점검사항 :

1. 제 6 과를 마치셨습니까?  제 7 과의 첨부화일을 보세요
2. 처음 여셨으면 양심껏  제 1과로 돌아가 주십시오.  
3. 수도원 훈련은 모두가 수도사의 양심과 결단에 의해서만 이루어 집니다
4. 본과를 훈련하게 됨을 축하드립니다.
    끝까지 훈련하여 승리하시기 바랍니다
..........................................................................................................................

제 7 과  내가 여기 있나이다. 나를 보내소서.

               사 6:1~13

    하나님과 우리의 만남은 세가지의 측면을 가지고 있다. 하나님과의 만남은 영으로 오시는 하나님과의 만남이기 때문에 신비적이다. 그것을 과학적인 언어나 방법으로 기술하기는 어렵다. 그리고 하나님과의 만남은 하나님의 거룩하심과 나의 죄악을 깨닫는 영적인 체험이다. 하나님과 우리의 만남의 세 번째 측면은 하나님의 뜻을 깨닫고 하나님께 사명을 받는 윤리적인 측면이다.  우리는 하나님과의 만남은 신비적이요, 영적이요, 윤리적인 측면을 조화있게 강조하며, 체험할 때에만 진정한 기독교 영성을 개발할 수 있습니다.

1. 이사야가 하나님과 만나는 영적인 체험은 어디에서 일어났는가?

  그때에 어떠한 특별한 일이 있었습니까?(1절)


   웃시야 왕은 대략 BC.792년에서 740년까지 만 52년간  남왕국 유다를 지배하던 왕으로 유다의 열왕 가운데 종교적으로비교적 경건하고, 정치적으로 강력한 왕으로 그 당시 북왕국 이스라엘을 통치하던 여로보암 II세 왕과 함께 남북조시대를 구가하던 왕이었다. 이사야 선지자는 웃시야 왕때부터 예언하기 시작하여 히스기야 왕 시대까지 예언을 하였다. 그는 웃시야 왕에게 유다 왕국의 제건에 큰 기대를 걸었을 것이다. 그러나 드디어 그렇게 기대하던 왕이 죽고 말았습니다. 이때의 선지자 이사야의 마음은 어떠하였을가?  그는 절망가운데 성전을 찾아 하나님께 무릎꿇고 하나님과 만나는 영적인 채험을 한다,. 이사야는 이, 체험 속에서 오직 하나님 많이 소망이시오, 힘이시오, 믿을 분이심을 깊이 체험하여 다시 새로운 자세로 예언하기 시작한다.

    당신도 이사야 처럼 기대하고 믿던 세상의 어떤 것들이 무너졌을 때에 절망 가운데 하나님께 무릎꿇고 기도하다가 하나님을 만나 새로운 각성을 하는 영적인 체험을 하고 새 출발한 경험이 있다면 기록하시고 함께 이야기를 나누시오.



2. 이사야의 영적체험은 신비적이다. 이사야는 성전에서 무엇을 보았는가? (1~2)

 1). 이사야가 본 하나님의 모습은 어떤 모습이었는가?


 2). 스랍은 문자적으로 “불타는 것들”이란 뜻으로 하나님을 옹호하는 천상의 존재들이다. 그들은 천상의 존재들이라도 감히 하나님을 바로 보지 못하고 특별한 모습을 하고 있다. 스랍들의 모습은 어떠했는가?(2절)


 스랍들은 입으로 어떠한 찬송을 하고 있습니까?(3절)


 위의 스랍들의 찬송의 주제는 무엇인가? 

 스랍들의 찬송은 얼마나 놀라운 것이었습니까?(4절)


 3). 높이 들린 보좌에 앉으시고 그 옷자락이 성전에 가득한 하나님을 보며, 스랍들이 하나님을 위하여 날며 찬양하는 놀라운 광경을 보면서 이사야는 하나님을 어떤분으로 깨닫고 있습니까?


3. 이사야는 하나님을 만나는 순간 너무나도 큰 충격을 받아 절망에 빠진 이사야는 무     엇이라 말했는가? (5절)



 1) 하나님을 만나고 하나님의 음성을 듣는 것은 우리에게 엄청난 충격을 주어 떨며 두려워      하지 않을 수 없게 만든다(출 19:18~25, 20:18~21참조). 이사야는 하나님 앞에서 무엇을      가장 두려워하고 있는가?

                                                                                    

    당시에게도 하나님 앞에 두려움이 죄들이 있으면 이사야 처럼 하나님 앞에 고백하십시다. 이제 조용히 무릎을 꿇고(의자에 앉았으면 바닥에 내려와서) 하나님 앞에 당신의 두려워하는 죄들을 고백하십시오.

 2). 이사야가 하나님 앞에 부르짖을 때에 하나님께서는 이사야에게 즉시 응답하십니다.

    하나님은 이사야의 죄와 절망을 어떻게 해결하십니까?(6~7)



   다음 구절들을 자세히 읽으면서 하나님께서는 지금 당신의 입술을 지질 제단 숯불 대신에 무엇으로 당신의 죄를 씻으시고 있는지 찾아보시오.

 ① 사 53:4~6                                                                      

 ② 요일 1:7~9                                                                     

 ③ 히 9:11~14                                                                     

 ④ 롬 8:1~2                                                                       


   하나님을 만나는 영적 체험은 하나님의 영광과 거룩하심을 깨달아 하나님을 경외하게 하며, 자기의 죄와 부족함을 깨달으며, 하나님께서 우리의 죄와 허물을 씻어 주심을 체험하게 한다. 하나님은 지금 당신의 죄와 허물을 예수님의 피로 씻어 정결케 해 주십니다.

찬송가 405장을 다같이 부르고 합심하여 감사기도 드리시오.



4. 이사야가 하나님의 거룩하심과 영광을 보고, 자신의 죄를 용서받았을 때 윤리적인

   결단을 하고 있습니다. 그는 먼저 어떤 음성을 듣습니까? (8절)

                                                                                    

   이사야는 주의 음성을 듣고 어떻게 응답하고 있습니까?(8절)



    이사야가 하나님의 음성을 듣고 “내가 여기 있나이다, 나를 보내소서” 하고 담대하게 대답하고 있지만 아직도 이사야는 자기가 하여야할 사명이 얼마나 어려운 것인지 깨달아 알지 못하고 있습니다. 하나님은 이사야를 어떠한 사람들에게 보내고 있습니까?(9~10)



    듣기는 들어도 깨닫지 못하고, 마음이 둔하고, 귀가 막히고, 눈이 감긴 백성들에게 가서 하나님의 말씀을 선포하는 이사야를 상상해 보세오. 당신이 예수 그리스도를 전도할 때에도 이사야처럼 답답하고, 좌절하고, 실패하고, 절망한 적이 있을 것이다.  그 사례들을 함께 나누세오. 그러나 당신은 하나님이 성령을 먼저 보내어 들을 귀를 준비하여 당신이 전도할 때 기꺼이 순종하며 깨달은 경험도 있을 것입니다. 이것도 함께 나누세오.





5. 이사야는 위대한 하나님의 선지자요, 하나님의 영광과 거룩함을 체험하고 제단 숯불로     입술을 짖어 용서받으며 하나님께 친히 보내심을 받은 대선지자 가운데 한 사람이지만 그의 사역은 별로 성공하지 못한 것이다(10~13). 그 이유는 백성들의 죄악이 너무나도 뿌리 깊이 박혀 버렸기 때문이다. 오늘 우리의 사회는 어떠한가 비교해 보라.  이사야 9~10장까지의 유다 백성과 같은 모습을 발견하게 될 것이다. 그러나 우리는 소망이 있다. 그 이 는 성령께서 오셨기 때문이다. 성령께서 저들의 마음의 문을 열어주시고, 막힌 귀를 듣게 고치시고 감긴 눈을 뜨게 해 주시면, 우리는 이사야 보다 못하지만 우리의 전도로 저들을 구원시킬 수 있을 것이다. 이제 우리는 다음을 위하여 합심 기도합시다.

 1). 마음이 둔하고, 귀가 막히고, 눈이 감긴 이 백성들에게 성령을 보내어서 치유의 은혜를      베푸소서

 2). 우리는 이사야 보다 못하지만 성령을 의지하여 담대히 이 패역한 세대의 패역한 백성      들에게 예수 그리스도를 중거하여 하나님의 구원을 이 땅위에 가득하게 하소서.





God Bless You !