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적 영성기도 : 기도의 실천

 

 

 

왜 기도를 "실천합니까?" 사람들은 종종 이러한 질문을 합니다. 그들은 자기들이 하루 중 특별한 시간에만 기도하는 것이 아니라 항상 기도한다고 주장합니다. 사람들은 하루의 일정표 안에 기도 시간을 배정하기를 거부합니다.

바울이 말한 것처럼, 영성생활의 목표는 쉬지 않고 기도하는 것입니다(살전 5:17). 우리는 앞으로 이 목표를 진지하게 받아들인 한 사람의 순례자를 만나게 될 것입니다(3장 예수기도). 그러나, 우리의 인간적인 상황을 고려해볼 때, 만일 우리가 전혀 기도를 실천하지 않고서도 매 순간 하나님을 의식할 수 있다고 믿는다면, 그것은 자신을 기만하는 일이 될 것입니다. 그러한 묘기는 전혀 연습이나 훈련을 하지 않고서 올림픽 경기에 출전하는 것과 비교할 수 있을 것입니다.

기도는 습관입니다. 하나님의 음성을 듣는 방법을 배우려면 시간이 걸립니다. 우리의 삶 속에서 일하시는 하나님의 손을 보려면 시간이 필요합니다. 이렇게 하나님의 음성을 듣고 하나님의 손길을 보는 것은 어려운 일이기 때문에 시간이 필요합니다. 언젠가 나는 기도회에서 침묵기도를 도입하면서 "이제 하나님의 음성을 듣는 시간을 갖겠습니다"라고 말했습니다. 그 때, 여러 가지 염려와 싸우고 있던 한 여인이 "저에게 들리는 것은 온통 천정에서 돌아가는 선풍기 소리뿐입니다"라고 말했습니다. 하나님의 음성은 종종 아주 부드럽습니다.

기도는 하나님께서 우리 마음에 두신 소원을 찾기 위해서 우리 자신의 갈망을 내려놓는 기술입니다. 그것은 우리의 정신의 분심들을 의식하고 나서 그것들을 내려놓는 것입니다. 그러한 훈련을 거듭하다 보면, 우리가 행하는 모든 것 안에서 하나님을 보는 데 능숙해집니다.

 

하나님의 임재를 의식함

 

"하나님을 보는 것" 또는 "하나님의 음성을 듣는 것"이란 무엇을 의미합니까? 이것은 중요한 질문입니다. 우선, 이것은 환영들을 보는 것이나 머릿속으로 실제의 음성을 듣는 것에 대해 말하는 것이 아닙니다. 나는 우주 안에서 일하는 우리 자신이 아닌 "타자"를 우리에게 암시해 주는 경험에 대해 말하고 있습니다.

이 글을 읽으면서 보게 되겠지만, 이러한 기도 방법들은 각기 다른 방법으로 이 "타자에 대한 의식을 경험할 기회를 줍니다. 우리는 어떤 느낌, 생각, 그림, 행동, 사람, 완전한 침묵 등을 통해서 하나님의 음성을 들을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이 모든 음성들이 "하나님의" 음성이 아닐 수도 있기 때문에, 기도를 반복함으로써 하나님의 음성을 분별하는 연습을 해야 합니다.

처음에는 하나님이 우리의 의식 속에서 순간적인 빛의 깜박임처럼 감지할 수 없을 정도로 순식간에 우리의 생각들의 배경을 가로질러 지나가는 그림자처럼 나타날 수도 있습니다. 그 때에 우리는 자신이 "하나님을" 숙고한다고 생각할 수도 있지만, 실상은 그렇지 않습니다. 여러 시간, 여러 주, 여러 해가 지나면, 우리는 서서히 실제로 자신이 언제 하나님의 음성을 듣는지 확실히 알기 시작합니다(물론 우리가 절대적으로 확실하다고 느끼지만, 그렇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하나님의 현존 의식이 증가함에 따라, 기도의 실천은 우리의 직장, 우리의 여가, 우리의 가정, 우리의 여러 가지 관계들 안에서 열매를 맺기 시작합니다. 우리는 순간순간 하나님께 주목하면서 성령과 함께 자유로이 이동하기 시작합니다. 기도는 영성생활의 목표가 아니라 수단입니다. 이 글에서 대할 역사적 인물들은 기도 방법들을 만들어내고 그것들을 이 목표와 함께 자신의 신앙생활 속에 결합해 넣은 사람들입니다.

바로 앞의 진술과 관련하여, 한 가지 주의해야 할 것이 있습니다. 우리는 이러한 기도 방법들이 역사적으로 어느 한 시점에서 창안되었다고, 어느 거룩한 사람이 각각의 방법을 만들어내어 교회 안에서 사용했다고 믿으려 합니다. 그러나, 실제는 그렇지 않습니다. 이 책에서 다루어지는 각각의 방법은 사람들이 하나님을 찾기 시작한 이래로 계속 어떤 형태로 존속되어온 것들입니다. 사람들은 자신의 일상생활 속에서 하나님에 속한 것의 표식을 찾기 위해서 항상 성경, 침묵, 창조력, 상징, , 침잠(沈潛) 등을 사용해왔습니다. 실제로, 우리 모두는 이미 이것들을 사용하고 있지만, 대부분의 경우에 이러한 찾는 과정을 의식하지 않습니다. 하나의 특별한 형태의 기도가 행하는 것은 하나님을 향한 의도적인 탐색을 조직하고 표시하고 이룩하는 것인데, 그 일은 이미 우리 각 사람 안에서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기도는 파악하기 어려운 현존을 소유한 동반자와의 대화입니다. 하나님은 유형적인 형태를 취하시지 않으므로, 이러한 대화를 시작하기 위해서 우리는 동원할 수 있는 모든 자원을 사용합니다.

 

  205-1 기도의 실천.hwp

 

 


God Bless You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