점검사항 :

1. 제 1과를 마치셨습니까? 제 2 과의 첨부화일을 보세요
2. 처음 여셨으면 양심껏 제 1과로 돌아가 주십시오.
3. 수도원 훈련은 모두가 수도사의 양심과 결단에 의해서만 이루어 집니다
4. 본과를 훈련하게 됨을 축하드립니다.
끝까지 훈련하여 승리하시기 바랍니다.
..........................................................................................................................................

제 2 과 성령의 능력으로 사는 삶

로마서 7장 14절부터 8장 11절을 묵상합니다.

1. 성령의 능력을 힘 입어라

우리 하나님은 당신이 끊임없이 정욕과 세상의 자랑과 사탄의 궤궤로 공격과 시험당하는 줄 알고 계십니다. 그리고 당신에게 정욕과 세상과 사탄을 이길 힘이 없는 것도 알고 계십니다. 그래서 하나님은 당신에게 하나님의 성령을 보내어 그 능력으로 승리하게 하십니다. 우리 그리스도인의 삶은 어려운 정도가 아니라 성령의 능력을 힘입지 않고는 불가능합니다. 롬 7:14~8:11를 읽으세요. 바울은 “율법의 의로는 흠이 없는 자(빌 3:6)라고 담대히 선언할 수 있는 분이었습니다. 그는 다메섹 도상에서 주님의 빛을 보앗고, 주님의 음성을 들었고, 주님과 만나는 감격적인 체험을 했습니다. 그는 아나니아에게 세례를 받고 죄사함을 얻으며, 치유으 기적을 체험하며, 성령충만을 받았슴니다. 그는 3년동안 아라비아 사막에서 기도하며 경건훈련을 쌓았습니다. 그리고 그는 길리기아 다소와 수리아 안디옥에서 전도와 교사의 일을 했으며, 제 1,2차 전도 여행을 통하여 수 많은 교회를 세웠습니다. 그는 성령의 사람이 되었고, 권능과 은혜와 겸손의 사람이 되었습니다. 그러나 그는 로마서를 쓰는 순간에도 엄청난 좌절과 절망과 무능력과 실패를 경험하고 있습니다.

1. 로마서 7장 14~25를 읽고 바울은 자신을 어떤 상태에 있다고 고백하고 있는지 찾아 보세오.

14절 :

15절 :

18절 :

19절 :

22~23절 :

24절 :


바울이 이처럼 절망하고 좌절하는 이유는 무엇입니까?

14절 :

17절 :

20절 :

21절 :

23절 :

로마서 7장 18-24절의 말씀을 당신의 자신의 말로 고쳐서 적어 보세오.(몇절 골라도 좋다)

2. 바울은 어떻게 좌절과 절망과 무능력과 실패 가운데서 새 생명과 소망을 얻었습니까?

로마서 8:1-11에서 찾아보세오.

⑴ 1 절 :

누구든지 예수 그리스도를 받아들여 예수님을 주님으로 모시고 의지하며 순종하는 자에게는 결코 정죄함이 없다. 죄가 없기 때문이 아니라 예수 그리스도의 십자가의 보혈로 우리의 죄를 씻어버리기 때문이다. 그러므로 안심하라. 당신이 넘어져도 주 예수께서는 당신을 일으켜 주실 것이요. 당신이 범죄해도 예수님은 그 보혈로 씻어주시고 용서해 주실 것이다. 주님만 의지하라. 주님은 당신을 살리시고 승리케 하실 것이다.

⑵ 우리 속에 있는 죄와 망, 나약함, 실패, 절망을 이기게 우리를 도우시는가?(2절)

예수 그리스도를 모신 자는 생명의 성령을 받는다. 그분이 우리를 죄와 사망의 능력에서 우리를 도우신다 그분이 우리를 죄와 사망의 능력에서 이기게 도우십니다. 성령이 당신 안에 계신 것을 믿지 못하십니까? 에수님을 믿어 보세요. 그분은 당신을 위해 죄를 지시고 죽으신 분이다.


3. 바울은 우리에게 사망의 길과 생명의 평안의 길을 보이신다(4~6절)

① 어떤자가 사망을 얻습니까?

② 어떤자에게 생명과 평안이 임합니까?

“좇는자”라는 말씀은 우리의 마음과 생각과 감정을 거기에 쏟아 붇는다는 의미가 잇다. 육신을 좇는자는 육신의 일 즉 쾌락과 정욕과 명예등 세속적인 일에 마음과 생각과 감정을 거기에 쏟아붓고 생각을 거기에 고정시키는 자를 말함이요. 영을 쫒는자는 성령의 뜻과 생각에 우리의 마음을 고정시키는 것을 의미한다. 지난 몇일 동안의 일을 회상하면서 당신은 사망의 길을 걸어 왔는지 묵상하며 육신을 쫒았던 것들과 성령을 쫒았던 일들을 기록해 보세요.

육신을 쫒았던 일들

성령을 쫒았던 일들


4. 바울은 모든 정욕과 죄와 악과 적대자들에 대항하여 승리하는 최종적인 비결을 로마서 8:9~11절에서 천명하고 있다.

① 누가 우리를 이기게 하는가?(9절)

② 우리의 몸은 죄로 인해 죽으나 우리의 영이 다시 살아 승리하게 하시는 이는 누구신가?(10절)

③ 우리의 죽을 몸이 다시 살아 하나님께 영광 돌리는 몸이 되게 하시는 이는 누구인가?(11절)

그리스도께서 당신 안에 계십니다(10절). 하나님의 성령이 당신안에 거하십니다(9절). 예수님을 죽은자 가운데서 살리신 이의 영이 당신 안에 거하십니다(11절0. 당신 안에 계신 성령님을 의지하십시오. 그분이 당신을 승리하게 하십니다. 당신을 죄와 사망의 법에서 해방시켜 주실 것이다. 당신을 모든 욕망과 정욕에서 승리하게 하시며, 사탄에게서 이기게 하실 것이다. 옆에 있는 사람과 마음으 대화를 나누세오. “하나님의 성령이 당신 안에 계십니다” “승령께서 당신을 승리하게 하실 것입니다” “예수님을 죽은자가운데서 사리신 하나님의 성령께서 당신의 죽을 몸도 살리실 것이다”


2. 성령을 선물로 받으라

1. 다음 구절들에서 성령충만의 방법을 찻아보자.


① 행 2:38

이 구절의 뜻은 예수님께 돌아와서 예수님을 주님으로 받아들이라는 것이다.
“주님만 영화롭게 하소서”, “주님만 의지하여 살겠나이다”고 우리를 헌신하는 것이 성령충만의
첫 번재 단계이다.

② 눅 11:13

하나님 아버지께 간절히 구하세요, 이것이 성령충만의 두 번째 비결이다.
“성령으로 충만하게 하소서”하고 기도해야 한다.

③ 행 4;24~31

합심기도가 성령충만의 세 번째 비결이다


훈련의 실제 “복음성가 : 주님 뜻대로 살기로 햇네“를 함께 부르자

3~4 명씩 짝을 지어 합심하여 서로 기도하자.




God Bless You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