점검사항 :

1. 제 2 과를 마치셨습니까? 제 3 과의 첨부화일을 보세요
2. 처음 여셨으면 양심껏 제 1과로 돌아가 주십시오.
3. 수도원 훈련은 모두가 수도사의 양심과 결단에 의해서만 이루어 집니다
4. 본과를 훈련하게 됨을 축하드립니다.
끝까지 훈련하여 승리하시기 바랍니다

제 3 과 주님과의 인격적 교제의 삶

  마가복음 10 장 46~52을 읽으세오

  만남은 고침과 변화의 결정적인 요소이다.

1. 바디메오는 소경거지로 여리고의 길가에 앉아 구걸하고 있었습니다.

   그 당시 상황으로는 소경이 예수님을 찾아갈 수도 없었고 예수님께 배울수도 없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막 10:46~52을 보면 예수님에 대해 많은 것을 알고 있었음을 암시하고 있다.

⑴ 바디메오는 예수님이 지나가신다는 말을 듣고 어떠한 반응을 보였는가?(47절)

 

⑵ 바디메오의 예수님에 대한 지식은 얼마나 정확했습니까?

⑶ 바디메오는 그런 예수님에 대한 지식을 어떻게 얻었을까오?

   예수님에 대한 소식을 전달하는 전도자는 사람들의 마음을 준비시켜 예수님을 만날 수 있는 준비를 시켜줍니다. 당신 주위에 바디메오와 같이 예수님이 필요한 사람이 있는지 찻아보시고 그 이름을 쓰고 그에게 예수님에 대한 어떤 지식을 전달하고자 생각하고 적으시오.

예수님이 필요한 사람

그 사람에게 전달할 소식


2. 바디메오가 예수임을 향하여 “다윗의 자손 예수여 나를 불상히 여기소서”하고 소리를 지를 때에 많은 사람들의 반응은 어떠했습니까?(47~48)

 

당시의 사람들은 소경의 눈을 보기 싫어했기 때문에 소경은 겉옷 어깨에 시중에서 파는 값싼 천을 사다가 길게 달아 놓았다가 사람들 앞에 구걸하러 나갈 때에는 그 천을 머리위에 뒤집어 써서 얼굴을 가리게 되어잇었다. 소경이 일어서서 큰소리로 부러짖다가 잘못하여 얼굴에 가리운 천이 떨어지기라도 한다면 큰일이다. 그래서 사람들은 잠잠하라고 소경을 꾸짖은 것이다.

⑴ 이 때 바디메오는 어떤 반응을 보였습니까?(48)

 

⑵ 바디메오가 이처럼 절박하게 부르짖은 이유는 무엇입니까?

예수님을 만나서 예수님께 해결 받아야할 문제가 크면 클수록 더 절박하게 부르짖을 수밖에 없는 것이다. 또한 예수님이 그 문제를 반드시 해결해 줄 수 있다고 믿을 때에 더 크게 소리 지를 수밖에 없을 것이다.

당신에게도 예수님께 부르짖어 해결 바아야할 문제들이 있습니까? 예수님은 반드시 부르짖는 사람을 만나 주시고 그 문제를 해결해 주신다.

당신은 지금 무슨 문제들을 위해 부르짖기를 원하십니까? 구체적으로 쓰세오.


위에 적은 사실에 따라 지금 구체적으로 하나님 앞에 구하십시오(마 7:7)

 

 

3. 사람들은 부르짖는 바디메오에게 꾸짖어 잠잠하라고 했습니다. 그러나 예수님의 반응은 달랐습니다. 예수님은 어떤 반응을 보였습니까?(49절)

 

 

 예수님의 부르심을 받은 바디메오는 어떻게 응답합니까?(50절)

 

겉옷을 내어 버린다는 것은 얼굴을 가리우고 잇는 천을 벗어버리고 소경된 눈을 그대로 가지고 예수님께 나왔다는 말이다. 소경의 눈은 사람들에게는 수치스럽고 보기 흉한 것이어서 사람들 앞에는 가리워야하는 것이지만 예수님 앞에 나갈 때는 가리울 필요가 없습니다. 예수님은 우리의 더럽고 추한 것들을 그대로 받으시고 고치시는 분이시기 때문이다.

당신에게도 사람에게 가려야하는 수치스러운 일, 뿌끄러운 일, 상처, 열등감등이 있습니까? 이제 가리우던 천을 벗어버리고 예수님께 그것들을 다 내 놓으세오, 에수님께서 받으시고, 고치시고, 변화시키실 것입니다.

당신이 주님 앞에 내 놓아야 할 것들을 구체적으로 쓰세오(비밀쓰러운 것은 암호로 쓰세오)

 

 

 

예수님과 다비메오가 만나는 장면을 상상해 보세오. 바디메오가 예수님의 소문을 들었을 때(예순미에 대한 지식), 에순미을 만나 눈을 고침 받고 싶은 갈망이 생겼고(예수님을 갈망함), 그 갈망은 예수님께 부르짖게 만들었고(간구의 기도), 그 간구는 예수님과 바디메오가 서로 만나게 만들어 주었습니다(만남). 바디메오의 지식, 갈망, 간구등은 바디메오를 치유하는 것이 아니라 예수임과 만남을 가져 오는 준비였습니다. 바디메오의 치유는 바로 예수님과 만났을 때에 일어 났습니다.

4. 예수님은 바디메오를 만나서 무엇이라고 말씀하셨습니까?(51)

 

   예수님의 질문은 “네가 나를 위하여 무엇을 하였느냐” “네가 얼마나 충성 하였느냐?”가 아니라 “네게 무엇을 하여 주기를 원하느냐?”이다. 예수님께서 지금 당신에게 무엇을 하여 주시기를 원하십니까? (깊이 묵상하시면서 대답하시고, 구체적으로 기도로 주님께 대답하세오)

바디메오의 치유는 결국 바디메오의 믿음의 응답과 예수님의 선포에서 왔습니다. 바디메오는 인간의 힘으로는 불가능한 일 곧 소경의 눈이 고침을 받는 일을 구했습니다. 바디메오는 자기 앞에 오신 예수님이 하나님의 능력을 가지신 분이심을 믿었기 때문에 “보기를 원하나이다”하고 대답할 수 있었다.

당신이 위에 기록한 것은 초월하신 하나님 많이 하실 수 있는 큰 것입니까?

다시 한번 바디메오와 같이 큰 기도 제목을 만드시고 기도하세요


훈련
: 3
~4명씩 모여 기도 제목들을 나누고 서로를 위하여 기도하고 또 합심하여 기도하세오.

 

 




God Bless You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