* 이 말씀이 나와 무슨 관계가 있는가?

* 이 말씀이 나의 실생활과 연결되는가?

4) 묵상의 결실이 생활실천으로 실현되도록 구체적인 설계

* 결심

5) 감사 기도

 

 

2. 쇼타르(Chautard) 묵상

 

19세기 초 프랑스의 Sept-Fons 트라피스트 수도원의 아빠스인 쇼타르에 의해 시작된 이 묵상의 특징은 매우 단순하다. 기도 처음부터 끝까지 이 묵상은 예수님과의 대화만으로 자연스립게 전개해 나간다. 이 묵상은 3게의 라틴어 표현으로 설명될 수 있다.

 

묵상 순서 :

* 성서구절을 읽고 묵상 주제를 선택한다.

* 마음을 모우고 하나님께 은총을 구한다.

1) Video(나는 본다) : 가장 단순한 묵상 방법으로, 예수님의 모범이나 복음의 말씀, 그리스도의 진리가 마음 안에 스며들게 한다.

2) Sitio(나는 목마르다) : 예수님과 함께 있으려는 열의를 갖는다. 그리고 예수님으로부터 흘러나오는 은총을 받으려는 열의를 자신 안에서 일깨운다.

3) Volo(나는 원한다) : 나와 함께 계시는 주님, 우리와 함께 계시는 예수님, 나의 의지와 행위의 원친으로서 끊임없이 하나님과 함께 하는 삶, volo tecum(당신과 함께 있겠다), 그분과 함께 존재하는 삶을 간절히 원한다.

* 감사 기도

 

 

3. 성 베네딕도 묵상

 

교회 안에 오랫동안 사용되어 온 이 묵상은 영적독서(Lectio), 묵상(meditado), 기도(oratio)의 세 부분으로 구성되어 있다.

* 몸과 마음의 긴장을 풀고 조용히 잠심한다.

* 하나님의 현존을 의식한다. 주님의 깨우침이 마음에 깊이 들어오도록 내 맡긴다.

* 묵상 주제에 관한 독서를 한다. 이론적인 내용에 관심을 두기보다는 열망과 사랑을 느끼도록 한다.

* 감명을 주거나 마음을 움직이게 하는 대목에서 독서를 멈춘다.

* 묵상을 시작하면서 읽은 구절이나 문장을 입으로 계속 반복하면서 묵상한다. 반복하는 내용의 맛을 음미하고 그것 이 마음 속 깊이 스며들어 자기의 일부분이 되게 한다. 독 서한 구절이나 문장이 점점 압축되어 짧아지게 한다.

()

"누구든지 목마르거든 내게로 와서 마셔라"(7:37)

다 나에게 와서 마셔라.

와서 마셔라.

마셔라.

* 묵상은 구절이나 문장이 가장 줄여진 형태의 단어를 주제로 하여 주님께 자유로이 기도를 드린다.

* 기도 대신 거기에 현존하시는 주님의 사랑 안에 아무 말없이 머문다.

* 감사 기도

 

 

4. 성 이냐시오 로욜라 묵상

 

이냐시오 성인의 묵상 방법은 의지와 행위를 하나님께 봉헌하고 찬미드리는 방향으로 이끌어 주시도록 하나님께 청원한다.

 

* 두 가지 준비과정을 거친다.

첫째는 묵상 주제의 장면 설정이다. 즉 상상의 눈으로 바라보는 것이다. 묵상의 대상을 마치 눈 앞에 사건을 목격하듯이 상상력을 동원하여 가시화하는 방법이다.

둘째는 묵상으로부터 얻고자 하는 바를 하나님께 청한다.

* 묵상의 본론은 영혼의 세 가지 능력인 기억, 이해, 의지를 통한 진리에 대한 인식과 맛을 드리는데 있다. 이때 기억은 이해력의 도움으로 묵상하고자하는 주제를 끄집어낸다.

그리고 이해력은 묵상하는 것으로부터 실질적인 결론을 낸다. 왜 무엇이 이런 결론을 내리게 했으며, 앞으로 무엇 을 해야 하는가를 스스로 질문하게 한다. 끝으로 의지는 확고한 결심으로 구체적인 실행을 결정한다.

* 하나님과 대화한다.

* 묵상의 결과로 그날 되돌아 볼 수 있는 한 가지 결심을 영적 꽃다발로 만든다.

* 감사 기도

(참조 : 영신수련 73-76)

 

 

 

5. 성녀 예수의 데레사 묵상

 

데레사 성녀의 묵상 방법은 세 가지 본질적인 요소로 구성되어 있다.

첫째는 자기의 마음을 가다듬어 하나로 모으는 것이다. 마음을 모으는데 필요한 첫 조건은 침묵과 고독이다. 그리고 자신의 무능과 죄를 뉘우치고 겸손한 마음을 준비한다.

둘째는 자신 안에 현존하시는 예수님을 만나도록 해야 한다. 이때 영혼은 믿음의 눈이 떠 있어야 한다. 이 시선은 영혼 안에 존재하는 예수님과의 인격적인 관계를 구축한다.

셋째는 마음을 터놓고 예수님과 사랑의 대화를 나누는 것이다. 진리, 자유, 사랑은 주님과 단 둘이서 대화를 나누는 특징이다.

 

* 데레사 성녀의 묵상은 크게 나누어 준비, 독서, 묵상, 감사, 봉헌 그리고 청원으로 되어 있다. 이 묵상방법은 사변적 고찰이 아니라 주님과의 대화, 뜨거운 정담을 나누는 묵상 방법이다.

 

시 작 :

* 묵상 준비, 겸손한 마음, 전적인 신뢰

* 주제에 관한 영적 독서

 

묵 상 :

* 예수님과 애정어린 대화

* 많은 말이나 생각보다 마음깊이 주님의 사랑을 느끼는 것이 중요하다.

 

끝 맺 음 :

* 감사 기도

* 자신을 온전히 주님께 봉헌한다.

* 묵상이 기도만으로 끝맺지 않고 애덕으로 승화되도록 청원한다.

참조 :

자서전 11~21

완덕의 길 22~25

영혼의 성 1궁방-7궁방

 

 

 

6. 성 프란시스꼬 살레시오 묵상

 

프란치스꼬 살레시오 성인은 그의 저서 신심생활 입문에서 묵상기도의 준비를 위한 2단계와 네 가지 방법을 제시한다.

 

첫째 단계는 자기가 하나님 앞에 존재하고 있다는 사실을 절실히 그리고 분명히 느끼는 것이다. 하나님 대전에 나아가기 위해 다음 네 가지 방법을 제시한다.

1) 하나님은 어디서나 현존하신다는 것을 진정으로 인식하는 것이다. 그래서 묵상 시작에는 "내가 하늘에 올라갈지라도 거기 계시며 음부에 내 자리를 펼지라도 거기 계시니이다"(139:8)와 같이 주님의 현존을 느껴야 한다.

2) 하나님은 내 마음, 내 영혼 깊은 곳에 계심을 생각한다. "우리가 그를 힘입어 살며 기동하며 있느니라"(17:28

)

3) 주님은 하늘에서 당신을 사랑하시는 모든 자녀를 보신다.

4) 상상으로 구세주의 거룩하신 인성을 우리 마음 안에 그린다.

이상의 네 가지 방법은 한 묵상에서 말고 분리해서 하기를 권고한다.

 

둘째 단계에서 하나님의 도우심을 구하기 위해 깊은 겸손을 느끼고 자비하신 주님의 뜻을 생각하며 필요한 은총을 청한다.

 

묵상 순서 :

1) 하나님 앞에 존재함을 느낀다.

2) 주님께 도우심의 은총을 청한다.

3) 묵상의 주제를 선택하고 묵상의 현의가 실제로 눈앞에 이루어지는 것처럼 상상한다.

4) 상상 다음에는 묵상이라고 부르는 이성의 활동이다. 이 때는 묵상한 것에 대해 성찰한다.

5) 묵상의 감격을 결심한다.

6) 신심적인 작은 영적 꽃다발을 만들어 실천한다.

 

 

7. 성 쉴피스 묵상

 

성 쉴피스의 묵상 방법은 이미 어느 정도 영성생활에 기초가 되어 있는 사람들에게 적합하다.

 

묵상 순서 :

* 성령께 도움을 청하고 자기의 죄를 뉘우친다.

* 하나님께 기도의 영감을 주시도록 청한다.

1) 나의 눈 앞에 계시는 예수님 :

예수님께 대한 경배로 시작한다. 믿음을 통해 묵상 안에 서 발견할 수 있는 모든 것을 찬미하고 경배하며, 묵상하 고자 하는 예수님의 말씀과 예수님의 행위에 우리 자신 을 온전히 젖어 들게 한다.

2) 나의 마음 안에 계시는 예수님 :

우리 마음 안으로 들어오시는 예수님과의 일치를 갖는다. 예수님 안에서 확고한 신뢰와 사랑의 친교를 이룬다.

3) 나의 손을 잡으시는 예수님 :

주님의 현존 안에서 은총에 의지하여 생활 안에 덕을 실 천하기로 결심한다. 이러한 삶은 예수님 안에서 찬미하고 믿는 마음으로 기도하는 가운데 실현될 것이다.

* 묵상을 끝내며 겸손하게 영적 꽃다발을 바친다.

 

 

8. 기타 간단한 묵상

 

단순한 묵상 방법으로는 주님의 기도, 성모송, 묵주기도와 같은 간단한 기도문을 마음 속으로 외우고 반복하면서 음미하여 하나님과 대화하는 방법이다.

이 단순한 묵상 방법의 핵심은 기도문을 한 문장씩 외우면서 우리 안에 일으킬 수 있는 모든 생각과 감정을 유도하고 묵상한다.

첫 문장을 충분히 묵상하고 나면 다음 문장으로 넘어가면서 같은 방법으로 계속한다. 영성적으로 진보한 사람도 이 단순한 묵상 방법이 필요한 경우가 있다.

 

묵상 순서

* 몸과 마음의 평정을 갖는다.

* 짧은 기도문을 음미하며 주님과 대화한다.

* 생활 안에 실천할 것을 결심한다.

* 마침 기도

 

  4 묵상기도의 방법.hwp



 

 


God Bless You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